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시설 사용료'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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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식용유로 하늘을 난다. 사용되는 기름의 명칭은 지속가능항공연료(SAF)다. SAF는 폐식용유의 동·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으로 유사하게 제작된다. 이점은 탄소배출량이다. SAF는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80%가량 줄일 수 있다. SAF는 국제항공에서 탈탄소 효과가 가장 큰 수단으로 평가 받는다. 글로벌 탈탄소 기조에 맞춰 우리나라도 SAF를 사용하는 상용 운항을 시작했다. 오는 2027년까지 SAF 혼합 급유 의무화도 검토된다. 30조 규모에 달하는 SAF 시장의 문이 조금씩 열리는 셈이다.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지속가능항공유(SAF) 확산 전략’을 공통으로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산업부와 국토부는 오는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의 SAF 1% 혼합 급유 의무화 방안을 검토 및 추진할 방침이다.2027년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가 의무화 되는 시점이다. CORSIA는 2019년도 국제 항공 탄소배출량의 85% 수준을 초과할 경우 해당 항공사가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하는 제도다.해당 제도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126개국이 자발적으로 참여 중이다. 오는 2027년부터는 탄소감축 의무화 기간에 돌입함에 따라 모든 회원국이 의무를 이행해야한다. 정부가 ‘SAF 혼합 의무화 제도 도입’ 시점을 2027년으로 잡은 이유가 여기서 나온다.정부는 지난해 우리나라 국제항공 탄소배출량인 약 2000만톤을 기준으로 SAF 1%를 사용할 경우 약 16만톤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국내 승용차 5만3000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배출량이다.
미래 新사업 SAF, 새 판 짜는 정유업계SAF가 새로운 대체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으면서 전 세계적 움직임도 분주해진다. 이미 전세계 19개 국가에선 SAF 급유 상용 운항을 시행 중이다. 일부 국가에서도 SAF 혼합 사용 의무화를 추진하는 만큼, 추후 SAF의 시장규모가 약 3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SAF 혼합사용 의무화, 유럽연합(EU)이 대표적이다. EU는 지난해 ‘리퓨얼(Refuel) EU’ 정책 발표를 통해 2025년부터 SAF 혼합의무 시행 및 중장기 목표를 제시했다. EU의 의무 혼합비율은 ▲2025년 2% ▲2030년 6% ▲2040년 34% ▲2050년 70% 순으로 높아진다.프랑스는 지난 2022년부터 국제선을 대상으로 1% 혼합 의무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도 오는 2050년까지 항공유 전량을 SAF로 대체하는 계획을 밝혔다. 일본은 오는 2030년까지 국적 항공사 항공유의 10%를 SAF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SAF의 글로벌 수요는 2022년 24만톤(t)에서 2030년 1835만톤으로 70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모더인텔리전스는 글로벌 SAF 시장 규모가 2027년 215억 달러(29조1970억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세계 1위 항공유 수출국인 우리나라에겐 호재다. 정유업계는 SAF 사업 선점을 위해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업계에 따르면 정유사들은 2030년까지 친환경 연료 분야에 6조원 가량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선두는 에쓰오일이다. 에쓰오일은 지난 1월 국내 최초로 폐 식용유와 팜 잔사유 등 바이오 원료를 정제설비에서 시범 처리했다. 4월에는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항공유 국제인증(ISCC CORSIA)을 획득했다. 향후 국내 SAF 전용 생산 설비 조성도 검토 중이다.SK이노베이션은 오는 2026년 SAF 생산 목표로 SK울산 콤플렉스(CLX)에 관련 설비를 짓고 있다. SAF 생산 테스트는 연내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지난해 폐자원(W&R) 기반 원료 업체 대경오앤티에 지분을 투자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대경오앤티는 도축 부산물에서 나오는 동물성 지방, 음식점·식품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를 바이오 디젤 및 바이오 항공유 등의 원료로 공급하는 국내 최대 업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 6월 일본 ANA항공에 SAF를 공급한 바 있다. 이는 국내 정유사 최초 SAF 해외 수출 성과다. HD현대오일뱅크는 오는 2025년 이후 연간 생산량 50만톤 규모의 SAF 공장을 완공하겠다는 방침이다. GS칼텍스 또한 지난 2023년 대한항공과 국내 최초로 SAF 공급 및 실증 시범운항을 진행했다. 아울러 2025년 2분기(4~6월) SAF 생산을 목표로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에 바이오원료 정제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항공사 비용 증가’ 없다지만...고심 커지는 LCCSAF 급유 상용운항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전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될 예정이다. 그럼에도 저비용항공사(LCC)의 고심은 깊어진다. SAF 연료의 경우 기존 항공유 보다 약 2~3배 가량 비싸기 때문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자금력과 업황이 부진한 일부 LCC의 경우 SAF 도입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SAF 급유 상용운항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에 참여하는 국적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총 9곳이다. 이들 중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5곳 국적항공사가 올해 SAF 급유 상용운항에 참여 예정이다. 정부는 SAF 가격이 기존 단가보다 높지만, 혼유 비율이 낮아 가격 인상 요인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SAF 사용 의무화에 따른 항공사의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항공탄소마일리지 제도’ 및 ‘공항시설 사용료 인하’ 등을 검토해 업계에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항공탄소마일리지 제도는 SAF 항공편 이용 실적 등을 승객에게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등으로 적립하는 혜택이다. 공항시설 사용료 인하를 위한 개편안 연구 용역도 지난해 6월부터 수행 중이다.업계는 SAF 의무화 도입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항공유는 통상 항공사 영업비용의 30%가량을 차지한다. 항공유 가격 상승은 항공사의 비용 부담으로 직결된다. 업계는 정부의 지원책에도 SAF 도입은 운임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업계 관계자는 “SAF의 경우 일반 항공유 보다 약 3~5배 비싸다. 당장의 경우 1%의 비율이라 가격적으로 큰 부담은 없지만, 추후 비율이 확대될 경우 가격 부담을 겪을 수 밖에 없다”며 “정부의 로드맵에 맞춰 SAF 도입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당장 SAF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정부의 촘촘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이상 시기상조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부가 정한 SAF 의무화 비율은 1%라 당장은 가격적인 부담은 없다. 다만, SAF 도입이 이제 막 시작단계인 만큼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2024.09.02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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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국제선 항공권 특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에어서울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 에어서울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제선 항공권을 최대 98% 이상 대폭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사이다 특가’ 행사를 시작했다.
이번 행사는 1년에 2차례만 실시하는 최대 규모 정기 이벤트로, 일본·동남아 등 에어서울의 국제선 전 노선이 대상이다.최저 항공운임은 일본 3900원, 동남아 6100원이다. 유류할증료와 공항시설 사용료가 포함된 편도 총액은 ▲인천~도쿄(나리타) 7만6000원 ▲인천~오사카 6만5900원 ▲인천~후쿠오카 5만9900원 ▲인천~다카마쓰 6만5900원 ▲인천~다낭 9만3700원 ▲인천~나트랑 10만1400원 ▲인천~보라카이(칼리보) 7만9900원부터다.사이다 특가로 구매한 항공권의 탑승 기간은 일본과 베트남 노선은 올해 3월1일부터 10월28일까지, 보라카이는 3월1일부터 4월26일까지다.특가 소식이 전해지면서 항공권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 몰리면서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홈페이지 기준으로 행사 시작 4시간이 지난 오후 2시에도 7분 이상의 예상 대기시간과 800여명의 대기인원 안내 메시지가 나오고 있다.
2023.02.02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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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코로나 봉쇄 조치 완화와 관광 재개에도 면세점들이 좀처럼 웃지 못하고 있다. 최근 일본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여행 수요가 살아나고 있지만 중국의 해외여행이 재개되지 않고 있어 본격 회복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 면세 외국인 매출액 6% 증가…“완연한 회복세는 아냐” 27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외국인 면세점 이용객은 22만1678명으로 전달(16만4700명) 보다 5만6978명 늘었다. 내국인 이용객은 86만8400명으로 전달(73만3110명) 대비 13만5290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8856억원으로 전달(1조7682억원) 대비 6.6% 늘었다. 이용객별 매출을 살펴보면 외국인 매출액은 1조7534억원으로 전달(1조6527억원) 대비 6% 늘었고 내국인 매출액은 1322억원으로 전달(1155억원) 대비 14.4% 성장했다. 실제 국내 주요 면세점들이 매출이 회복 추세에 접어들었어도 코로나19 이전 매출까지는 여전히 회복되지 않았다. 당초 정부와 인천공항공사는 올해 말 국제선 출국 기준 여객이 코로나19 전 대비 80% 회복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지난달 국제선 출국 기준 여객은 코로나19 전 대비 48% 수준에 불과했다. 한·일 양국의 무비자 입국이 다시 허용되면서 관광 수요가 크게 늘었지만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 매출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을 거란 우려도 나온다. 환율 영향으로 국내 면세점 가격이 일본보다 비싸지는 ‘가격 역전’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국내를 찾는 일본 관광객은 이전보다 비싸진 비용에 면세 쇼핑을 이용할 이유가 없어져서다. ━ 따이공 발길이 ‘관건’…엔저 현상에 임대료 부담까지 무엇보다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되려면 국내 면세점 ‘큰 손’으로 불리는 중국 보따리상(따이궁) 돌아오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 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봉쇄령이 내려지면서 보따리상의 입국은 어려워진 상태다. 따이공이 현재 공항을 포함한 면세점 전체 매출을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이다. 즉 여행객수 회복이 곧 면세업계 회복은 아니란 얘기다. 당초 해외 여행 재개 시 면세점들의 매출 및 이익 규모가 큰 폭 증가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하회한 모습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인천공항 등 면세점 임대료 지원정책 만료로 임대료 비용 부담이 늘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달 30일 면세업계에 임대료 특별감면제도를 제안했다. 이달 말로 기존 임대료 감면 혜택을 종료하고 내년부터는 고정임대료 방식을 적용하되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여객 감소율의 50%만큼을 감면하겠다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내년 1월 여객수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월과 비교해 60% 줄었다고 가정하면 여객 감소율의 절반인 30%의 임대료를 감면해주는 방식이다. 다만 여객 수요가 60% 이상으로 회복하면 특별감면은 종료된다. 업계에선 새 임대료 정책은 임대료 원상 복구와 다를 바 없다며 일부 면세점은 매월 100억원 이상을 매달 공항공사에 지불해야 하는 실정에 놓이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면세점들은 운영 중인 임대료를 내기도 벅찬 상태인데 내년부터 급증한 임대료를 내야 하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가 면세산업을 중국인들에 의존하고 있다”며 “한국 뿐만 대부분의 국제공항 면세점에서 전체 매출의 80%가 중국인 관광객을 통한 매출”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까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중국이 봉쇄 정책을 시행하면서 완전한 회복 단계는 아니다”며 “정상화 단계에 접어들려면 아직 추이를 더 지켜봐야한다”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2022.12.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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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안도했어요. 이대로 끝인가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로 불안했는데, 이제 마음 놓고 할 일만 잘하면 될 거 같아요.” 정부가 이번 달 종료 예정이었던 국내 공항시설의 사용료 및 임대료 감면 정책을 6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항공 규제가 해제됐음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면세업계는 한시름 놓았다는 반응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시설 사용료 및 상업·업무시설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12월 말까지 추가로 6개월 연장하겠다고 지난 15일 발표했다. 올해 5월 기준 국제선 항공수요가 2019년 같은 달보다 90% 가까이 하락한 상황 등을 고려해서다. 최근 국토부가 인천공항 항공 규제 해제, 국제선 정상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제선 조기 정상화 추진 대책’을 발표하면서 동남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단체 관광객들이 속속 입국하고 있지만, 면세업계의 회복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5월 기준 항공여객 이용객은 총 440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국제선과 국내선이 각각 87.3%, 20.4% 감소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5월과 비교 했을 때 총 57.3% 줄어든 수준이다. 기존에 인천공항 내 위치한 면세점 임대료는 고정임대료 방식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업계가 어려움을 겪자 정부는 2020년 9ㅁ오는 6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매출 연동형 임대료’ 납부 방식을 도입했다. 덕분에 면세점들은 지난 2년여 동안 매달 수백억원에 달하는 고정임대료 부담을 덜 수 있었다. ━ 추가 연장으로 3566억원 지원 효과 이번 추가 연장으로 공항시설 사용료 296억원과 상업시설 임대료 3140억원, 업무시설 임대료 130억원 등 총 3566억원의 지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면세업계도 안도와 환영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이번에 추가 연장이 되지 않았으면 적자에 임대료 300억원까지 추가로 부담이 될 뻔했는데 정부의 지원 정책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연말까지는 매출과 연동해 임대료를 납부하면 되는 것으로 결정됐으니 이제 올해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신세계면세점은 정부의 지원 정책이 있기 전, 월 300억 정도의 임대료를 인천공항에 납부해왔다. 신세계는 제1여객터미널(T1)과 제2여객터미널(T2) 두 곳에서 모두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어 인천공항 내에서 업계 중 임대료를 가장 많이 내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정부의 지원 덕분에 현재는 수십억원대로 임대료가 줄었다. 업계에서는 롯데와 신라면세점도 정부 지원 이후에는 수백억원에서 60억~70억원 수준으로 임대료가 감면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이번 달 말에 임대료 감면 정책이 종료됐으면 지금보다 인천공항 임대료만 5배 이상 늘어났을 것”이라며 “적자도 여전하고 관광수요가 회복이 안 된 상황에서 임대료만 회복됐다면 더 힘들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업계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기 위해선 중국 관광객의 방문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의 ‘제로코로나’ 봉쇄 조치 영향으로 매출의 80~90%를 차지하는 ‘따이공(중국 보따리상)’ 매출도 줄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됐음에도 당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3833억원으로 전월(1조6630억원)보다 17% 떨어졌다. ━ 대기업 면세점 여전히 ‘적자 늪’…정상화에 시간 소요 주요 대기업 면세점들은 여전히 적자의 늪에 빠져있다. 올해 1분기 기준 롯데면세점은 영업손실 753억원, 신세계면세점은 영업손실 21억원, 현대백화점면세점은 14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신라면세점만 흑자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이 70% 감소한 127억원에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소식에 입국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현실적으로는 유류비 상승으로 항공권 가격이 많이 올라 기대만큼은 회복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 항공편 정상화로, 지난 8일부로 항공 규제는 해제됐어도 관광객 수요가 정상화되는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부는 6월 말로 종료 예정인 공항시설 사용료, 상업·업무시설의 임대료 감면기간을 12월 말까지 추가로 6개월 연장하기로 하되, 특별한 사정 변경이 없는 한 2023년 1월 1일자로 감면을 종료하기로 했다. 또 당초 중도감면 종료 조건이었던 ‘2019년 동월 대비 국제여객 항공수요 80% 회복 시 다음 달 감면종료’ 조건은 부여하지 않기로 해 연내 감면종료에 대한 업계의 불안감을 해소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2022.06.1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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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는 올해 말 종료 예정이던 공항시설사용료, 상업·업무용 시설 임대료 감면 조치를 6개월 연장한다고 2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를 위한 정책이다. 정부는 그동안 관계부처 합동으로 10여 차례에 걸쳐 항공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0월까지 항공업계에 총 2조2094억원을 지원했다. 착륙료, 공항시설사용료를 포함한 항공분야 감면액 1460억원, 면세점 임대료 등 상업분야 감면액 1조5769억원, 업무시설 임대료 감면액 671억원과, 납부유예 4194억원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 수요가 살아나지 않으면서 항공업계는 여전히 힘든 상황을 보내고 있다. 지난 10월 항공 여객 수는 360만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10월보다 65.3% 줄어든 수준이다. 국내선은 8.5% 증가했지만, 국제선은 95.8% 감소했다. 다만 화물 부문은 매출이 늘었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화물기는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또 상업시설 인테리어 등 중도시설투자비는 공항공사 등과 협의하고 계약 기간 등을 고려해 감면 조치하거나 투자유예를 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정책으로 총 4773억원의 항공업계 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업시설 임대료 4316억원, 공항시설 사용료 232억원, 업무시설 임대료 225억원을 지원하는 효과로 풀이된다. 이후 추가 연장 여부 등은 항공수요나 업계 상황 등을 고려해 내년 5월 재검토할 계획이다.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 확대, 지방공항 국제선 재개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가능한 대안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2021.12.02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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