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KB금융, 지속가능보고서 발간…윤종규 “ESG에 미래 생존 달려”

친환경 고려해 디지털 형태의 보고서 발간
기후변화 대응·지속가능금융 노력 담아

 
 
윤종규 KB금융 회장. [사진 KB금융]
KB금융그룹은 ‘2021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다양성과 포용성’, ‘기후변화 대응(TCFD)’, ‘지속가능한 금융’ 등 3가지 핵심 주제의 스페셜 리포트 및 KB금융의 지배구조,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 등 노력이 담겨있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가장 큰 특징은 스페셜 리포트를 통해 KB금융이 지향하는 ‘공존과 상생’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화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행동 원칙’을 기술한 점이다.
 
먼저 ‘다양성과 포용성’ 부문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실현하고, 포용적 제도와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KB금융의 노력을 담았다. KB금융은 2027년까지 계층 및 성별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한 중장기 전략 ‘KB 다이버시티Diversity) 2027’을 공개했다. 또한 그룹의 다양성 확보 로드맵에 따른 구체적인 추진 목표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기후변화 대응(TCFD)’ 부문에서는 ‘TCFD 기후정보 공시 권고안’의 4대 영역인 지배구조·전략·위험관리·지표 및 목표 등 각 항목에 대한 KB금융의 현황과 목표, 성과 등을 소개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한 재무적 영향을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측정했고, 국내 최초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서 승인 받은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와 이행 과정을 상세하게 다뤘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금융’ 부문에서는 ESG금융상품의 혁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KB만의 다양한 금융활동을 담았다.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그린 웨이브(Green Wave) 2030’ 전략이 담겨 있으며 친환경 대출·투자 사례와 중소기업의 ESG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KB ESG 컨설팅 서비스’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윤종규 회장은 CEO 메시지를 통해 “ESG로의 길은 미래의 생존에 대한 문제이며 ‘더 나은 성장’을 위해 지속돼야 한다”면서 “KB만의 차별화된 ESG경영 실천을 통해 전 세계가 ‘더 나은 세상’으로 가는 길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열한 번째 발간된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이드라인(GRI Standards 2021),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등 글로벌 공시기준에 충실해 작성됐다. 
 
아울러 이번 보고서는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인쇄물 대신 디지털보고서의 형태로 발간됐다. 외부 사이트 및 동영상 바로 가기 등 인터랙티브 기능도 추가해 이해관계자들이 보고서 정보에 쉽게 접근 가능하다. 보고서 전문은 KB금융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KB금융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 KB금융]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2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3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4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340억원…1년 전보다 6.2% 감소

5농협금융 1분기 순익 6512억, 전년 동기 比 31.2%↓

6우리금융 1분기 순익 8245억원, ELS 배상에 전년比 9.8%↓

7“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 최고 안전”∙∙∙로드아일랜주 축구장 개발사 존슨 대표 인터뷰

8팩토스퀘어, ‘CJ온스타일 온큐베이팅’ 파트너사로 참여

9비트코인 "반감기 끝나면 오른다고 했는데..." 9000만원 아슬아슬 줄타기

실시간 뉴스

1‘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2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3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4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340억원…1년 전보다 6.2% 감소

5농협금융 1분기 순익 6512억, 전년 동기 比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