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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취약계층의 고금리대출 금리 ‘1%p’ 내린다

‘HANA 금융지원 프로그램’ 통해 고금리대출 부담 경감
연 7%를 초과하는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 1%p 감면

 
  
박성호 하나은행장(사진 왼쪽)이 4일 소상공인 밀집 지역에 소재한 을지금융센터 지점을 찾아 은행을 방문한 소상공인 손님과의 직접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하나은행]

박성호 하나은행장(사진 왼쪽)이 4일 소상공인 밀집 지역에 소재한 을지금융센터 지점을 찾아 은행을 방문한 소상공인 손님과의 직접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하나은행]

하나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최근 금리 상승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고금리 개인사업자 대출 및 서민금융 지원 대출에 대해 각각 최대 1%포인트의 금리를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 같은 지원 정책을 담은 ‘HANA(하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먼저 오는 11일부터 실행되는 연 7%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개인사업자 손님들의 대출 만기 도래 시 연 7%를 초과하는 금리에 대해 최대 1%포인트까지 감면한다.  
 
예를 들어, 개인사업자 손님의 대출 금리가 기한연장 시점에 대출금리가 연 8%로 산출 시에는 연 1%포인트가 지원된 7%가 적용된다.
 
또 서민을 지원하기 위한 개인대출 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 신규 신청 손님들에게는 최대 연 1%포인트의 금리를 인하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주요 거점 점포에 금융취약계층을 전담하는 ‘금융지원 상담창구’를 마련해 상환능력이 저하된 취약 차주를 대상으로 상환유예, 상환방식 변경, 추가 금리우대 방법 안내 등 취약 차주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상담 기능을 강화하고, 이달 내 ‘금융지원 상담창구’를 전국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기존부터 운영해온 ▶신용대출 119 ▶개인사업자 119 ▶주담대프리워크아웃 제도 등 금융취약계층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합·정리한 ‘취약차주 지원 상담매뉴얼’을 전국 모든 영업점에 배포해 금융소비자 안내를 강화토록 했다.  
 
하나은행은 금리 인상기에 금융소비자들이 합리적인 대출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부수거래를 통한 최적의 우대금리 산출 프로세스를 마련해 운영 중이고,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의 취약 차주를 대상으로 월 1회 금리인하요구권 안내를 함으로써 취약계층 이자 부담 감소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호 은행장은 “이번 'HANA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시는 소상공인은 물론 금융취약계층 손님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촘촘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금융취약계층이 고금리 시대의 파고를 넘어설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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