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훈 대표'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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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이하 SAMG엔터)가 2024년 연간 경영 실적을 공개했다.SAMG엔터가 18일 제출한 사업보고서 공시 내용에 따르면 2024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1164억원으로 전년 대비 22.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61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약 35% 손실 폭을 줄이는 데 성공한 것으로, 지난해 4분기 90억원 흑자전환 실적이 반영된 결과다.SAMG엔터의 지난해 4분기 실적 턴어라운드 주요 요인으로는 ▲체화재고 처리와 유통망 내재화에 따른 수익구조 개선 ▲라이선스 매출 상승에 따른 원가율 감소 ▲제품 매출의 지속적인 상승 ▲글로벌 성장세 확대 등의 성과가 꼽힌다.SAMG엔터 관계자는 “지난해 3분기 말을 기점으로 비주력 사업군 정리와 체화재고 처리가 완료됐고, 상장 당시 힘줘 진행했던 유통망 내재화도 성과를 거두고 있어 4분기를 기점으로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각각 22%가량 줄었다”고 비용 구조가 개선된 이유를 설명했다.라이선스 매출의 상승세도 SAMG엔터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라이선스 매출은 지난해 3분기 영화 ‘사랑의 하츄핑’ 흥행을 기점으로 라이선스 협업 기업의 규모와 수가 크게 늘면서 2024년 연간 211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90% 이상 급증했다.더불어 지난해 12월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제품 매출액도 전년 대비 16% 이상 증가하며 약 894억원을 기록, 애니메이션 IP의 누적 흥행에 따른 성과를 확인시켰다.SAMG엔터의 해외 매출 성장세도 가파르다. 2024년 연간 해외 매출액은 약 254억원으로 전년 대비 43% 이상 올랐다. ‘캐치! 티니핑’ 시리즈의 중국 진출 이후 해외 매출액은 매년 70억원 이상씩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는 지난해 10월 일본 MD 진출과 러시아 진출에 이어 동남아 등 글로벌 무대 추가 진출 계획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성장세가 꾸준히 지속될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SAMG엔터는 지난 2월 중순 발표한 SM엔터테인먼트와의 포괄적 협업에 따른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10대와 MZ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협업 콘텐츠와 MD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여러 글로벌 기업과의 추가적인 협업이 예정된 것으로 전해졌다.SAMG엔터 김수훈 대표는 “지난해 4분기를 기점으로 회사의 많은 부분이 개선되며 연간 전체 흑자 달성이 가능한 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며 “올해는 타깃 연령층 확대에 따른 다양한 컬래버레이션과 글로벌 시장 추가 진출, OSMU 사업의 확대를 포함해 그동안 당사가 누적시킨 데이터들을 활용해 본격적으로 실적 성과를 거두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03.18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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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캐릭터 ‘캐치! 티니핑’ 제작사 SAMG엔터테인먼트(이하 SAMG엔터)와 글로벌 K-POP 선두주자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엔터)가 캐릭터와 K-POP 팬덤 비즈니스 결합을 위해 손을 잡았다.SAMG엔터 김수훈 대표와 SM엔터 탁영준 공동대표는 지난 17일 서울 성수동 SM엔터 사옥에서 만나 글로벌 콘텐츠 사업 확대를 위한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K-POP과 캐릭터 지식재산권(IP)의 혁신적인 결합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아이돌 IP와 캐릭터 IP의 컬래버를 시작으로 SM엔터 아티스트들과 SAMG엔터 3D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통합 콘텐츠 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이번 협약의 출발점은 국내 캐릭터 인지도 1위 ‘캐치! 티니핑’ IP와 SM엔터의 신인 걸그룹 ‘하츠투하츠’(Hearts2Hearts)의 전략적 협업이다. 8인조로 구성된 ‘하츠투하츠’는 오는 2월 24일 데뷔를 앞두고 있으며, ‘캐치! 티니핑’ 세계관과의 독특한 결합으로 다양한 형태의 협업 콘텐츠 제작과 굿즈 판매를 통해 K-POP 산업 전반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전망이다.SAMG엔터 김수훈 대표는 “이번 협업은 단순한 캐릭터 라이선싱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융합을 시도하는 것”이라며 “티니핑의 독보적인 캐릭터 파워와 SM엔터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역량이 만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어 “하츠투하츠와의 협업을 통해 ‘캐치! 티니핑’ IP의 타깃 연령층을 틴에이저까지 자연스럽게 확장하고, 새로운 형태의 캐릭터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라며 “특히 올 여름부터는 양사의 IP를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와 제품들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한편 지난 14일로 30주년을 맞은 SM엔터를 축하하기 위해 SAMG엔터의 대표 캐릭터 ‘하츄핑’이 직접 축전을 남겨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양사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중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할 계획이다. 특히 올 여름부터는 SAMG엔터의 본격적인 사업 전개와 함께 다채로운 협업 콘텐츠도 공개할 예정이다.
2025.02.18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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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이하 SAMG엔터)는 2024년 4분기 매출액 약 419억원, 영업이익 약 90억원을 돌파하며 7분기 만에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SAMG엔터가 이날 제출한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공시에 따르면 2024년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은 약 1164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2.4%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약 6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약 35.1% 줄었다. 특히 4분기에만 영업이익을 90억원 이상 달성하며 큰 폭으로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것이 주목된다.SAMG엔터의 이번 실적 개선은 수익구조 안정화와 흥행 IP를 활용한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SAMG엔터는 3분기 말 기준으로 체화재고 처리를 완료하며 4분기 매출원가율을 20% 이상 크게 줄였다. 유통망 내재화에도 성공하며 판관비 역시 20% 이상 절감해 수익구조 안정화를 이뤄냈다.더불어 영화 <사랑의 하츄핑> 흥행에 따른 티켓 판매 수익의 반영과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주요 IP 관련 MD 제품 판매량의 증가, F&B와 패션 등 국내외 주요 업체들과의 라이선스 매출 확대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이 골고루 성장하며 대한민국 기업도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냈다.SAMG엔터 측은 “2024년은 수익구조 개선을 전사지표로 설정하고 흑자 전환을 이뤄내기 위해 사활을 걸었던 한 해”였다며 “영화 <사랑의 하츄핑> 흥행과 다양한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사업 전략이 동시에 성공하며 매출액 성장과 비용 감소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이어 “지난 4분기를 기점으로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모두 낮아졌기 때문에, 올해는 연간 전체 흑자 달성을 목표로 사업 운영이 가능해진 상황”이라며 2025년 연간 전체 흑자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더불어 SAMG엔터는 영화 <사랑의 하츄핑> 흥행을 기점으로 높아진 타깃 연령층을 활용한 새로운 IP 확장 전략을 공개했다.SAMG엔터 김수훈 대표는 “슈퍼 IP 탄생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수익 모델을 구축했고, 중국과 일본에서의 꾸준한 매출 성장에 이어 동북아를 넘어 글로벌 진출도 가시권에 들었다”며 “연내에 공개될 대규모 신규 사업 협업과 새로운 IP와 자체 플랫폼을 활용해 SAMG엔터는 또 한 번 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2025.02.10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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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 방’이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CEO가 머무는 공간을 글과 사진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언제나 최적을, 최선을 선택해야 하는 CEO들에게 집무실은 업무를 보는 곳을 넘어 다양한 영감을 얻고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창의적인 공간입니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의 비전과 전략이 탄생하는 공간, ‘CEO의 방’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성공의 꿈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살면서 무엇인가에 푹 빠져 본 적이 있는가. 여기서 말하는 무엇인가는 단순한 취미를 의미하는 게 아니다. 내가 하는 일에 온 정신을 다 기울여 열중해 본 적이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한국 애니메이션의 1세대 개척자로 불리는 김수훈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엔터) 대표와의 인터뷰 도중 뇌리를 스쳐간 생각이다.약 한 시간 남짓한 인터뷰 시간 동안 지켜본 김 대표는 ‘열정’과 ‘자신감’으로 똘똘 뭉친 인물이었다. 그는 자신의 모든 것을 ‘애니메이션’ 제작에 쏟아붓고 있다. 김 대표의 집무실 안은 온통 애니메이션 관련 물품으로 가득했다. 이는 열정과 사랑이 있기에 가능한 모습이다. 수많은 실패를 딛고 김 대표가 ‘초통령’이라 불리는 ‘티니핑’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이유다.김 대표가 이끄는 SAMG엔터는 지난 2000년 설립됐다. 이후 수차례 실패를 경험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거듭된 실패에도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렇게 수십 년을 버티다 보니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SAMG엔터는 대중에게 생소하다. 하지만 이들이 만든 지식재산권(IP)을 나열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캐치! 티니핑’부터 ‘메탈키드봇’ ‘미니특공대’ ‘룰루팝’ ‘위시캣’까지. 모두 김 대표 사단에서 제작한 유명 IP다. 자녀를 둔 부모라면, 혹은 조카가 있는 성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름들이다.
김 대표는 아무런 기반도 없는 황무지와 같은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고군분투 중이다. 조금은 외로워 보이기도 했다. 김 대표는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해 “마치 겜블(도박)과 같다”고 말했다.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어 보인다. 김 대표는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일본, 미국, 유럽처럼 구조가 잘 형성돼 있지 않다”며 “애니메이션은 유통이 정말 중요하다. 그런데 한국은 안정된 유통망이 없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지금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보면 수백 편의 작품이 나왔다. 그러나 수익을 낸 것은 손가락에 꼽는다. 산업 기반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이런 상황이지만 김 대표의 SAMG엔터는 티니핑 영화 제작을 계속하기로 했다. 12년 만에 한국 애니메이션 100만 관객 돌파라는 기록을 세운 ‘사랑의 하츄핑’ 후속작이다. 김 대표의 계획은 우선 3편까지 영화화하는 것이다.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은 한 편당 평균 100억원이 소요된다고 한다. 영화 제작을 위해 투자를 받겠지만, 애니메이션 산업 구조가 부실한 한국에서 이미 3편까지 제작을 염두에 두는 것은 쉽지 않은 결단이다.김 대표가 이런 위험한 도전을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SAMG엔터를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키우고 싶어서다. SAMG엔터, 더 나아가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영향력이 커지길 바라는 김 대표다. 김 대표는 국산 콘텐츠에 힘이 생기면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SAMG엔터의 성공을 응원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김수훈 대표는_2000년 7월 SAMG엔터를 설립하고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그의 손을 거쳐 탄생한 지식재산권(IP)은 ▲메탈키드봇 ▲미니특공대 ▲룰루팝 ▲티니핑 ▲위시캣 등 다양하다. 김 대표는 2010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국무총리 표창, 2019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등으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2024.11.03 09:01
3분 소요![한국판 디즈니 꿈꾼다...‘티니핑 아빠’의 도전 [이코노 인터뷰]](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4/10/09/ecn20241009000097.353x220.0.jpg)
“티니핑 세계관은 지금부터 시작이다.”티니핑의 아버지(창시자)인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이하 SAMG엔터) 김수훈 대표는 최근 와의 인터뷰에서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넘어서 IP(지식재산권)를 확장하려고 한다”며 이처럼 말했다.뽀로로·펭수 어디로...신흥 ‘초통령’ 등장‘티니핑’은 SAMG엔터에서 개발한 IP다. 2020년 ‘캐치! 티니핑’ 시리즈로 세상에 처음 나온 티니핑은 국내에서만 수백만명의 팬덤을 보유할 정도로 인기다. 티니핑은 지난해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애니메이션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K-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티니핑이다. 지난 8월 개봉한 영화 ‘사랑의 하츄핑’은 누적 관객수 12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12년 만의 K-애니 100만 관객 돌파 기록이다. SAMG엔터는 이미 차기작 제작 준비에 돌입했다. 김 대표는 “1편을 기획할 때부터 3편까지 제작하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했다”고 했다.브라운관을 넘어 스크린까지 점령한 티니핑은 뽀로로, 펭수의 뒤를 잇는 새로운 ‘초통령’으로 불린다. 유통가에서는 티니핑 관련 상품이 쏟아진다. ‘파산핑’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아이들은 티니핑 관련 상품에 열광한다.SAMG엔터에 따르면 회사 연매출의 약 70% 정도가 티니핑 IP에서 발생한다. 올해로 5살이 된 티니핑이 발생시킨 누적 매출액은 약 1500억원이다. 이는 SAMG엔터의 콘텐츠 방영 및 자체 완구 제작 등으로 달성한 수치다. 티니핑이 파생시킨 라이선스 계약을 더하면 티니핑 경제 효과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김 대표는 티니핑의 성공 비결로 ‘확장성’을 꼽았다. 그는 “한번 알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캐릭터, 이 루틴을 가지고 가려고 했다”며 “IP에 대한 이해가 끝나면 응용이 가능하고, 스스로 캐릭터를 만들거나 친구들과 놀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주변인들을 통해 이런 부분을 체감했다는 김 대표다. 그는 “지인의 자녀는 티니핑 연구회를 만들었다고 한다. 아이들이 매일 밤 8시 모여 회의를 한다”며 “하나의 커뮤니티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 정도 IP 인지도를 만든 것 자체가 기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또 다른 티니핑 성공 요인은 ‘문화적 교감’이다. 단순히 어린이용 콘텐츠를 넘어 엄마, 아빠가 함께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영화관에서 엄마들이 지루해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가족 영화가 어려운 이유인데, 꼭 가족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디즈니가 만들어 놓은 세계관을 경험했고 학습했다. 이런 배경이 있기에 우리도 가능하지 않겠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최근 티니핑을 찾는 연령층은 더욱 다양해졌다. 김 대표는 “예전에는 유아용으로 한정적이었는데, 지금은 1020세대 수요도 늘고 있다”며 “2030세대를 위한 상품 협업 제작 등도 이미 시작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SAMG엔터가 티니핑도 디즈니의 인어공주처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IP로 육성 가능하다고 보는 이유다.김 대표는 티니핑 세계관의 무한 확장도 가능하다고 믿는다. 최근 선보인 위시캣 등 다양한 IP와 티니핑 세계관이 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게 김 대표의 생각이다. 그는 “확장할 수 있는 세계관을 만들기 위해 (위시캣을) 만들었다”며 “세계관을 확장하고 계속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단순히 하나의 애니가 아니라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는 좁다...해외로 진출하는 K-애니티니핑으로 K-애니의 가능성을 엿본 SAMG엔터는 더욱 큰 무대를 바라보고 있다.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 진출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SAMG엔터는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역을 넘어 유럽으로 가기 위한 전초기지인 러시아로도 발을 내디뎠다.김 대표는 “중국은 안정화 단계이고, 일본은 작년부터 티니핑 방송을 시작했다. 이달부터 일본 현지에서 완구도 판매된다”며 “사실 일본은 애니 수준이 매우 높아 어려운 시장이다.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차분하게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유럽이나 미국도 아시아 문화가 있는 시장이라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남에게 의존하지 않는 비즈니스,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는 구조를 짜고 있다. 서두르지 않고 신중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물론 SAMG엔터의 글로벌 진출이 티니핑 하나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티니핑 열풍에 가려져 있지만, SAMG엔터는 2000년 설립돼 올해로 24년차인 경쟁력 있는 콘텐츠 기업이다. 이 회사를 이끄는 김 대표는 수십년 간 열정을 쏟은 1세대 K-애니 개척자로 불린다.SAMG엔터의 주요 IP는 티니핑 외에도 ▲메탈키드봇 ▲미니특공대 ▲룰루팝 ▲위시캣 등이 있다. 국내에는 티니핑이 압도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지만, 해외의 경우 미니특공대 등 타 IP가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김 대표는 ”K-콘텐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글로벌 무대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이 되고자 한다. 이게 1차 목표”라며 “국내 1위에 머물 생각은 없다. 티니핑뿐 아니라 다양한 IP, 버츄얼 아이돌 등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4.10.21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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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치! 티니핑’ ‘미니특공대’ 제작사 에스에이엠지(SAMG)엔터테인먼트가 오는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SAMG의 공모 주식 수는 총 175만주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2만1600~2만6700원이로, 이번 공모를 통해 378억~467억원을 조달한다. 오는 17~18일 양일간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24~25일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예정일은 12월 6일이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 맡았다. 상장 후 유통 주식 수는 전체의 26.96%인 241만1668주다. 최대주주인 김수훈 대표가 보유한 16.15%(144만4360주)에 36개월의 의무보유확약이 걸렸고, 김 대표가 회사에 증여한 지분 7.23%(64만6580주), 이영준 감독(0.22%) 등엔 12개월의 의무보유확약이 확정됐다. 김수훈 SAMG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글로벌 팬덤을 확보했다. IP 기반 애니메이션 외 완구, 패션, 게임, 교육, 테마파크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직접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내재화했다”며 “코스닥 입성을 계기로 아시아 최대 키즈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상장 후 포부를 밝혔다. SAMG는 지난 2000년 삼지애니메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3D 기반 디지털 콘텐츠 제작사다. ‘미니특공대’ ‘캐치! 티니핑’ ‘슈퍼다이노’ ‘레이디버그’ 등 콘텐츠를 개발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완구류의 MD(머천다이저) 개발, 유튜브 채널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현재 국내 15개 채널과 해외 28개 채널을 포함해 총 43개 유튜브 채널에서 40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했다. SAMG는 LG유플러스로부터 올해 7월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양 사는 2023년까지 ▶키즈 영상 플랫폼 론칭 ▶캐릭터 IP 기반 스마트 교구 개발 ▶애니메이션 및 테마파크 공동 투자 등 다양한 키즈 콘텐츠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SAMG 주식 0.78%(7만90주)에는 상장 후 1년의 의무보유확약이 걸렸다. 실적도 순항 중이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5배 늘어난 319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만으로도 지난해 전체 매출액 384억원에 이미 근접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20억원으로 작년 상반기 9억원의 영업손실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올해 연간 예상 실적은 매출 832억원, 영업이익 83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유력한 상황이다. 허지은 기자 hurji@edaily.co.kr
2022.11.15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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