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핀테크 업계 “자금조달 어려워져”…금융위 “지원 확대 검토”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간담회’ 개최…기관·투자사·핀테크 모여
“샌드박스 필요한 스타트업 위해 현장 간담회도 개최할 것”

 
 
지난 9월 2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개막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를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핀테크 등 혁신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 방안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금융위원회는 18일 오전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간담회’에서 “기업은행,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핀테크업계를 위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핀테크지원센터 등 유관기관 8곳과 금융·투자회사 7곳,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 10곳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등 혁신기업들이 최근 금리 상승과 투자심리 위축 등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금융산업의 혁신을 이끌어온 핀테크 생태계가 유지·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현장의 애로를 살펴보고 이를 해소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정책금융기관 핀테크 투자실적. [사진 금융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금융·투자회사들은 최근 보수적인 투자 기조가 확산하고, 전반적으로 핀테크 분야 투자가 위축된 분위기라는 의견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지속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정부에 투자 연속성 확보를 위한 투자 마중물 역할을 해줄 것과 인수·합병(M&A) 자금 지원 등을 요청했다.
 
핀테크 기업들도 자금 조달이 더욱 어려워진 상황을 호소했다. 최근 경제·금융 환경이 악화하면서 기업의 미래가치보다 매출 규모 등 현재가치에 중점을 둔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서다.
 
이에 정부는 그간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도입한 금융지원 제도의 성과를 점검하고, 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핀테크 분야 지원 확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핀테크 산업 지원을 위해 은행권과 유관기관이 참여해 운용해온 ‘핀테크 혁신펀드’에 대한 개선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 펀드는 2020∼2023년간 5000억원을 투자하는 것이 목표인데, 9월 말 현재 3216억원이 조성됐으며 이 중 2419억원 규모로 투자가 완료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에 이어 금융규제 샌드박스 참여 수요가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라며 “간담회 현장에서 제기된 사항들은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어려운 시기를 견디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정책 방향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