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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설치수는 토스, 활성사용은 카뱅, 고른 연령 분포 케뱅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인터넷전문은행 앱 증감 추이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 [연합뉴스]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 [연합뉴스]

온라인 뱅킹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3개 인터넷전문은행들의 각축전이 치열하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가 인터넷전문은행 3개 앱(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의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7월 기준 기기설치수는 토스(1953만2000대), 카카오뱅크(1708만6000대), 케이뱅크(982만2000대) 순으로 집계됐다.  
 
올해 1월 대비 7월 기기설치수 증가폭도 토스(4.2%)가 가장 많고 카카오뱅크(3.4%), 케이뱅크(1.7%) 순서다. 기기 1대당 1일 평균 실행 횟수는 토스(3.6회), 카카오뱅크(2.4회), 케이뱅크(2.3회) 순이다.  
 
인터넷전문은행 앱 설치기기수. [TDI}

인터넷전문은행 앱 설치기기수. [TDI}

인터넷전문은행 앱 연령별 이용자 비율. [TDI}

인터넷전문은행 앱 연령별 이용자 비율. [TDI}

연령별 이용자 비율은 토스는 20대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카카오뱅크는 20대와 30대가 많았다. 두 앱 모두 40·50대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케이뱅크는 20대(23%), 30대(22%), 40대(23%), 50대 이상(26%)로 이용자 비율이 고르게 분포했다.  
 
하지만 기기설치수 대비 활성사용자(MAU)는 카카오뱅크가 평균 63.4%로 가장 높았다. 케이뱅크는 평균 15.1%로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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