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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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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지점 간판 ‘제각각’ 사연은?[김윤주의 금은동]

은행

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는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 내에선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서울 여의도 내에 불과 600m가량 떨어져 있는 하나은행 여의도금융센터와 여의도지점은 서로 다른 간판을 내걸고 영업 중이다. 여의도금융센터는 ‘KEB’가 붙은 예전 ‘KEB하나은행’ 간판이, 여의도지점은 ‘하나은행’이라 적힌 새 간판이 건물 외벽에 걸려있다. KEB는 ‘Korea Exchange Bank’의 약자로 한국외환은행을 뜻한다. 지난 2015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합병하면서, 하나은행 앞에 ‘KEB’가 붙었다. 앞서 외환은행은 1967년 한국은행의 외국환 업무를 떼어내 국책은행으로 설립됐다. 이후 2012년 하나금융에 인수돼 별도 은행으로 존립하다 2015년 한 은행이 됐다.두 개의 은행이 통합해 KEB하나은행이 된 지 약 4년 뒤, 2020년 2월 KEB하나은행을 하나은행으로 변경하는 대대적인 작업이 진행됐다. ‘하나’라는 그룹 브랜드의 일원화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함이다. 당시 하나은행은 브랜드 명칭 변경을 위해 관련 컨설팅을 받고, 고객 자문단 운영 등 외부의 목소리를 들었다. 대부분 고객이 실제로는 ‘하나은행’으로 부르고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하나은행으로 브랜드명을 일원화했다. 특히 ‘케이이비(KEB)’라는 발음상의 어려움과 영문 이니셜을 사용하는 다른 은행 ‘케이비(KB)국민은행’과의 혼동 여지도 고려했다는 후문이다. 브랜드 명칭이 ‘KEB하나은행’에서 ‘하나은행’으로 바뀐 지도 벌써 4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곳곳엔 ‘KEB하나은행’ 간판이 남아있다. 이 같은 배경엔 최근 은행권의 영업 방식 변화도 한 몫 했다. ‘디지털 전환’으로 비대면 영업이 늘어나면서 은행 영업점이 통폐합되거나 폐쇄되는 일이 늘고 있다. 이 상황에서 굳이 간판을 바꿔 달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간판을 바꿔달은 뒤, 해당 지점이 통폐합 된다면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다만 은행 브랜드 평판 1위인 하나은행이 고객과 잠재고객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빠른 조치도 필요해 보인다. 은행은 다른 업종과 비교해 유독 브랜드 관리에 민감하다. 전국 곳곳에 있는 은행 점포 자체가 은행 브랜드 홍보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월 16일부터 한달간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하나은행이 2‧3위에 머문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올해 연말까지 간판 교체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에서는 아직 KEB라는 사명을 쓰고 있는 곳도 있고, 최근에는 하나은행만의 색상·브랜드정체성(BI)을 확립해나가려고 한다”며 “브랜드 작업을 다시 한 번 점검해 체계적으로 완료가 되면 순차적으로 노후화 등을 고려해 교체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4.04.30 07:01

2분 소요
글로벌 플랫폼 스포티파이서도 ‘뉴진스’ 열풍…브랜드·광고 가치↑

IT 일반

걸 그룹 뉴진스(NewJeans)가 세계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새 싱글 앨범 ‘OMG’의 인기가 뜨겁다.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27일(현지시간) 발표한 ‘주간 상위 음악’ 차트에 뉴진스의 ‘디토’(Ditto)와 타이틀곡 ‘OMG’가 각각 18위와 24위에 올랐다. OMG에 앞서 공개된 디토의 경우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1억회를 달성하고, 3주 연속 글로벌 상위 차트 20위권에 포함되는 성과를 냈다.미국 시장에서의 인기도 뜨겁다. 이날 빌보드가 공개한 차트에서도 디토는 ‘핫 100’에서 85위를 차지, 2주 연속 이름을 올렸다. ‘OMG’ 역시 91위에 오르며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뉴진스의 인기는 국내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도 확인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최근 공개한 ‘멜론의 전당’에 싱글 앨범 OMG가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멜론의 전당 내 ‘앨범 부문’(밀리언즈 앨범) 공간을 마련했다. 2023년 1월 1일 이후 발매된 정규·싱글·EP 앨범을 대상으로 한다. 100만 스트리밍을 달성하면 ‘앨범 부문’ 내의 ‘역대 밀리언즈 앨범’ 코너에 그 기록이 영구히 전시된다. 뉴진스의 ‘OMG’는 몬스타엑스 ‘REASON’과 태양 ‘VIBE(feat. Jimin of BTS)’와 함께 처음으로 밀리언즈 앨범을 장식했다.뉴진스의 국내외 인기가 높아지자 브랜드 가치도 상승세를 탔다. 뉴진스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집계해 발표한 2023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임영웅(2위)·방탄소년단(3위)을 누르고 1위에 올랐다. 올해 1월 브랜드평판지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2년 12월 21일부터 2023년 1월 21일까지 나온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480만244개를 분석해 집계했다. 이 연구소는 참여·소통·미디어·커뮤니티 등의 가치를 분석해 이 같은 지수를 공개하고 있다. 뉴진스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3만9498 ▶미디어지수 68만2543 ▶소통지수 51만1190 ▶커뮤니티지수 67만1593 등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2월 대비 39.86% 상승한 수치다.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3년 1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광고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힙하다, 독보적이다, 트렌디하다’가 높게 나왔다”고 말했다.

2023.01.28 16:40

2분 소요
‘임영웅 효과’ 본 티빙, 설 볼거리 대목 확실히 잡았다

IT 일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이 ‘임영웅 효과’를 누리고 있다. 최근 2022년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 ‘아임 히어로(IM HERO) – 앵콜’ 영상을 독점 공개, 유료 가입자 수 증가는 물론 다양한 시청 지표에서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25일 티빙에 따르면 ‘아임 히어로 – 앵콜’ 주문형비디오(VOD) 공개 후 가입자 증가가 이뤄지고 있다. 티빙은 해당 영상을 지난 14일 독점 공개했다. ‘아임 히어로 – 앵콜’은 공개 직후 주말(14~15일) 간 가장 높은 유료 가입 기여자 수를 기록한 바 있다. 특히 해당 영상은 21일부터 24일까지 이어진 올해 설 연휴와 맞물리며 인기를 끌었다. 이 기간 ‘실시간 인기 프로그램’ 톱(TOP) 10에 꾸준히 이름을 올렸다.외부 조사 지표에서도 ‘임영웅 효과’가 확인됐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영상이 공개된 지난 14일 티빙의 일간 활성 사용자(DAU) 수는 137만862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3일 대비 6.3% 오른 수치다. 상대적으로 주말에 접속자가 몰리는 OTT 특성을 고려해도 높은 수치다. 15일 DAU는 130만5674명으로 직전 주 일요일과 비교해 2.4% 올랐다.주간 활성 사용자(WAU) 수 데이터에서도 유입 효과가 나타났다. 1월 2일부터 8일까지 티빙의 WAU는 305만1917명을 기록했다. ‘아임 히어로 – 앵콜’이 공개된 날이 포함된 1월 9일부터 15일까지 WAU는 306만3072명으로 조사됐다. 일주일 새 1만1155명이 증가한 셈이다.‘아임 히어로 – 앵콜’은 지난해 12월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공연을 담은 콘텐츠다. 이틀간 진행된 콘서트엔 총 3만6000명의 관람객이 몰렸다. 임영웅은 해당 콘서트에서 첫 정규앨범(IM HERO)에 수록된 곡들은 물론 발라드·트로트·댄스 무대까지 다양한 장르를 소화했다. 티빙은 이 무대의 현장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고자 영상을 4K 해상도(3840x2160)로 준비했다. 유료 가입자에게 제한 없이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TV의 경우 프리미엄·스탠더드 이용권 보유 시 시청이 가능하다.영상이 공개된 후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긍정적 반응이 이어졌다.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표 예매를 못 해 아쉬웠는데 너무 잘 봤다’, ‘임영웅 콘서트를 보기 위해 티빙에 진즉 가입했고, 설 연휴 내내 영상을 보며 보냈다’는 식의 반응이 올라왔다.티빙은 지난해에도 임영웅 콘서트를 자사 플랫폼에 올리며 고객층의 확대를 이룬 바 있다. 2022년 8월 1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KSPO DOME)에서 열린 임영웅 콘서트 ‘아임 히어로(IM HERO) – 서울’을 생중계했다. 당시 역대 티빙 라이브 생중계 중 가장 높은 유료 가입자 수 유입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한편, 임영웅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480만244개를 분석해 집계한 ‘브랜드평판지수’ 2023년 1월 결과에서 방탄소년단(BTS·3위)을 누르고 2위를 차지했다. 1위에는 뉴진스가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2월 21일부터 2023년 1월 21일까지 참여·소통·미디어·커뮤니티 등의 가치를 분석해 이 같은 지수를 공개했다.티빙 관계자는 “여덟 살부터 여든 살까지 즐길 수 있는 임영웅 콘서트를 안방 1열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영웅시대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 임영웅 콘서트와 같은 음악 콘텐츠를 지속해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3.01.25 17:24

3분 소요
[증시이슈] 테일러메이드 인수 참여한 F&F…주가 ↑

증권 일반

F&F가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를 차지하며 26일 장 초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국내외 패션 시장에서의 입지가 수직상승했다는 업계의 평가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전 9시 42분 기준 F&F는 어제보다 2.51%(1만8000원) 오른 73만4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7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 5000만여개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F&F가 1위를 차지했고, 효성티앤씨와 휠라홀딩스가 그 뒤를 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을 활동 빅데이터로 수집해 만들어진 지표로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 관심도, 브랜드에 대한 평가 등으로 측정된다. F&F의 브랜드평판지수는 365만392로 지난 7월(294만7418)보다 23.85% 상승했다. F&F는 패션업계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 1위를 달리고 있기도 하다. 8월 26일 기준 F&F의 시가총액은 5조6235억원으로 올해 8월부터 5조원 이상을 꾸준히 유지 중이다. F&F는 또 글로벌 골프용품 브랜드 ‘테일러메이드’의 경영권 인수로 올해 연결기준 매출 규모는 2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MLB'와 국내에서 유명한 아웃도어 브랜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등 기존 사업만으로도 올해 매출 1조원 이상이 예상된다. F&F의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 267% 늘어난 3124억원, 754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냈다. 특히 올해 2분기 중국 매출은 약 600% 증가해 1500억원에 달한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2021.08.26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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