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강남~송파대로 연결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9.7km 다음 달 착공
- 신사역사거리와 내곡IC 이어져…버스 속도 27% 향상 전망

25일 서울시는 강남대로 영동1교에서 헌릉로 복정역에 이르는 9.7㎞ 구간에 단계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설치 공사는 3개 구간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이번 공사를 통해 중앙버스정류소 20개를 신설한다. 서울시는 다음 달 착공해 연내 완료되는 1구간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전 구간을 개통할 계획이다.

강남대로와 헌릉로를 연결하는 2구간(영동1교~청계산 입구 교차로, 1.5km)과 3구간(내곡IC~복정역교차로, 5.0㎞)도 1구간에 이어 공사에 들어간다. 2구간은 2023년, 3구간은 2024년 이후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신분당선(양재시민의숲역)이 만나는 곳에는 도로 중앙에 3열(도심방향 1열, 외곽방향 2열) 정류소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가로변에 흩어져 있던 광역·간선·지선버스 정류소를 통합하고 신분당선과의 환승 편의를 더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2구간 사업이 완료되면 신사역사거리와 내곡IC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해 이어져 버스 통행속도가 약 27%(14.9㎞/h→19.0㎞/h)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서울시는 분당∼내곡 간 도시고속도로(내곡IC),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IC)를 경유하는 노선버스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용인, 화성, 수원 등 경기 남부 주요 도시에서 서울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시는 “본격적인 공사 개시 시점에는 차로 점용과 공사장 주변 교통체계 변경 등이 불가피해 교통 혼란이 예상된다”며 “인근 시민들은 대중교통이나 우회도로를 이용해달라”고 강조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홍기 “이 질병 때문에 수술만 8번→피부질환 홍보대사까지” (라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TVis] 김준호♥김지민 “사람빼고 다 버렸다” 실내 정원 있는 신혼집 (돌싱포맨)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세계유산' 결정 유네스코 회의, 내년 7월 부산 개최…韓 최초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미분양에 발목 잡힌 대방이엔씨, 불어난 미수금에 차입 부담 과중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본격 판매…5년 내 매출 1000억 정조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