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증인들 연락두절"…정무위, 김승유·이정훈 등에 발부된 동행명령장 집행 종료
- 집행관들, 증인 자택 찾아갔으나 접촉 불가능
백혜련 "추후 형사고발 논의"

이날 오후 3시30분 경 백 위원장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던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이정훈 전 빗썸코리아 의장,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 등 4인이 국감장에 불출석하자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백 위원장은 이날 종합감사장에서 "불출석 사유서를 낸 증인들이 합당한 불출석 사유를 제출했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국회 차원에서 동행명령 및 고발 조치까지 간사들 간 합의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을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백 위원장은 오후 6시경 동행명령 집행을 종료했다. 그는 "동행명령 집행관들이 증인 자택으로 찾아갔으나 만날 수도 없고 연락도 되지 않았다"며 "동행명령장 집행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해 집행관들을 현장에서 철수시켰고 명령장 집행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미출석한 증인들에 대한 형사고발 등의 조치는 추후 간사위원들과 협의해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위원장에 따르면 집행관들은 김승유 전 하나금융회장의 서초구 자택을 찾아갔지만 그의 고용인을 통해 집에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고용인은 김 전 회장의 귀가여부를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이정훈 전 빗썸 의장은 집행관들이 한남동 자택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했고 이 전 의장의 대리인에게 동행명령장 내용을 전달했다. 하지만 이후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집행관들은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의 자택인 성동구 아파트에 찾아가 수차례 초인종을 눌렀지만 인기척이 없었고 한시간 가량 자택 주변서 대기했지만 만날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백 위원장은 이날 가상자산 관련 국감 질의를 마치며 "다른 증인들과 달리 국감장에 출석해 성실히 답변에 응해준 이석우 두나무 대표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내년 정비사업 ‘80조 수주전’…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 ‘격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주사이모 논란’ 입짧은햇님 구독자 이탈 계속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봉황기’ 다시 청와대로…李, 용산 대통령실 시대 마침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분리매각…최대 채권자 메리츠로 쏠리는 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AI신약개발 국내 최초 빅파마와 계약 체결한 갤럭스…베링거가 선택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