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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여전히 어려워”…모호한 관련 법령 개선 요구 높아

바이오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위해서 보건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법령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건의료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이 제한돼 있어 환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이용할 때도 걸림돌이 많다는 지적이다. 김문구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미래사업본부장은 9월 6일 열린 제13회 헬스케어 미래포럼에서 “정부의 보건의료데이터 플랫폼이 기존 의도와 동떨어진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며 “법령이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별도의 법령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정부가 지난 8월 시범 개통한 ‘마이헬스웨이’ 사업은 당초 의료기관의 정보, 공공기관의 정보, 개인의 건강정보를 여러 기관이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였다”면서 “그러나 시범 사업은 의료기관의 정보를 같은 의료기관이 받아 활용하는 형태로 단순화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건복지부(복지부)는 마이헬스웨이를 좁은 범위에서 시범 개통한 이유로 ‘개인식별정보’를 들었다”며 “민간 기관이 의료기관이나 공공기관의 정보를 활용하려면 주민등록번호를 포함한 개인식별번호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행법으로는 기관들이 해당 정보를 활용할 법적 권한이 없다”고 꼬집었다. 마이헬스웨이는 여러 기관에 흩어진 개인의 의료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정부 사업이다. 개인이 자신의 의료 정보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그러나 의료 정보는 유출되거나 잘못 사용될 때 개인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실제 의료 정보를 산업 분야에서 자유롭게 이용하긴 어렵다. 이날 패널 토론에 참여한 최윤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보건의료데이터를 둘러싼 법령들이 충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선임연구위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의료법, 국민건강보험법 등 보건의료데이터를 둘러싼 법령이 서로 충돌하고 있으며 보건의료데이터에 대한 정의, 동의 규정도 모호하다”며 “기업들도 ‘법적 모호성’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최 선임연구위원은 연구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보건의료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법률에 ‘산업’이 명시돼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민감 정보로 분류되는 보건의료정보를 가명 처리한다면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규칙이 법률에 나와 있어야 한다”며 “의료 데이터의 소유권과 자료 전송 문제, EMR 데이터의 2차 활용 등도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이날 포럼에 청중으로 참석한 허윤정 아주대 교수(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는 “보건의료정보는 민감 정보로, 금융 정보 등을 비롯한 다른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다룰 순 없다”며 “보건의료정보의 특수성을 이해하지 않고 단순히 법안 일부를 기능적으로 조정하는 방식으로는 보건의료데이터를 둘러싼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은영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의료데이터와 관련해선 별도의 입법을 준비 중이며, 민감 정보를 산업 현장, 연구 분야 등에서 균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이 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2022.09.1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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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헬스케어가 미래다①] '보험 가입'에서 '건강관리'로 바뀐 이유

보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본격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해 5월. 보험연구원은 국내 주요 생명·손해보험사의 CEO 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가장 큰 기회 요인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예상대로 1위는 금융권 전체가 매달리고 있는 '디지털 금융 전환 가속화'였다. 응답률이 48%(19명)에 달했다. 2위는 '헬스케어 등 신사업 확대'(25%·10명)다. '신규 보험수요 창출', '비대면 채널 상승' 등의 응답은 총 3명에 불과했다. 보험사 CEO 4명 중 3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업계가 집중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디지털과 헬스케어를 강조한 것이다. 헬스케어 사업은 사실상 디지털 인프라가 뒷받침돼야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스마트헬스케어' 사업이 보험사 CEO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먹거리다. 보험사들은 왜 헬스케어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했을까. ━ 보험산업 역성장…헬스케어가 필요한 이유 헬스케어 서비스는 질병의 예방·관리, 건강관리·증진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포괄하는 개념이다. 과거 보험사들은 소비자에게 "나중에 아프면 보험금을 주겠다"는 식으로 '위급한 상황'이 생길 때를 대비하라고 마케팅해왔다. 이제는 '위급한 상황' 자체를 오지 않게 보험사들이 관리를 해주겠다는 것이다. 보험사들이 미래 먹거리로 헬스케어를 선택한 것은 보험업계의 성장지표 중 하나인 신계약 초회보험료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서다. 보험연구원은 올해 신계약 초회보험료가 전년대비 2.1%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생명보험 보장성보험 초회보험료는 2016년 2조1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000억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일반 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도 같은 기간 9조원에서 6조5000억원으로 줄었다. 인구구조 변화와 고령화에 따른 보험수요 감소가 현실화되고 있다. 보험사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디지털과 헬스케어에 목을 매는 이유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경제가 호황이던 90년대 초 수입이 늘어난 가정에서 가장들이 적극적으로 보험에 가입했고 이 세대가 현재 60대 이상 고령층이 됐다"며 "보험에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고령층을 공략하고 미래 고객인 젊은층까지 흡수하기 위해서는 헬스케어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보험사야말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곳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는 고객의 생애주기 별 이벤트를 파악하고 상품을 만드는 금융사"라며 "특히 고객이 건강할수록 손해율이 개선되고 비용 효율화를 꾀할 수 있는 보험사 입장에서 의료데이터만 확보된다면 헬스케어 분야로 진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해외 보험사들은 이미 각 나라에 맞는 의료환경에 따라 헬스케어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며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헬스케어 시장규모는 2015년 790억달러에서 지난해 2060억달러를 돌파했다. 개인 의료비 부담이 큰 미국은 보험사들이 건강보험 사업의 지원 수단으로 헬스케어를 활용한다. 대표적인 회사인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헬스케어 서비스 전담 자회사 OPTUM을 설립하고, 웰니스 프로그램(운동·수면·만성질환 관리), 케어솔루션(의료비용 및 입내원 일정관리) 등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OPTUM의 매출은 2011년 390억달러에서 2018년 1010억달러로 급상승했다. 헬스케어 사업만으로 호실적을 거둘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고령자가 많은 일본은 간병서비스가 헬스케어의 핵심이다. 솜포재팬 홀딩스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요양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예컨대 감지기가 장착된 침대를 요양시설에 설치해 고령자의 수면 활동, 생활 활동 등의 데이터를 확보, 고령층 치매 방지를 위한 분석에 활용하는 식이다. 의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특징을 지닌 중국은 당국이 보험사들의 의료 서비스 제공을 적극 지원하며 헬스케어 산업이 확장된 케이스다. 평안보험사는 이러한 지원 아래 '평안굿닥터'를 설립, 원격의료 서비스나 헬스몰, 건강검진, 질병위험 분석, 사후 모니터링 등의 헬스케어를 제공 중이다. ━ "국내 보험 헬스케어, 차별화 부족" 국내 보험사들도 걸음수에 따른 리워드 혜택, 건강관리 노력에 따른 보험료 할인 등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하지만 헬스케어를 부수적인 서비스나 사업 관점에서 접근하는 형식적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외 보험사들처럼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식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단순 걸음수 달성 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등 접근방식이 너무 단조롭다는 지적이다. 홍석철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도입 초기 대부분의 보험사가 단순 마케팅적 측면에서 헬스케어에 접근해 서비스 차별성이 부족한 상태"라며 "물론 이는 규제에 따른 이유도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보험사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국내 보험소비자들이 유료화된 헬스케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미지수다. 삼정KPMG가 지난 2월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소비자들은 보험사의 '무료 헬스케어 관리 및 서비스'에 대한 사용 의사가 2016년 19%에서 2019년 82%로 증가했다. 하지만 유료화된 헬스케어 서비스 사용 의사는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 아직 헬스케어 서비스가 낮선 보험소비자들의 경우 월마다 일정 비용을 내는 것에 거부감을 느낄 가능성도 있다. 또 '보험사에 건강정보를 제공할 의사가 있다'는 답변 비율은 14.1%에 그쳤다. 보고서는 "보험사가 건강정보를 이용해 고객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험사가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장하기 이전, 국내 보험소비자들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한편 해외 보험사들의 헬스케어 산업이 확장되며 국내에서도 그 중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는 분위기다. 이달 중순 금융위원회는 관련 TF 회의를 통해 올 하반기 중 제도개선 관련 법령·가이드라인 개정 등을 빠른 속도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 6월부터는 보험사들의 공공의료데이터 활용도 허용되며 유병력자 맞춤형 상품도 만들 수 있게 됐다. 정부가 헬스케어 관련 사업 추진에 공감하며, 향후 보험사들의 헬스케어 사업은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2021.07.27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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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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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제연구원 | 중소·벤처기업과 금융회사의 ‘관계금융’ 경기가 좋으면 시중에 돈이 돌고, 경기 하강기에는 유동성이 축소되면서 경기변동의 폭이 증폭된다. 이를 경기순응성(procyclicality)이라고 한다. 혁신적인 벤처기업들이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개념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금융의 경기순응성 완화: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시사점’이란 보고서에서 벤처투자 자료와 은행의 대출자료를 분석해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금융의 경기순응성(경기변동에 따른 유동성 변동)이 뚜렷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경기가 좋아질 때의 유동성 증가보다 경기가 하강기에 들어설 때 축소되는 유동성의 규모가 더 크다는 점이다. 이런 비대칭적 경기순응성은 중소·벤처기업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경기 상승기에 유동성이 많이 공급되면서 공격적으로 경영을 하다가 경기 하강기에 공격적 경영의 부작용이 부각되고 유동성도 크게 축소되기 때문이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금융의 경기 순응성 그 자체로 부실기업의 퇴출이라는 구조조정의 순기능이 있다”면서도 “경기순응성이 과도하게 작동할 경우 이른바 흑자도산이 발생해 기초가 좋은 기업도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소·벤처기업일수록 기업의 리스크가 과대평가되므로 기업가치 평가를 제대로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보고서는 기업 스스로가 충분한 경영정보를 자금 공급자에게 제공해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이며 안정적인 금융거래가 이뤄지는 ‘관계금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관계 금융을 통해 성과를 내는 금융회사에 정책자금을 우선적으로 배분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금융회사의 신용평가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 서울연구원 | 임대료 비율 높은 월세 거주가구 지원 필요 서울연구원은 ‘주거권 강화 위한 주택임대차 제도 개선 방안’ 보고서를 내고 임대료 인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제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의 주택보급률은 공식적으로 96.3%고, 오피스텔을 포함한 실질 보급률은 99.7%다. 양적으로 주택이 부족한 상태다. 2015년 기준으로 24만6000호인 공공임대주택을 제외하면 민간 임대주택 임차가구의 절반 정도가 2년 미만, 75% 정도가 5년 미만의 단기로 거주하고 있다. 전세의 월세 전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고서는 임차가구의 임대료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세가구의 가구소득 대비 임대료 비율(RIR)은 17.4%지만, 월세 RIR는 30.3%로 훨씬 높다. 보고서는 우리 민법에 임차인의 주거권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임대인의 계약해지권 또는 계약갱신 거절권을 제한하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민등록을 일종의 대항 요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차인이 주택 점유를 상실하거나, 주민등록을 옮긴 경우에는 대항력도 함께 상실하게 된다. 새로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면, 임대료인상률 제한조항이 무력화되는 점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서울시는 전·월세 안정화 대책 실시, 공적임대주택(공공임대주택+공공지원임대) 공급, 장기 주거종합계획 수립·시행 등의 정책을 집행하고 있지만 임차인의 주거권을 보호하거나, 시장가격 안정화 및 임대 시장을 투명화하는 데에는 역부족이라고 보고있다. ━ 포스코경영연구원 | 사무자동화가 주 52시간 근무제 해법? 주 52시간 근무제 시대가 열리면서 사무업무 자동화 소프트웨어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포스코 경영연구원은 ‘주 52시간 시대의 해법, RPA를 주목하라’는 보고서에서 2017년 이후 금융을 넘어 제조·물류·공공 등 전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 중인 RPA가 어떤 분야에 도입이 가능하고, 어떤 업무에 도입되는 추세인지를 자세히 소개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사무업무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도 2016년 이후 은행·보험·카드사 등 금융권의 계약관리, 보험증권 처리, 정보조회 등 주로 지원부서를 중심으로 RPA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보고서는 2017년 이후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가시화되면서 제조·물류·공공 등 전 산업 영역에서 RPA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이미 도입한 기업들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면서 이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사용 경험자들은 20~30%가량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고, 귀찮은 반복 작업을 자동화해 근로자들의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규제 대응, 업무 정확도, 업무 생산성, 인력 운영 유연성 등에서 90%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보고서는 RPA를 경험한 부서의 78% 이상이 추가 도입을 원하고 있으며, 일부 존재했던 근로자의 반발도 시험 운영기간을 거치면서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주장한다. 주의사항도 있다. 실제 도입 때 예기치 못했던 업무 상황과 기술적 한계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단순한 것으로 생각했던 프로세스지만 실제로 구현했을 때 복잡하거나 예외 업무가 발생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예상치 못한 기술적 오류, 낮은 문자 인식률도 RPA 적용의 장애 요인 중 하나다. ━ 한국무역협회 | 올해 주목할 만한 5대 신산업 해마다 바뀌는 신산업 트렌드, 올해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한국무역협회는 ‘2019년 주목해야 할 5대 신산업’ 보고서에서 기존 산업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신산업으로 사이버 보안, 스마트헬스케어, 에너지 신산업, 친환경 신소재, 커넥티드카를 선정하면서 각 산업별 시장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인터넷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 암호화·인증·감시 등의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이버 보안산업 규모는 2018년 1130억 달러에서 2020년 146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생체인증·블록체인 등이 주목받는다. 스마트헬스케어 시장은 2015년부터 연평균 21.5%씩 고속 성장했고 올해 시장 규모는 172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헬스기기가 고급화 됐고, 소비자들의 의료 접근성과 효율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됐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경쟁과 협력을 적절히 섞어가면서 신사업 기회를 잡아야 한다. 에너지 신산업은 재생에너지·분산전원이 확산되면서 올해 1427억 달러 규모 시장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이 부문 기업들은 네트워크와의 연결성, 데이터 보안성을 모두 갖춘 솔루션과 플랫폼을 개발해 시장 선점에 나서야 한다. 신소재 시장은 2024년 1조978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커넥티드카 시장은 지난해 651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1000억 달러를 돌파할 전망이다. ━ 산업연구원 | 한국 제조업 경쟁력 유지의 조건 전체 국내 산업 부가가치의 30%, 총 산출의 50%를 차지하는 제조업은 산업 전체의 발전 방향과 혁신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산업의 발전 잠재력과 구조전환 방향’ 보고서에서 “우리 제조업은 그동안 한국 산업의 성장을 견인해왔지만 최근 주력 산업의 성장 둔화로 지속성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제조업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산업 전체의 발전 방향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조업의 혁신은 관련 서비스업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산업 전체로 확산된다. 따라서 제조업을 견인해온 주력 산업에 대한 발전 잠재력을 평가하고, 이에 기반해 한국 산업의 재도약 전략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 패스트팔로우와 같은 추격형 성장전략은 제품 구조의 고도화를 지체시키고 미흡한 혁신활동으로 불균형 성장을 야기하고 있다. 한국의 주력 산업은 현재 하드웨어·제조 경쟁력은 확보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지만,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서비스 융합 역량은 미흡하다고 보고서는 지적한다. 대기업과 일부 산업에 대한 높은 의존도, 대량 생산체제는 지속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SW나 첨단소재 및 핵심 부품 등 산업생태계가 취약해 한국 제조업의 부가가치율은 OECD 평균인 30%에 못 미치고 있다. 보고서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기술 변화의 이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한국형 산업발전 모델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빈곤율이 실생활의 어려움 반영하려면 빈곤은 단순히 소득이 낮고 지출이 적은 이들의 숫자를 나타내는 게 아니다. 빈곤은 자체로 사회적 위협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소득빈곤에 대한 이해: 조정가처분소득의 의미’라는 보고서에서 “빈곤에 대한 정확한이해를 위해서 기초욕구 영역에서의 가구지출을 차감한 조정가처분소득의 활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빈곤율은 통상 시장소득과 가처분소득에서 차이가 나는데, 이는 정부의 개입으로 발생한 변화다. 우리나라는 주거, 의료, 교육, 돌봄 분야의 가구지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 부분의 지출을 차감한 조정가처분소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얘기다. 현행 가처분소득 빈곤율은 처분이 가능한 소득을 집계한다는 점에서 빈곤을 이해하는 데는 의미가 있지만, 실제 빈곤 가구의 어려움을 대변하는 데는 한계를 지닌다. 가처분소득이 실제와 유사하다고 해도 사회구성원이 체감하는 소득빈곤은 사회정책의 수준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이다. 가처분소득 중위 60%의 빈곤율이 서로 유사한 국가라고 해도 기초욕구 충족을 위한 가구의 지출 부담은 다를 수밖에 없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영국 등은 정부의 현물지원을 가산한 조정가처분소득으로 빈곤율을 구해 정책에 활용한다. 최근 통계청에서 조정가처분소득을 활용해 2016년 소득분배지표를 발표했다. 한국과 프랑스의 빈곤율을 비교해 보면, 한국 (2016년 기준)의 조정가처분소득 빈곤율과 가처분소득 빈곤율의 차이는 1.04%포인트지만, 의료비를 차감할 경우 프랑스(2010년 기준)는 조정가 처분소득 빈곤율과 가처분소득 빈곤율 차이가 0.33%포인트로 좁혀졌다. 한국이 프랑스보다 빈곤층의 의료비 부담이 더 크고, 빈곤을 더 악화시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정리=한정연 기자 han.jeongyeon@joongang.co.kr

2019.03.09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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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 성큼 다가온 스마트홈 시대 - 스마트폰 다음은 스마트홈

IT 일반

집이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다. SF영화 속에서나 보던 스마트홈이 눈 앞에 펼쳐진다.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스마트 산업혁명이 스마트홈에서 절정에 이른 모습이다. 집이 거의 모든 스마트 기기를 포함하는 플랫폼이 되고 있다. 마치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듯, 스마트홈도 원하는 서비스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관련 산업계도 서둘러 스마트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기술 표준화를 둘러싼 글로벌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하다.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귀가하는 김 부장. 그의 차가 아파트 지하주차장으로 들어오자 로비 문 잠금이 스스로 해제된다. 김 부장이 걸어가는 위치에 따라 복도 조명이 켜지고 엘리베이터는 김 부장의 걸음에 맞춰 기다렸다는 듯 문을 연다. 양손에 짐을 든 김 부장이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엘리베이터가 그의 집이 있는 층까지 자동으로 올라간다. 현관 문고리를 잡자 김 부장도 모르는 사이 문이 그의 지문을 인식하고 화답한다.“주인님, 어서 오세요.” “불 켜!” 김 부장 말에 거실 조명이 켜진다. “조명, 은은하게.” 거실 등이 무드등으로 바뀌고 앰프가 저절로 켜져 은은한 음악이 흐른다. 셔츠를 벗어 세탁기에 넣자 세탁기 설정이 ‘와이셔츠’로 변경된 채 세탁을 시작한다. 냉장고 벽면 패널에는 식재료 이름과 유통기한이 각각 표시된다. ‘계란 현재 2구, OO유정란 15구 OO마트 최저 2750원 ? 주문할까요? Yes or No.’ 김 부장이 패널에서 ‘Yes’를 누르자 냉장고가 안내한다. “9월 30일 오후 6시 현관으로 배달될 예정입니다.”소파에 앉자 스마트TV가 켜진다. 유학 간 딸의 전화가 오자 스마트TV로 자동 연결된다. 전화를 끊자 스마트TV에 즐겨보던 잡지가 화면에 떠오른다. 리모콘으로 페이지를 넘겨 읽다 관련 영상을 누르자 즐겨보는 뉴스 프로그램으로 바뀐다. 야식 생각이 난 김 부장은 냉장고에서 주문했던 족발을 꺼낸다. 스마트오븐은 족발가게에서 정한 요리법대로 온도와 타이머를 자동으로 맞춰준다. 평소 잠들던 11시가 되자 냉·난방기가 작동해 수면 온도를 맞춰준다.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미래 모습 같지만, 이미 기술 개발이 완료돼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눈 앞의 현실 얘기다.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스마트 산업혁명이 스마트홈으로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이 각 개인의 삶을 바꿔놓은 뒤 스마트TV, 스마트 헬스케어 등이 연이어 시장에 등장했다. 이를 대부분 아우를 수 있는 멋진 플랫폼이 바로 스마트홈이다. 집에 맞춰 살던 삶이 아니라 집이 가족과 개인의 생활에 맞춰 서비스하는 삶이 시작됐다. 상상해 왔던 집의 모습이 ICT(정보통신기술)를 통해 하나씩 구체화된 것이다.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학계·관계·엔지니어들 개념정리 하기에 바빴던 분야였다. 하지만 이제는 실제 소비자가 구매해서 쓸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보편화하고 있다.스마트홈은 다른 개별 스마트 기기와 달리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변화시킬 수 있다. 가정용 로봇이 실생활에 사용되고, 가족의 기호를 미리 알아챈 스마트TV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등이 집과 완벽하게 상호 통신한다. 가족 모두가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집으로부터 직접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래서 스마트홈은 스마트 산업혁명에 있어 변곡점으로 불린다.스마트홈을 만드는 기술은 전방위적이다. 정보기술(IT)은 물론, 생명공학기술(BT), 초정밀원자기술(NT), 환경공학(ET), 문화기술(CT)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다. 이에 더해 건설 인프라가 구성돼야 하고,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서비스도 다양하게 필요하다. 보안·편의·건강·의료·지식정보·문화·오락 등의 서비스가 모두 스마트홈을 기반으로 삼을 수 있다.스마트홈산업 역시 광범위하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부분은 전자회사의 스마트융합가전(스마트가전)이다. 기존 가전에 네트워크와 지능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가전을 손쉽게 조작하는 것을 넘어 관련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얻을 수 있다. 집안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맞춤형으로 즐길 수 있다. 이미 냉장고·세탁기·오븐·청소기·에어컨·조명 등에 각종 스마트 장치가 설치돼 있다.건설사는 홈오토메이션을 만들고 있다. 각 세대 안과 밖에 있는 공용부 기기를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해 집 자체를 자동화시키는 것이다. 최근에는 한걸음 더 나아가 가정 내 각종 기기와 서비스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집 밖에서도 집안에 있는 기기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 주방에 가스 밸브가 잠겼는지 확인하고 이를 닫을 수 있고, 버너 위에 올려둔 냄비가 끓고 있으면 자동으로 불을 끄기도 한다. 스마트폰으로 커튼을 여닫는 것은 물론 이동식으로 만들어진 가구를 미리 정해둔 위치로 재배치할 수도 있다. 집안 먼지량을 측정해 기준을 넘어서면 자동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할 수 있다.가전·통신·건설·의료·보안업계 잰걸음최근에는 보건·의료업계도 스마트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원격의료를 주축으로 하는 U헬스케어(U-Healthcare)산업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각 병원들은 개별 가정에 있는 환자를 돌보거나 문진을 할 수 있다. 스마트시계 등을 통해 사람의 맥박이나 운동량 정보를 집이 수집하고 이를 병원에 전달한다. 혼자 사는 사람이 갑자기 기절하면 집안에 있는 각종 센서들이 이를 알아채고 병원에 응급차를 호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변기에 혈당측정기를 장착해 사람의 건강 정도를 늘 검진하고 이상이 생기면 병원에 연락하는 시스템도 나와있다. 보안도 스마트홈의 핵심 산업이다. 집이 각종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사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이다. 외부인의 침입을 감지하는 수준을 넘어선 첨단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정해진 위치에 있는 귀중품이 없어지거나 집 밖으로 유출되면 집이 이를 감지해 112에 자동으로 신고한다. 비밀번호나 지문 인식으로 문을 잠그는 것도 옛말이다. 눈의 홍채나 손등의 혈관 모양을 인식하는 잠금 장치로 비밀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어진다. 집이 집주인을 기억해 잠금을 해제하기 때문이다.아파트가 집주인 동선을 추적해 자녀가 놀이터에서 벗어나면 연락을 보낼 수있다. 스마트홈은 콘텐트산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 핵심에 스마트TV가 있다. 스마트TV는 음악·영화·게임은 물론 거의 모든 콘텐트를 집안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다.스마트홈은 오래 전부터 소비제품 산업계의 꿈이었다. 집은 대부분의 전자제품을 소비하는 시장이다. 그리고 개인은 집마다 각각 별도로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전통적으로 가전은 전자제품 시장의 중심이었다. 하지만 지난 10여년 간 가전시장은 포화상태에 접어 들었다. 집마다 전자제품이 넘쳐나고 교체 주기도 길어 시장 확대가 어려웠다. 저출산의 영향으로 수요도 줄었다. 이 때문에 전자시장은 가족이 쓰는 가전에서 개인이 쓰는 기기 중심으로 급속히 이동했다.실제 생활가전 시장은 2012년 정체를 겪었다.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2011년 2350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생활가전 규모는 2012년에 확대되지 않았다. 국내 시장 역시 같은 기간 7조 8000억원으로 정체됐다. 냉장고·식기세척기 등 대형 생활가전은 오히려 글로벌 1.1%, 국내 4.3% 감소했다. 이를 극복하려면 가전제품을 하나씩 스마트화해서 수준을 높인 새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한다. 새로운 가전 수요가 절실해진 것이다.이런 스마트화 흐름에 둔감했던 결과를 일본의 글로벌 전자회사 소니의 부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니는 TV와 PC 등 글로벌 점유율이 높았던 제품에 주력했다. 가전이 부진하자 관련사업을 철수하고 주력 제품에 집중했다.이와 달리 글로벌 경쟁사인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필두로 스마트화를 시작해 가전부문 전반을 스마트화했다. 삼성의 스마트 가전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더욱 매출을 올렸다. 이와 달리 소니는 새로운 스마트 제품을 내놓지 못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홈 바람이 불 때도 가전을 잃은 소니는 참여조차 못하고 있다.스마트홈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스트(SA)는 2012년 76억 달러(약 7조9000억원)이던 미국 스마트홈 시장 규모가 연 평균 26.2%씩 성장해 2017년에는 243억 달러(약 25조2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스마트홈 시장도 전망이 밝다.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약 6조9000억원으로 2012년에 비해 11.8% 성장했다. 협회는 2017년에는 국내 시장이 약 3배 증가한 18조3000억원에 이를것으로 내다봤다.스마트홈산업은 올해 본격적인 글로벌 경쟁에 돌입했다. 세계 가전시장 판도가 스마트홈에 좌우될 것이란 점을 글로벌 가전사들이 인식하면서부터다. 올해 삼성전자와 LG전자를 필두로 전 세계 대형 IT업체들이 스마트홈을 화두로 꺼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4에서 가장 관심을 끈것은 스마트홈이었다. 삼성과 LG 등 주요 가전사들이 내놓은 스마트 가전과 스마트홈 전략이 세계인의 관심을 끌어 모았다.그저 괜찮은 가전제품 한 두 개를 전시한 것이 아니라 스마트홈 을 어떻게 구성해야 한다는 개념을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꺼내든 것이다. 가전회사뿐 아니다. 통신회사도 가세하고 있다. 국내 통신 3사는 각종 융합서비스 등을 통한 보안·헬스케어·홈엔터테인먼트 등을 스마트홈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은 스마트홈 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인프라 기반을 신규 아파트에 하나씩 적용하고 있다.가전 기반 잃은 소니 스마트홈 시장에서도 찬밥미국 업체들의 참여도 활발하다. 미국 최대 통신사 AT&T는 ‘디지털 라이프’라는 홈 시큐리티 기반의 스마트홈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 이미 통신사 버라이즌과 케이블 사업자 컴캐스트가 진출한 스마트홈 시장에서 격돌할 예정이다.구글은 실내 온도조절기 회사를 인수하면서 스마트홈 시장에 진출했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 IT업계도 스마트홈의 홈오토메이션 사업과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PC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집안의 모든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에 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스마트홈을 넘어 스마트홈들로 구성된 스마트 도시 구축 프로젝트 ‘시티 넥스트(CityNext)’ 계획을 밝혔다.현재 최대 쟁점은 표준화다. 스마트홈은 여러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통일할 수 있는 단일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현재는 각 회사별로 자신에게 맞는 코드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 이미 스마트홈을 염두에 두고 지은 대형 아파트는 회사별로 지정한 형태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깔아둔 상태다. 만약 표준이 다른 회사의 것으로 결정되면 아파트 내 모든 가구가 각종 컨버터를 설치해야 한다.표준화가 결정되면 다른 회사의 제품도 호환할 수 있어 사회적 비용이 많이 줄어든다. 하지만 표준화와 관련돼 확정된 것은 거의 없다. 올해부터 표준화를 논의해보자는 수준이다. 국내 업계는 우선 국내 각종 표준을 적용하고 부족한 부분은 외국에서 정한 표준을 포함할 전망이다.국내에서 표준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은 국제 표준 선정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구글은 지난 7월 15일 스마트홈 기술 공동 개발에 나설 협력업체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뉴 쓰레드 그룹(the New Thread Group)’에는 삼성전자와 반도체칩 제조사 ARM 홀딩스, 프리스케일 반도체, 실리콘 랩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구글이 주도하는 통신 환경에서 ‘쓰레드’라는 새로운 표준에 따르는 제품을 개발한다.통신 규약도 기존 와이파이나 근거리무선통신(NFC)·블루투스·지그비(저속근거리통신) 등이 아닌 저전력 통신규약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표준으로 추진하고 있다. LG전자는 퀄컴이 주도하는 올씬얼라이언스(Allseen Alliance) 컴소시움을 통해 표준화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쓰레드 그룹의 최대 경쟁자인 올씬얼라이언스에는 마이크로소프트·파나소닉·샤프 등 50여 개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사물인터넷 표준을 정할 예정으로 각 전자제품 간 네트워킹의 기초를 마련하고 있다.스마트홈 전반을 구동할 운영체제(OS) 선정은 표준화의 핵심이다. 동일한 OS가 깔려있으면 여러 회사에서 만든 플랫폼들을 하나로 운영하고 정보와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다. 표준화중에서도 이 부분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 이전까지 스마트홈은 홈오토메이션 수준에 머물러 있어 표준화가 절실하지 않았다.하지만 가전사들이 무선통신과 소프트웨어를 기반에 둔 스마트가전을 출시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마치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는 것처럼, 아파트에서 지정한 OS가 아니면 스마트가전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MS는 스마트 도시 구축 계획도지난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타이젠 개발자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타이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플랫폼을 대중에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인텔·델 등과 함께 타이젠을 OS으로 하는 방안을 공동개발 중이다. 스마트폰 OS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지 못하고 구글에 시장을 내준 것을 스마트홈 OS로 만회하겠다는 복안이다.애플도 같은 시기 열린 WWDC 개발자 행사에서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HomeKit)을 내놔 맞불을 놨다. 애플은 이번에도 독자노선이다. 자체 스마트홈 시스템을 발표하며 아이폰 때와 같은 비표준화의 길을 걷고 있다. 아이폰의 ‘iOS’처럼 자신들만의 운영체계를 배타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영화로 보는 스마트홈스스로 작동하는 빌딩도 등장스마트홈을 설명하면서 늘 따라오는 표현이 있다. ‘영화에서나 본 듯 한’이라는 말이다. 미래 사회를 그린 과학영화 제작자들은 시장에 내놓기 몇 년 전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쓴다. 영화를 통해 미래에 나올 상품을 미리 전시하기 위해서다. 스마트홈 역시 할리우드 영화에서 자주 소개되는 주제다.현재의 스마트홈과 가장 비슷한 모습을 그린 영화는 다. 10년 전에 개봉된 영화지만 현재 스마트홈과 상당히 유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 스마트홈은 주부를 위한 살림공간이다. 집의 중심에는 주부가 있고, 안주인의 살림살이를 위한 기능이 집의 핵심 역할이기 때문이다. 개봉 당시로선 최첨단 아이디어를 담은 스마트홈이었다. 일단 가사노동은 모두 집이 한다. 주부들은 그저 미용과 사교에만 집중하면 된다. 영화에 나온 스마트홈에서는 모든 보안과 조명 등을 하나의 컨트롤 패널로 조작한다. 주방의 중심을 차지하는 냉장고는 늘 꺼내 먹기만 하면 된다. 부족한 건 냉장고가 알아서 주문해 채워준다. 놀라운 것은 이 영화가 1975년에 만들어진 동명의 영화를 리메이크했다는 점이다. 당시 오리지널 영화에 나온 스마트홈의 첨단기기 중에는 전자레인지·거품믹서기 등이 등장했다. 전자레인지는 영화가 나올 당시 지금의 스마트 가전만큼이나 인기를 끌었다.에는 말로 켜는 조명과 텔레비전을 활용한 영상통화가 등장한다. 집이 알아서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틀어주기도 한다. 집이 늘 먼지를 청소하고 정돈을 해놓는다. 사람은 필요한 대로 집을 쓰고 나오기만 하면 된다. 에서는 초고화질 스마트TV로 전 벽면을 장식한 집이 나온다. 집에 머물러 있으면서도 원하는 곳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계곡이나 초원처럼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자연의 소리, 풀 냄새까지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인간복제를 주제로 한 영화 에 나온 스마트홈은 스마트헬스케어를 본격 다룬다. 침대가 잠들어 있는 주인공의 혈압과 심박수, 폐활동량 정보를 입수해 매일 아침 알려준다.변기는 소변을 감지해 검사하고 문제가 생기면 의사에게 내용을 알려준다. 그날의 운동량과 에너지 소비량 등도 스마트홈이 계산해서 더 운동을 해야 하는지 그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손목에 찬 모바일 기기가 체온과 몸 상태를 늘 점검하고 문제가 생기면 즉각 알려준다. 액션호러영화 에는 완전 자동화된 빌딩이 등장한다. 홈오토메이션 빌딩을 관리하는 것은 인공지능 컴퓨터다. 외부 공격으로부터 빌딩을 보호하는 각종 장치가 구체적으로 묘사돼 있다.인간의 열을 감지해 어느 층에 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그 이동경로를 따라 조명과 공조 기능을 켜고 끈다. 컴퓨터는 인간의 동선을 파악해 가장 빠른 길을 알려줄 수 있고 통행을 제한하기도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벽을 이동시켜 새로운 공간을 만들기도 하고 방을 나누기도 한다.☞스마트 홈(smart home)스마트폰에서부터 TV·에어컨·냉장고 등 가전제품, 수도·전기·냉난방 등 에너지 소비 장치, 도어록·감시카메라 등 보안 기기 등을 통신망으로 연결해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기술. 빌게이츠가 디지털 홈이라는 용어로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2014.09.28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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