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밤에 더 비싸진다”…최저임금 인상에 편의점 ‘심야할증제’ 목소리, 실효성은?

전편협, 밤 12시~오전 6시까지 물건값 5% 할증 요구
업계 “실효성에 회의적, 충분한 논의 필요”
최저임금 인상을 소비자 부담으로 돌린단 비판도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는 편의점 본사에 심야할증제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연합뉴스]
 
“편의점 물건이 싯가입니까? 가격을 맘대로 올렸다 내렸다 한다는 건 말이 안되죠.”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0% 오른 시간당 9620원으로 결정된 가운데 일부 편의점 점주들이 심야 시간에 물건값을 더 비싸게 받는 ‘심야할증제’ 도입 요구에 나섰다. 최저임금 인상에 인건비 부담이 커졌고, 심야 시간에는 매출이 떨어져 물건값이라도 올려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편의점 업계는 제도의 실효성과 현실성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단 입장으로 도입 여부는 미지수다.
 

전편협 “인건비보다 매출 적게 나와, 할증제 도입 필요”

 
7월 6일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무인·유인 안내기가 설치되어 있다. [연합뉴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는 편의점 본사에 심야할증제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편협은 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편의점 가맹점 경영주로 구성된 단체다.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물건값을 5% 인상해달라는 게 골자로, 편의점 본사에는 이 시간대에 무인 운영 확대를, 정부에는 주휴수당 폐지도 각각 요구할 예정이다.
 
최저임금은 오르는데 편의점 매출은 늘지 않아 심야할증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게 전편협의 입장이다.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특성상 심야 시간대에는 인건비보다 매출이 적게 나오는 곳도 있어 어려움을 겪는 점주들이 많다는 의견도 있다. 계상혁 전편협 회장은 “인건비 지출로 한 달에 200만 원도 못 버는 편의점 점주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심야할증제 도입은 편의점 점주들의 생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최저임금 9160원을 기준으로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의 한 달 인건비는 879만원 수준이다. 내년 최저임금 9620원으로 계산해보면 내년에는 45만원가량 오른 924만원을 점주들이 부담하게 된다.
 

“점주들 간 입장 차, 실효성·현실성에도 회의적”

 
심야할증제와 관련해 편의점 점주 간의 의견도 갈리고 있어 제도 시행 논의 자체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편의점 업계는 심야할증제의 실효성과 현실성에 대해 회의적이란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과 물가가 큰 폭으로 올라 어려움을 호소하는 점주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물건값을 올려 받는 게 이에 대한 해결책인가에 대해선 회의적”이라고 밝혔다. 물건값을 올리면 그만큼 손님이 줄어들 수 있어 점주한테 실질적인 매출이나 수익적 메리트가 있을지 잘 모르겠고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점주들 간의 의견도 갈리고 있어 제도 시행 논의 자체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심야할증제와 관련해 전편협에서 요청이 들어온 곳은 없다. 이 관계자는 “편의점 입지에 따라 점주들의 입장이 또 다르다”며 “유흥가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들은 심야 시간대에도 손님이 많은데 괜히 물건값을 올렸다가 원성만 살 수 있단 입장이라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심야 시간대에는 주로 술, 담배 등이 많이 판매되는데 이 품목들의 가격을 맘대로 조정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최저임금 인상 부담…‘소비자에 전가’한단 비판도

 
실제로 점주들 간의 의견 차이도 존재한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심야할증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췄다. 최저임금이 인상된 것을 물건값에 반영해 소비자 부담으로 돌리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이다. 홍성길 한국편의점주협의회 정책국장은 “현재 물가인상률이 높아 이 같은 요구가 나오는 배경에 대해선 공감하지만, 물건값 인상으로 해법을 찾자는 데에 대해선 부정적”이라며 “24시간 편의점의 탄력적 운영과 정부의 지원책 등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8년에도 심야할증제 요구가 나왔었는데 그때도 내외적으로 여론도 좋지 않고 현실성이 없다는 판단에 무산됐었다”며 “주휴수당 폐지나 업종별·직군별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선 고려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24시간 운영 편의점들의 탄력적인 운영시간 조정을 가맹본부에 요구할 예정이다. 홍 국장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24시간 편의점에 한해서 운영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본부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물건값을 올리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이 커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