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테슬람’이 믿는 테슬라…주식분할로 주가 오를까

주식분할로 25일부터 3분의 1 가격으로 거래
경기침체, 트위터 문제 등으로 반짝 상승 그칠 수도

 
 
테슬라 주식은 오는 8월 25일부터 주식분할된 가격으로 거래된다. [게티이미지]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두 번째 주식분할을 결정하면서 테슬라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 ‘테슬람(테슬라와 이슬람의 합성어로 테슬라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3일(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테슬라는 전 거래일보다 2.26% 오른 889.36달러로 마감했다. 25일부터 테슬라가 3대 1로 분할해 거래되면서 주가는 상승세다. 주식분할 후엔 테슬라 주식 수는 3배 늘어나고, 가격은 3분의 1로 낮아진다. 8월 17일 기준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은 보유한 주식 1주당 추가로 2주를 받을 수 있다.    
 
주식분할은 기존 주식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분할해 발행 주식의 총수를 늘리는 것이다. 기업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주당 가격이 낮아져 소액 투자자들이 쉽게 주식을 살 수 있어 호재로 불린다. 
 
테슬라의 주식분할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020년 8월 11일 5대 1로 주식 분할을 단행했다. 당시 테슬라 주가는 분할 발표 하루 만에 13% 오르는가 하면 분할 시행일까지는 60%가량 급등했다. 
 

韓 개인투자자, 테슬라 지분 전체 1.6% 보유    

 
테슬라는 국내 개인 투자자 비중이 높다. 미국 블룸버그에 따르면 한국 개인 투자자들이 보유한 테슬라 주식은 150억 달러(약 20조원)어치에 달한다. 8월 17일 기준 한국인들의 테슬라 지분은 1.6%로 오라클 창업자이자 억만장자 래리 엘리슨 혹은 미국 자산운용사 T.로우프라이스그룹의 지분(1.4%)보다 높다. 서학개미가 보유한 테슬라 주식은 알파벳,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보유분을 모두 합한 것보다 많다. 
 
개인 투자자들은 꾸준히 테슬라를 사들이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SEIBro)에 따르면 8월 1일부터 8월 23일까지 테슬라는 국내 투자자가 사들인 순매수 1위 종목에 올랐다. 이 기간 개인 투자자들은 테슬라를 1조558억 원어치 사들였다. 테슬라 주가가 내려가도 저가 매수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올해 들어 테슬라 주가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 5월 620달러까지 주저앉았다가 최근 880~920달러를 오르내리고 있다. ‘천슬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번 주식분할로 주가가 오를지는 미지수다. 고금리·고물가 등 변동성이 큰 증시 상황에 성장주인 테슬라가 타격을 받았고 주식분할이 ‘단기 상승 재료’로만 쓰일 수 있어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말과 행동도 변수다. 약 440억 달러에 트위터를 인수한다는 일론 머스크는 현재 트위터와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다. 머스크는 가짜 계정 문제를 이유로 트위터 인수 계약 파기를 선언했고 트위터는 머스크를 고소했다. 머스크도 맞고소로 대응했다.  
 
이에 단기 차익을 노린 접근에 대해 신중하라는 의견이 나온다. 정나영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하루 만에 10% 수익률을 낼 확률은 1.4%에 불과하다”며 “테슬라가 상장된 지 약 12년밖에 지나지 않았고 그중 2년 동안은 코로나19 특수로 글로벌 주식시장 호황기로 수혜를 누렸던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호실적, 소프트웨어 가격 인상은 주가에 호재 

첫 대중형 전기자동차인 테슬라 모델 3 내부. [연합뉴스]
다만 미국 대표 전기차 기업인 만큼 테슬라의 성장성은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테슬라가 2분기 호실적을 냈고 앞으로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꾸준한 판매 호조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테슬라 2분기 매출액은 169억3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6%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같은 기간 87.8% 늘어난 24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테슬라가 꾸준히 가격 인상에 나서는 것도 실적 호조로 이어질 수 있다. 테슬라는 원자재 가격 인상과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등에 따라 차량 가격 인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 국내에서 지난해 초 5479만원이었던 ‘모델3 스탠다드’ 가격은 현재 7034만원까지 올랐고 6999만원이었던 ‘모델Y 롱레인지’는 9664만원에 팔리고 있다. 
 
강재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테슬라는 경쟁사보다 빠른 설비투자와 대량 생산으로 2030년까지 테슬라가 연간 2000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출 것”이라면서 “올해 주당 순이익은 110.6%, 2023년엔 45.9%로 고성장해 하반기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다원 기자 daon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다시 뜨는 아이돌게임’…성공 가능성은?

2크래프톤, 전술 슈팅 모바일 게임 ‘불릿 에코 인도’ 정식 출시

3쿠팡 “PB 부당 우대 사실 무근”…공정위에 반박

4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5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

6한미약품 "이중항체 'BH3120', 키트루다 병용 임상 진행"

7LG유플러스, AI로 더욱 안전한 천안시 교통체계 만든다

8소파전문브랜드 자코모소파, 4월 백화점 특별 이벤트 진행

9SKT, ‘에이닷 통역콜’로 언어와 요금 장벽 낮춘다

실시간 뉴스

1‘다시 뜨는 아이돌게임’…성공 가능성은?

2크래프톤, 전술 슈팅 모바일 게임 ‘불릿 에코 인도’ 정식 출시

3쿠팡 “PB 부당 우대 사실 무근”…공정위에 반박

4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5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