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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네이버웹툰, JV 통해 일본 콘텐트 시장 본격 공략
- CJ ENM 콘텐트 제작 역량과 네이버웹툰 IP 시너지 기대

스튜디오드래곤재팬은 스튜디오드래곤, 엔데버콘텐트, CJ ENM 스튜디오스에 이은 CJ ENM의 네번째 제작 스튜디오다. CJ ENM은 국내, 미국, 일본에 각각 제작스튜디오를 구축해 양질의 IP를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콘텐트 기획·개발부터 자금 조달, 프로듀싱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의 노하우와 라인디지털프론티어의 프리미엄 오리지널 IP를 기반으로 한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일본 드라마 시장을 혁신하는 리딩 스튜디오로 성장하는 걸 목표로 잡고 있다.
일본의 콘텐트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1913억 달러(약 243조4815억원)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시장이다. 콘텐트 사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국가로 꼽힌다. 일본은 전통적인 문화 강국으로 영상화가 가능한 다양한 장르의 IP를 보유하고 있다. 라인디지털프론티어는 일본 디지털 만화 플랫폼 시장에서 거래액 기준 1위 기업이다. 네이버웹툰의 일본어 서비스인 ‘라인망가’를 통해 일본 현지 작가를 발굴·육성해 일본의 문화와 정서에 부합하는 오리지널 IP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일본 드라마 시장은 지상파 채널이 주도하는 내수 중심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이 국내에서 쌓아 온 우수한 기획·제작 역량과 글로벌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라인디지털프론티어의 오리지널 IP, 네이버웹툰의 원천 IP가 결합하면 기존 일본 드라마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텐트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철구 CJ ENM 드라마 일본사업 총괄 경영리더는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한국과 일본 양국 내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두보이자 경쟁력 있는 콘텐트의 글로벌 진출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다양한 글로벌 OTT를 비롯한 새로운 채널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드라마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웹툰 일본사업 총괄 김신배 리더는 “합작법인 설립으로 콘텐트 강국 일본에서 웹툰과 영상화로 이어지는 IP벨류체인을 갖추게 됐다”며 “일본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통해 자사 오리지널 IP의 우수성을 알리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 톱티어 기업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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