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원소주에 임창정 소주까지 전통주로”…온라인 판매 지름길?

스타들 지역 농업법인과 손잡고 이름건 소주 론칭
소주지만 전통주로 분류돼…‘온라인 판매’ 가능
전통주법, 온라인 판매 전략으로 활용되면 안 돼
“전통주 정체성 살릴 수 있는 정밀한 기준 필요”

 
 
가수 박재범이 지난 2월에 출시한 원소주. [중앙포토]
스타들이 잇달아 자신의 이름을 걸고, ‘소주’를 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2월 가수 박재범이 출시한 ‘원소주’에 이어, 오는 7월에는 가수 임창정이 만든 소주 상품이 나올 예정이다. 두 제품의 공통점은 ‘소주’이고, ‘전통주’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이미 출시한 박재범의 원소주는 강원 원주와 충북 청주의 농업회사법인과 협업하면서 전통주로 인정받았고, 출시를 앞둔 임창정 소주는 충북 청주의 농업회사법인과 손을 잡고 국내산 소주로 빚은 제품을 기획해 전통주로 분류된다.  
 
업계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나라 현행법상 온라인에서 주류 판매가 허용되는 경우는 ‘전통주’에 한하기 때문이다. 스타들이 내놓은 상품들이 막걸리, 청주 등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전통주라고 여기는 주류가 아닌, ‘소주’이지만 온라인에서 판매가 허용된 것도 전통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실제 박재범의 원소주는 온라인몰에서 출시 26분 만에 6만병이 팔리는 등 온라인 인기 쇼핑 품목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임창정 소주 역시 전통주로, 오프라인 매장 판매 외에도 온라인 판매가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가수 임창정은 임창정 미숫가루 꿀 막걸리를 내놓은데 이어 오는 7월 소주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 세븐일레븐]
 

주종 관계없이 기준 해당하면 ‘전통주’

법적으로 말하는 전통주 기준은 크게 민족주와 지역 특산주로 구분되는데, 전통주 등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주류 부문 국가무형문화재와 시도무형문화재의 보유자가 면허를 받아 제조한 술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주류 부문 대한민국 식품명인이 만든 술 ▶지역에서 생산한 농수산물을 주원료로 만든 술(지역산주) 등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이 충족하면 된다. 박재범 원소주와 임창정 소주는 세 번째 조건인 지역특산주에 속하게 된다.  
 
이 같은 기준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 측은 “현재 전통주산업법, 주세법 등 관련 법률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국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주종 관계없이 해당 조건에 해당하면 전통주로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백종원이 만든 생막걸리, 백걸리. 백걸리는 전통주로 인정받지 못했다. [중앙포토]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상품은 겉으로 보기에 전통주처럼 보이지만 법적으로 전통주 지위를 얻지 못하기도 한다. 백종원이 만든 생막걸리, 백걸리가 대표적이다. 백걸리는 충남 예산에서 난 쌀을 사용해 만들고, 전통 삼양주 제조법으로 만드는 등 전통주 특징을 지니지만, 양조장이 서울에 위치하고 대형 외식업체가 운영한다는 점에서 전통주로 인정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백걸리는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지 않고, 양조장과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만 판매할 수 있다.  
 
몇몇 소주는 되고 막걸리는 안 되는 상황인 셈이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전통주의 법적 기준이 대중이 생각하는 전통주와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한다. 
 
한 주류 업계 관계자는 “법적으로 지정한 전통주 기준이 소비자가 생각하는 전통주 제품 인식과는 차이가 있다”며 “전통주 온라인 판매가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됐는데, 현재까지 수많은 시간이 흐르면서 국내 주류들이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진화했기 때문에 옛 기준도 현재 주류 시장 상황에 맞게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류 업계 관계자는 “기존의 지역 농산물 혜택을 주기 위한 전통주법이 마치 온라인 판매 지름길로 여겨지면 안 된다”며 “마케팅 전략이 아닌, 전통주의 정체성을 지킬 수 있는 정밀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6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7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8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9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실시간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