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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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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값 ‘3만원 시대’에 난리 난 ‘6000원 치킨’ 정체는

유통

대형마트의 가성비 치킨 경쟁이 불붙었다. 이마트는 ‘어메이징 완벽치킨’, 홈플러스는 ‘당당치킨’, 롯데마트는 ‘큰 치킨’을 가성비 대표 상품으로 내놨다. 가격은 3만원대 프랜차이즈 치킨보다 최대 ‘3분의 1’ 수준이다. 가성비 치킨을 구매하기 위해 ‘오픈런’(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영업시간 전부터 줄을 서서 대기하는 것) 현상이 일어나는 등 ‘모객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대형마트업계는 치킨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가성비 대전 붙은 대형마트 3사홈플러스는 대형마트의 가성비 치킨 트렌드를 이끈 선도 주자다. 지난 2022년 처음 업계에 당당치킨을 선보인 홈플러스는 올해로 출시 2년을 넘겼지만, 8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1000만팩을 돌파하는 등 여전한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 당시 오픈런 현상까지 빚었던 당당치킨은 요즘도 일부 매장에선 이른 아침부터 당당치킨을 구매하기 위해 기다리는 소비자들이 있을 정도로 마니아층까지 형성됐다. 홈플러스는 이런 인기에 힘입어 2년 만에 당당시리즈 상품군을 10여 종까지 확대했다. 당당치킨은 6990원으로 가격대가 1만원 이하다.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에도 신경을 썼다고 홈플러스는 강조한다. 100% 국내산 냉장 계육을 사용하고 당일 조리, 당일 판매 원칙을 고수한다. 최근 출시한 당당 두 마리옛날통닭과 당당 허브후라이드치킨콤보도 연일 완판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이마트는 어메이징 완벽치킨을 출시했다. 어메이징 완벽치킨의 1팩당 가격은 6480원이다. 이마트는 고물가 기조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마트 치킨 수요가 증가한 점에 착안해 상시 저가형 치킨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이마트 치킨류 매출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마트의 지난해 치킨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8% 신장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5%가량 증가했다.이마트가 가성비 치킨을 선보일 수 있는 배경에는 ‘대량 매입’이 있다. 이마트는 올해 사용분인 닭 원료육 100만 수 이상을 미리 확보하는 한편 물량 계획·레시피·물류 구조·맛 테스트 등 사전 기획 작업에만 7개월이 걸렸다. 오는 12월까지 사용할 닭 원료육도 100만팩 분량 이상을 확보했다. 이마트는 단순 행사가 아니라 어메이징 완벽치킨을 연중 내내 운영할 방침이다.롯데마트·슈퍼의 가성비 치킨은 홈플러스와 이마트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양이 많다. 1만원대 초반의 큰 치킨으로 10호 냉장 계육 한 마리를 1만4990원, 9~12호 계육 한 마리 반을 튀긴 ‘뉴 한통가아아득 치킨’을 1만2990원에 각각 판매 중이다. 큰 치킨은 월평균 8만개가 팔리는 인기 상품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시즈닝 양념을 곁들인 크런치 콘소메 치킨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롯데마트 델리 치킨의 지난해 연 매출은 전년 대비 20% 올랐다. 올해 1~7월 누적 매출은 전년 대비 25% 신장했다.‘3만원’ 프랜차이즈 치킨 대안 될 수 있을까마트 치킨은 가격이 비싼 프랜차이즈 치킨의 대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매년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일부 메뉴의 경우 배달비를 포함하면 치킨 한 마리에 3만원이 넘는다. 이처럼 비싼 치킨값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대형마트 치킨에 지갑을 열고 있다는 점에서, 주요 대형마트들은 치킨 라인업을 확대하거나 리뉴얼해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집객을 하고 있다. 특히 쿠팡 등 이커머스에 밀린 대형마트는 ‘저가 치킨’을 통해 빼앗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대형마트의 가성비 치킨이 인기를 끄는 현상은 과거 롯데마트가 ‘통큰치킨’(5000원)을 출시했던 2010년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다. 당시 대기업이 골목 상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통큰치킨은 출시 열흘 만에 판매가 중단됐다. 하지만 이제 여론과 민심이 크게 바뀌었다. 고물가에 시달리는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의 치킨을 응원하는 분위기다. 마트 치킨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프랜차이즈 치킨업계의 표정은 어두워지고 있다. 마트 치킨은 이제 대중화됐고 마니아층도 생기는 등 치킨 카테고리의 한 축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BBQ·교촌·bhc 등 치킨 3사가 원가 및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치킨값을 2000~3000원씩 인상한 것도 마트 치킨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다만 치킨업계는 마트 치킨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치킨과 마트 치킨은 수요층 자체가 다르다”며 “맛과 크기, 품질 면에서 프랜차이즈 치킨이 비교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치킨이 맛이 없거나 품질이 좋지 않다는 편견은 이미 사라졌으며, 고물가 장기화에 가성비 치킨이 주목받고 있다”라며 “특히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이 3만원에 이르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마트 치킨의 인기는 높아지고 시장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9.07 08:01

4분 소요
“3만원 치킨 필요없다”...대박 터진 홈플러스 ‘가성비 치킨’

유통

홈플러스는 2022년 6월 첫 선을 보인 가성비 치킨 ‘당당 시리즈’가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 1000만팩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당당 시리즈는 홈플러스가 물가안정의 일환으로 연중 6990원에 선보이고 있는 치킨이다. 당당 시리즈 첫 메뉴인 ‘당당 후라이드 치킨’은 고물가 시대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대형마트 델리에 대한 인식을 바꾸며 전체적인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메가푸드마켓 기준 델리 매출은 당당치킨 출시 1년차(2022년 6월 30일~2023년 6월 29일)에 전년 동기 대비 162% 늘었다. 현재까지 두 자릿수 이상 지속 성장하고 있다.홈플러스는 당당치킨에 대한 뜨거운 소비자 반응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10여 종으로 확대한 상태다. 당당치킨은 이름처럼 당일조리·당일판매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100% 국내산 냉장 계육(8호)만을 사용해 겉은 바삭하며 속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낸다.홈플러스 관계자는 “’당당 시리즈’는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더 큰 잠재 매출이 숨어있는 셈”이라며 “마트 치킨의 대명사 ‘당당 시리즈’를 비롯한 델리 메뉴를 더욱 강화해 상품 경쟁력을 갖추고 집객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2024.08.08 15:19

1분 소요
‘반값 대란’ 쏘아올린 ‘당당치킨’…5종 완전체로 고물가 잡는다

산업 일반

한 마리 6990원짜리 ‘당당치킨’으로 ‘반값 대란’을 일으킨 홈플러스가 저가 치킨 라인업을 확대한다. 기본 프라이드치킨과 양념치킨에 허니 치킨, 매콤새우 치킨, 콘소메 치킨까지 출시해 ‘당당치킨 5종 세트’를 완성했다. 지난 6월 홈플러스가 당당치킨을 출시한 뒤 ‘치킨 오픈런’까지 생기면서 마트업계는 너도나도 반값 델리를 출시하기에 나서는 등 ‘반값 경쟁’에 불이 붙었다. ━ “물가 안정 프로젝트 일환”…‘당당 5종 세트’ 라인업 완성 홈플러스는 지난 29일부터 ‘당당허니치킨’을 판매하기로 하며 저가 치킨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당당허니치킨 가격은 7990원이고, 나머지 당당치킨 시리즈도 6990~7990원 사이로 가격이 책정돼 판매되고 있다. 당당치킨 라인업 확대에 대해 홈플러스 관계자는 “당당치킨 종류는 현재까지 총 5종이 나왔고, 후속 치킨 모두 물가 안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출시한 것”이라며 “치킨뿐 아니라 홈플러스 델리 부문에선 신제품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당당치킨이 예상치 못하게 크게 흥행하며 치킨류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당당치킨’은 홈플러스의 ‘물가안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출시된 것으로, 6990원이란 저렴한 가격에 출시 직후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당당치킨은 출시일인 6월 30일부터 8월 7일까지 누적 판매량 30만 마리를 기록했고, 이후의 판매량은 당당치킨 이슈가 내부에서 원치 않은 방향으로 확대된 경향이 있어 집계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당당치킨은 저렴한 가격에도 국내산 8호 냉장계육을 사용하고, 두 마리는 9900원으로 만원도 채 안 되는 가격에 판매해 홈플러스 일부 점포에서는 당당치킨이 나오는 시간에 맞춰 판매대 앞에 줄을 서는 ‘치킨 오픈런’ 현상까지 벌어졌다. 외신에서도 당당치킨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 미국 CNN과 블룸버그 등은 ‘치킨 오픈런’을 집중 조명해 “한국에서 인기 있는 서민 음식 치킨이 물가 상승 여파로 가격이 치솟고 있다”며 “대형마트가 시중가 절반 이하에 치킨을 판매해 소비자들이 줄을 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 경쟁사들 너도나도 ‘반값 델리’…반값 인기는 계속 당당치킨의 성공에 경쟁 마트업체들도 치킨을 비롯한 저가 델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는 PB(자체 브랜드) ‘피코크 비밀연구소’가 만든 ‘생생 치킨’을 9980원에 내놓았다. 이마트에 따르면 ‘생생치킨’ 출시와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올해 오전 11시~오후 1시에 이마트 키친델리 상품을 산 고객 수가 지난해보다 20% 늘었고, 이에 매출도 30% 증가했다. 롯데마트도 최근 3800원짜리 실속 샌드위치와 9800원짜리 양장피를 출시했다. 지난 8월에는 롯데·신한·삼성·KB국민·NH농협 등 행사 카드로 결제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뉴 한통 가아아득 치킨(한통치킨)’을 기존 1만5800원에서 8800원으로 44% 할인해 판매했던 바 있다. 한편 반값 치킨 등장으로 온라인상에서는 대형마트 초저가 치킨의 마진을 놓고 갑론을박이 일었다. ‘대량 구매’와 ‘자체 조리’ 등의 이유로 저렴한 가격에 팔아도 이윤이 남는다고 설명했지만, 치킨집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대형마트의 자본 인프라와 일반 치킨집이 가진 인프라는 다르다’며 상반된 의견을 내놨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당당치킨이 저렴하게 판매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당일제조·당일판매’의 앞글자를 따와 ‘당당치킨’이라는 이름을 붙인 만큼 만든 것은 당일에만 판매한다는 원칙으로 판매하고 있어 폐기율이 ‘0’에 가까운 이유도 크다”며 “무엇보다 물가안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출시된 제품이기 때문에 사측에서 자체적으로 마진을 투자한 부분이 있어 정가가 저렴하게 책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들이 질 좋고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며 “마트는 원가 경쟁력을 내세워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 노력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프랜차이즈 업계는 그들만의 브랜드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마트 치킨과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보고, 업계는 앞으로도 더 다양한 델리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2022.10.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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