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는 신경영전략 수립 시급"

[글로벌 경영 위기, 우리 기업 대응은④]
금리인상, 환율상승, 외환위기로 재무 위험에 대비해야
대중 수출의존도 줄이고 인도 등 시장다변화 전략 필요
신산업과 연관산업에 대한 투자 늘리는 신경영전략도 수립해야

 
 
 
사진은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빌딩 모습[연합뉴스]
올해 들어 우리 기업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미국이 금리를 큰 폭으로 높이면서 세계경제는 침체국면에 들어가고 있고 신흥시장국은 자본유출로 외환위기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중국은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시봉쇄를 하면서 성장률이 크게 둔화되고 있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곡물은 물론 원유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에서도 인플레이션에 따른 임금인상 요구와 파업이 늘어나고 있다.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 기업의 비상경영전략 수립이 시급하다. 
 
먼저 금리인상에 대응해야 한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늘어난 시중유동성 때문에 높아진 인플레이션과 미국 금리인상으로 늘어난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금리를 공격적으로 높이고 있다. 그러나 경기침체와 높아진 이자부담으로 서민들의 고충이 심해지고 최근 새 정부의 지지도까지 낮아지자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어 연말 금리가 당초 3.0%에서 2.75%로 하향조정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비록 금리인상 속도가 늦추어지더라도 세계적 금리인상 추세는 금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경기침체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기업은 금리인상과 경기침체에 사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환율상승과 외환위기 위험도 중요하다. 미국 달러강세에 한국의 무역수지 적자로 환율은 큰 폭으로 올라 1300원대에서 횡보하고 있다. 한미통화스와프가 체결되지 않고 9월 이후 미국금리가 큰 폭으로 인상될 경우 원화가치는 더욱 평가절하될 가능성이 높으며 자본유출도 늘어날 수 있다. 지금과 상황이 비슷했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자본유출로 환율이 1500원까지 높아졌으나 한미통화스와프로 1200원대에서 안정되었던 적이 있다. 이번에도 미국 금리인상과 한국의 무역적자 규모에 따라 환율이 추가적으로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기업은 환율상승과 외환위기로 인한 재무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  
 
대 중국 수출의존도 줄이고 인도, 동남아시아 등으로 시장다변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중국과 수교한 이후 28년 동안 한국은 중국과의 무역에서 흑자를 유지해 왔다. 한국은 중국의 부품공급원으로 역할을 하도록 산업정책을 수립했으나 최근 중국의 기술력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대 중국 수출은 급감하고 있다. 최근 3개월 동안 대 중국 무역수지는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과 중국은 양국 모두 제조업 국가이기 때문에 양국간 기술격차가 좁혀지면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할 제품이 줄어들게 된다. 우리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해 수출시장과 생산기지를 중국에서부터 인도나 동남아시아, 유럽지역으로 다변화해야 한다. 특히 미국과 중국이 헤게모니 다툼에 들어가면서 중국에 의존하는 경영전략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신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 세계 반도체 공급의 70% 이상을 담당하던 일본은 1980년대 후반 이후 대만과 한국의 추격으로 반도체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추격으로 조선, 철강, 자동차, 전자제품 등 주력산업을 넘겨 주고, 이를 대체할 신산업을 찾지 못하면서 20년 경기침체와 저성장의 국면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일본의 소니(SONY)는 대체산업으로 영화산업에서 활로를 찾으려 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30년이 지난 지금 한국 역시 중국의 추격으로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잃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자리 부족을 겪고 있으며 노사분쟁과 파업이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 또한 대체산업을 찾지 못하면서 일본의 20년 경기침체를 답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반도체, 항공 및 군수산업, 백신을 포함한 바이오, 배터리와 전기자동차 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확실시되면서 한국경제는 새로운 활로를 찾게 되었다. 이러한 신산업에서 비교우위를 가질 경우 기업은 다시 성장할 수 있고 한국경제 또한 일본의 저성장을 답습하지 않을 수 있다. 한국의 산업구조는 전환기에 놓여 있다. 조선, 철강 등이 주력산업이었던 기존의 산업구조에서 신산업구조로 전환해야 한다. 새 정부는 “신산업 성장전략”을 새로운 경제전략으로 채택해 이에 맞게 교육시스템과 정부연구소 체제를 개편해야 한다. 또 기업은 신산업과 연관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신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큰 폭의 임금인상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노후소득을 책임질 연금체제가 충분히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은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직장에 다니는 동안 노후소득을 마련하기 위해 생산성보다 높은 임금을 요구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노사분규와 파업은 구조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 정치권의 선심성 재정정책으로 통화량이 늘어나자 생활물가와 필수재인 주택가격이 오르면서 임금인상 압력 또한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잘못된 정책선택으로 생활물가와 주택가격이 올랐는데 이를 기업이 보상해 주는 구조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한국경제는 남미와 같이 임금인상-물가상승 악순환(wage-inflation spiral)의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임금인상은 제품가격에 전가되어 수출경쟁력을 낮추게 되고 이는 결국 환율을 높여 국민소득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급속한 임금인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생산성이나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는 내부경영을 효율화하는 것도 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에 올바르게 사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한국의 거시적 경영환경과 산업구조는 크게 변화되고 있다. 세계적인 금리인상과 자본유출로 인해 외환위기의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산업구조가 신산업으로 전환되는 시기에 놓여 있다. 우리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신경영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2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3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4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5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6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7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8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9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

실시간 뉴스

1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2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3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4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5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