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 美 에너지솔루션 기업 아톰파워 인수

SK에너지와 2000억원에 경영권 사들여

 
 
 
(왼쪽부터) 김무환 SK 그린투자센터장, 라이언 케네디 아톰파워 최고경영자, 강동수 SK에너지 S&P추진단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아톰파워 지분 인수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SK]
SK와 SK에너지가 미국 에너지 솔루션 기업인 아톰파워 경영권을 1억5000만 달러(약 2000억원)에 인수한다고 18일 밝혔다. 에너지 솔루션은 전력을 효과적으로 생산‧소비하도록 돕는 기술을 뜻한다.
 
SK, SK에너지, 아톰파워 경영진은 전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아톰파워 지분 인수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2014년 설립된 아톰파워는 솔리드스테이트 서킷브레이커(전력반도체로 제어되는 회로차단기) 기술을 개발해 미국에서 에너지 솔루션 사업과 전기자동차 충전 사업을 하고 있다. 솔리드스테이트 서킷브레이커는 각 세대 전력의 중간 관문(게이트웨이)으로, 전력 사용 데이터를 측정‧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아톰파워의 회로차단기가 수집하는 데이터는 전력 사용량, 태양광 발전량, 전기차 충전량, 에너지 저장장치(ESS) 충‧방전량 등 다양하다. 회로차단기가 모은 전력 데이터는 각 세대는 물론 지역 단위의 전력 발전, 소비 양상을 예측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아톰파워의 회로차단기 보급이 확대되면 전력 생산자는 적정 발전량을, 소비자는 전력 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게 SK 측의 설명이다.  
 
아톰파워의 회로차단기는 전기차 충전기에도 활용 가능한데, 설치비용과 면적, 관리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충전기 1대당 개별 회로차단기가 필요한 기존 방식과 달리, 여러 대의 소형 회로차단기를 1개의 중앙 패널에 집적시킨 구조로 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력설비 증설 없이 기존 전력 용량 내에서 충전소를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톰파워의 회로차단기는 이 분야에서 유일하게 미국의 제품 성능 및 안전 인증인 ‘미국보험협회안전시험소 인증’을 획득했다.  
 
SK는 아톰파워 기술이 국내외에서 에너지 솔루션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 전력 산업은 중앙집중형에서 분산형으로 진화 발전 중인데, 분산형 전력 산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발전량, 소비량 등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의 정보를 분석‧제어하는 솔루션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SK는 “아톰파워 기술은 분산 전원 솔루션 확보에 필수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갖고 있다”며 “향후 전기차 충전 인프라부터 가정용과 상업용 건물을 아우르는 시장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SK에너지는 기존 내연기관차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주유‧세차‧정비 등의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전기차 고객으로 확대하면서, 아톰파워의 전기차 충전기 개발 역량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을 통합한 미래형 에너지 사업을 모색한다.  
 
아톰파워의 전기차 충전기에는 케이블과 같은 최소한의 필수 부품만 탑재돼 고객이 원하는 모습으로 제작할 수 있다. SK에너지는 이를 활용해 장시간 여러 대가 주차하는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 대형 복합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해당 공간에 최적화된 전기차 충전 기반을 마련하고, 이와 관련된 부가 서비스 제공 등의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