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차, 29년 만에 국내 신공장 짓는다

현대차 노사, 최대 국내투자 계획 합의...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기존 노후공장도 단계적 재건축...미래 산업 변화 대응 및 품질 확보
노조도 국내공장 재편 연계한 차종·인력 등 제반조치 협력키로 화답

 
 
 
현대자동차가 1996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국내 신공장 건설에 나선다. 사진은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의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1996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새로운 국내공장을 짓는 것이다. 노사는 전동화 확산 등 글로벌 자동차 산업 대 전환기 대응, 국내공장 미래 비전과 고용안정 확보를 위해 이 같은 계획에 합의했다.
 
12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사는 전날(11일) 2022년 임금교섭에서 '국내공장 미래 투자 관련 특별 합의서'를 마련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현대차는 2025년 양산(2023년 착공)을 목표로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에 나선다. 신공장 차종 이관 등 국내공장 생산물량 재편성과 연계해 기존 노후 생산라인은 단계적으로 재건축한다. 1996년 아산공장이 완공된 이후 29년 만에 국내에 현대차 신공장이 건립되고, 기존 노후 생산라인도 신공장 건설과 연계한 단계적 재건축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미래형 자동차 양산공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회사는 최대 국내 투자 계획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미래 제조 경쟁력 강화 및 작업성·환경 개선을 위한 최첨단 생산·품질 시스템 도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파워트레인 부문 고용보장 방안 및 산업 전환과 연계한 다양한 직무전환 교육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노조도 대규모 국내공장 재편 계획과 연계해 글로벌 수준의 생산 효율 향상 및 품질 확보와 차종 이관, 인력 전환배치, 양산 전 교육, 양산 후 시장 수요에 적기 대응을 위한 투입비율 조정, 시장수요에 연동한 생산 등 제반 사항에 대한 협의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화답했다.
 
미래 산업 변화 대응 관련 인적자원 개발에도 힘쓴다. 노사는 생산현장 인력(기술직 등)의 미래 산업 관련 비전 제시 등을 위해 '직무전환 교육' 등을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행할 예정이다. 제조솔루션·품질·연구개발 부문의 경우 미래 산업 관련 능력 개발을 위한 성장 교육을 시행하고 자격요건, 경험 직무 등을 감안해 순차적으로 직무를 전환할 기회도 부여할 예정이다.
 
노사는 국내공장 및 연구소가 미래 신사업 성공의 선도기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미래 신사업 관련 설명회도 연 1회 실시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 환경 변화와 리스크 요인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노사 대표가 참석하는 '국내공장 대내외 리스크 대응 노사협의체'를 구성해 분기 1회 정례회의에서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 안전·생산·품질 지표 등을 공유하고 대응방안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래 산업 전환기와 글로벌 경기침체라는 대내외 리스크 속에서도 국내공장 미래 비전과 고용안정을 중심으로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결단을 내렸다"며 "경영환경 불확실성 속에서도 국내 사업장이 글로벌 허브(HUB) 역할과 미래 산업 선도 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사가 함께 힘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