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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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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일반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부산항만공사(BPA)는 공공기관 최초로 '생애 첫 인턴제도'를 시행하기로 하고 체험형 청년인턴 10명 채용 계획을 공고했다고 3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서 공공 부문에서 정규직, 계약직, 인턴 등으로 근무한 경험이 없어야 한다.오는 9일 오전 9시부터 16일 오후 6시까지 지원서를 접수하고, 필기ㆍ서류ㆍ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이번에 채용되는 인턴은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근무하며, 우수 인턴은 향후 정규직 채용 필기ㆍ면접에서 1∼3% 가점을 부여한다.'생애 첫 인턴제도'는 지난해 11월 BPA가 주최한 지역 대학생 대상 모의 면접 행사에서 청년들의 건의로 기획됐다.김영문 BPA 경영지원실장은 "최근 4차례 인턴 프로그램 참가자 중 53%가 타 기관 인턴 등 근무 경험 보유자였다"며 "최대한 많은 청년에게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 제도를 기획했다"고 말했다.BPA는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ㆍ하반기 중 하반기에만 '생애 첫 인턴'을 채용하고, 상반기에는 전체 청년을 대상으로 인턴을 채용할 예정이다.생애 첫 인턴 관련 세부 내용은 부산항만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연합뉴스

2024.04.03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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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 거리’ 부산-대마도 바닷길, 3년 만에 다시 운항

항공

부산과 일본 대마도의 ‘바닷길’이 3년 만에 다시 열린다.부산항만공사는 25일 부산항과 대마도 히타카츠항을 잇는 항로의 운항을 시작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의 여파로 끊겼던 항로의 복원이다.대마도 항로는 한때 11개 선박이 운항한 바 있다. 부산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한일 국제여객의 60%를 차지하기도 했다. 부산과 대마도를 오가는 항로는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운항이 점차 줄다, 코로나19가 대유행하던 2020년 4월부턴 완전히 중단됐다.끊겼던 바닷길은 이날 팬스타그룹의 쓰시마링크호의 부산항 출발로 다시 연결했다. 쓰시마링크호는 이날 오전 8시 30분에 부산항을 떠나 오전 9시 40분에 히타카츠항에 도착했다. 스타라인의 니나호도 오전 10시 10분 부산항에서 출발, 오전 11시 40분 히타카츠항에 닿았다.두 선박은 토요일과 일요일 하루 한 차례 왕복 운항한다. 끊겼던 바닷길이 다시 연결됐지만, 승객은 현지 방역 여건을 고려해 최대 100명으로 제한했다. 쓰시마링크호의 부산 출발 탑승권은 다음 달까지 예약 마감된 상황이다.부산과 일본을 연결하는 국제 여객 항로는 부산항만공사의 운행 시작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원됐다. 앞서 지난해 11월 4일 후쿠오카 항로 운행이 시작됐다. 이후 오사카·시모노세키 항로의 여객 운송이 차례로 재개됐다. 현재 5척의 선박이 운항 중이다.한국과 일본을 오고 가는 크루즈의 운항도 재개될 예정이다. 승객 600명을 태운 크루즈가 동경 나고야 등 일본 6개 항만을 거쳐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 오는 3월 15일 도착할 예정이다.부산해양수산청은 부산항만공사의 대마도 항로 운항 재개에 앞서 여객선에 대한 안전 점검을 진행한 바 있다. 선사와 세관·출입국·검역 관련 기관과도 간담회를 열고 운항 재개 준비 상황을 살폈다. 한국과 일본을 잇는 하늘길도 3년 만에 활성화 조짐을 보인다. 에어부산은 인천-후쿠오카 노선을 증편했다. 주 7회 운항 중인 해당 노선을 지난 16일부터 3월 말까지 주 13회로 늘렸다.아시아나항공도 일본 여행 수요 회복세에 힘입어 ▲인천-나리타 노선을 3월 4일부터 ▲인천-오사카 노선 ▲김포-하네다 노선을 3월 10일부터 기존 1일 2회(주 14회) 운항에서 3회(주 21회)까지 증편한다. 주 4회 운항하던 오키나와 노선은 3월 15일부터 매일 운항한다. 4월부터는 3년 만에 ▲인천-하네다 노선 매일 운항 ▲센다이 노선 주 3회(화·금·일) 운항하는 등 일본 노선 정상화를 위한 정기편 운항 재개를 활발히 검토할 계획이다.

2023.02.25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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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부산항만공사·SM상선경인터미널과 '이라크 알포항' 운영 협약

건설

대우건설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을지트윈타워 대우건설 본사에서 부산항만공사, SM상선경인터미널과 함께 이라크 알포 항만 터미널 시공‧운영을 위한 K-컨소시엄 구성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이라크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포에 50선석 컨테이너 터미널 계획 가운데 1차 5선석 최대 2만4000TEU(20피트 표준 컨테이너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급 선박 접안이 가능한 터미널을 건설하고 이를 운영하는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알포 항만은 이라크 정부가 산업 다변화와 과도한 석유 의존도 탈피를 위해 국가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알포와 유럽, 중앙아시아 등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를 구축하고 장차 알포항을 세계 12대 허브 항만으로 육성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대우건설은 현재 첫 번째 5선석 터미널 하부 준설매립 공사와 연결도로 등 연관 인프라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오랜 기간 알포 항만 공사를 수행해 오면서 이러한 이라크 측의 수요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항만협회 해외항만개발협력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12월부터 알포항만개발 기본 계획 검토와 5선석 운영 컨설팅을 진행했다. 올해 3월 이라크 교통부장관이 방한했을 때도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며 항만 운영사업 참여를 위한 준비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이라크에서 요청한 운영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와 SM상선경인터미널이 참여하는 민관 K-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컨소시엄 협약도 체결했다고 대우건설 관계자는 설명했다. 실제 대우건설은 2014년 알포 방파제 공사를 시작으로 총 10건의 공사로 37억8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알포 항만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이라크를 지역 내 거점시장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K-컨소시엄이 알포 항만 운영사업을 수주할 경우 향후 알포 항만의 운영과 관련한 연관 인프라 배후단지에 대한 수주를 기대할 수 있다. 터미널 상부 건설공사 수주를 통해 국내 중공업, 설계, 기전 분야의 다른 기업에게도 이라크 진출의 기회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대우건설 관계자는 말했다. 해외 항만 운영이라는 새로운 신사업에 대한 경험을 통해 한국형 GTO(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를 육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부산항 운영의 노하우를 이라크에 전수해 민간외교의 새로운 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라크 알포 항만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로서 대우건설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며 “이번 항만운영사업 진출을 통해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전수하며 국위선양할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2022.07.14 10:36

2분 소요
부산 북항 146년만에 시민의 품으로…공원·화원 개방

정책이슈

부산항만공사가 4일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구역 내 공공시설을 개방한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이번에 개방하는 곳은 문화공원 2호와 3호, 1.3㎞ 길이의 경관수로, 폭 60m의 보행데크 등 약 19만㎡다. 앞서 부산항만공사는 지난해 12월 2만6000㎡ 규모의 문화공원 1호를 개방했다. 이와 함께 랜드마크 부지 8만9000㎡에 유채꽃 등 도심 야생화단지도 마련했다. 북항은 1876년 강화도 조약과 이에 따른 부산항 개항 이후 146년간 닫혀 있었다. 국내 수출입 전진 기지 역할을 해온 북항은 2006년 부산신항 개항으로 역할이 줄었다. 이에 이곳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는 재개발 사업이 2008년 시작됐다. 이 사업은 153만㎡ 부지에 2조4000억원을 투자하는 국내 첫 대규모 항만 재개발 사업이다. 북항 1단계 재개발을 추진하는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공공시설 개방에 맞춰 이달 8일까지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는 스탬프 투어와 변화한 현장을 볼 수 있는 역사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벤트 계단 앞과 잔디광장에 설치된 야외 담장에는 관람객이 꽃을 꽂을 수 있는 꽃꽂이 담장도 설치한다. 공공시설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부산역과 연결된 보행데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2.05.0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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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관도 질타한 '해수부 엇박자'…북항 재개발 갈팡질팡

부동산 일반

내년 상반기에 1단계 완료를 앞둔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이 해양수산부(해수부)의 내부 갈등으로 제동이 걸리면서 파장을 빚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선정한 국책사업이자 지역 숙원사업인 북항 개발이 예상치 못한 변수로 진행 중에 멈추자 부산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심지어 문 정부의 초대 해수부 장관을 지낸 김영춘 전 장관까지 나서서 해수부 내부의 총체적 난맥을 공개적으로 지적하면서 “북항 재개발 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을 강조했다. 이번 사태는 이철조 신임 해수부 항만국장 부임, 문성혁 해수부장관 경질, 신임 해수부 장관에 박준영 후보자 내정 등 해수부 내 일련의 인사 변동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벌어져 안팎에서 의심의 눈총을 받고 있다. 해수부 내부의 줄다리기 싸움, 민·관 협의체인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추진협의회)와의 주도권 쟁탈전, 문 정부의 레임덕(lame duck·임기 말 지도력 공백)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시선이다. 십수 년간 지지부진하다 이제 갓 순항 길에 오르면서 민·관 협력 우수사례로까지 꼽혔던 북항 재개발 사업이 해수부 내부의 엇박자로 다시 멈췄기 때문이다. ━ 항만국·추진단·추진협 의견 충돌, 줄다리기 싸움? 논란은 올해 2월 새로 부임한 이철조 항만국장(전 부산항건설사무소장)이 부임하면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국장이 최근 북항 공공콘텐트 조성 사업에 대해 “기획재정부(기재부)와 협의를 거쳐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사업이 사업비용이 크고 신규 공정을 밟는 공공시설인데다, 처음엔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했어도 정부가 훗날 개발비를 보존해주는 방식이면 국가재정사업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그 여파로 트램(노면 전차) 사업 설계 작업의 잠정 중단설까지 나돌고 있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 측에서 “국토교통부(국토부)의 도시철도기본계획안이 먼저 나와야 한다”는 이유를 제시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트램 설계 상에 기술적 문제가 있는지를 검토할 뿐 사업 추진 여부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기관에 있다”고 말한다. 게다가 북항 재개발 논란으로 해수부 감사관까지 자체 감사에 나서면서 북항 재개발 사업의 하나인 공공콘텐트 구축 사업에도 브레이크가 걸렸다. 북항 재개발의 진행절차 상 문제점을 점검하는 것으로 주변에선 해석하고 있다. 이에 감사관 측은 “연초에 예정했던 감사 일정을 진행하는 것일 뿐, 자료 수집과 조사 수준”이라며 선을 그었다. 해수부가 연초에 밝힌 2021년 감사 계획엔 4월에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한국해운조합에 대한 종합감사 일정이 잡혀있었을 뿐이다. 항만국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추진단)은 관련 법이 마련돼 있어 문제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북항 재개발 사업비가 기준을 초과해도 총사업비 10%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는 사안이면 기재부와 협의할 필요가 없다고 항만법에 명시돼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북항 재개발 관련 부수 사업들에서 예산 절감·조정을 통해 계획했던 총액을 유지할 수 있다”며 “민간도시개발사업이어서 기재부의 점검관리 대상도 아니다”라는 의견이다. 이번 논란에 정성기 추진단장도 한 매체를 통해 “애초부터 법적 절차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므로 큰 문제가 없는 한 북항 재개발을 계속 진행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밝혔다. 추진단과 함께 사업을 진행해온 추진협의회도 해수부의 제동에 반발하고 있다. 추진협의회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 시절에 부산지역의 전문가·시민단체 등 28명으로 구성한 기구다. 북항 재개발 계획 수립에 참여해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해수부와 지역사회 간 갈등의 소지를 줄이는 역할을 해왔다. ━ 김영춘 전 장관 “해수부가 추진협을 어용으로 여긴 탓” 김 전 장관은 북항 재개발이 멈춘 요인으로 해수부의 잘못된 행태를 꼬집었다. 김 전 장관은 2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수부 간부가 추진협의회에 보낸 고압적인 문자 메시지가 여론을 자극하고 있다. 현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못 열도록 압박을 가하는 내용이어서 나도 충격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추진협의회는 내가 장관이던 2017년, 북항 재개발 사업에 부산시와 시민사회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만든 기구다”라며 “강제성은 없지만 그동안 민관협치의 모델로 잘 운영돼왔는데 이번에 해수부가 큰 실수를 했다. 공무원들은 흔히 이런 기구를 자신들이 통제하는 어용적 조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 일도 그런 관성의 발로가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김 전 장관은 해수부와 추진단 사이의 소통 불화도 지적했다. 그는 “추진단도 해수부가 부산시·국토부·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과 건건이 접촉하며 많은 일들을 처리하는데 따르는 비효율과 시간낭비를 줄이기 위한 통합조직으로 그동안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해왔다고 평가 받아왔는데, (이번 사태에서) 해수부 본부와 소통 문제가 있다면 그것대로 해결해나가면 될 일인데 왜 이리 문제를 키우는지 모르겠다”고 타박했다. 원희연 추진협의회 위원장도 “북항 재개발 사업은 국정과제이자 미래 부산 발전의 먹거리”라며 담당자 변경과 의견차이로 인해 사업이 차질을 빚는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부산상공회의소(부산상의)도 북항 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21일 발표했다.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은 “부산의 재도약을 위해 해양경제 허브를 만들려는 대통령 공약 사업”이라며 “논란을 야기한 해수부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결자해지를 촉구했다. 항만국장의 문제 제기가 분쟁으로 일판만파 번지자 해수부가 21일 “이상 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수부는 국정과제인 부산항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을 2022년 상반기까지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다. 사업지구 내 트램과 공공콘텐트 구축 사업은 재개발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므로 자체 감사와 연계해 법령에 따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갈등 확산을 일단락 짓고 싶어 했다. ━ 내년 1단계 완료 앞두고 '내부 분열' 암초에 부딪혀 북항 재개발은 10여년간 답보상태였으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책사업으로 선정됐다. 부산항만공사가 주도하는 1단계는 1~4부두•국제여객부두·연안부두·중앙부두 등 부산항의 낡은 항만 부지(약 154㎡)를 개발해 트램을 비롯해 마리나·경관수로·친수공원·오페라하우스·부산항기념관·해양레포츠·복합문화공간·공중보행교 등의 공공콘텐트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내년 상반기 중 마무리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이어 2단계는 자성대부두, 범일5동 매축지 마을(부산항 제5부두), 부산역 철도부지 등을 금융·비즈니스·연구개발 등 해양경제활동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북항 재개발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원도심 활성화와 연계한 통합 개발인 2단계 계획까지 수립하게 된 것이다. 이를 위해 2단계 사업은 부산시·부산항만공사·부산도시공사·한국철도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동 추진하고 있다. 북항 재개발사업은 전담 기구인 추진단이 해수부 항만국 산하에 설립되면서 추진에 활력을 얻기 시작했다. 추진단은 해수부를 비롯해 국토교통부·부산시·부산항만공사·한국철도공사 등 관련 공공기관 직원들이 모여 북항 개발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곳이다. 추진단이 2019년 3월 공식 출범하면서 북항 개발사업도 본궤도에 올랐다. 이에 힘입어 공정률도 80%로 치솟을 정도로 개발속도를 높여가던 중이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1.04.27 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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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부는 ‘강남사랑’, 해수부는 ‘땅부자’

부동산 일반

총원 683명, 평균 12억8258만원. 정부부처와 유관기관의 인원과 이들이 보유한 부동산 재산이다. 〈이코노미스트〉가 ‘2021년 공직자 재산변동사항’을 전수 조사해 18부 5처 17청(조달청 제외) 고위공직자(광역지방자치단체장 15명 포함, 국립대학 제외)의 토지·건물 등 부동산 재산을 분석한 결과다. 부동산의 평균 금액이 가장 높은 부처는 법제처인 것으로 나타났다. 법제처는 이강섭 처장이 약 55억원에 달하는 건물을 재산으로 신고했다. 이 처장은 배우자 명의로 서울 강남구의 아파트 분양권 1채를 비롯해 서울 강남구,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상가를 1채씩 보유하고 있다. 법제처는 재산공개 신고대상이 2명이고, 이 처장의 건물 재산이 많아 평균 금액이 상승했다. 신고대상 2명 모두 강남3구에 아파트‧분양권‧상가 등을 갖고 있었다. ━ 부동산 평균 재산, 법무부 20억6000만원 최고 토지와 건물을 합한 1인당 부동산 평균 재산은 법무부 중앙부서(실·과·국·본부)가 약 20억5921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법무부 중앙부서는 11명 가운데 5명(약 45%)이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에 래미안펜타빌·아크로비스타·아이파크·삼풍 등 고가 아파트·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8부 378명 중 202명(약 53%)이 강남 3구에 아파트·오피스텔을 보유한 것과 비교하면 약 8%포인트 가량 낮다. 그러나 전세로 사는 인원까지 고려하면 11명 가운데 9명(약 82%)이 강남에 살고 있었다. 차규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서울 서초동 삼풍아파트에 9억4000만원, 윤대진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도곡동 도곡렉슬아파트에 11억5000만원으로 각각 전세로 살고 있다.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서초동 강남역 아이파크(공시가 기준 3억1000만원)와 서초동 삼풍아파트(공시가 19억7500만원)를 갖고 있으면서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전세 16억원에 살고 있다. 특히 법무부 산하기관인 대검찰청 소속 고위공직자를 보면 35명 가운데 20명(57.14%)이 강남3구에 아파트·오피스텔을 소유해 법조계가 강남 부동산을 보유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도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이사장은 충남 천안시에 임야 4502㎡를 갖고 있다. 신 이사장의 배우자는 강원도 평창군에 임야와 리조트 숙박시설을, 경기도 양주시에 공장과 공장용지를, 서울 강북구 미아동에 근린생활시설을 갖고 있다.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173.17㎡ 규모의 복합건물(주택+상가)에서 전세를 얻기도 했다. 배성범 법무연수원장은 배우자가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전용면적 49.86㎡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 서울 개포동의 대치2단지 전용 46㎡ 아파트의 경우 최근 실거래가가 10억9000만원에 거래됐다. 배 원장 본인은 서울 용산구 이촌동에, 배우자는 서울 마포구 신수동에 각각 아파트를 전세로 임차한 상태다. 이 같은 결과는 표면적으로는 법원‧검찰청 등의 건물이 서울 강남에 밀집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 서초구 일대에는 대법원과 대검찰청을 비롯해 서울고등법원‧검찰청‧중앙지법‧지검과 서울회생법원이 모여 있다. 법조계의 주요 시설들이 강남권에 모여 있다 보니 법조인들의 강남3구 주택 보유가 타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 해수부 전국 방방곡곡에 토지 소유 1위 법무부 다음으로 부동산 평균 재산액이 높은 것은 해양수산부로 약 19억4280만원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평균 재산 18억5643만원을 나타냈다. 해수부의 경우 18명 중 서울 강남구 대치동·역삼동에 아파트·오피스텔을 보유한 인원은 3명(16.66%)이었다. 나머지는 서울 강북과 경기 고양·용인·분당·광명·과천 등 수도권 주요도시, 그리고 부산·세종 등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 대신, 해수부는 건물보다 토지 보유에 적극적이다. 해수부가 보유한 토지 총액은 약 94억9458만원으로 18부 중 1위다. 평균 금액으로 환산해도 약 8억6314만원으로 2위를 차지해 ‘땅 부자’ 부처에 등극했다. 11명 중 토지를 보유한 비율은 61.11%로, 이는 18부 전체의 토지 보유 비율인 53.70%(378명 중 203명)와 비교해 7.41%포인트나 높은 수치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부산 수영구 남천동의 아파트를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소유 중이다. 남천동은 서울 평창동과 같은 부산의 전통 부촌이다. 황령산·금련산 아래에 고급 주택들이 밀집해 있는 주거지역이자 수영구청이 위치한 주 상업지역이며, 부산의 명물 광안대교·광안리해수욕장·수영만을 모두 품고 있는 명소로 꼽힌다. 문 장관은 스웨덴 말뫼에도 배우자와 공동으로 93.00㎡ 규모 4억4709만원 상당의 주택을 갖고 있다. 말뫼는 문 장관이 취임 전 교수로 재직한 세계해사대학이 있는 곳이다.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부산 남구 용호동에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황 사장의 배우자는 인천 남동구 논현동에 위치한 숙박시설의 지분면적 62.71㎡를 갖고 있다. 장녀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아파트에 전세를 임차 중이다. 해수부 고위 공직자들의 토지 소유는 주로 지방에 몰려 있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경남 밀양에, 배우자는 경북 영양에 토지와 단독주택을 갖고 있으며 금액으로는 9억2181만원에 달한다. 정경득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감사위원장은 경남 산청군과 경북 의성군에 토지를 갖고 있으며 부산 기장군에는 도로를 보유하고 있다. 정 위원장의 배우자는 강원 원주시와 전남 영광군‧경기 평택시에 토지가 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부산 서구와 사하구의 토지를 보유 중이며 배우자 또한 부산 서구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어, 부부가 소유한 토지 면적이 3868㎡에 달한다. 공시지가에 따른 토지의 가액만 74억7046만원 규모다. -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1.04.08 11:13

4분 소요
[공직자 재산 공개 분석 | 부동산(2)] 법무부는 ‘강남 사랑’, 해수부는 ‘땅부자’

산업 일반

법조계 강남3구 주택 보유 최다… 토지 가진 ‘호족’은 해수부에 많아 총원 683명, 평균 12억8258만원. 정부부처와 유관기관의 인원과 이들이 보유한 부동산 재산이다. 가 ‘2021년 공직자 재산변동사항’을 전수 조사해 18부 5처 17청(조달청 제외) 고위공직자(광역지방자치단체장 15명 포함, 국립대학 제외)의 토지·건물 등 부동산 재산을 분석한 결과다.부동산의 평균 금액이 가장 높은 부처는 법제처인 것으로 나타났다. 법제처는 이강섭 처장이 약 55억원에 달하는 건물을 재산으로 신고했다. 이 처장은 배우자 명의로 서울 강남구의 아파트 분양권 1채를 비롯해 서울 강남구,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상가를 1채씩 보유하고 있다. 법제처는 재산공개 신고대상이 2명이고, 이 처장의 건물 재산이 많아 평균 금액이 상승했다. 신고대상 2명 모두 강남3구에 아파트·분양권·상가 등을 갖고 있었다. ━ 부동산 평균 재산, 법무부 20억6000만원 최고 토지와 건물을 합한 1인당 부동산 평균 재산은 법무부 중앙부서(실·과·국·본부)가 약 20억5921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법무부 중앙부서는 11명 가운데 5명(약 45%)이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에 래미안펜타빌·아크로비스타·아이파크·삼풍 등 고가 아파트·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8부 378명 중 202명(약 53%)이 강남 3구에 아파트·오피스텔을 보유한 것과 비교하면 약 8%포인트 가량 낮다. 그러나 전세로 사는 인원까지 고려하면 11명 가운데 9명(약 82%)이 강남에 살고 있었다. 차규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서울 서초동 삼풍아파트에 9억4000만원, 윤대진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도곡동 도곡렉슬아파트에 11억5000만원으로 각각 전세로 살고 있다.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서초동 강남역 아이파크(공시가 기준 3억1000만원)와 서초동 삼풍아파트(공시가 19억7500만원)를 갖고 있으면서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전세 16억원에 살고 있다. 특히 법무부 산하기관인 대검찰청 소속 고위공직자를 보면 35명 가운데 20명(57.14%)이 강남3구에 아파트·오피스텔을 소유해 법조계가 강남 부동산을 보유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도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이사장은 충남 천안시에 임야 4502㎡를 갖고 있다. 신 이사장의 배우자는 강원도 평창군에 임야와 리조트 숙박시설을, 경기도 양주시에 공장과 공장용지를, 서울 강북구 미아동에 근린생활시설을 갖고 있다.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173.17㎡ 규모의 복합건물(주택+상가)에서 전세를 얻기도 했다. 배성범 법무연수원장은 배우자가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전용면적 49.86㎡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 서울 개포동의 대치2단지 전용 46㎡ 아파트의 경우 최근 실거래가가 10억9000만원에 거래됐다. 배 원장 본인은 서울 용산구 이촌동에, 배우자는 서울 마포구 신수동에 각각 아파트를 전세로 임차한 상태다.이 같은 결과는 표면적으로는 법원·검찰청 등의 건물이 서울 강남에 밀집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 서초구 일대에는 대법원과 대검찰청을 비롯해 서울고등법원·검찰청·중앙지법·지검과 서울회생법원이 모여 있다. 법조계의 주요 시설들이 강남권에 모여 있다 보니 법조인들의 강남3구 주택 보유가 타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 해수부 전국 방방곡곡에 토지 소유 1위 법무부 다음으로 부동산 평균 재산액이 높은 것은 해양수산부로 약 19억4280만원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평균 재산 18억5643만원을 나타냈다. 해수부의 경우 18명 중 서울 강남구 대치동·역삼동에 아파트·오피스텔을 보유한 인원은 3명(16.66%)이었다. 나머지는 서울 강북과 경기 고양·용인·분당·광명·과천 등 수도권 주요도시, 그리고 부산·세종 등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대신, 해수부는 건물보다 토지 보유에 적극적이다. 해수부가 보유한 토지 총액은 약 94억9458만원으로 18부 중 1위다. 평균 금액으로 환산해도 약 8억6314만원으로 2위를 차지해 ‘땅 부자’ 부처에 등극했다. 11명 중 토지를 보유한 비율은 61.11%로, 이는 18부 전체의 토지 보유 비율인 53.70%(378명 중 203명)와 비교해 7.41%포인트나 높은 수치다.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부산 수영구 남천동의 아파트를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소유 중이다. 남천동은 서울 평창동과 같은 부산의 전통 부촌이다. 황령산·금련산 아래에 고급 주택들이 밀집해 있는 주거지역이자 수영구청이 위치한 주 상업지역이며, 부산의 명물 광안대교·광안리해수욕장·수영만을 모두 품고 있는 명소로 꼽힌다. 문 장관은 스웨덴 말뫼에도 배우자와 공동으로 93.00㎡ 규모 4억4709만원 상당의 주택을 갖고 있다. 말뫼는 문 장관이 취임 전 교수로 재직한 세계해사대학이 있는 곳이다.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부산 남구 용호동에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황 사장의 배우자는 인천 남동구 논현동에 위치한 숙박시설의 지분면적 62.71㎡를 갖고 있다. 장녀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아파트에 전세를 임차 중이다.해수부 고위 공직자들의 토지 소유는 주로 지방에 몰려 있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경남 밀양에, 배우자는 경북 영양에 토지와 단독주택을 갖고 있으며 금액으로는 9억2181만원에 달한다. 정경득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감사위원장은 경남 산청군과 경북 의성군에 토지를 갖고 있으며 부산 기장군에는 도로를 보유하고 있다. 정 위원장의 배우자는 강원 원주시와 전남 영광군·경기 평택시에 토지가 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부산 서구와 사하구의 토지를 보유 중이며 배우자 또한 부산 서구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어, 부부가 소유한 토지 면적이 3868㎡에 달한다. 공시지가에 따른 토지의 가액만 74억7046만원 규모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1.04.07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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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궤도 오른 항만 재개발 사업] 낡은 항만이 관광·주거 명소로

산업 일반

노후·유휴 항만은 물론 인근 주거지 통합 개발…수천억 세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비틀스의 도시로 잘 알려진 영국 리버풀은 한때 세계 최대 무역항으로 막강한 부와 명성을 자랑했다. 1800년대 세계 물동량의 절반이 리버풀 항구를 거쳤고, 타이타닉호도 리버풀에서 출발했다. 리버풀 항구는 그러나 20세기 들어 물류 방식이 변화하고 전쟁을 겪으면서 급속도로 황폐해졌다. 하지만 오랜 노력 끝에 항만 재개발 사업에 성공, 문화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금은 수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문화 명소로 변신했다.엘브필하모니콘서트홀로 유명한 독일 함부르크의 하펜시티도 한때는 낡아 버려지다시피 한 자유 무역항이었다. 무역항에 발길이 끊기면서 지역 전체가 쇠퇴했지만 함부르크시의 재개발 사업 덕에 지금은 인기 관광지이자 함부르크의 업무·주거·상업·문화·관광 중심지로 변모했다.몰락한 리버풀과 하펜시티를 되살렸던 ‘항만 재개발 사업’이 국내에서도 본격화하고 있다. 북항 재개발 사업을 진행 중인 부산항만공사는 11월 19일 북항 내 상업·업무지구 2개 블록 사업자로 동원개발 컨소시엄과 한국투자증권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컨소시엄은 북항에 각각 70층 이상의 초고층 빌딩을 세워 업무·관광·숙박시설을 들일 계획이다. 앞서 11월 15일에는 거제시 고현항이 1단계 사업을 준공했다. 10월에는 인천시 내항 재개발 사업을 위한 마스터플랜 국제공모가 있었다. 공모 당선작은 향후 내항을 친수공간과 문화시설이 어우러진 해양문화지구와 행정타운을 기반으로 일자리 거점지구로 육성하는 방향을 담고 있다. ━ 13개 항에서 19개 사업 진행 본격화하고 있는 항만 재개발 사업은 노후·유휴 항만은 물론 그 주변 지역을 통합 개발해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거점으로 재창조하는 사업이다. 2007년 관련법(항만과 그 주변지역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시행하면서 막이 올랐다. 현재 13개 항에서 19개 사업이 진행 중이거나 계획돼 있다. 사업을 주관하는 해양수산부의 정성기 항만지역발전과장은 “국내 상당수 항만이 건설한 지 벌써 50~60년가량 돼 노후화가 심하고, 일부 준설토 투기장(수심을 깊게 팔 때 나오는 흙을 쌓아 둔 곳)은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다”며 “항만 재개발 사업은 이 같은 항만에 새 생명을 불어 넣는 것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본지는 11월 20일 서울 중구 중앙일보 빌딩에서 항만 재개발 사업의 의미와 비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는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해수부 정성기 과장, 고현항 재개발 사업의 시행사인 거제빅아일랜드 PFV㈜ 심정섭 대표, 부산항만공사 재개발사업단 전찬규 실장, 인하대 건축학부 김경배 교수가 참석했다.항만 재개발 사업은 어느 정도 진행됐나.해수부 정성기 과장(이하 정 과장): 1호 사업은 부산 북항으로 2008년 5월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2013년에는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 로드맵이 나왔고, 이듬해에는 최근 1단계 사업을 준공한 고현항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동해·묵호항 1단계 사업이 준공했고, 현재 전국 13개 항 19곳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도 이 사업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할 만큼 관심이 크다. 북항·내항·광양항 등에 3조7000억원 규모의 민간 자금을 유치해 5만4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부산항만공사 전찬규 실장(이하 전 실장): 북항은 재개발 사업 시작 이후 근대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사업이 다소 지연됐다. 북항 1부두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부두인데, 이를 원형 그대로 보존할지를 두고 상당기간 논의를 진행했다. 결국 1부두를 원형 그대로 보존키로 하고 나머지 사업을 진행 중이다. 북항은 특히 항만은 물론 인근 주변지역·철도를 묶어 통합 개발한다. 국내 첫 사례로 면적만 362만㎡에 이른다.최근 1단계 사업을 준공한 고현항은 민자 사업이다.거제빅아일랜드 심정섭 대표(이하 심 대표): 고현항은 민자 1호 항만 재개발 사업이다. 규모는 60만㎡로, 재개발 사업이 마무리되면 고현항은 문화·관광·주거·상업·판매시설이 복합적으로 들어서는 해양관광도시로 탈바꿈하게 된다. 2013년 민간이 사업을 제안하는 형태로 사업이 시작됐고, 여러 어려움을 이겨내고 최근 1단계 16만6512㎡ 규모의 부지조성 공사를 완료했다. 지금은 2단계 부지조성 공사를 진행 중이다.인하대 김경배 교수(이하 김 교수): 항만 재개발 사업 자체가 항만과 그 주변 지역을 새로운 도시로 탈바꿈시키는 것인 만큼 민간의 도움 없이 정부 힘만으로는 사실상 불가하다. 정부가 법제화 등을 통해 개발 여건을 만들어주면 민간이 자본과 경험을 토대로 이른바 신도시를 만드는 사업이다. 여기에 지역에 대해 잘 아는 주민 등 지역사회의 협조와 참여가 있어야 하펜시티나 리버풀처럼 성공적인 항만 재개발 사업을 할 수 있다. ━ 개발 초기부터 지역 특성·역사 감안해야 항만을 재개발 하는 데 지역사회의 참여가 왜 필요한가.김 교수: 항만을 아무리 근사하게 탈바꿈시켜도 사람이 찾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사람을 불러 모을 ‘킬러 콘텐트’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개발 계획 수립 때부터 지역 특성과 역사를 고려해야 한다. 지역 특성과 역사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주민이고 지역사회다. 또 지역사회가 참여해야만 개발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젠트리피케이션(구도심을 활성화하며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과 같은 부작용을 차단하고, 지역경제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다.심 대표: 대규모 개발 사업이 시작되면 아무래도 기존 주민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고, 심한 경우 사업 중단을 요구하기도 한다. 고현항 인접 지역은 집중호우 때 침수 피해가 잦은 곳이었는데, 재개발을 위해 항만을 추가 매립하면 침수 피해가 더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사회와 소통을 통해 우선적으로 배수펌프장과 구도심에 부족한 공원·주차장·광장 등을 확충했다. 주민의 이해와 협조가 없었다면 1단계 사업조차도 2~3년은 더 걸렸을 것이다.정 과장: 이런 문제를 사업자에게만 맡기면 혼란이 더 커질 수 있다. 그래서 해수부는 법제화를 통해 사업장마다 지역협의체를 만들어 시민참여형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기획한 것이다. 사업의 수립·집행 등 전 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해 기획·조언·감시자 역할을 하는 형태다. 부산 북항과 인천 내항, 포항 구항 사업을 시민참여형으로 진행 중이다. 지역협의체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시민단체나 지역 정치인, 언론, 산·학·연 전문가, 일반 시민 등 이해당사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가 얻는 이점은 뭔가.정 과장: 무엇보다 낙후한 지역경제가 되살아난다. 개발 사업을 통해 얻는 세수도 적지 않아 그 자체만으로도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 각종 일자리가 새로 생기는 등 부가가치도 높다. 사업이 끝나면 관광수입까지 올릴 수 있다.심 대표: 고현항 1단계 사업만 해도 총 투자비 2247억원 중 84.6%인 1900억원이 지역에 부족한 배수펌프장·도로·파출소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데 쓰였다. 여기에 1단계 사업에 대한 취득세 등 세금도 1280여 억원에 이른다. 향후 사업지 내에 각종 건축물이 올라가면 거제시는 세금으로만 5000억원 이상을 걷게 된다.다시 원론적인 얘기로 돌아가 보자. 결국 이 사업은 민간 사업자·투자자를 유치해야 시작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전략은.정 과장: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사업장은 저마다의 지구계획을 수립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예컨대 북항은 마리나(요트 등을 위한 항만)를 중심으로 한 관광중심지구로 개발해 향후 동북아의 해양관광 중심지가 되게 한다는 식이다. 이렇게 각 사업장을 특화하면 민간 자본 유치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심 대표: 고현항도 그렇지만 항만이라는 곳이 기본적으로 바다를 끼고 있고 철도·도로가 잘 연결돼 있다. 접근성이 갖춰진 지역 노른자위 땅인 셈이다. 그러다 보니 호텔 등을 짓고 싶어 하는 투자자가 적지 않다. 이 덕에 고현항 1단계 부지는 이미 100% 분양됐다. 2단계 부지도 50% 이상 팔려나갔다. 거제는 특히 조선업계가 살아나고 있고, 서울·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좋아져 해양관광 중심지로의 성장 기대감이 크다.전 실장: 건축을 위한 각종 인센티브도 주고 있다. 북항은 특별건축구역이어서 용적률 상향은 물론 건축법·소방법상 25가지 규제에 대해 전부 또는 일부 완화된다. 여기에 북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취득세 등의 조세 감면 혜택 등도 줄 계획이다. 이미 정부의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2018~2027년)에 포함됐고, 내년께 지구 지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 투자 유치 위한 인센티브 고려해야 앞으로 항만 재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더 필요한게 있다면.정 과장: 민간 기업과 주민의 관심이다. 누구 하나 잘 살자고 하는 사업이 아니라, 낙후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민간이 손을 잡고 추진 중인 사업이므로 무엇보다도 주민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김 교수: 주민의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하펜시티를 참고할 만하다. 함부르크시는 재개발 사업을 알리기 위해 아파트 견본주택 같은 것을 지어놓고 주민 누구나 와서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지속적으로 주민에게 자료와 정보를 공개하는 등 투명성을 높였다. 우리도 이런 시도를 해볼 만하다.심 대표: 정부와 민간 사업자 간의 협업 역시 중요한 문제다. 개발은 민간이 하지만, 정부 지원이 없이는 불가하다. 세제 지원이나 투자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2018.11.25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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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가 성장이다(2)

산업 일반

가파른 성장세와 경제적 파급효과로 주목받던 국내 크루즈 산업이 크게 휘청거리고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맥을 못추면서 방문 관광객은 지난해 대비 반토막 났다. 중국 일변도를 벗어난 시장 다변화, 내수 확대를 통한 해외 선사의 국내 모항 유치가 시급하다. 지난여름 찾은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은 새로 건설한 입국심사장 오픈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었다. 새 입국심사장엔 출입국 심사대 7개, 엑스레이 검색대 4개 등이 도입됐다. 입국심사장 뒤편으로는 대형 버스 수백 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주차장도 조성됐다. 부산항만공사(BPA) 관계자는 “이동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기존 국제여객터미널 내 입국심사장을 이용할 때보다 최대 1시간3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여행객들이 입국 절차를 밟는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시내 체류 시간이 길어져 지역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그러나 이 시설은 당분간 그 효과를 경험하기가 힘들 전망이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중국 정부가 한국 방문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금지하면서 부산항을 찾는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항을 찾은 크루즈 관광객은 57만3000명이었으나 올해는 연말까지 기항 116항차, 승객 수 24만 명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발 크루즈 96항차, 30만 명의 부산 기항이 취소되면서 반 토막이 난 셈이다.제주항의 피해는 더 크다. 지난해 120만9000명까지 급증하면서 올해 15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했지만 8월까지 93항차, 18만5212명에 그쳤다. 크루즈터미널의 전세버스 행렬도 자취를 감춘 지 오래고, 당초 7월 개항 예정이었던 강정항은 두 달 넘게 ‘개점휴업’ 상태다. 인천 역시 중국발 크루즈 20여 척의 기항이 무더기로 취소되면서 연말까지 19항차, 3만6000명 유치에 그칠 전망이다. 지난해 62항차 16만4000명에 비하면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실적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 북한의 핵실험 여파로 유럽의 대형 크루즈선사가 인천항 기항을 취소하기도 했다.해양수산부가 올 초 업무계획에서 밝힌 크루즈 관광객 유치 목표는 200만 명이다. 그러나 8월 말 현재 한국을 찾은 크루즈 관광객은 36만1427명으로, 목표치의 18%에 불과하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크루즈 관광객은 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해 195만 명의 3분의 1 수준이다.이처럼 국내 크루즈 산업이 망가진 것은 중국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기 때문이다. 크루즈 관광객에서 중국인 비중은 무려 91%다.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은 “중국 모항지 관광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뿐 시장 다변화를 위한 능동적인 노력이 부족했던 결과”라며 “이제부터라도 국내 업체가 주도하는 크루즈 시장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시장 성장세에 국내서도 인프라 투자 박차 세계크루즈선사협회(CLIA)·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자료를 종합하면 세계 크루즈 시장은 2015년 관광객 2400만 명을 유치해 최근 5년간 연평균 5.1% 성장세를 보였다. 2020년엔 3110만 명으로 예상된다. 아시아 크루즈 시장의 성장세는 더 가파르다. 관광객은 2015년 기준 209만 명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9.1% 성장했고, 2020년엔 560만 명 유치가 전망된다. 시장규모도 2015년 2조4000억원에서 2020년까지 해마다 20%씩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와 유럽 중심이었던 크루즈 시장이 아시아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특히 아시아 크루즈 관광객은 2013년 151만 명에서 2016년 325만 명으로 급격히 성장했다. 2016년엔 전년 대비 49.8% 성장하면서 세계 크루즈 시장의 같은 기간 성장률 4.4%를 10배 이상 상회했다. 중국에 입항한 크루즈는 2015년 300항차에서 2016년 850항차로 183.3%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일본과 한국도 각각 136.2%, 97.6%의 성장률을 보였다. 중·일은 주로 카니발·로얄 캐리비안 등 유럽 선사를 유치해 자국 항구에서 출발하는 ‘모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국은 이들이 오가는 경로에 잠시 머무는 ‘기항 프로그램’을 부산·제주·속초·동해·인천·포항·여수 등 7개 도시에서 운영 중이다.국내 크루즈 시장 역시 2005년 방한 관광객 3만 명에서 2014년 100만 명을 넘어선 후 지난해 195만 명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1724만 명 중 11.3%가 크루즈를 이용했다. 홍장원 실장은 “불황에도 크루즈 여행객이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은 새로운 방식의 여행을 원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이 때문에 동북아 3국은 경쟁적으로 크루즈 산업을 키우고 있다. 한 번에 수천 명의 승객을 실어 나르는 크루즈선이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크루즈 산업이 국내에 미친 경제적 효과는 5조원을 넘었다. 관광객들이 방문 도시에서 쓴 돈만 2조465억원에 달하고, 생산유발 효과는 3조4463억원으로 추산된다. 고용유발 효과는 2만4763명이었다.한국은 지정학적 조건이 크루즈 산업 육성과 성장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크루즈 시장인 중국인들이 일본이나 러시아 등으로 여행을 하면서 기항지로 선택하기에 딱 좋은 위치라는 것이다.이 때문에 국내에서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이 완공되어 운영 중이며, 2018년 3월 제주 강정항 크루즈터미널 준공과 2019년 인천항 크루즈터미널 개장을 앞두고 있다. 속초항은 올해 9월 국제여객터미널을 완공했다. 정부는 2020년까지 크루즈 전용부두·여객터미널·복합관광단지 등 기반시설 조성에 1조617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기주 부산항만공사 부장은 “크루즈 산업의 핵심은 항만 인프라와 관광 프로그램의 연계”라고 말했다. ━ 중국인·면세점 일변도 탈출 시급 문제는 인프라 시설만으로 크루즈 산업의 큰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지금과 같은 중국 의존적 크루즈 정책으로는 정치적 관계 변화나 2년 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발생과 같은 우발적 사태가 발생하면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그동안 국내 크루즈 산업은 연평균 30% 이상 급증하는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 때문에 ‘앉아서 돈 번’ 모양새였다. 중국·일본·러시아 등을 경유하는 기항지로서의 지리적 이점 덕분이었다. 그러나 취약한 기반은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분석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기항 크루즈 관광객의 58.2%는 ‘처음부터 한국이 기항지로 포함된 상품’을 선택했으며 ‘타 국가 기항지와 비교 후 선택’한 비율은 15.6%에 불과했다. 중국발 크루즈가 한국을 기항지에서 빼버리거나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에 기항하는 상품을 외면하면 우리나라로선 사실상 대안이 없는 구조다.정부와 각 지자체는 뒤늦게 중국을 대체할 시장 개척에 나섰다. 일본 주요 도시를 기항하는 모항 크루즈를 확대하고 대만과 동남아 관광객을 일부 유치하는 등 시장 다변화에 나서고 있는 것. 하지만 이들이 중국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 못 된다는 지적도 있다. 여행 코스가 한반도 남쪽인 제주·부산항으로 한정될 가능성이 높고, 시장 규모 자체도 중국에 비할 바가 못 된다는 것이다. 해수부가 기대하는 내년 대만 크루즈 관광객 수는 6만 명가량에 불과하다.이 때문에 중국 내 개별 관광객에 대한 마케팅 강화 필요성도 제기된다. 한국관광공사가 중국 상하이와 시안 지역의 잠재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623명 중 400명(64.2%)이 개별 크루즈 여행을 선호했다. 이들을 유치하기 위해선 개별 크루즈 관광객도 비자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개별관광객 관광 상륙허가’ 시범사업을 재운영하고 온라인 여행사와 공동으로 프로모션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쇼핑 일변도의 관광 프로그램도 뜯어고쳐야 한다. 국내 크루즈 시장은 중국과 일본을 연계하는 중간 기착지로서, 쇼핑관광 중심의 기항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다보니 국내 크루즈 시장의 지출 구조는 쇼핑비용이 90% 이상이며 중국인 관광객의 경우에는 그 비중이 99%에 육박하고 있다. 크루즈는 항공기와 달리 수화물 무게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중국인을 중심으로 쇼핑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분석이다. 크루즈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면세점 매출 외에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또 쇼핑관광에 치우친 상품은 제품 선호도 변화, 제품 가격 등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크루즈 관광객 유치 전략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이를 극복하려면 부산·제주·인천 등 지역별 관광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관광 콘텐트를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홍장원 실장은 “크루즈관광과 연계된 지역 프로그램과 메가 이벤트가 턱없이 부족해 하선율이 떨어진다”며 “기항지 여행 시 ‘관광할 시간이 짧고’ ‘관광지가 흥미롭지 않다’는 불만이 높다”고 말했다. 실제로 국내 기항지 관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물론 세부항목별 만족도가 2014년 이후 3년 연속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관광지 매력’과 ‘관광일정’ 분야에서 가장 만족도가 낮다.국내 크루즈 시장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국적 선사를 통한 모항 육성’이 답이다. 중국 등 해외 크루즈선사의 기항으로 성장해온 국내 크루즈 관광의 실정상 국내 시장 활성화나 외래 관광 시장 다변화는 근본적인 개선방안이 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 국내 수요 늘려서 모항 육성해야 그러나 한국을 모항으로 출발하는 크루즈는 아직 미미하다. 2012년에 처음으로 국적 크루즈선사인 하모니크루즈가 2만t급 크루즈를 취항했지만 이듬해 1월 운항을 중단하고 폐업했다. 이후 한국을 출발하는 크루즈는 일부 여행사들이 외국 배를 단기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업계에서는 유력한 국적 크루즈선사 후보로 현대아산을 꼽아왔다. 국적 크루즈선사 출범을 위해 팬스타라이너스와 현대상선이 2015년 설립한 국내 합작법인 코리아크루즈라인이 계약 해지로 해산된 후 과거 금강산 유람선을 띄웠던 현대아산이 바통을 이어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게다가 지난여름 현대아산이 7만5000t급 코스타 빅토리아 호를 빌려 부산항을 모항으로 하는 한국~일본 크루즈를 2항차 운항하자 그 기대감은 커졌다. 그러나 현대아산은 내년 용선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현재로선 국적 크루즈 검토는 물론 내년 추가 용선 계획도 전혀 없다”는 게 현대아산 관계자의 말이다. 시장에서는 “현대아산이 크루즈관광 사업을 시기상조라고 판단한 것 같다”는 분석이 나온다.이 때문에 해외 크루즈선사 유치를 통해 크루즈 노선과 상품을 다변화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나라를 모항으로 하는 크루즈선사를 유치해서 일본·러시아와 연계한 환동해·북극권 크루즈 노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홍장원 실장은 “국제 크루즈선사와 크루즈항만을 공동운영해 해외 크루즈선사의 국내 모항을 유도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며 “눈 구경을 희망하는 동남아 관광객을 항공기로 양양공항에 유치한 후 속초에서 출발하는 환동해 크루즈 관광과 연계하는 에어앤크루즈(Air&Cruise) 상품 등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는 크루즈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해외 크루즈선사 유치를 위해선 내국인 크루즈 수요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국내 크루즈 관광객은 6만 명 정도로, 최소한 국내 수요가 10만 명은 넘어야 크루즈 산업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국제크루즈선사협회는 “인구 대비 크루즈 관광객 비율로 볼 때 한국의 크루즈관광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며 “현재 크루즈 여행 경험이 낮은 수준이지만 중국·일본과 함께 내수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는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은퇴자가 많은 교원공제회와 군인공제회 등을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 ‘동북아 크루즈 강자’ 꿈꾸는 일본 일본 국토교통성 항만국은 최근 “올 들어 7월까지 크루즈를 이용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135만8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 기세라면 2016년 유치 실적 199만2000명을 10월 중에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항만국은 중국에서 출발하는 대형 크루즈의 일본 기항이 급증하면서 올여름부터 ‘월별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항만국 관계자는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일본은 2020년 크루즈 관광객 유치 목표를 500만 명으로 잡고 있다.일본 또한 2012년 센카쿠제도를 둘러싼 영토 분쟁으로 중국인의 일본 단체관광 취소 사태를 겪은 바 있다. 2013년 방일 중국인 관광객은 약 132만 명으로 전년 대비 약 7.7% 감소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일본은 개별 관광객을 타깃으로 여행박람회 개최, 온라인 마케팅 실시, 복수비자 발급 허용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했다. 그 결과 방일 중국인 관광객은 2014년 83.2%가 늘면서 단기간에 회복했다. 지난해 방일 중국인 관광객은 약 637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현재 크루즈 기항이 가능한 일본 내 항만은 104개나 된다. 그러나 항만국은 지난 1월 지자체의 과잉경쟁 방지를 위해 전국에 6개 항을 국제 크루즈 거점 항만으로 선정했다. 외국선사와 항만당국이 공동으로 크루즈항을 개발해 거점 모항과 단순 기항지로 구분하는 것이다. 크루즈선사에게는 최소 10년 이상 크루즈부두 우선 사용권과 터미널 내 공공시설을 지원한다. 이 같은 ‘민관 제휴’ 방식 개발은 큰 효과를 나타내 현재 요코하마항·시미즈항·사세보항 등에서 카니발크루즈·로열캐리비안·겐팅홍콩 등 4개 선사와 공동개발이 추진되고 있다.내수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항만국에 따르면 지난해 크루즈 등 유람선 탑승객은 24만8000명을 기록했다. 일본 대형 해운사 닛폰유센의 가장 값비싼 여행상품인 석 달 코스 세계 일주 크루즈 상품은 출시 첫날 매진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를 두고 “일본의 부유한 은퇴 노인들이 호화 여행 상품에 몰려들고 있다”며 “일본에서 고령화로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맞지만 노인과 부유층은 늘고 있으며 두 집단이 겹치기도 한다”고 전했다.- 조득진 기자 chodj21@joongang.co.kr

2017.10.27 16:21

9분 소요
금융도시로 성장하는 부산

산업 일반

부산광역시가 ‘해양·파생 특화 금융 중심지’를 목표로 닻을 올렸다. 서병수 시장이 키를 잡았다. 지난 11월 27일, 부산광역시청 1층 대강당에 오전 일찍부터 대학생과 고등학생 수백 명이 모여들었다. 국제금융기구 채용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한 발걸음이다. 기획 재정부가 주최해 올해 7회째를 맞은 이 채용설명회가 지방에서 열리기는 처음. 이날 설명회엔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미주개발은행(ID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녹색기후기금(GCF), 글로벌녹색 성장기구(GGGI) 등 9개 국제기구 인사담당자가 참가했다. 지금까지 채용설명회를 통해 인턴 또는 컨설턴트로서 국제기구에 진출한 이는 45명이다.이날 채용설명회에 앞서 만난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제까지 서울을 제외하고는 국제 관련 채용 박람회나 채용설명회를 개최한 도시는 없었다”며 “부산에만 25개에 달하는 대학이 있는데 이번 채용설명회를 통해 유능한 인재들이 국제무대에서 맘껏 역량을 펼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산은 해양·파생 관련 특화의 금융 중심지로 커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엔 국제해사기구(IMO) 채용설명회와 또다른 UN 산하기구 채용설명회도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IMO 사무총장은 임기택 전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맡고 있다.부산시가 해양·파생 특화 금융 중심지를 발전전략으로 삼고 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가 앞에서 추동하고 이를 지역 재계와 학계, 민간단체가 밀고 있는 모양새다. 그 중심지는 국내 업무시설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다. 2014년 8월 완공된 이곳엔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해운보증보험 등 공공 금융기관과 BNK부산은행 등 9개 민간 금융기업까지 23개 금융 관련 회사가 입주했다. 부산 지역의 민·관이 ‘금융기업 부산 이전’을 줄기차게 외쳐온 결과다. ━ ‘유치 영업’ 적극 나선 서병수 시장 지난 8월엔 BIFC 복합개발 2단계 사업을 시작하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병수 시장은 “2단계 사업지엔 지상 36층, 49층 2개의 복합건물에 호텔과 오피스텔 및 상업시설과 뮤지컬 전용 극장이 들어선다”며 “2단계 사업이 2018년 완공되면 부산은 어느 도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금융 중심지로서의 기본 인프라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해양 관련 금융 콘텐트도 속속 채워지고 있다. 2014년 해양금융종합센터 설립과 선박운용회사 이전에 이어 2015년엔 한국해양보증과 국제금융연수원이 설립됐다. 금융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효과는 부산의 해양선박 인프라와 금융업 간 협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11월엔 한국선급 등 해양 관련 기관이 부산시, 지역 금융 관련 공공기관과 함께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를 출범시켰다. 수년째 침체를 겪는 동남권의 해양조선 산업을 금융기관 인프라와 연결해 활성화하자는 취지에서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다. 지난 8월 출범한 한국해양보증도 오는 2019년까지 5500억원 규모로 자본금을 조성한 뒤 국적 선사의 선박 발주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지난 6월엔 처음으로 국제금융기구를 유치했다. G7 합의로 만든 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교육연구기관으로, 2016년 6월 자금세탁방지기구 부산총회에 맞춰 BIFC에 입주할 계획이다.이렇게 부산이 금융 허브의 모습을 갖춰가는 데는 “부산이 해양금융 분야에서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금융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온 서병수 시장의 ‘유치 영업’도 한몫했다. 지난 11월 영국 런던 로이즈 본사를 방문한 서 시장은 존 넬슨 회장에게 로이즈 한국지사의 부산 설치를 요청해 “적극 검토하겠다”는 대답을 받아냈다. 로이즈는 총자산만 130조6000억원으로 연간 세전 순이익이 6조1000억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재보험사다.BIFC가 ‘부산의 금융 랜드마크’로 자리를 잡아가자 영국계 컨설팅그룹 지옌(Z/Yen)의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평가 순위도 상승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8위에서 올해 9월 24위로 뛰어오른 것. 금융기관과 기업의 이전으로 부산의 해양·파생금융 분야 활성화 토대가 마련됐다는 점이 큰 성과로 꼽혔다. 지옌그룹의 마크옌들 부국장은 지난 11월 방한 당시 “부산은 금융 기술과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국제적인 항만이 있다는 지리적 이점까지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잠재력이 매우 큰 매력적인 도시”라며 “부산이 글로벌 금융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해양금융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금융서비스 혜택 등 유인책 필요 서병수 시장은 “해양산업은 해양자원개발, 해양에너지 이용 증가, 북극해 항로 개척 가시화 등으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부산이 해양금융 중심지로 성장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면서 “앞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발전전략과 정책지원이 뒤따른다면 부산은 동북아 국제 금융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다만 아직은 그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갖춰가는 상황이라는 지적도 있다. 마크옌들 부국장은 “부산은 세계적인 해양금융 전문가들을 불러 모으는 유인효과가 있어야 한다”며 “우수한 해양금융클러스터가 구축된 곳에서 고객들의 집약효과, 선주들의 집적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싱가포르와 도쿄, 홍콩은 상당한 금융서비스 혜택을 선주와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부산도 이들이 만족할 수 있는 혜택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득진 포브스코리아 기자

2015.12.28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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