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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원주연결선’ 등 2개 사업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발주

2개 사업 모두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 진행

 
 
원주연결선(원주~만종)과 대합산단산업선 2개 사업 노선도. [사진 국가철도공단]

원주연결선(원주~만종)과 대합산단산업선 2개 사업 노선도. [사진 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원주연결선(원주~만종)과 대합산단산업선 2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했다고 23일 밝혔다.
 
2개 사업 사전타당성 조사 모두 12개월간 시행되며,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원주연결선 사업은 현재 기본계획 중인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연계 사업이다. 6371억원이 투입돼 원주∼만종 간 6.6㎞의 복선전철을 신설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제천과 서원주역 등에서 환승없이 강호축(목포~강릉) 직결 운행이 가능해져 철도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경부축과 함께 국가철도망 X축의 핵심 동맥으로 기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합산단산업선 사업은 기본계획이 완료된 대구산업선의 연계 사업으로, 2653억원을 투입해 대구국가산단에서 대합산단까지 5.4㎞를 단선전철로 연결한다.
 
김한영 철도공단 이사장은 “원주연결선은 국가철도망 X축을 완성하는 핵심 노선으로, 철도를 통한 전국 일일생활권 실현에 기여하게 된다”며 “대합산단산업선은 영남권의 인적·물적 교류를 증대시키고 지역 균형발전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wavele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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