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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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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전기차 충전사고' 보험 만든다

보험

메리츠화재는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주차/충전 솔루션 개발업체인 파킹클라우드와 전기차 충전사업 관련에 필요한 보험 제공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이번 협약은 전기차 충전사업 전반적인 운영·관리에 필요한 보험 제공을 통해 양사간 협력과, 전기차 충전 고객에 대한 신뢰도 향상, 충전기가 설치된 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보장을 목적으로 한다.전기차 및 충전시설에 대한 보급 증가 추세에 따라 관련 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공통으로 적용되는 안전기준 및 충전시설이 가입할 수 있는 의무보험은 전무한 상태이다.배상책임보험 가입의무가 있는 주유소, LPG충전소, 수소충전소와 달리 전기차 충전시설은 관련법의부재로 보험 가입의무가 없어 사고 발생 시 사업자 및 피해자들이 보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게 현실이다.특히 전기차 화재의 경우 대부분 아파트 및 건물 지하 주차장에서 충전 중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사고의 빈도는 높지 않으나 한번 발생 시 진압이 어려워 규모가 쉽게 커져 막대한 손해를 입기 때문에 관련법규와 보상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이에 메리츠화재는 전국 약 6000개 이상의 직영 및 제휴 주차장 네트워크를 보유한 국내 1위 주차 플랫폼 기업인 파킹클라우드와 손을 잡았다. 양측은 전기차 충전사업 안전과 관련된 신상품을 개발해 전기차 고객과 충전기기 설치된 주차장의 안전 및 재산 보호를 위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전기차 및 충전시설의 화재 및 폭발 등 각종사고에 보장 체계도 마련한다.보장한도는 업계 최고 수준으로 전기차 충전 중 사고 발생 시 1사고당 10억원, 연간50억원이다.전기차 운전자는 누구나 파킹클라우드의 ‘아이파킹’앱을 통해 별도의 회원 카드 발급 없이 주차장, 충전소 위치 확인, 결제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메리츠화재의 상품경쟁력과 파킹클라우드의 디지털기술력을 결합해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보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05.17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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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E&S, 세계 최대 규모 ‘보령 블루수소 사업’ 본격화

산업 일반

SK E&S가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아 세계 최대 규모 ‘보령 블루수소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 21일 에너지업계 등에 따르면 SK E&S는 전날 열린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LNG(액화천연가스) 냉열 활용 청정수소 생산 및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운영’ 건에 대한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 규제 샌드박스는 법령에 기준‧규격 등이 없어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경우, 산업융합촉진법에 따른 실증 특례와 임시 허가를 통해 규제를 적용하지 않거나 유예해주는 제도다. 이번 실증 특례는 SK E&S와 한국중부발전이 공동으로 신청했다. 양사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프로젝트를 위한 것이다. 양사는 약 5조원을 투자해 보령LNG터미널 인근 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해, 연간 25만t 규모의 블루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CCS(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활용해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를 생산한다는 내용이다. 생산된 수소 25만t 중 기체수소 20만t은 파이프라인을 통해 인근 지역에 연료전지 등 수소 발전용으로, 나머지 5만t은 액화수소 형태로 전국 수소충전소에 수소차 등 모빌리티용으로 각각 공급한다. 양사는 특히 블루수소 생산 및 액화 공정에서 LNG 냉열을 활용한다. LNG 냉열은 영하 162℃의 LNG를 기화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이를 수소 개질과 이산화탄소·수소 액화 공정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LNG 배관이 블루수소 플랜트 내에 도입돼야 하는데, 지금까진 LNG터미널의 경계를 넘어 LNG 배관을 설치‧검사하는 기준이 없어 LNG 냉열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실증 특례 승인으로 보령 블루수소 사업 내 LNG 냉열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블루수소를 본격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는 게 SK E&S 측의 설명이다. SK E&S는 블루수소 생산과 액화 공정에서 LNG 냉열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약 15만6000t의 탄소 간접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또한 보령 블루수소 생산기지 내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운영 건에 대해서도 실증 특례를 받았다. 현재 액화수소 관련 설비는 기술·안전 기준 등이 부재한 상황으로, 앞서 SK E&S는 실증 특례 승인을 받아 인천 지역에 연산 3만t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추진 중이다. 권형균 SK E&S 수소사업부문 부사장은 “SK E&S는 비용 절감과 탄소 배출을 감축해 친환경성과 안전성, 편의성을 모두 갖춘 블루수소를 국내에 공급하고자 한다”며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실증 사업에 임해 지속적으로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면밀하게 협의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12.21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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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서울시에 국내 최초 이동형 수소충전소 운영

산업 일반

현대차가 국내 최초로 이동형 수소충전소 운영에 나선다. 현대차는 27일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에 위치한 이동형 수소충전소 운영지에서 ‘이동형 수소충전소 H 광진 무빙 스테이션’ 개소식을 개최했다.개소식에는 국토교통부 윤진환 종합교통정책관, 산업부 에너지안전과 배재형 사무관, 광진구 백일헌 부구청장, 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 서울시 친환경차량과 정순규 과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검사처 박용석 처장,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유원하 부사장, 현대글로비스 유통사업부장 김희준 상무, 현대로템 에코플랜트사업본부장 오준석 상무, 현대오일뱅크 영업본부장 박기철 전무 등이 참석했다.이번에 운영을 시작한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신개념 충전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편의를 개선하고자 정부 기관, 지자체, 민간 기업이 힘을 모은 것이 특징이다.구체적으로 ▶국토부는 수소충전 차량 자기인증 특례지원 ▶환경부는 수소 인프라 구축 인허가 지원 ▶산업부는 수소 산업 정책 지원 ▶서울시와 광진구는 지자체 행정 지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안전 검증을 맡는다. 또 ▶현대차는 이동형 수소충전소의 기획·투자·설계 총괄 ▶현대글로비스는 수소 공급 및 충전소 운영 ▶현대로템은 수소충전 차량 제작 및 관리 ▶현대오일뱅크는 충전소 부지 제공을 각각 담당한다.이동형 수소충전소 ‘H 광진 무빙 스테이션‘은 개소식 다음날인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며, 5일간 일반 수소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충전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현대자동차의 차량관리 어플리케이션인 ‘마이현대(myHyundai)’를 통해 예약제로 이용 가능하다.이동형 수소충전소는 현대자동차의 25톤 대형트럭인 ‘엑시언트’에 수소압축기, 저장용기, 냉각기, 충전기 등 핵심설비가 모두 탑재돼 하나의 완벽한 수소충전소 역할을 수행한다. 수소전기차 ‘넥쏘’를 기준으로 1대당 최대 2.5kg 내외의 수소 충전을 지원하며, 하루에 최대 50대까지 충전할 수 있다.오는 2024년에는 한 단계 발전된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가 도입돼 도심 지역 내 충전 인프라 미비 지역의 충전 수요를 대응할 예정이다.현대차 등은 향후에도 충전 수요 밀집 지역 및 충전소 부지 면적 확보가 어려운 대도시권에 최소 부지를 활용한 효율적인 충전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운영을 시작한 ‘H 광진 무빙 스테이션’을 기점으로 삼아 내년 초에는 제주도에서도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며 수소차 보급 및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현대차 관계자는 “서울 등 대도시권 및 제주도 등 수소차 인프라 미보급 지역 내 이동형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수소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가 이뤄지길 기대하며, 신개념 수소 인프라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확산의 선결 조건인 수소차 보급 확대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10.27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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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정부, 규제개선 시동 걸었다…드론 택배 길 열리나

산업 일반

정부가 첨단산업 교육, 전기차, 드론, 바이오·헬스케어 등 신산업 분야 현장에서의 규제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가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규제개혁위원회를 열어 에너지·신소재 분야 12건, 무인이동체 5건,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5건, 바이오헬스케어 10건 등 총 33건의 규제 개선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33건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드론과 관련한 개선이다. 현행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은 택배사업 수단으로 이륜차와 화물차만 허용하고 있어 드론, 자율주행 배송로봇은 활용할 수 없다. 이에 국토부는 생활물류서비스산업 발전법을 개정해 미래형 운송수단인 드론과 로봇도 생활물류 서비스 운송수단으로 허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지 배송 등 생활물류 서비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소비자 편의도 제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드론 야간비행 시 국토교통부 장관의 특별비행 승인을 받는 등의 안전기준도 개정할 방침이다. 최신 드론 장비의 적기 활용이 가능하도록 특별비행 안전기준을 보다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의 안전점검을 받은 후 승인하도록 변경하겠다는 계획이다. 법인이 전기차를 구매할 시에 지점을 두지 않은 지자체에서도 국비 보조금을 별도 수령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재 법인의 경우에는 지점을 둔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신청할 경우에만 국비 보조금(환경부)과 지방비 보조금(주소지 지자체)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화물차 휴게소에 수소충전소 설치 허용 ▶수소충전소 구축시 강판제 방호벽 허용 ▶개발제한구역 내 연료전지 발전산업 인허가 개선 ▶풍력발전시설 산지 일시사용 허가기간 연장 등 규제 완화책이 마련됐다. 이날 발표한 규제개선 과제 33건 중 3건은 개선 완료한 상태다. 나머지 30건의 과제는 법령 정비, 행정조치 등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것의 정부의 방침이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가 국내외 기업의 투자 확대와 이를 통한 경제 성장을 위해 전방위적 규제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인·전문가·공무원이 함께 모여서 신산업 현장의 불합리한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개선과제를 신속하게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신산업 분야 투자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규제를 최단시간 내에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2.06.13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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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수소열차 시대' 선언한 정부…계획대로 추진될까

산업 일반

2023년까지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한 정부의 대규모 실증 사업이 시작된다. '달리는 공기청정기'로도 불리는 수소트램은 차세대 친환경 도시 교통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 일각에서는 초기 수소 운용 비용이 높아 상용화 시점은 정부의 계획보다 좀 더 늦춰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 산자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 착수 2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총사업비 424억원(정부 282억원)을 투자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95㎾) 4개에 해당하는 380㎾급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2023년 말까지 4대 분야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 수소트램 시스템·통합 검증기술 분야는 철도전문기업인 현대로템이 주관하고, 중소철도부품업계 5곳이 참여해 유기적으로 협력한다. 내년까지 수소트램에 탑재할 모터, 제동장치 등을 제작하고, 2023년에는 제작된 부품을 통합해 수소트램 실차를 제작하고 성능을 검증할 전망이다. 수소트램 전용 수소연료전지 및 요소 부품기술은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수소차 부품 전문기업과 대학 7곳이 참여한다. 수소트램은 수소차와 달리 승차공간 확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와 저장용기가 지붕에 탑재된다. 정부는 이에 맞게 내년까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를 구매해 트램전용으로 개조하고, 요소부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수소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은 울산TP가 주관하고, 인프라·안전·분석기관 4곳이 참여한다. 2022년까지 수소트램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23년부터 울산시 유휴선로에서 누적 2500㎞이상 주행하면서 연비 등을 고려한 최적주행패턴을 검증할 계획이다. 정부는 사업이 종료되는 2024년부터 수소트램 양산을 개시하고 국내외 판로를 개척해 친환경 트램시장 선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내는 울산, 동탄 등 신규 도시철도사업 계획이 있는 지자체와 수소트램 적용을 우선 협의하고, 유럽·동남아 등 트램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판로를 찾을 방침이다. ━ ‘달리는 공기청정기’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수소트램 수소트램은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꾸준히 주목받았다. 수소연료전지로 전력을 공급해 대기오염 물질이나 온실가스 등을 직접 배출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공기 중 산소를 수소와 결합해 전기를 스스로 만들기 때문에 산소를 채집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 등 공해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 수소트램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이유다. 또한 전철과 달리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상대적으로 건설비도 저렴하다. 고속철도 기준으로 전력설비 건설비는 1㎞당 31억원이 소요되는데, 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서다. 단 일각에서는 비싼 수소 운용 비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인프라가 구축되기 전까지 수소 생산·운송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현대로템 관계자는 "현재 수소 충전 인프라가 많이 구축돼 있지 않아 초반 가격이 다소 비쌀 수도 있지만, 앞으로 수소 운용이 보편화되면 비용은 확실히 절감될 것"이라며 "수소트램은 오히려 전력설비 등에 들어가는 초기 비용이 적어 사업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임수빈 인턴기자 im.subin@joongang.co.kr

2021.09.27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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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에너지 수출국으로”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이철현의 친환경 10대장⑦]

전문가 칼럼

주주 자본주의에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 자본주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주주 가치보다 고객, 임직원, 협력사, 국가 경제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중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을 받는다. 특히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ESG가 기업경영의 핵심가치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재앙이 빈번해지면서 경영자들은 친환경 산업 위주로 사업 모델을 일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3세 경영자가 최고경영자로 나서거나 친환경 산업 분야 전문성을 갖춘 전문경영진이 연구개발(R&D)과 인수합병(M&A) 등을 총괄하면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주식회사 대한민국을 친환경 산업구조로 바꾸고 있는 경영자 10명의 비전과 성장전략을 분석한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는 ‘한국이 조만간 에너지 수입국에서 수출국으로 변모한다’고 확신한다. 한국은 화석연료를 수입해 에너지 수요를 충당하는 나라다. 국토나 영해 안에 석유·석탄 같은 부존자원이 넉넉하지 않은 탓이다. 유수경 대표는 에너지 수출국이라는 비원을 수소 기술에서 찾는다. 수소는 천연가스보다 에너지 효율이 3~4배 높다. 수소 1g이면 천연가스 3~4g만큼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유수경 대표는 “화석연료는 내장자원이지만 수소는 기술자원이다. 수소 에너지 기술력만 갖추면 에너지 수출국의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두산퓨얼셀은 국내 수소 에너지산업의 총아다. 발전용 연료전지 부문에서 국내 1위 업체다. SK에코플랜트와 미국 블룸에너지가 합작 설립한 블룸SK퓨얼셀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인산형 연료전지(PAFC) 부문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 반면 블룸SK퓨얼셀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기술에서 앞선다. 인산형 연료전지는 고체산화물보다 10~15% 효율이 떨어지나 안전성이 뛰어나다. 또 전기 생산 과정에서 열도 얻을 수 있어 도심형·분산형 발전설비에 적합하다. ━ 인산형 연료전지 기술 확보, 세계 1위 두산퓨얼셀은 90㎿ 규모 연료전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하반기 127㎿, 내년 말 275㎿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국내외에서 비교 대상이 없다. 인산형 연료전지 부문에서 기술적 우위는 압도적이다. 기술 국산화율은 90% 이상이다. 두산퓨얼셀은 인산형 연료전지에서 그치지 않고 고체산화물과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로 사업영역을 확장 중이다. 지난해 10월 이미 724억원을 투자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생산설비를 구축했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수소와 액화천연가스(LNG)로 전력을 생산하는데 친환경 선박에 적합하다. 기존 선박 엔진보다 40% 이상 발전효율을 높일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도 거의 없어 친환경 고효율 발전원으로 꼽힌다. 두산퓨얼셀은 2030년부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양산할 계획이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생산·판매하기 시작하면 두산퓨얼셀은 양적·질적 측면에서 한 단계 성장해 시장 가치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용 연료전지 시장은 비약적으로 성장할 조건을 갖췄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의 절반까지 줄인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친환경 선박의 도입을 부추기고 있다. 이로 인해 고체산화물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선박 연료전지 시장이 2030년 600㎿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퓨얼셀은 영국 세레스파워와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기술의 도입 계약을 체결했고 싱가포르 탱커선 선사인 나빅에이트(Navig8), 한국조선해양과 공동으로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하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수전해 설비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국책과제의 일환으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도 개발하고 있다. 화석연료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개질 시스템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탓에 친환경 에너지원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반면 수전해 설비는 물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탄소 배출이 없다. 또 전지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전기차, 드론, 플라잉카 동력원으로 적합하다. 두산퓨얼셀은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수경 대표는 지난 7월4일 “완성차를 비롯해 관계 업체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유 대표의 목표대로라면 두산퓨얼셀은 2023년 상용화 한 인산형 연료전지와 기술을 갖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더해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까지 수소연료전지 3대 기술을 두루 갖추게 된다. ━ 정부 수소경제 지원에 시장 전망 ‘맑음’ 정부도 수소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수소 로드맵 1.0’를 발표하고 2040년까지 수소 연료시장을 8GW까지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연간 370㎿ 이상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를 발주해야 한다. 1㎿당 평균 수주단가가 39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연간 1조4500억원 규모 연료전지 기기 시장이 생긴다. 두산퓨얼셀이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70%를 점유하고 있다. 따라서 수소 로드맵대로 발주 시장이 열리면 매출 1조원 이상을 거둘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두산퓨얼셀은 지난해만 4252억원어치를 신규 수주했다. 이 덕분에 두산퓨얼셀은 수소 업체로서는 드물게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수소 시장에서 흑자를 내는 업체는 찾아보기 힘들다. 국내외 경쟁업체 대다수가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올해에도 매출 5155억원 영업이익 309억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환경은 두산퓨얼셀에게 갈수록 유리해지고 있다. 정부는 내달 ‘수소 로드맵 2.0’을 발표한다. 2025년까지 액화수소충전소 40기 구축, 제주 풍력과 연계한 3㎿, 새만금 태양광과 연계한 2㎿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비롯해 2030년까지 100㎿급 수전해 시스템을 개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수소 정책의 수혜를 가장 크게 받을 업체로 꼽힌다. 두산퓨얼셀은 ‘수소 에너지 세계 1위’라는 비전을 세웠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세계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고 시장 선두업체로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니 허황된 꿈은 아닌 듯하다. 유수경 대표는 수소 에너지 세계 1위의 기반을 닦는 역을 자임하고 있다. 유 대표는 “두산퓨얼셀이 세계 1위 수소 에너지 업체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만들어 내는 게 초대 대표로서 갖는 소망”이라고 말했다. 그가 닦은 기초 위에서 후배들이 대한민국을 산유국 못지않은 에너지 수출국으로 키우길 기대한다. ※ 필자는 ESG 전문 칼럼니스트다. 시사저널과 조선비즈에서 20여 년간 경제·산업 분야 기자로 일하면서 대기업 집단의 경영지배구조에 대한 기사를 많이 썼다. 글로벌 환경단체 그린피스에서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와 친환경자동차로의 전환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했다. 이철현 sisaj@naver.com

2021.08.15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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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수소 플랜트 가동 목표 설정…'수소 에너지로 패러다임 전환' 이끈다

산업 일반

효성그룹이 오는 2023년까지 연산(年産)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가동하는 등 수소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대표적 고(高)탄소 업종인 석유화학을 수소로 전환시켜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과제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 효성중공업, 액화수소 플랜트에 1조원 추가 투자 석유화학업계 등에 따르면 효성중공업과 린데는 지난 21일 울산시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서 ‘수소 사업 비전 선포 및 액화수소 플랜트 기공식’을 가졌다. 양사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에너지는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완공해 2023년 5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효성중공업은 액화수소 생산 능력을 3만9000톤까지 확대하기 위해 향후 5년 동안 1조원을 투자한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극저온(-252.7도)으로 냉각해 액화한 수소다. 기체 수소와 비교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이라, 저장·운송 등이 용이하다. 양사는 수소 생산·충전 설비의 안정성·신뢰성·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블루수소(화석연료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한 수소)와 그린수소(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물을 전기 분해해 생산한 수소) 추출 기술을 개발하고 그린수소 생산 라인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포집·재활용(CCU)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 기술 개발에 나서고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개발·실증 등도 추진한다. 조현준 회장은 “수소 에너지는 인류의 미래를 바꿀 에너지 혁명의 근간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수소 에너지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고,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린데와 효성이 역량과 기술을 결집해 중요한 수소 기반 시설을 안전하게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수소 충전소 확대에 연료탱크 핵심 소재 증산까지 양사는 이날 울산시와 대형 상용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에 협력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효성은 지난 2008년 경기도 화성의 현대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에 국내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건립했으며, 현재 국회, 세종정부청사 등 전국 총 18곳에 수소 충전 시스템을 구축한 국내 1위 사업자다. 국내 시장 점유율 35%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판매 합작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울산시에 국내 제1호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한 뒤, 정부의 대형 상용 수소자동차 보급 정책의 속도에 맞춰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효성첨단소재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수소차 연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 생산량을 연산 2만4000톤으로 확대한다. 지난해 효성첨단소재 전북 전주공장의 탄소섬유 생산라인이 연산 4000톤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생산 규모를 6배 늘리는 셈이다. 효성은 또한 린데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2024년까지 린데의 크라이오펌프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액화수소 충전 기술·설비의 국산화도 추진한다. 크라이오펌프 테크놀로지는 수소를 액화시키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6.2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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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경제 체질 개선 나선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2040년엔 글로벌 선도하는 그린 경제 중심도시 도약할 것”

정책이슈

수소경제·부유식해상풍력·동북아에너지 허브 전략 중점… 정부 뉴딜정책과 같은 방향, 글로벌 리더십 확보 글로벌 경제의 변화 속에서 울산광역시는 본격적인 경제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도입과 환경·생태 개선, 바이오산업 육성 등 굴뚝 산업 의존도를 낮춰 미래 산업 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탄소 중립과 친환경 생태계 조성을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리더십을 확보하고, 급변하는 산업 지형 변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지난 12월 21일 울산 광역시청에서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을 만나 울산 경제의 현황과 계획 등을 들었다.송 시장은 “정책 목표는 지속가능한 그린 경제 중심도시도약”이라며 “수소경제를 넘어 수소 사회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래 신성장 사업과 주력사업 고도화, 일자리 창출 등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시민 생활환경 개선과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 보건 인프라 확충 등에 행정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 수소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성장 동력 확보 울산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9개 성장다리 정책을 중심으로, 산업 체질개선과 광역시에 걸맞은 인프라 구축을 꾀하고 있다. 최초 7개 성장다리로 시작했으나, 임기 후반기 들어 울산경제자유구역과 반구대 암각화 보전을 추가했다.”핵심 추진 사업은 무엇인가.“친환경 신산업도시 정책 5개와 더 살기 좋은 도시 정책 4개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핵심은 수소경제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정책이다.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를 만들고, 연 50만대의 수소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 한편, 수소기업을 200개 이상 육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2025년까지 1GW급, 2030년까지 6GW급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한다. 정부 주도 국산화 기술 개발과 민간주도 발전단지 조성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수소 경제의 비전은 현실 가능성이 있나.“파리기후협약이 2021년 1월 시행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저감 이행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이에 우리 정부도 친환경 수소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2040년까지 수소경제 선도 국가로 나아가겠단 비전을 제시했다. 울산광역시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존 산업에 추가해 수소산업을 지역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친환경 수소경제 사회로 전환을 지향하고 있다.”수소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계획은.“일단 수소경제가 정부 ‘그린뉴딜’의 중요한 전략이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울산은 현재 국내 수소 생산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저장·운송 등 수소 산업 전 분야의 세계적 인프라를 갖고 있다. 또 수소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도 지정돼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여러 이동수단을 개발하고 실증할 수 있게 됐다. 태화강역에 대규모 수소충전소가 들어서고, 공공주택·학교 등에 수소연료전지로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수소 타운도 조성한다. 도시철도도 수소 트램으로 도입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SK도 수소와 2차전지를 신성장 동력으로 꼽고 있다.”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도 규모가 커 보인다.“2025년까지 동해정 인근에 1GW 규모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 민간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클러스터도 구축한다. 기술개발·제작생산·운영보수·인력양성 등 부유식 해상풍력과 관련한 모든 연관시설의 집적화로 비용 감소와 기술 혁신에 나선다. 2030년 목표인 6GW를 달성하면 21만명의 고용창출과 430만 가구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한국은 바람 세기가 약해 풍력 발전은 한국 실정에 알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송 시장은 “국내에서 부유식 풍력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울산이 유일하고, 울산 앞바다는 해풍이 강하고 수심이 깊다”며 “현대중공업 등 글로벌 제조사들이 있어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한다. 목표를 달성하면 원전 6기와 맞먹는 친환경 전기 생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울산이 뉴딜 정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경제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한 특단의 대응 조치다. 휴먼뉴딜·스마트뉴딜·그린뉴딜 등 3대 분야 27개 세부 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수소경제와 부유식 해상풍력 등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도 반영돼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이는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산업구조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 체질을 개선하자는 차원이다. 울산 경제가 탄탄한 길을 걷도록 디딤돌을 놓는 셈이다.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단기적으로 속도감 있는 재정 투입과 대규모 공공·민자 사업을 조기 착수할 계획이다. 시민들은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동북아 오일·가스 허브는 10년간 진척이 없었다.“2008년 시작해 합작법인까지 출범했지만, 사업에 진척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19년 1월 SK가스가 투자를 결정해 다시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기존의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에서 LNG(액화천연가스)를 추가해 ‘동북아 오일·가스허브’로 이름을 바꿨다. 2019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2020년 3월 북항 상부공사를 시작했다. 2024년 4월 상업운영이 목표다.”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사업은 국가 외교·안보 전략과 연계해야 한다. 에너지 공급사슬은 단지 이해관계를 떠나 국제 사회의 통일된 생태계의 기반 축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송 시장은 “북방경제협력과 함께 추진한다. LNG 벙커링 인프라를 조성하고, 북방 화물 운송을 위한 항만 인프라 구축과 북극항로 기반을 구축 중”이라며 “울산북방 경제협력 위원회, 러시아 극동지역 항만도시와 상호 협력하는 한편, 북한과 교류 추진을 위한 남북협력기금도 조성한다”고 말했다. ━ 게놈서비스산업 육성해 바이오 선도 국가 원전해체 사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12기 원전의 설계 수명이 만료될 예정이다. 국내 원전 해체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원전해체시장 확대를 겨냥해 원전해체 분야 생태계 조성과 산업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원전해체연구소를 건립하는 한편,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도 지정해 세계 5대 원전해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에너지 관련 사업 이외에 추진 중인 사업은.“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로 2020년 7월 지정돼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과 바이오산업 성장을 촉진할 수 있게 됐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울산과학기술원·울산대병원 등 연구기관 및 관련 기업 11곳과 3개의 게놈 관련 실증사업을 2년간 추진한다. 정밀의료 산업화를 위한 바이오데이터 팜 구축·실증, 심혈관질환·우울증 등 질환 맞춤형 진단 마커 개발·실증, 감염병 대응을 위한 유전체 분석과 신약개발 기반구축·실증 등이다. 게놈서비스산업은 앞으로 한국의 바이오헬스 산업 고도화와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 공략에 한 부분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대규모 신사업 추진에는 규제 개혁도 필요할 텐데.“울산경제자유구역을 2020년 6월 지정했다. 해외 투자와 기술을 유치하기 위해 입주 기업에 세금감면과 규제 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동북아 최대 에너지 중심도시 육성을 목표로 울산 남구·북구·울주군 등에 3개 지구에 총 4.7㎢ 규모로 조성된다. 수소산업의 생산과 연구개발, 비즈니스 지원 등을 맡게 되며 경제자유구역 업무를 총괄할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출범을 곧 앞두고 있다.”산업별 특구도 마련하나.“그렇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게놈서비스산업, 강소연구개발,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이산화탄소 자원화 등 5대 특구 단지를 구축한다. 원자력 및 원전해체 특구는 총 사업비 1조7754억원에 달하는 대형 사업이며, 면적도 20.03㎢에 달한다. 수소그린모빌리티 특구에 19개 기업, 게놈서비스산업 특구에 15개 기업, 이산화탄소자원화 특구에 17개 기업이 참여해 앞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강화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 석유·화학 등 기존 산업 경쟁력 향상도 지원 중앙정부의 지원이 중요하겠다.“2년 연속으로 중앙 정부의 예산 3조원을 확보했다. 2021년은 전년 대비 3.4% 늘어난 3조3820억원에 달한다. 울산의 미래 신규 산업 전반에 108건, 1403억원을 반영했다. 사업별로는 게놈서비스산업 지원이 가장 컸고, 울주강소연구개발특구 지원과 이산화탄소 규제자유특구 지원이 많았다. 인공지능 이노베이션 공원 조성 등 AI 분야 지원도 50억원에 달한다.”기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은.“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기존 산업은 친환경과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분야별로 혁신을 지원하고 급변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자동차는 미래차 혁신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집중한다. 미래차 전장 소재·부품 클러스터 육성,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초소형 전기차 산업 클러스터 육성 등 9대 산업을 선정했다. 조선 산업은 국제 해상디지털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를 구축한다. 5세대(5G) 기반 스마트통신 플랫폼·서비스 개발 등도 추진한다. 화학 산업은 고기능성 융복합 화학소재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화학소재의 기술개발·뿌리 산업 육성 등에도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다.”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지 않나.“국내에서는 수도권과 경합 관계이기 때문에 부산·울산·경상남도 등 이른바 동남권이 뭉쳐야 한다. 지역경쟁력을 키워야 국가 균형 발전이 실현되고, 새로운 광역 경제권이 형성된다. 동남권은 태평양으로 나가는 관문이기 때문에 수도권과 무게 추를 맞출 수 있다. 인구도 800만명에 달한다. 특히 제조업 기반이 막강해 산업의 기능 분배와 통합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부울경·대구경북의 ‘영남권 그랜드메가시티’ 육성 어떤 식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나.“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의 경우 경남 창원의 두산중공업은 터빈에 강점이 있고, 부산은 관련 기자재 생산에 강점이 있다. 울산은 부유체를 만드는 데 강하다. 이런 강점들의 융·복합화를 통해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을 세계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또 지역을 엮는 교통·물류 인프라를 조성하고, 광역철도·광역급행열차(GTX) 등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더 큰 틀로는 부울경을 넘어 대구·경북을 포함하는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까지 투트랙으로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영남권 그랜드메가시티 육성과 관련해서 2020년 8월 부울경과 대구, 경북의 5개 시도지사가 창원의 경남도청에서 만나 영남권 미래비전연합회를 결성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이들 지자체장은 영남권을 그랜드메가시티로 육성·발전시키는 데 뜻을 모았고, 관련 협약도 체결했다. 송 시장은 “앞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는 많지만, 모두 대의에 공감하는 만큼 긍정적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2021년 시정방향과 추진 전략은 무엇인가.“코로나19와 기후위기, 경기침체가 한꺼번에 몰아쳤다. 그리고 이 상황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 이럴 때일수록 행정은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며 침착하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지속가능한 산업·경제·환경·생태 보전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울산은 시정목표를 ‘지속가능한 그린 경제 중심도시 도약’으로 삼았다. 디지털 경제 전환, 기후위기 대응, 시민 중심 문화·복지 강화 등을 주요 방향으로 설정했다. 미래 신성장 사업과 주력사업 고도화, 일자리 창출 등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시민 생활환경 개선과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 보건 인프라 확충 등에도 행정력을 투입할 것이다.”- 울산=김유경 기자 neo3@joongang.co.kr

2021.01.02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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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경의 알고 싶은 것들의 결말(16) 니콜라에서 바라본 수소차의 미래와 우리의 대응] 미래 경제는 수소 경제가 이끈다

전문가 칼럼

전방위 용도 확장으로 세계 흐름 바꿔… 생산성·안전성·대중화 숙제로 남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자동차시장 트렌드와 맞물려 세계 부호의 지도를 바꾸고 있다. 코로나19로 GM·포드·폭스바겐 등 전통 내연기관 시절을 호령하던 자동차 회사들은 비대면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언택트와 친환경으로 무장한 ‘IT공룡’과 힘겹게 싸우고 있다. 구글 자회사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 웨이모,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라 불리는 자율주행기술 연구, 전 세계에 위성을 쏘아 하늘에 인터넷을 깔고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하는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테슬라를 보면 조만간 자동차 업종이 정보통신 업종으로 변할 것 같다.전기차 대표주 테슬라 주가의 상승으로 일론 머스크가 워렌 버핏을 제친 세계 대부호가 됐다. 한편에서는 봉이 김선달식 부호도 탄생했다. 니콜라는 지난 6월 4일 상장해 시가 총액이 300억 달러를 넘으면서 116년 역사의 미국 자동차 제조사 포드를 앞서 화제가 됐으나, 현재는 주가가 상당히 꺾였다.니콜라는 수소트럭을 시판하지도 않았고, 기대감만으로 포드의 시총을 앞서니 세간에 말이 많을 수밖에 없다. 니콜라는 차량·에너지 투자 분야 기업인수합병 업체인 벡토아이큐가 먼저 상장한 후 니콜라를 합병하는 ‘우회 상장’ 방식으로 나스닥에 등장했다. ‘제2의 테슬라’를 꿈꾸는 수소 에너지 트럭 제조업체 니콜라는 봉이 김선달 수법으로 과거에 수소 연료 전지도 만들지도 않고 수소 트럭을 만든 것처럼 광고했다. 미국 물리학자 겸 발명가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딴 니콜라는 김동관(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한화솔루션 부사장이 2018년 1억 달러를 투자한 사실이 알려져 국내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는 기업이다.수소 트럭 제조 분야는 이미 다임러·볼보·스카니아 등 다른 기존 업체들이 선제적으로 진행해 경쟁이 만만치 않아 니콜라가 우위를 점할지 의문이 든다. 전기차는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 반면 수소차는 매연 대신 수증기를 내뿜는 ‘달리는 공기청정기’ 이기에 친환경차로서 수소차에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보인다. 전기차의 2차전지도 급속 충전 기술이 발전해 충전속도가 빨라지고 있지만, 고압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보다 충전 속도가 느리다. 수소자동차의 충전 속도는 3~5분에 불과하다. 수소차의 매력이 돋보이긴 한다. 배터리식 전기차에 비해 좀 더 긴 항속거리와 가동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시간 경과에 따른 자연방전 문제도 좀 덜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 까다로운 유럽에 수소 트럭 교두보 마련한 현대차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소 생산비용과 저장·운송 기술의 부족이 비용을 상승시키는 문제를 생각하니 여전히 한계가 보인다. 물론 아직 수소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아 비용이 높은 것은 감안해야 할 것이며 양산 체제로 들어갔을 때 경제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수소에 색깔이 없는데 세 가지 수소가 회자된다. 색깔로 수소를 구분하는 이유는 생성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얼마나 많이 발생하느냐를 구분하기 위해서다. 가장 많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브라운 수소’와 ‘그레이 수소’는 각각 화석연료인 석탄이나 천연가스로 만드는 수소다. 천연가스와 이산화탄소 포집설비를 이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수소를 ‘블루 수소’라고 부른다. 오로지 재생에너지만 이용해 만드는 수소를 ‘그린 수소’라고 한다. 블루 수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되나 브라운 수소나 그레이 수소보다 발생량이 낮고, 그린 수소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제로다.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양산체제를 구축, 본격적인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광양항에서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스위스로 수출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물질 ‘산화환원 반응’으로 리튬이온과 분리된 전자(e-)가 도선을 따라 음극과 양극 사이를 오갈 때, 전기가 발생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충전한다.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는 고압 수소탱크에 충전된 수소에 산소를 넣어 화학반응을 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수소와 산소는 백금 촉매를 거치면서 화학반응을 통해 물로 변화하면서 나오는 에너지원을 전기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물을 전기 분해하면 양극에서 산소가 생성되고 음극에서 수소가 생성되는데, 이 과정을 거꾸로 진행시킨다고 보면 된다.메탄올 등의 알코올을 사용하는 연료전지도 주스나 혈액에 있는 당으로 작동하는 연료전지도 있다. 2차전지가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라면, 연료전지는 전기를 만들어내는 발전기와 같은 장치다. 배터리는 그 자체가 전력원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연료전지는 수소나 산소 같은 연료를 내부에 넣어 반응시켜야 전력원으로 사용 가능하다. 승용차와 달리 트럭은 차체가 크고 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 여유가 있다. 니콜라가 미국 화물운송 대형트럭 시장을 타깃으로 설정한 이유기도 하다.전기차 1위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수소전기차에 대해 “바보 연료 전지(Fool Cells)”라고 비판했다. 아마, 수소를 분해하고 운반하고 탱크에 넣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에너지 손실을 꼬집은 듯하다. 사실 수소차는 효율성만 놓고 보면 자부심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시간 경과에 따라 발생되는 자연방전 문제를 심히 고민해야 하는 배터리와는 달리, 수소연료전지는 분자 크기가 작아 용기 표면으로 누출되는 양을 무시할 수 없는 수소를 제외하면 자연방전 문제에 있어 자유롭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 업체 맥킨지는 2030년까지 약 300~400만 대의 운송용 수소전기트럭이 전세계에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소전기차는 엔진 대신 수소탱크, 수소와 산소가 화학반응을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인 스택(stak), 모터, 배터리로 구동된다.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방식은 전기차와 같지만 전기를 충전하지 않고 자체 생산한다는 점에서 전기차와 다르다. ━ 생산·유통·소비가 순환되는 수소생태계 구축 수소차에서 승용차가 아닌 상용차 ‘트럭’이 새삼 주목 받는 이유는 상용차 내에서 디젤차량 비중이 90~98%라는 점 때문이다. 한번 사용하면 다시 쓸 수 없는 1차 전지, 전기차에 사용되면서 충전해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 2차 전지와 구별하여 연료 공급을 하면 전기를 지속적으로 생성하는 3차 전지가 있다. 수소에너지 기술은 물·유기물·화석연료 등의 화학물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분리·생산해서 이용하며, 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공급하는 한 재충전 없이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하고, 반응 중 발생된 열은 온수·난방으로 이용한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로서 생성물이 전기와 순수(純水)인 발전효율 30~40%, 열효율 40% 이상으로 총 70~80%의 효율을 갖는 기술이다.여하튼 현대차가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를 것이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34t급 대형 카고 트럭으로 190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476ps/228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 수소 충전 시간은 8~20분이 소요된다. 현대차는 2020년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스위스 수출을 필두로 유럽의 독일·네덜란드·오스트리아·노르웨이 등에 수출하고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하고자 한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 단순한 차량 공급 전략을 넘어, 수소의 생산·유통·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수소 생산 기업과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연합체, 대형 트럭 고객사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수소전기 대형트럭 생태계’ 구성이 수소 경제 성공가능성에 불을 지필지는 두고 볼 일이다.차량과 충전소를 패키지로 파는 ‘리스’ 형식의 판매는 유럽에서 현대차가 구상하고 있는 모델이다. 앞서 니콜라도 이 방식으로 수소트럭을 판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상용차량의 상당수는 ‘물류’에 사용된다. 운행 노선도 일정하고 주행가능거리도 사전에 예측 가능하다. 주행거리가 길고 수소탱크 크기가 커서 수소차가 더 적합한 대형 트럭은 ‘리스 형식’이 통할 수 있다. 구입자가 충전과 정비를 담당하기보다 관련 인프라를 가진 자동차 회사가 해결해 준다면 더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2020년 들어 수소연료전지가 자동차 사업 내에서 보폭을 넓히는 이유는 무엇일까? 6월 10일 발표된 독일의 ‘국가 수소 전략’은 글로벌 수소 경제 확산에 불을 지폈다. 독일은 수소 경제 이행의 명분부터 실행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쏟아 냈다. ‘깨끗한 수소 생산’이 필수적으로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 수소를 우선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의 활용범위도 전방위적이다. 자동차 연료나 난방으로 국한하지 않는다. 철도·항공 등의 수송과 운송분야는 물론, 철강·비료·화학 등 다양한 산업으로 수소 용도를 확장할 계획이다. 독일의 수소 전략 발표는 수소 경제를 특정국가나 대륙이 아닌 ‘글로벌 흐름’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이기 충분하다. ━ EU 수소 경제 확산에 불 지핀 독일 국가 수소 전략 독일의 수소전략은 ‘EU(유럽연합) 수소전략’의 예고편으로 보인다. EU 각국에서는 진정한 탈 내연기관을 위해 수소 연료전지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관련 산업이 개화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스위스에 수소 트럭을 수출한 이틀 뒤인 7월 8일 EU는 기후 중립을 목표로 수소 전략 확대안을 발표했다. 수소는 산업·운송·전력 부문에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 탄소 배출 감소와 산업 공정과 경제에 있어 탈 탄소 해결책으로 부각되고 있다. 수소의 에너지원으로서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방법에서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기 기반 수소는 전기 분해를 통해 생성한다. 재생가능 수소는 물의 전기 분해를 통해 생성되는 수소를 말한다. 화석 기반 수소는 화석 원료를 사용해 가스화 되는 수소를 의미한다. 기타, 저탄소 수소, 합성 연료를 통해 만들어낸 수소도 있다. ━ 한국 그린 뉴딜의 핵심으로 떠오른 수소 경제 이미 태양광과 풍력 이용이 활발한 EU는 이로부터 발생하는 전기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자 하는데, 2024년까지 6GW이상의 재생 가능한 수소 전해조 백만 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기존 전해조는 100 MW로 향후 더 큰 규모로 설치할 계획인데, 정유 공장, 철강 공장과 화학 단지에 전력을 직접 공급하고, 수소 급유소를 전국가적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수소 수송 인프라는 매우 제한적이어서 중거리 전송을 위한 인프라 설립 계획도 포함하고 있다. 2025-2030년까지 최소 40GW의 재생 가능한 수소 전해조 설치와 1000만t의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자 한다. EU 전역에 걸쳐 물류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며 대규모 저장 시설 개발도 구축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EU는 명실공히 수소에너지의 생산, 수출, 공급의 글로벌리더가 되려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24~42억 유로를 전해조에 투자하고, 같은 기간 220~340억 유로를 태양광과 풍력에너지를 위한 설비에 투자할 계획이다. 수소 운반·유통·보관을 위해 65억 유로를, 급유 시설을 위해 2050년까지 180~470억 유로를 투자하고자 한다.우리 정부 역시 7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현황 및 향후 계획(안),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안),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안),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 수소경제위원회 운영세칙 제정 건을 처리했다.정부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그린 뉴딜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수소 경제 활성화가 핵심이다. 정부는 주행거리가 길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버스·화물차·택시를 수소연료차로 변경하면 연료비를 보조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차 라인업이 넥쏘 같은 승용차에서 트럭·버스 등으로 확장할 전망이다.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사업용 수송과 에너지 분야에 대해 탈(脫)탄소 정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버스·화물차·택시는 운행거리가 길고 낡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량이 상당하다. 정부가 전기차·수소전기차 같은 친환경차량 전환을 유도하고 있지만 연료비가 디젤·LPG보다 비싸 지지부진한 상태였다.정부는 버스·택시와 화물차를 수소차로 전환하면 2023년부터 연료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수소연료비 중 기존 LPG, 디젤차량의 연료비를 초과하는 부분은 정부가 부담한다. 현재 수소는 1㎏당 8000원인데 연료비 보조금을 받으면 3500원 수준으로 떨어진다. 현대차 수소차인 넥쏘는 수소 1㎏으로 약 96㎞를 주행할 수 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2025년 전기차 113만대(누적기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재 2022년까지인 친환경 차량 구입 보조금도 2025년까지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결국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은 화물트럭 분야에 수소트럭 도입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현재 연료전지는 에너지 전환율 뿐만 아니라 연료 수급에도 문제가 있다. 대표적으로 수소는 현재 기술 수준에서 석유류를 크래킹해서 뽑아낸다. 물에서 뽑아낼 수 있지만, 지금의 기술로는 수소를 뽑아내 연료전지에 쓰는 거 보다 석유를 화력발전에 돌리는 게 아직 더 싸게 먹힌다. 이게 수소경제의 경제적 한계이다. 세간에 수소가 위험하다고 알려진 것은 사실이 아니다. 수소는 실사용 환경에서는 LPG나 도시가스보다 안전하다. LPG 차량과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세워놓고 연료탱크를 실탄으로 사격하는 실험을 해보면 LPG 차는 폭발하는 반면, 연료전지 차는 내부 가스만 분출됐다. 분자량이 공기보다 커 바닥으로 가라앉는 LPG와 달리 가장 가벼운 분자인 수소의 특성상 누출이 되도 순식간에 빠져나가 버린다는 점도 안전성에 플러스 요인이다. ━ 생산비 절감 충전소 확충 수소 경제가 남긴 과제 수소 생산비가 높기에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수소보다 생산비가 싸게 먹히는 메탄올 등의 각종 수소화합물들을 수소 대신 연료전지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실용적이라 여겨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는 연료전지에 수소화합물이 공급되고 이를 개질기에서 수소로 변환시켜 연료전지 스택(발전기)에 공급하는 형식이다. 수소를 얻는 방법으로 물을 전기분해하는 게 제일 간단하지만 투입 에너지량 대비 얻는 에너지가 너무 적다. 즉, 가성비가 낮다. 때문에 보통은 천연가스나 도시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얻는 방법이 상용 제품에 적용된다. 수소차를 상용차에 적용하려는 회사는 니콜라나 현대차만은 아니다. 도요타는 수소승용차 미라이(MIRAI)에 이어 상용차 부문에서 중국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은 2020년 수소차 1만대, 2030년 20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글로벌 1위 수소차 시장이다. 도요타는 중국에서 연료전지와 시스템, 수소차량의 밸류체인의 일원화에 성공했다. 연료전지그룹 호라이즌의 수소트럭은 2020년 11월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수소차를 보급한다. 이 밖에도 많은 미국·유럽 회사들이 너도나도 수소트럭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현대차가 ‘리스’모델을 도입했지만 수소차를 대중화하기엔 부족한 인프라는 성장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는 간간히 눈에 띈다지만 수소충전소를 동네에서 찾기도 쉽지 않은 상황은 수소차의 대중화를 어렵게 한다. 게다가 수소차량이 많지 않아 수소 충전소가 설치돼 있더라도 현재로서는 이윤을 제대로 확보하기도 어려운 처지다. 현대차는 한국가스공사와 합작 법인을 만들어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를 직접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소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현대차는 3~4년 안에 수명을 두 배 이상 늘리고, 원가는 절반 이하로 낮춘 차세대 수소 시스템을 개발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한다. 이 시스템은 선박이나 열차, 도심형 항공기는 물론 빌딩, 발전소 등 생활 모든 영역과 군사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전기차 배터리와 연료전지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공중 이동수단도 염두에 두고 있다. 2028년 상용화해서 ‘하늘 위에 펼쳐지는 이동 혁명’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현대차의 용틀임을 지켜보자. 수소 경제로의 이동의 흐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내년 2월 수소법 시행까지 발 빠른 준비 작업을 착수할 것이다. 수소 경제가 특정 국가의 독점이 아니라 글로벌 표준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한발 앞서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울산은 수소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도시로 지정돼 있다. 승용차를 넘어 다양한 분야의 모빌리티에 대한 실증화 사업을 심도 있게 추진해 수소 경제의 성공을 앞당기기 위한 다양한 도전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울산시는 수소 자동차에 이어 선박에도 수소 인프라를 활용해 기존 조선 산업에 탈출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선박 제조에도 수소규제 특례가 국내 최초로 울산에서 시현되고 있어 향후 울산시가 ‘친환경 선박’ 제조도시를 선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국제경제 전문가로 현재 울산 경제부시장이다. 대한민국OECD정책센터 조세본부장, 대외경제협력관, 국제금융심의관 등을 지냈다. 저서로 등이 있다.

2020.08.02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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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도심 한복판에서 수소차 충전

만평

지난 9월 10일 ‘H 국회 수소충전소’가 준공식과 함께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규제 개혁 첫 사례로, 국회에 수소충전소 설치를 허용하는 제1호 규제 샌드박스 안건이 정부 심의를 통과한 지 7개월 만입니다. 그동안 폭발위험 등에 대한 우려로 도심 설치가 어려웠지만, H 국회 수소충전소는 서울 한복판에, 그것도 세계 최초로 국회의사당 앞에 설치돼 높은 안전성을 입증하게 됐습니다. 또 서울에서 수소전기차를 운행하는 시민들은 그동안 양재·상암수소충전소를 이용하기 위해 도시 외곽까지 가던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덜게 됐습니다. 서울의 수소충전소는 올해 12월 상일충전소와 내년 상반기 탄천 및 강서충전소가 완공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오는 2022년까지 총 11곳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하루 70대를 충전할 수 있는 H 국회 수소충전소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됩니다. 이곳을 찾은 한 수소전기차 운전자는 “안전성이 입증된 만큼 관련 규제를 개혁해 서울 도심에 더 많은 수소충전소가 설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글=박종근 기자 jokepark@joongang.co.kr

2019.09.28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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