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불안한 시장 상황에 공모가 밑도는 '리츠'…악천후 뚫고 상장 성공할까

지난해 상장 리츠, 7개 중 5개가 공모가 밑돌아
연내 상장 추진 중인 리츠는 6개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기업 빌딩들의 모습[연합뉴스]
올 상반기 물가상승(인플레이션) 위험 회피(헤지) 가능성에 주목받았던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인 리츠(REITs) 주가가 금리 급등으로 인한 주가 조정으로 흔들리고 있다. 이에 연내 상장 예정인 리츠들도 비상등이 켜진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상장된 7개의 리츠 중 5개의 주가가 공모가인 5000원을 밑돌며 장을 마감했다.
 
올 상반기 리츠는 엄청난 강세를 보였다. 한때 상장 리츠 평균 수익률은 약 8%를 넘겼고, 많게는 15%의 수익률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는 금리 인상 기조와 경기 둔화 분위기에 안정적인 투자처로 인식되는 리츠로 자금이 몰렸기 때문이다. 또한 리츠는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라는 점도 상승 요인이 됐다.
 
하지만 리츠의 훈풍도 미국 높은 금리 인상을 이겨내지 못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대출 이자 부담이 커져서다. 일반적으로 리츠는 대출 혹은 유상증자를 통해 자산을 매입하는데 대출 금리가 큰 폭으로 오르면 그만큼 이자 부담이 커진다.
 
이에 리츠의 수익 자체도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초 예상보다 물가가 더욱 가파르게 오르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에 이어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까지 단행했다. 여기에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열어둔 것도 하방 압력을 키웠다.
 
더불어 지난해 상장한 리츠 중 보호예수가 풀리면서 하락 폭이 확대됐다. 보호예수란 상장 후 일정 기간 주식을 팔지 않기로 한 의무 보유 확약을 의미한다. 지난해 상장한 신한서부티엔디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SK리츠는 시장 낙폭에 보호예수 해제 물량이 더해지면서 낙폭을 더욱 키웠다는 분석이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국내 상장 리츠는 주로 6월과 12월에 결산배당이 많은 편인데 배당락과 함께 신한서부티엔디리츠, SK리츠 등은 보호예수까지 풀려 충격이 더 컸다”고 설명했다.
 
결국 리츠들은 상장 공모가인 5000원 밑으로 내려간 종목도 속출했다. 지난해 상장한 리츠 중 코람코더원리츠와 SK리츠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이날 기준으로 공모가 아래로 주가가 형성됐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올해 4월 말 한 때 7040원을 터치하기도 했지만, 4일 종가 기준으로 4625원까지 내려앉으며 고점 대비 약 34% 하락했다. 이외에도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예측에서 1170.4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던 마스턴프리미어리츠도 4925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올해 상장 예정된 리츠 코스피에 연착륙 가능할까?

 
리츠 주가 하락세에 연내 상장을 추진 중인 리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좋은 수요예측 결과 성적표를 받기 위해서는 우량한 자산 매입을 완료해 기초자산으로 두고 있어야 한다. 우량한 자산일 수록 임대 수익이 커지고, 부동산 자체의 가치도 빠르게 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선 우량 자산 매입을 위한 자금 조달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출 금리가 과도하게 오르면서 유상증자를 통해 자산 매입을 추진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아서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도 자산 추가 편입으로 덩치를 키우기 위한 4600억 상당의 유상증자 및 신주 상장 절차를 추진했지만, 부정적인 시장 상황에 전망이 나빠지자 유상증자를 철회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8월 말 공모가 예정된 KB스타리츠도 프리IPO에서 기관투자가를 상대로 주당 인수가를 4900원으로 제시하며 프리IPO를 완료했다.
 
다만 이러한 시장 상황에도 자산 매입에 문제가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 연구원은 “주가 하락으로 현재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리츠들의 자본 조달액은 예상 수준보다 감소할 전망”이라면서도 “다양한 대출 수단의 보완으로 자산 매입에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상장을 추진 중인 리츠는 KB자산운용의 KB스타리츠와 대신증권의 대신글로벌리츠, 신한리츠운용의 로지스벨류·글로벌액티브 리츠, 인마크리츠운용의 인마크글로벌프라임리츠, 다올자산운용의 다올물류리츠 등이다.

김두현 기자 wannaD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보험사 실적 ‘역대 최대’라는데…디지털보험사 여전히 ‘적자 늪’

2 올 봄에도 짧게…전소미·태연이 선택한 ‘크롭 바람막이’

3황병우 DGB금융 회장 취임…“시중은행 전환 새 시험대 올라”

4한미약품 경영 분쟁서 형제 ‘승리’…승패 가른 변수는

5토스뱅크, 이은미 대표 공식 선임…“혁신 DNA 이어갈 것”

6‘국민 기업’ 포스코, 일-가정 양립 확산…장인화 회장 ‘사회적 책임’ 일성

7아우디코리아 사장 교체...스티브 클로티 선임

8하이투자증권, 성무용 대표 신규 선임…주총안 모두 가결

9 한미-OCI 통합 불발될까...임종윤·종훈 등 5명 이사 선임

실시간 뉴스

1보험사 실적 ‘역대 최대’라는데…디지털보험사 여전히 ‘적자 늪’

2 올 봄에도 짧게…전소미·태연이 선택한 ‘크롭 바람막이’

3황병우 DGB금융 회장 취임…“시중은행 전환 새 시험대 올라”

4한미약품 경영 분쟁서 형제 ‘승리’…승패 가른 변수는

5토스뱅크, 이은미 대표 공식 선임…“혁신 DNA 이어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