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티끌 모아 태산 같은 심정으로 ‘리워드 앱테크’ 급증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월 10명 중 6명 이상 앱 사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AFP=연합뉴스]
올해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외환위기 이후 24년여만에 처음으로 6%대로 치솟았다. 티끌 모아 태산 같은 심정으로 현금·포인트 등 보상을 챙기는 ‘리워드(reward)’ 애플리케이션(앱)도 덩달아 인기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가 리워드 앱(타임스프레드·캐시워크·튜브캐시·워크온)을 분석(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 기준)한 결과, 4가지 앱의 6월 설치기기수 대비 월간 활성사용자(MAU) 평균 수치는 64.1%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타임스프레드가 94%를 넘어 1위에 꼽혔다. 6월 한달 간 10명 중 9명 이상이 타임스프레드 앱을 사용했다는 의미다.  
 
리워드 앱 설치기기수 및 월간 활성사용자(MAU). [TDI]
이어 캐시워크는 79.3%, 워크온 37.8%, 튜브캐시 45.4%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6월 설치기기수도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크게 늘었다. 설치자가 가장 많은 캐시워크는 21년 6월 361만7000대에서 22년 6월 436만9000대로 20.8%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워크온 44만9000대→62만5000대(증가율 39.2%) ▶타임스프레드 45만2000대→53만2000대(17.7%) ▶튜브캐시 34만→36만6000대(7.6%)로 늘었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가맹점 카드수수료 수익 감소는 혜택 축소 이어져…적격비용 폐지해야”

2잠비아 대통령, 탄자니아-잠비아 철도에 기대감 표명

3KT&G, ‘릴 하이브리드 3.0 카고컨테이너 에디션’ 정식 출시

4올 추석 상여금 지급 기업 역대 최저

5우리은행, 우량·선도 중견기업에 최대 1.0% 금리 우대

6오피스 분양 시장에 훈풍… 신규 업무시설 관심 쏠려

7“더 맵게·건더기 10% 증량”...오뚜기, 진라면 2종 맛 보강

8스타벅스, 22일까지 디카페인 음료 1000원 할인

9동화약품, 하이로닉 인수해 미용 의료기기 시장 진출

실시간 뉴스

1“가맹점 카드수수료 수익 감소는 혜택 축소 이어져…적격비용 폐지해야”

2잠비아 대통령, 탄자니아-잠비아 철도에 기대감 표명

3KT&G, ‘릴 하이브리드 3.0 카고컨테이너 에디션’ 정식 출시

4올 추석 상여금 지급 기업 역대 최저

5우리은행, 우량·선도 중견기업에 최대 1.0% 금리 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