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中에 밀린 韓 조선…10월 전 세계 수주량 2위

“LNG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싹쓸이 수주”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사진 한국조선해양]
한국 조선업계가 10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려 2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우리 조선업계는 지난해 이어 올해 역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시장에서 압도적인 수주 1위를 유지하는 등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0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41만CGT(75척)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보다 18% 증가한 수치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단 19% 늘어난 규모다. CGT는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를 말한다.  
 
한국은 10월 143만CGT(22척, 42%)를 수주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량은 180만CGT(32척, 53%)로 집계됐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누계 선박 발주량 3475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4796만CGT)보다 28%(1321만CGT)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 한국의 수주량은 1465만CGT(261척, 42%)이며, 중국의 수주량은 1581만CGT(570척, 46%)로 나타났다.  
 
10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지난달보다 86만CGT 증가한 1억470만CGT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한국의 수주 잔량은 3675만CGT(35%), 중국의 수주 잔량은 4489만CGT(43%)를 기록했다. 지난달과 비교해 한국과 중국의 수주 잔량은 각각 2%(78만CGT), 1%(59만CGT)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단 한국은 26%, 중국 8% 각각 늘어난 수치다.  
 
10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1.96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8p 상승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을 100으로 정하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매기는 수치다. 이 지수가 100보다 크면 선가가 올랐다는 뜻이다.  
 
선종별 신조선가는 LNG 운반선이 2억4800만 달러(전월보다 400만 달러 증가)를 기록했다. 초대형 유조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선가는 각각 1억2000만 달러, 2억15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2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3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4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5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6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7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8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9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실시간 뉴스

1‘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2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3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4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5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