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역대급'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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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가 지난해 8000억원대 순익을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은 2015년 대표 취임 후 장기보험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차근차근 회사를 성장시켜 왔고 꾸준히 결실을 맺고 있다. 또 메리츠화재는 전년도에 이어 지난해에도 순익에서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을 제치며 손보업계 서열구도를 바꿀 기세다. 역대급 실적, 성장세 거듭하는 메리츠화재3일 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지난해 당기순이익(별도재무제표 기준)이 전년 대비 30.9% 성장한 8683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는 메리츠화재 역대 최고 순익이다. 지난해 매출액(원수보험료)과 영업이익은 각각 10조7193억원, 1조17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29.4% 성장했다. 메리츠화재의 지난 2015년 순익은 약 1700억원이다. 김용범 부회장 취임 이후 7년간 순익이 약 7000억원 증가한 셈이다. 순익이 크게 뛰며 손보업계 입지도 강화됐다. 손보업계는 총자산, 매출액 등을 기준으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가 빅4를 형성했고 이어 메리츠화재가 뒤를 쫓는 형국이다. 다만 최근 순익 흐름만 놓고 보면 메리츠화재가 단연 돋보인다.2021년 메리츠화재는 6603억원의 순익을 기록, 삼성화재(1조925억원), DB손보(7768억원)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순익 부문에서는 현대해상(4383억원)과 KB손보(2861억원)를 압도한 셈이다. 2019년과 2020년에도 메리츠화재의 순익이 현대해상과 KB손보를 앞섰었다. 또한 지난해 순익에서도 메리츠화재는 3위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1위 삼성화재의 지난해 순이익은 1조2837억원이다. 증권가에서는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DB손보의 지난해 순익을 약 9000억원대로 전망한다.
현대해상은 지난 2일 지난해 순이익이 574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다음주 실적을 발표하는 KB손보는 지난해 3분기 누적 순익이 5027억원 수준으로 연간 실적에서 메리츠화재를 뛰어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손보사들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여파로 차량 운행이 줄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안정화되며 실적에서 재미를 봤다. 다만 메리츠화재는 지난 몇년간 자동차보험 사업 규모를 꾸준히 줄이며 손해율 관리를 한 케이스다. 시장점유율이 낮은 만큼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화로 얻는 이익분이 빅4 손보사 대비 높지 않은 편이다. 오히려 김 부회장은 자동차보험 부문보다 장기보장성보험 판매를 대폭 늘리며 영업이익을 크게 향상시켰다. 본질적인 보험 영업에 집중하며 메리츠화재는 지난해 영업이익만 1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양호한 성과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보험 본질 이익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향후 손보업계 서열구도에도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취임 10년이 되는 2025년에 장기보험 매출과 당기순이익, 시가총액 등 3가지 분야에서 1위에 오르겠다는 비전을 밝힌 바 있다.지난해 3분기 기준, 메리츠화재 장기보험 매출은 6조7111억원으로 손보업계 4위지만 1위 삼성화재(8조1386억원)와 격차가 크지 않아 충분히 도전해볼 만하다. 순익과 시총 분야에서도 향후 성장이 지속된다면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라는 평가다.다만 매출 비중이 장기보험(85%)에 쏠려있어 사업 다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지난해 메리츠화재가 10년 만에 퇴직연금 사업을 재개한 것은 사업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보험업계 관계자는 “손보사 상위 4곳의 자산규모나 매출액이 워낙 탄탄해 이 구도를 깨기는 쉽지 않다”며 “장기보험 등 특정 분야에서 우선 돋보이는 성과를 내는 것이 우선일 것”이라고 밝혔다.
2023.02.03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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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그룹을 새주인으로 맞이할 쌍용자동차가 올해의 신차 토레스를 기점으로 경영정상화에 한 발 더 나아간다. 쌍용차는 사전계약 3만 대 돌파로 국내 소비자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토레스의 전기차를 내년 출시하는 등 전동화 전환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쌍용차는 5일 인천 영종도 네스트호텔에서 ‘토레스 출시 미디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현장에는 곽재선 KG그룹 회장,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을 비롯해 김헌성 기술연구소장, 박성진 상품개발본부장, 조영욱 상품기획 담당, 이강 디자인 담당, 김범석 마케팅 담당 등이 참석했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2011년 마힌드라에 인수된 뒤 10여 년간 많은 재원을 투입해 몇 가지 모델을 개발했고 시장에 출시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오늘날 회사가 회생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 반 동안 어려운 과정을 겪으면서 신차 출시에 나서게 됐다”며 “여기에는 좀 더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용원 관리인은 또 “최근 회사 내부적으로 고객들이 쌍용차에게 원하는 것과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쌍용이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치열하게 분석하고 논쟁했다”며 “결론은 바로 쌍용차의 정체성을 되찾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회복이 핵심이다. 1년간 개발을 통해 내놓은 토레스가 그 시작”이라고 자신했다. 지난 달 28일 쌍용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된 KG그룹의 곽재선 회장은 “쌍용차에 참여하게 된 마음가짐은 사명감을 뛰어넘는 소명감”이라며 “좋은 제품, 기업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사는 삶의 터전, 투자자 신뢰에 대한 보답 등 세 가지가 무너지지 않게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역대급 흥행’ 토레스, 위기의 쌍용차 구세주 이날 국내 공식 출시된 쌍용차의 새로운 준중형 SUV 토레스는 지난 4일 사전계약 종료 기준으로 3만 대 이상의 계약이 성사됐다. 역대 최대 사전계약 기록을 경신한 이 차는 쌍용차의 구세주가 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쌍용차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Powered by Toughness’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첫 작품이다. 기존 SUV와 차별화된 강인하면서 자유로운 삶과 도전적 모험을 즐기는 SUV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됐다. 준중형 SUV임에도 준형 SUV의 공간 활용성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2열 리클라이닝 시트 적용으로 장거리 이동에도 안락함을 보장하며,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여행용 손가방) 4개를 수납하고도 여행용 캐리어를 추가로 실을 수 있는 703ℓ(VDA213 기준/T5트림 839ℓ)의 공간을 자랑한다. 2열 폴딩 시 1662ℓ 대용량 적재가 가능해 캠핑 및 차박 등 레저 활동에도 용이하다. 엔진은 친환경 시대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1.5ℓ 터보 가솔린 엔진(e-XGDi150T)과 3세대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새롭게 매칭됐다. 토레스는 제3종 저공해자동차로 인증돼 혼잡통행료와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50~60% 감면 혜택 등을 누릴 수 있다. 친환경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하지만 기존보다 성능도 더욱 개선됐다. 동급 최대토크 28.6kg·m와 최고출력 170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최적의 조합으로 기존 엔진 대비 출발 시 가속 성능을 10% 향상시켰다. 실제 운행구간(60~120km)의 가속 성능도 5% 향상시켜 실생활 퍼포먼스형 파워트레인으로 거듭났다. 파워를 높였음에도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11.2km/ℓ(2WD)로 기존과 비슷하다. 쌍용차는 사전계약 3만 대 돌파 등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주간연속 2교대 전환, 주말 특근 등 생산라인을 풀가동한다. 현재 쌍용차 토레스는 평택공장 1라인에서 티볼리, 티볼리 에어, 코란도 등과 1교대로 생산되고 있다. 김범석 담당은 “당초 하반기 생산 계획은 1만6800대였는데, 지금 사전계약이 3만 대 이상 들어왔다”며 “고객들에게 보답하고자 다음주 월요일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를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교대 라인을 돌리면서 1만 대 이상 증산해 올 하반기까지 2만5000대~2만6000대를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레스는 내수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이 예정된 상태다. 유럽을 제외한 중남미 지역이 최우선 공략 지역이다. 쌍용차는 오는 11월 칠레 대리점에서 각국 딜러들을 모아 론칭 세러머니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성진 본부장은 “중남미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며 “특히 칠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추가적으로 아시아와 중동 지역까지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 토레스 기점으로 전동화 속도 낸다 쌍용차는 이날 출시한 토레스를 기점으로 전동화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 3000대 이상의 사전계약이 성사된 첫 번째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은 LG와의 배터리 공급 문제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배터리 수급난 해소를 위해 쌍용차는 지난해 말 중국 BYD와 기술개발 업무협약도 체결한 상태다. 내년 출시될 토레스 전기차(U100)에 처음으로 양사가 협업해 개발한 배터리를 탑재한다. 당분간 쌍용차와 BYD의 협력 관계는 지속된다. 김헌성 쌍용차 기술연구소장은 “BYD 배터리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높고 빠른 속도로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며 “당분간 BYD와 계속 협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미래 전동화 전환 계획도 발표했다. 정용원 관리인은 “오는 2024년 중반 국민들의 가슴에 남아 있는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KR10이라고 하는 프로젝트를 완성하겠다”며 “2024년 하반기에는 국내 어떤 회사도 준비하지 않았던 전기 픽업트럭까지 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론 이를 구현해 나가는 과정에 쉽지 않은 도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우리가 지난 과정을 통해 극복한 것들보다 더 심한 도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원 관리인은 또 “우리에게는 위기를 극복해온 임직원들, 법정관리로 인한 막대한 손실로 토레스 개발비를 제때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과감하게 투자해준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있다”며 “어떤 도전과 시련이 와도 극복할 자신이 있다. 향후 2년 내 쌍용차는 옛 SUV 명가의 지위를 회복하고 확실하게 경영정상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향후 출시 예정인 전기차로 유럽 등 선진 글로벌 시장에 도전한다. 박성진 본부장은 “전기차 시장은 국내와 유럽 시장이 많이 발달된 상황이다. 전기차로 이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라며 “인프라 개발이 아직 부족한 일반 지역(중남미, 중동)에서는 가솔린 모델 위주로 판매 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07.05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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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18일 서울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아 공고 전 인수예정자로 선정된 KG컨소시엄과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G컨소시엄은 특수목적법인(SPC)인 KG모빌리티, KG ETS, KG스틸,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및 켁터스 PE, 파빌리온 PE로 구성됐다. 쌍용차는 지난 13일 한국거래소의 개선 기간 부여 결정과 이번 KG컨소시엄과의 조건부 투자계약 체결로 M&A 성공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게 됐다. 이르면 다음주부터 공개매각 절차를 개시할 예정이다. 쌍용차 측은 "공고 전 인수예정자 선정 시 인수대금의 규모 외에도 인수 후 운영자금 조달계획과 능력을 중요한 선정기준으로 평가한 만큼 M&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회사는 회생을 넘어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달 사전계약과 동시에 양산에 돌입하는 J100 차명을 '토레스(TORRES)'로 확정하고 티저 이미지와 영상을 공개하자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역대급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며 "토레스 출시가 경영정상화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지난 17일 에디슨모터스가 제기한 계약해제 효력정지 등 가처분 및 재매각 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했다. 이지완 기자 lee.jiwan1@joongang.co.kr
2022.05.18 20:30
1분 소요![‘역대급 실적’ 기대감↑…은행주, 2~4% 상승 [증시이슈]](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2/02/04/ecn3b147775-997c-42fd-98cb-54cbea81bb7d.353x220.0.jpg)
국내 4대 금융지주사들의 주가가 2~4% 상승 마감했다. 다음주 역대급 실적 발표가 예고되며 투자심리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4일 국내 금융지주사들인 우리금융지주(+4.78%), 하나금융지주(+2.56%), KB금융(+2.53%), 신한지주(+2.20%)는 모두 상승 마감했다. 다음주 8일부터 국내 주요 금융지주사들의 실적 발표가 예고돼 있다. 업계에서는 가계대출 총량 규제에도 금리인상으로 이자이익이 증가한데다 기업대출이 전체 대출 실적을 끌어올린 영향으로 금융지주사들이 역대급 실적을 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금융의 지난해 총 순이익은 14조92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3%(3조7247억원)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KB금융과 신한금융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4조원을 뛰어넘는 ‘4조클럽’을 처음으로 달성할 예정이다. 컨센서스(증권업계 추정치)에 따르면 KB금융의 지난해 총 순이익은 4조4942억원, 신한금융은 4조3454억원으로 예상된다. 또한 하나금융은 3조4000억원, 우리금융은 2조7183억원의 순이익을 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2022.02.04 15:57
1분 소요![[장중시황] 다음주 공매도 재개…'들쭉날쭉' 증시](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1/04/30/ecn21304f3e-b026-4d93-b7d5-cd029e4a16dd.353x220.0.jpg)
일제히 상승 출발했던 코스피와 코스닥이 오전중 급락하다 반등에 성공했다. 조정장이 이어지는 데다 공매도 불안까지 겹치면서, 증시의 변동폭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29일 코스피는 오전 11시30분 기준 직전 거래일보다 16.25포인트(0.51%) 오른 3197.72에 거래되고 있다.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28포인트(0.10%) 오른 3184.75에 상승 출발했지만, 하락으로 등을 돌렸다. 오전 10시경에는 장중 최저 3161.06까지 미끄러졌지만, 저점을 찍은 이후 낙폭을 줄이며 상승 회복했다. 투자자별로는 개인이 3110억원 순매도하고 있다. 다음주 재개되는 공매도에 대한 불안으로 '팔자'세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한편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206억원, 981억원을 순매도하며, 코스피 상승을 이끌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미 연방준비제도가 통화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며, 위축됐던 투자 심리가 회복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삼성전자(0.24%), SK하이닉스(0.77%), LG화학(8.20%), 삼성바이오로직스(1.77%), 삼성SDI(2.40%) 등은 전 거래일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네이버(-0.94%)와 카카오(-1.26%), 현대차(-1.35%) 등은 하락세다. 삼성전자는 29일 1분기 '역대급'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기관투자자가 이탈하며 주가는 횡보하고 있다. 업종별로는 비철금속(4.03%)과 화학(3.88%), 생명과학도구(3.48%) 등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반면 건강관리업체(-2.18%), 디스플레이패널(-2.07%), 무선통신서비스(-1.90%)는 2% 안팎의 하락폭을 기록 중이다. 같은 시각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60포인트(0.36%) 오른 1001.87을 가리키고 있다. 코스닥 역시 상승 출발 직후 최저 983.73까지 내려앉았지만, 다시 상승 전환했다.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95억원, 296억원 순매수하는 중이다. 기관은 321억원 순매도하고 있다. 한편 공매도는 오는 5월3일부터 재개될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공매도로 인한 하락장을 우려하지만, 증권가에서는 공매도가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정지원 인턴기자 jung.jeewon1@joongang.co.kr
2021.04.29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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