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수소 경제’ 가속 패달…2030년 수소 상용차 3만대 달린다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수소전문기업 600개 육성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 7.1%로 확대할 계획
정부가 2030년까지 수소 상용차를 3만대로 확대하고 수소 전문 기업 600개를 육성하는 등 수송과 유통 등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해 청정 수소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7대 전략 분야를 육성하고 세계 1등 수소 산업 국가로 도약한다는 포부다.
7대 전략 분야는 ▶수전해 ▶액화수소 운송선 ▶트레일러 ▶충전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발전용 연료전지 ▶수소터빈 등이다. 10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5차 수소 경제위원회에서 이 같은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현재 211대인 수소 상용차를 2025년 5000대, 2030년 3만대로 늘린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2025년 40개소, 2030년 70개소로 확대하고, 2036년까지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7.1%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약 2800만t을 감축하고 47조원의 경제 파급 효과, 9만8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수소 버스에 대한 정부 보조금은 시내버스는 기존 1억5000만원에서 2억1000만원으로, 광역버스는 2억원에서 2억6000만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경찰 버스를 수소 버스로 전환하고 수소 버스 취득세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도 연장할 방침이다.
발전 분야와 제조 공정에서의 수소 활용도 강화한다. 기존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수소 혼소 발전소로 전환하기 위해 내년까지 실증 대상 발전소를 선정한다. 2027년까지 기술 개발과 실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는 수소환원제철(수소를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하는 환원제로 활용하는 기술) 전환을 위한 기초 기술을 개발하고, 2030년까지 석유화학 설비에 투입되는 연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소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수소 유통 인프라 확충도 추진한다. 내년까지 연간 4만t의 수소를 액화할 수 있는 액화플랜트를 구축하고, 보조금 등을 통해 액화 충전소를 확충한다.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가 밀집한 해안 지역에 400만t급 암모니아 인수 기지를 구축하는 한편, LNG 발전소가 밀집한 수도권에 10만t급 액화 수소 인수 기지와 수소 전용 배관망을 확보한다. 수소 수요 증가에 대비해 수소를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정부는 중동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수소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2026년까지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을, 2029년까지 액화 수소 운반선을 건조한다. 내년 상반기부터 수소 발전 입찰 시장을 개설해 수소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7대 전략 분야에서 선진국 수준의 핵심 기술 개발을 집중 지원하고, 2030년까지 600개의 수소 전문 기업을 육성한다. 지역별로 특화 클러스터도 조성할 방침이다. 수소 모빌리티, 발전용 연료전지, 수전해 시스템, 액화수소 운송선, 수소 충전소 등 5대 유망 분야의 수출 상품화를 적극 지원해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을 10개로 늘린다는 포부다.
한편 전날 수소경제위원회에 앞서 정부는 삼성, SK, 포스코, 롯데 등과 ‘서해권역 청정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해외에서 대규모 청정 암모니아를 생산해 국내로 도입하고 서해권역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또한 SK, 효성, 하이창원, 현대자동차 등과 ‘액화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내년 하반기부터 연간 최대 3만t 규모의 액화 수소를 생산‧유통하기로 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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