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코스맥스, 지배구조 도덕성 100점 [2022 ESG 우수기업 200]

환경정책·인권이슈 평균보다 높아

 
 
[사진 코스맥스]
매출·영업이익·자본·부채 등 재무적 요소만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시대는 끝났다. 탄소중립·상생 등 미래 세대를 위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가 중요해지는 요즘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지속가능발전소’와 함께 국내 주요 기업의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활동을 살펴보고 기업들의 경쟁력을 도모하고자 기업별 ESG 평가 자리를 마련했다.  
 
ESG 평가 등급은 ▶낮음 CCC, B ▶평균 BB, BBB, A ▶높음 AA, AAA로 나뉜다. 해당 등급은 ESG 성과 분석 점수에 사건사고 리스크 점수를 통합해 할인하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할인율은 리스크 점수 구간에 따라 최대 20%까지 적용된다.
 
평가 대상은 연말 기준 상위 800여개 상장기업과 200여개 비상장기업 및 공기업 등 총 1050여개 기업이다. 매년 5월부터 데이터를 수집해 9월 첫째주 최종 평가 점수를 발표하는 것으로 한다. 평가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및 외부 기관에 검증된 보고서 등을 토대로 한다.  
 
환경 분야의 경우 환경정보공개시스템을 주로 활용한다. 사회 분야는 고용노동부 및 공정거래위원회, 지배구조 분야는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공시 자료를 주로 사용한다.  
 
사건사고 분석은 자연어처리와 감성분석 등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해 뉴스가 특정 기업과 관련 있는지 확인하고,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 ESG 사건사고(화학 사고, 온실가스 배출, 산업재해, 임원의 부정부패 등)와 관련된 것인지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90여개의 국내 주요 언론사가 배포하는 1만5000여건의 뉴스를 매일 조사해 평가지표에 반영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통합 ESG 등급 ‘A’를 기록했다. 통합 ESG 점수는 53.51점이고, 각 분야별로는 환경 52.23점(298위), 사회 50.9점(155위), 지배구조 56.42점(219위)으로 분석됐다.  
 
분야별 분석 결과 환경 분야가 대부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환경 정책과 방침 이슈 부문에서 80점을 기록하며 산업 평균(45점) 대비 ‘매우 우수’로 나타났다. 사회 분야에서도 인권 및 지역사회 이슈가,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도덕성 이슈가 산업 평균 대비 ‘우수’로 평가됐다. 이 가운데 도덕성 이슈는 100점을 받았다.      
 
반면 근무조건 부문에서는 산업별 평균 대비 ‘미흡’으로 나타났고 경영진 이슈 역시 산업별 평균 대비 ‘평균’ 수준으로 평가돼, 비교적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ESG 사건사고 분석 결과는 코스맥스 ESG 리스크 점수가 0.3점으로 ‘낮음’ 수준을 기록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