1분기 주인 찾은 휴면예금 585억원…“여기서 찾아보세요”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1분기 주인 찾은 휴면예금 585억원…“여기서 찾아보세요”

서금원, 1Q 잠자는 돈 585억원…전년비 6.3% 증가
비대면 지급건수 17만여건, 모바일 앱 등으로 간편 수령

 
 
서울의 한 은행 창구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의 한 은행 창구의 모습. [연합뉴스]

올 1분기 약 580억원의 잠든 돈이 주인을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올해 1분기 원권리자에게 찾아준 휴면예금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585억원이라고 21일 밝혔다. 
 
휴면예금 지급건수는 총 22만1973건이며 이 중 비대면 지급건수는 약 17만2000건이다. 원권리자의 78%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웹사이트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찾아갔다.
 
휴면예금이란 금융사의 예금 등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 또는 당사자의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된 예금 등을 말한다. 서금원은 그간 '휴면예금 찾아줌' 홈페이지, '서금원 모바일 앱', '서민금융콜센터'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 '어카운트인포', '정부24' 등과 서비스 연계 확대를 통해 국민들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휴면예금을 조회하고 지급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를 높여왔다.
 
[자료 서민금융진흥원]

[자료 서민금융진흥원]

 
지난 1월에는 지역 주민들의 접점이 되는 전국 사회복지관 449곳에 휴면예금 찾는 방법을 안내하는 리플릿을 배포하는 등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홍보도 병행해 보다 쉽게 잠자는 돈을 찾아 갈 수 있도록 했다.
 
1000만원 이하인 휴면예금은 별도의 영업점 방문 없이 휴면예금 찾아줌·서금원 모바일 앱·어카운트인포·정부24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조회·지급신청할 수 있으며, 상속인, 대리인 등은 가까운 휴면예금 출연 금융사의 영업점 또는 지역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이재연 서금원장은 “고객 이용률이 높은 금융사 앱 등과 휴면예금 서비스 연계를 확대하고, 온·오프라인에서 휴면예금 지급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소중한 재산을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