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KDI, 올해 韓 성장률 전망 2.8%로 낮춰...물가는 4.2%로 ↑

올해와 내년 완만한 경기 회복에도
美 금리인상·中 경기급락 등 변수

 
 
[연합뉴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에서 2%대로 낮췄다. 반면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국제유가 급등세 등을 고려해 4%대 초반으로 대폭 높였다. KDI는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 경제가 견실한 회복세를 보이겠지만, 원자재 수급 불안 장기화와 중국 경기 급락, 미국 기준금리 인상 가속화 등이 변수라고 진단했다. 
 

올해 성장률 3.0%→2.8%로 하향…내년엔 2.3% 

KDI는 18일 ‘2022년 상반기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8%로 제시했다. 지난해 11월 전망한 3.0%에서 0.2%포인트 낮춘 수치다.
 
KDI의 성장률 전망치를 타 기관과 비교해보면 ▶국제통화기금(IMF) 2.5%보다 높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 ▶아시아개발은행(ADB) 3.0%보다는 낮다. 또한 ▶정부 3.1% ▶한국은행 3.0%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KDI의 성장률 전망치를 끌어내린 건 올해 1분기 민간소비 부진, 원자재 가격 급등, 주요국 금리 인상, 수출 둔화 가능성 등의 영향이다. 다만 KDI는 글로벌 공급망 교란에 따른 내수 둔화에도 수출이 개선되면서 완만한 경기 회복을 지속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올해 남은 기간에는 설비투자가 조정 국면에 접어들고 건설투자 또한 부진하겠지만, 민간소비가 방역 조치 해제와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재정 지원 효과로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반등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봤다. 2차 추경은 올해 성장률을 0.4%포인트 끌어올린다는 추산도 내놨다.
 
KDI는 내년 경제 성장률은 2.3%로 전망했다. 민간소비의 견실한 회복세는 유지되겠으나 대외여건 악화로 수출 증가세가 점차 둔화하면서 연간 성장률이 올해보다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가 급등에…올해 물가 상승률 4%대 전망

KDI는 올해 물가 상승률은 4.2%로 제시했다. 지난해 11월 전망했던 1.7%에서 대폭 상향 조정한 수치다. 국내외 대부분 기관 전망치도 웃돈다. 국내외 기관별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정부 2.2% ▶OECD 2.1% ▶한은 3.1% ▶IMF 4.0% ▶ADB 3.2% 등이다.  
 
KDI는 올해 원유 도입단가(두바이유 기준)를 배럴당 105달러로 전망했다.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경기 둔화로 수출·투자 여건은 악화되는데 유가 급등 등으로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물가 상승 압력 거세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2차 추경은 물가 상승률에 0.16%포인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KDI는 내년에는 원유 도입단가가 92달러로 소폭 하락해 국제유가 안정으로 물가 상승세가 완만해져 연간 2.2%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KDI는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 경제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이를 제약할 위험요인이 있다고 밝혔다. 위험요인으로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원자재 수급 불안 및 공급망 교란의 장기화, 중국의 대규모 코로나 봉쇄 조치로 인한 중국 경기 급락, 미국의 빠른 금리 인상 등을 꼽았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Sh수협은행, 소상공인‧청년‧어업인 등에 67억 민생금융 지원

2‘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3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4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5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6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7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8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9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실시간 뉴스

1Sh수협은행, 소상공인‧청년‧어업인 등에 67억 민생금융 지원

2‘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3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4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5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