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중국에서 생산된 테슬라 차량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19%로 인상할 전망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산 전기차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반(反)보조금 조사와 관련해 확정관세 초안을 이해 당사자들에게 통보했다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EU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테슬라 요청에 따른 개별 조사 결과, 테슬라가 (중국에서) 받은 보조금 수준을 반영한 상계관세율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EV)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를 조만간 결정한다. 중국 측이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며 가격을 낮추고 있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는 것이 관세 부과 검토의 이유다.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지난 9일(현지시간) EU가 중국 전기차에 대한 잠정 상계관세 부과 여부를 이번 주 내 결정할 것이라고 보도했다.상계관세란 수출국이 상품에 보조
미국이 한국을 거쳐 자국으로 들어오는 중국산 제품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면서 미국으로 제품을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에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미국은 상당수 중국산 소재로 사용해 생산한 제품을 반덤핑‧상계관세 조치 대상으로 정하고 있는데, 사실상 중국 제품으로 인정하는 제품을 ‘우회’ 수출했다고 판정이 나면 관세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한국무역협
보호 무역주의 확대로 반덤핑, 세이프가드 등 수입규제 조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우리 중소·중견 기업이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이 손잡고 가이드북을 마련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중소·중견기업이 알아야 할 수입규제 대응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수입규제는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
생각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오래 지속되고 있다. 세월을 거슬러 레이건 정부가 어떻게 소련경제를 파탄으로 몰고갔는지를 생각해 본다. 첨단기술의 수출 통제, 국제유가 하락 유도와 함께 ‘별들의 전쟁(Star Wars)’으로 불리는 군비경쟁 촉발이 우선 생각난다. 레이건 행정부의 대 소련 정책과 바이든 행정부의 대 러시아 정책은 닮았다. 바이든은 사우디아라비아를 방
미 상무부가 최근 한국산 철강후판(두께 6㎜ 이상의 철판) 생산 및 수출업체가 보조금을 받았다며 한국 기업 4곳에 대해 0.56%의 상계관세율을 최종 부과했다. 28일(현지시간) 한국무역협회 워싱턴지부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지난 23일 한국산 철강후판에 대한 2019년도 상계관세 연례재심 최종 판정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이번 미 상무부 결정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현대
주주 자본주의에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 자본주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주주 가치보다 고객, 임직원, 협력사, 국가 경제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중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을 받는다. 특히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ESG가 기업경영의 핵심가치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재앙이
“과연 삼성이 옳았다.” 2010년 5대 신성장동력으로 태양전지를 꼽았다가 사업을 철수한 삼성그룹을 두고 재계는 지난해 이같이 평가했다. OCI가 지난해 초 태양광 폴리실리콘 국내 생산을 중단하고 폴리실리콘으로 태양전지(셀) 소재(잉곳·웨이퍼)를 만들었던 웅진에너지마저 상장폐지 됐기 때문이다. 폴리실리콘과 잉곳·웨이퍼는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태양전지)-모
━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 온실가스 배출량, 배출권거래 시행 이후 첫 감소 2019년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대상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선 것.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는 온실가스 배출 사업장에 배출권을 할당해, 할당 범위 내로 온실가스 배출을
━ 중소기업중앙회 | “물려주고 싶지만 세금 때문에 ”중소기업 “가업 승계 중요해” 중소기업들도 가족과 자식에게 가업을 상속하고 싶어 하지만 막대한 세금 부담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12월 업력 10년 이상의 중소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가업승계 실태를 조사한 결과다. 내용을 보면 중소기업 10곳 중 7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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