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못 간다” 산은 직원 반발에…강석훈 회장, 부산 이전 설명회 무산

“비민주적·반법치…무리한 정책”
오는 16일 금융노조도 반대 입장 힘 실어

 
 
7일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사 강당에서 열린 부산 이전 관련 직원설명회장에 산은 직원들이 피켓을 들고 항의 표시를 하고 있다. [사진 산업은행 직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산은 본점 부산 이전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산은 노조와 경영진 간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산은 노조는 연일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중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강 회장은 이날 오후 산은 본점 강당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본점 지방 이전 관련 사내 설명회를 열었다. 다만 강당에 모인 다수의 직원들이 이전 반대 구호를 외치며 퇴장했고 설명회는 무산됐다.
 
강 회장은 산은 본점 이전과 관련해 한국산업은행법 개정 등 추진 과정을 설명하고, 이전 방식을 둘러싼 각종 풍문을 해명하고자 직원 대상 설명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회장은 추후 직원 대상 설명회를 다시 개최할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강 회장이 최근 산은 부산 이전 의지를 강하게 내세우면서 산은 직원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31일 윤 대통령은 경남 창원 부산신항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산업은행은 부산·울산·경남 지역으로 이전해 해양도시화, 물류도시화, 첨단 과학산업 도시화로의 길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강 회장은 “이해관계를 잘 조정하고 산업은행의 경쟁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최대한 신속하게 이전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가 산은 부산 이전 관련 로드맵을 수립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산은 직원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정부 로드맵에는 2023년 중 이전 대상 인력과 이전 부지를 확정하겠다는 계획 등이 담겨 있다.
 
산은의 한 직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강석훈 산은 회장은 일부 부서를 선발대로 해 부산에 내려보내는 ‘선행정 후입법’ 방식의 비민주적이고 반법치주의적인 무리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부산지역의 해양산업·첨단산업 등을 키우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부산시의 기업유인·지원정책이 필요한 것이지, 국책은행 본점이 특정 지역에 간다고 해서 그 지역에 기업들이 모이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추후 산은 노조를 비롯한 금융노조는 오는 16일 총파업에서 ‘산은 이전, 국익 훼손’이라는 주장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후 산은 노조만의 독자적인 쟁의 행위를 준비할 계획이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