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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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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일반

2차전지가 기업 인수합병(M&A) 시장의 주요 테마로 부상하고 있다. 미래 성장산업으로 꼽히면서 기업들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2차 전지 관련 기업 M&A에 적극 나서는 분위기다. 전세계가 탄소중립을 목표로 내연기관차 보급을 줄이고 전기차 확대를 추진하면서 전기차의 핵심인 2차전지 기업의 몸값도 높아지는 추세다. 미래산업 ‘2차전지’에 너도나도 사업 확장삼일PwC경영연구원이 발표한 ‘2023년 글로벌 M&A 트렌드’에 따르면 M&A는 경제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둔화되는 경향이 있지만 역설적으로 매력적인 기업 인수를 하기에 최적의 시기이기도 하다. PwC가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경기둔화기에도 불구하고 M&A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경기둔화 시기에는 디지털화·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메가 트렌드에 맞는 비즈니스로의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 관심 업종으로는 2차전지를 포함해 소재·부품·장비, 바이오헬스케어 등을 꼽았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기업 M&A 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2차전지 테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롯데케미칼은 배터리소재 부문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일진머티리얼즈 지분 53.5%를 2조7000억원에 인수해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를 출범시켰다. 일진머티리얼즈는 국내 동박 제조업체로 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연간 6만톤의 동박을 생산 중에 있다. 동박은 2차전지 핵심 소재 중 하나다. 롯데의 화학군 중 하나인 롯데알미늄은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 기업으로 생산규모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롯데는 2차전지 소재들의 가치사슬(밸류체인)을 완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롯데는 그룹 차원에서 모빌리티와 지속가능성을 포함한 4가지 신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롯데 화학군을 필두로 글로벌 배터리 소재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지난 4월에는 4대 시중은행과 손잡고 2차전지 소재와 바이오 등 미래 핵심 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 재원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5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약속 받았다. 한솔제지가 4년만에 M&A 시장에서 대보마그네틱 인수를 추진 중인 것도 2차전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대보마그네틱은 배터리 전자석탈철기(EMF)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으로 원료가 되는 물질들 속에서 비철금속을 제거하는 탈철장비를 제조한다. 탈철작업은 2차전지 제조에 필수적인 공정으로, 대보마그네틱은 장비와 소재 모두에 기술을 보유했다는 점이 성장성이 높게 평가된다. 한솔제지의 주력 사업인 제지업과 2차전지는 큰 연관점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업계에선 제지업의 비(非)제지업으로의 사업 다각화는 예측가능한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제지업은 그 특성상 외부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종이의 원료가 되는 펄프 가격과 운송비, 환율 등에 따라 실적에도 큰 변동이 생기는 양상을 보인다. 한솔제지는 실제 지난 2021년 글로벌 물류 대란 때에도 운임비 상승으로 인해 큰 폭의 영업이익 감소를 겪었다. 최근엔 한국과 일본의 대기업이 사모펀드(PEF)와 손잡고 2차전지 소재 기업에 투자하는 이례적인 사례도 등장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JKL파트너스, 도요타쯔우쇼는 지난 1월 삼아알미늄에 총 1253억원을 공동투자했다. 삼아알미늄은 국내 알루미늄박 선발주자로 자리매김해 전기차 투자 활성화 시기에 맞춰 매출이 크게 성장한 기업이다. 삼아알미늄은 전기차에 활용할 수 있는 LIB 양극집전제용 알루미늄 호일을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알루미늄박은 2차전지 양극재에 쓰이는 소재로 알루미늄을 얇게 펴서 만든 막을 말한다. 알루미늄박의 2차전지 탑재비율은 1.8%에 불과해 그동안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2차전지에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소재이기에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 따라서 성장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하다. 이처럼 대기업과 PEF가 신사업에 공동 투자하는 등의 사례가 등장하면서 M&A 시장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 타고 날아오르는 2차전지2차전지가 각광받는 것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미래산업으로 손꼽히는 전기차 시장이 점차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생산 업체는 2차전지를 소비하는 가장 큰 고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주요 완성차 기업들은 전기차 전환에 주력하며 대규모 투자에 나서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전통적인 완성차 기업이 아니더라도 쉽게 경쟁에 뛰어들 수 있는 업계이기도 해 경쟁이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지난 12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측했다. 전기차용 2차전지 시장 규모가 올해 1210억달러(약 160조원)에서 2035년 6160억달러(약 815조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더해 최근 미국 정부는 오는 2032년까지 자국 판매 신차의 67%를 전기차로 대체할 방침이라고 발표해 국내 2차전지 업계에 청신호로 작용될 예정이다.

2023.04.20 08:00

3분 소요
포스코케미칼, LG‧GM 배터리 합작사에 음극재 수주

산업 일반

포스코케미칼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배터리 합작사인 얼티엄셀즈와 9393억원 규모의 인조흑연 음극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소재 국산화를 넘어 첫 수출의 성과를 발판삼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포부다. 이번 공급 계약에 따라 포스코케미칼은 얼티엄셀즈에 2023년부터 2028년까지 6년간 포항공장에서 생산한 인조흑연 음극재를 공급한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천연흑연 음극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배터리 충전 속도가 빠르고 수명은 길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소재로 활용되는 이유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원료 조달이 어렵고 제조 비용이 높아 주로 중국에서 생산해왔으나, 포스코케미칼이 2021년 12월 연산 8000t의 포항공장을 준공해 국산화에 성공했다. 천연흑연 음극재는 원료로 가공해 입자가 층을 이뤄 쌓인 판상형 구조로, 입자 구조 사이에 공간이 많아 에너지 저장 용량이 강점인 음극재다. 포스코케미칼이 지난 2011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흑연 원료인 침상코크스를 탄소 소재 자회사인 피엠씨텍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 원료 공급과 최종 소재 생산을 아우르는 사업 구조를 구축한 것이다. 독자 개발한 제조 기술과 스마트 팩토리 공정 도입으로 제조비용은 줄이고 실시간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침상코크스는 제철 공정의 코크스 제조 시 부산물로 발생하는 콜타르를 고온 건류해 만드는 인조 흑연 원료다. 포스코케미칼은 배터리 소재 분야 경쟁력을 무기로 자동차‧배터리업체와의 협력을 확대해 북미‧유럽 현지에서 음극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 등 권역별 공급망 강화 정책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 현재 연산 8만2000t의 음극재 생산 능력을 2025년 17만t, 2030년 32만t까지 늘릴 계획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국내 유일의 음극재사로서 원료부터 소재 생산까지 완전한 가치 사슬 완성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갖춘 사업 경쟁력이 수주 결실로 이어졌다”며 “독자적인 기술과 원료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사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양·음극재 사업을 균형 있게 성장시켜 글로벌 톱 티어 배터리소재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12.05 15:17

2분 소요
하나證 “LG, 그룹 배터리 수익성↑…주가 반영 기대”

증권 일반

하나증권은 LG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12만5000원을 유지했다. 17일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LG그룹 배터리사업의 수익성이 극대화되고 있어 주가도 점차 이를 반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LG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75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51조원으로 15.2% 감소해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LG디스플레이 지분법 손실 영향을 받은 LG전자와 중국 봉쇄로 해외사업에 부진한 LG생활건강 등 일부 자회사 순이익이 저조했던 탓이다. 하지만 LG CNS, 디앤오 등 비상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세는 지속 중이다. 최 연구원은 “최근 LG화학과 LG전자의 주가 상승으로 LG의 상장 자회사 지분가치가 급등한 반면, LG 주가 상승률은 미미해 실질 순자산가치(NAV) 대비 할인율은 더욱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LG는 약 3년여간의 장기 신탁계약을 통해 자사주 매입을 이어가 수급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며 “하방 리스크는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LG그룹은 배터리사업 수익성 확보를 위해 LG화학을 중심으로 양극재·전구체 등의 배터리소재 내재화를 신속하게 이뤄내고 있다”며 “또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제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어 중장기 경쟁력을 선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서현 기자 ssn3592@edaily.co.kr

2022.11.17 09:34

1분 소요
포스코케미칼, 3분기 매출액 1조원 돌파

산업 일반

포스코케미칼이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1조원을 넘어서는 실적을 냈다. 포스코케미칼은 3분기 연결 기준 잠정 매출액이 1조533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잠정 영업이익은 81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08.6%, 영업이익은 159.9% 증가했다. 올해 2분기보다는 각각 31.1%, 48.1% 늘었다. 주목할 점은 배터리소재 사업에서 3분기에만 726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는 점이다. 회사 측은 양·음극재 판매량 확대와 판매단가 상승에 따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8.9%, 전 분기 대비 56.3% 늘어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분기 42.5%에서 69%로 높아졌다. 배터리 소재 사업을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양극재 부문 매출은 658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5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양극재 판매량이 늘었고 에너지저장장치(ESS) 신규 고객사 확보를 통해 전체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25% 증가했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자국 중심 공급망 구축 움직임에 대응해 포스코그룹과의 원료 분야 협력 및 선제적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튬, 니켈, 흑연 등 배터리 원료를 지속 확보 중인 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을 구축하고 생산능력을 확장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케미칼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캐나다 퀘벡에서 하이니켈 양극재 합작사인 얼티엄캠을 설립해 2024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회사 측은 원료의 안정적인 조달과 글로벌 현지 생산능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투자를 바탕으로 양음극재의 원료·중간소재·최종제품에 이르는 전체 밸류체인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양극재 34만t, 음극재 17만t, 2030년까지 양극재 61만t, 음극재 32만t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2022.10.24 15:21

2분 소요
SK·LG도 투자 나선다…5년간 각각 247조·106조원 푼다

산업 일반

재계 2위 SK그룹과 4위 LG그룹이 향후 5년간 각각 247조원, 106조원의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지난 24일 삼성, 현대자동차, 롯데, 한화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600조원에 가까운 투자를 발표한 지 이틀 만에 나온 재계의 추가 투자 소식이다. 이로써 국내 그룹 투자 규모는 향후 5년간 1000조원 수준에 육박하게 됐다. ━ SK, 247조원 가운데 179조원 국내 투입 SK그룹은 차세대 성장동력인 반도체(Chip)와 배터리(Battery), 바이오(Bio) 등 이른바 ‘BBC 산업’에 향후 5년간 총 247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우수인력 5만 명을 추가 채용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의 핵심은 반도체다. 전체 투자액의 절반 이상인 142조2000억원을 반도체 및 반도체 소재에 투입하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반도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반도체 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전망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해 반도체 팹(Fab·제조시설) 증설, 특수가스와 웨이퍼 등 소재·부품·장비 관련 설비 증설 등이 투자 대상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수소, 풍력,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미래산업에는 67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최 회장은 지난해 2030년 기준 전 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인 210톤(t)의 1%인 2억t의 탄소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이밖에 디지털에는 24조9000억원, 바이오 등 사업에는 12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SK는 이번 투자 중 179조원을 국내에 투입해 국가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간 미국과 유럽 등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신성장동력 관련 기업의 지분을 인수하는 등 투자를 이어왔던 SK그룹이 국내 탄소 중립 생태계 조성 등에 더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 LG, 2026년까지 106조원 투자…국내에만 전액 집행 LG그룹도 100조원이 넘는 투자 결정을 단행했다. LG그룹은 앞으로 5년 동안 106조원을 투자하고 5만 명을 직접 채용한다. 이번 LG그룹의 투자는 모두 국내에서만 집행될 예정이다. 특히 투자액 중 48조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입하기로 했다. LG그룹은 구광모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주요 경영진이 참여하는 전략보고회에 앞서 이 같은 중장기 투자·고용 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글로벌 경쟁력을 확고히 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겠다는 구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것이 LG측의 설명이다. 향후 5년 동안 LG는 국내투자 가운데 40%가량인 43조원을 미래성장 분야에 집행할 예정이다. 그중 절반에 가까운 21조원을 배터리·배터리소재, 전장, 차세대 디스플레이, AI·데이터, 바이오,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의 R&D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LG는 우선적으로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분야에 5년간 1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충북 오창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단행해 원통형 배터리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LG는 전자, 화학, 통신 등 주력사업을 고도화하고 AI, 바이오, 친환경 클린테크 등 미래성장 사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2026년까지 매년 약 1만명을 직접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신규 첨단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3년간 AI, 소프트웨어(SW), 빅데이터, 친환경 소재, 배터리 등의 R&D 분야에서만 전체 채용 인원의 10%가 넘는 3000명 이상을 채용할 계획이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2.05.26 15:35

3분 소요
롯데케미칼 “수소·배터리소재 사업 본격 추진”

산업 일반

롯데케미칼이 수소에너지와 배터리소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2030년까지 매출 5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롯데케미칼은 31일 국내 주요 투자기관 20곳을 대상으로 ‘2022 CEO IR Day’를 개최하고, 앞선 내용을 기반으로 한 사업 방향을 발표했다.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산업의 펀더멘털(기초체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소에너지사업단과 전지소재사업단을 신설하기로 했다. 수소에너지사업단을 통해 해외 암모니아 확보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사업 전 과정의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해외에서 생산한 블루·그린 암모니아를 도입해 오는 2030년까지 총 120만t(톤)의 청정수소를 국내에 공급하고, 합작사를 통한 충전소 및 발전 사업 등을 통해 ‘수소 사업 추진 로드맵’을 실현할 계획이다. 수소에너지사업단은 황진구 기초소재사업대표가, 전지소재사업단은 이영준 첨단소재사업대표가 단장을 겸임한다. 전지소재사업단은 ‘전기차-배터리-소재’로 이어지는 공급망의 핵심 회사로 성장시킨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약 4조원을 투자해 2030년까지 관련 사업 매출 약 5조원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도 제시됐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향후 3년 단위의 주주환원 정책도 발표했다. 올해부터 배당현금흐름의 안정성을 위해 중간배당을 최초로 실시하고 3년간 총 3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도 진행할 방침이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2022.03.31 20:30

1분 소요
포스코케미칼, GM과 손잡고 캐나다에 양극재 합작 공장 건설

산업 일반

포스코케미칼이 제너럴모터스(GM)와 손잡고 캐나다 퀘벡에 양극재 합작 공장을 건설한다. 포스코케미칼은 GM과 내년부터 1단계로 4억 달러(약 4900억원)를 투자해 캐나다 퀘벡주 베캉쿠아에 대규모 합작공장을 세우고 GM의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양사가 공동 발표한 북미 양극재 합작사 설립 계획을 구체화한 것이다. 포스코케미칼과 GM은 향후 GM의 전기차 사업 확대에 따라 투자 규모를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원료·투자비·인프라·친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작공장 설립지를 캐나다 남부 산업도시인 퀘벡 베캉쿠아로 선정했다. 베캉쿠아는 광산과 인접한 원료 공급망과 물류 시설, 낮은 투자비, 산업 인프라와 기술, 풍부한 수력 재생에너지 등을 장점으로 갖추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퀘벡 양극재 공장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북미에 배터리 핵심소재 공급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GM은 2025년까지 북미에서 연 100만 대, 글로벌 전역에서 200만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사인 얼티엄셀즈를 통해 북미에 4개의 배터리 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올해엔 캐나다 온타리오주 잉거솔에 전기차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도 10종의 전기차 출시를 발표하는 등 전기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하이니켈 양극재를 얼티엄셀즈를 통해 GM 전기차인 험머 EV·리릭·실버라도EV를 포함해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의 배송용 전기밴인 EV600 등 앞으로 출시될 다수의 전기차에 공급한다. 이번 북미 양극재 합작법인 설립으로 양사는 사업 파트너로까지 관계를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GM이 전기차 사업을 확대하면 리튬·니켈·흑연 등 원료 경쟁력과 글로벌 양산능력을 보유한 포스코케미칼과의 협력은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합작공장 건립으로 글로벌 공급망을 확대하고 시장 리더십 강화의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북미·중국·유럽 등에 양극재 생산거점 구축을 추진해 현재 10.5만톤(t)의 양극재 연간 생산능력을 2025년 28만t, 2030년 42만t까지 키울 계획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캐나다 합작공장 건립으로 북미에 배터리소재 공급망을 구축하고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라며 “GM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긴밀히 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생산 공장을 건립해 전기차 시대 전환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그파크스 GM 글로벌 제품 개발·구매 부사장은 “GM은 사업 파트너들과 북미 지역의 자원·기술·제조 전문성을 기반으로 새롭고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캐나다는 GM의 전기차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북미 지역의 전기차 가치사슬(밸류체인) 성장을 위한 정부의 지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2.03.08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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