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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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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4시 브라질전” 에너지음료 잘 나갔다…비알콜 맥주 매출도 ‘쑥’

산업 일반

지난 5일 대한민국과 브라질 축구 경기가 새벽 4시에 치러진 가운데 당일 편의점에서 비알콜 맥주와 에너지 음료, 간편 먹거리 판매가 많이 이뤄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가 대한민국과 브라질 경기 전날 오후 8시~오후 10시 매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지난달 14일보다 비알콜 맥주 81%, 에너지음료 56%, RTD(Ready To Drink)커피 26%, 스낵 44%, 냉장/냉동 간편식 39%, 샌드위치 27%, 삼각김밥 22% 등 주류와 먹거리 매출이 크게 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새벽 4시에 시작돼 오전에 끝나는 경기였기 때문에 주류보단 비알콜맥주와 잠을 깨기 위한 에너지음료, RTD커피가 많이 판매된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와인 역시 65%가 증가했는데, 이는 새벽에 즐기기 위한 구매보단 12월 파격적인 할인 이벤트를 진행함에 따라 증가한 것으로 이마트24측은 추측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도 브라질과 축구 경기가 있었던 12월 6일 전날인 5일 오후 8시~오전 12시까지 에너지 음료 매출이 2.5배 급등했다. 새벽 경기를 시청하기 위해 잠을 깰 수 있는 에너지음료를 미리 구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시락, 김밥, 삼각김밥 등 간편식 매출도 25% 증가했다. 이와 함께 맥주(30%), 과자(45%), 즉석치킨(40%), 마른안주(35%) 등의 매출도 동반 성장했다. 이 밖에도 냉장 및 냉동 안주류가 25% 더 팔렸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아쉽게도 8강 진출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을 응원한다”며 “축구 강국들의 경기가 이어지는 만큼 가까운 편의점에서 주류 및 먹거리를 구매하는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새벽에 경기가 진행된 탓에 전일 저녁 시간대 편의점 수요가 집중되었다”며 “늦은 시간과 추운 날씨까지 더해져 거리 응원이 어렵게 되자 가정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상품을 미리 구입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2022.12.06 15:53

2분 소요
네이버, 韓 월드컵 16강 중계 시청자 수 700만명 기록

IT 일반

네이버 중계를 통해 706만3578명이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진행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한국과 브라질의 경기를 시청했다. 네이버는 이날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16강전 경기의 생중계 최다 동시접속자 수가 157만7539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8일 열린 가나전 당시 최다 동시 접속자 수는는226만3764명, 12월 3일 있었던 포르투갈전 당시엔 217만4007명을 기록했다. 이번 브라질전에선 동시 접속자 숫자가 줄었는데 새벽 시간대에 경기가 시작한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 생중계 시청 중 실시간으로 응원할 수 있는 ‘응원톡’에는 45만1375건의 댓글이 달렸다. 네이버 스포츠 커뮤니티 서비스 ‘오픈톡’은 이날 오전 6시 30분 기준 2520개오 집계됐다. 이 중 축구·해외축구 카테고리로 개설된 오픈톡은 1258개다. 이날 월드컵 승부 예측 서비스 참여 인원은 오전 6시 30분 기준 누적 215만1688명을 기록했다. 해당 이벤트에 참여해 16강 전 경기 예측 성공 시 상금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4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2022.12.06 12:43

1분 소요
“졌잘싸” 편의점 브라질전에도 웃었다...에너지음료 매출 3배 ↑

유통

‘2022 카타르 월드컵’ 브라질전에서 대한민국이 아쉽게 패했지만 편의점 매출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브라질전 새벽 응원을 앞두고 편의점에서는 각성 효과가 있는 에너지음료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GS25 매출은 2주 전보다 7.8% 신장했다. 주요 신장 카테고리는 식품류의 경우 맥주 46.8%, 치킨 62.1%, 안주류 32.7%, 냉동간편식 46.7%, 스낵 50.4% 늘었다. 비식품의 경우 립케어(립밤) 161.1%, 핸드크림 151.5%, 핫팩 443.6%, 타이즈 147.9% 상승했다. 거리 응원이 열렸던 광화문광장 인근 10여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최대 48.6%까지 매출이 올랐다. 주요 신장 카테고리는 식품류 맥주 92.7%, 안주류 96.9%, 스낵 48.2%, 컵커피·차 74.5%, 컵라면 44.1% 상승했다. 비식품은 핫팩 1081.7%, 보조배터리 1054.1%, 립케어 337.4%, 타이즈 132.9% 올랐다. CU가 브라질전이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5일 오후 8시부터 자정까지 주요 상품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에너지음료의 매출은 월드컵 시작 전인 3주 전 대비 3.2배나 크게 증가했다. 이른 새벽 잠을 깨기 위해 카페인이 든 커피도 31.6% 매출이 뛰었으며 껌, 사탕류도 33.3% 매출이 신장했다. 주로 아침 시간대에 매출이 높은 상품들이 이례적으로 야간에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한 것은 새벽 경기를 관람하기 위한 사전 준비로 풀이된다. 출출함을 채울 수 있는 아침 식사 제품도 매출이 크게 뛰었다. CU에서는 김밥 26.1%, 삼각김밥 23.1%, 샌드위치 37.2%, 가공란 28.3%, 샐러드 27.8% 매출이 증가했다. 오후 10시, 자정에 치뤄진 예선 경기에서 평소보다 평균 2~3배 매출이 높았던 주류에서는 맥주 20.4%, 소주 17.2%, 와인 22.4%, 막걸리 15.5% 증가했다. CU가 16강 브라질전을 맞아 포켓CU에서 선착순 5천 명에게 지급한 할인 쿠폰은 단 3분 만에 모두 소진됐다. 또 우리나라의 16강 진출을 도운 가나에 대한 애정으로 가나 초콜릿 구매 릴레이가 이어지자 최근 3일(12월 3일부터 5일) 간 CU에서 가나 초콜릿의 매출은 월드컵 이전 동일 기간 대비 101.8% 증가했다. CU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이달 5~6일 가나 초콜릿 2+1 행사를 진행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의 위대한 도전을 끝까지 함께 하기 위해 축구팬들이 새벽 잠까지 설쳐가며 열띤 응원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며 “월드컵의 여운을 계속해서 이어가기 위해 CU는 손흥민 선수와 함께 앞으로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꾸준히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2022.12.06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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