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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송파대로 연결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9.7km 다음 달 착공

신사역사거리와 내곡IC 이어져…버스 속도 27% 향상 전망

 
 
서초포레스타 앞 중앙버스전용차로 조감도. [사진 서울시]
양재~염곡~세곡을 지나 복정역을 연결하는 헌릉로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들어선다.
 
25일 서울시는 강남대로 영동1교에서 헌릉로 복정역에 이르는 9.7㎞ 구간에 단계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설치 공사는 3개 구간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이번 공사를 통해 중앙버스정류소 20개를 신설한다. 서울시는 다음 달 착공해 연내 완료되는 1구간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전 구간을 개통할 계획이다.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단계별 공사구간. [사진 서울시]
먼저 사업 1구간인 청계산입구교차로~내곡IC까지 3.2km에 대해 올해 연말 개통을 목표로 다음 달 초 공사를 시작한다. 기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고, 도로 중앙에 양방향 중앙정류소 8개소를 설치한다. 횡단보도도 4곳이 신설된다.
 
강남대로와 헌릉로를 연결하는 2구간(영동1교~청계산 입구 교차로, 1.5km)과 3구간(내곡IC~복정역교차로, 5.0㎞)도 1구간에 이어 공사에 들어간다. 2구간은 2023년, 3구간은 2024년 이후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신분당선(양재시민의숲역)이 만나는 곳에는 도로 중앙에 3열(도심방향 1열, 외곽방향 2열) 정류소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가로변에 흩어져 있던 광역·간선·지선버스 정류소를 통합하고 신분당선과의 환승 편의를 더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2구간 사업이 완료되면 신사역사거리와 내곡IC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해 이어져 버스 통행속도가 약 27%(14.9㎞/h→19.0㎞/h)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앞 중앙버스전용차로 조감도. [사진 서울시]
헌릉로 전체 구간의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하면 강남대로와 송파대로 구간을 동서 방향으로 연결하고,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와 복정역 환승센터와도 연계된다.
 
특히 서울시는 분당∼내곡 간 도시고속도로(내곡IC),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IC)를 경유하는 노선버스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용인, 화성, 수원 등 경기 남부 주요 도시에서 서울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시는 “본격적인 공사 개시 시점에는 차로 점용과 공사장 주변 교통체계 변경 등이 불가피해 교통 혼란이 예상된다”며 “인근 시민들은 대중교통이나 우회도로를 이용해달라”고 강조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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