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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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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엔 BTS, 잠실엔 스우파...콘서트 본격 시동에 공연업계 기대감↑

유통

지난 11월 27~28일, 12월 1~2일 (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소파이 스타디움에서는 BTS의 오프라인 콘서트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A'가 열렸다. 4일간 총 20만명이 넘는 관객이 몰리며 LA는 BTS 열기로 가득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콘서트는 2019년 10월 잠실주경기장 이후 약 2년 만에 열린 콘서트다. 2년 만에 진행되는 특별한 공연인 만큼 BTS는 유닛곡을 배제하고 7명의 팀 무대에만 집중했다. 앞서 BTS의 소속사인 하이브는 지난해 4월 서울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세계 각국 총 18개 도시에서 공연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투어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공연 티켓 판매액을 집계하는 '빌보드 박스스코어'에 따르면 BTS는 총 4회의 공연을 통해 티켓 21만4000장을 팔았고, 약 394억원의 티켓 판매고를 올렸다. ━ '스우파' 공연 티켓 매진...국내 공연업계도 부활 기대감↑ 지난달 20~21일 서울 잠실주경기장에서는 스우파(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콘서트 ‘스트릿 우먼 파이터 온 더 스테이지(ON THE STAGE)’가 열렸다. 원트, 웨이브, 홀리뱅 등 엠넷의 인기 프로그램 ‘스우파’의 주인공 여덟 크루는 120분이 넘는 시간 동안 뜨거운 무대를 선보였다. 스우파는 지난달 20일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부산, 광주, 대구, 창원, 송도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4일에는 광주 투어 콘서트를 마쳤다. 서울 콘서트 티켓은 오픈 1분 만에 매진되며 ‘스우파’의 인기와 대면콘서트에 대한 열기를 증명했다. 국내외에서 대면콘서트가 본격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엔터주가 반응했다. 지난 3일 하이브는 전일 대비 7.42% 상승한 35만4500원에 거래를 마치는가 하면, 에스엠은 11.32% 상승한 7만18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외에 JYP와 와이지도 전일 대비 각각 6.43%, 5.29% 상승했고, CJ ENM 역시 전일 대비 3.56% 오르며 엔터업계 주식은 강세를 보였다. ━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세...공연업계 '노심초사' 하지만 이런 기대감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세에 거리두기 및 백신패스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방역 당국은 오는 6일부터 내년 1월2일까지 수도권·비수도권 지역에 '방역 패스' 적용을 강화한다고 지난 3일 발표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조치다. 여기에 공연장이 포함됐다. 공연업계는 기존 '거리두기'와 달리 이번에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등의 강제 조치가 포함되지 않아 그나마 한숨을 돌리는 분위기지만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세와 코로나19 환자 증가세에 따라 연말 공연업계의 희비가 결정될 것 전망이다. 이현정 기자 lee.hyunjung3@joongang.co.kr

2021.12.05 12:32

2분 소요
‘스우파’ 허니제이‧노제 vs 수지‧아이유…‘숏패딩 패션’ 찢은 승자는?

유통

“근육 빵빵 롱 패딩은 가라.” 올 겨울 아이템 중 가장 주목받는 아우터는 ‘숏다운’이다. 최근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지면서 롱패딩, 코트 등 다양한 아이템이 쏟아지는 가운데 숏다운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 뉴트로 트렌드 속 ‘숏다운’ 패션 다시 부상 무신사스토어에 따르면 10월 한 달간 롱패딩과 패딩 베스트 거래액은 전년 대비 약 70% 늘어난 반면 숏다운은 두 배(156%) 이상 증가했다. 숏다운의 인기 비결은 뉴트로(New+Retro) 트렌드의 지속과 다양한 스타일의 등장으로 풀이된다. 최신 트렌드와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의 니즈를 반영한 다채로운 스타일 변주를 통해 꾸준히 사랑받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것. 특히 이번 시즌에는 야외활동 재개 시기와 다운 재킷 성수기 시즌이 겹치면서 보온성은 물론 디자인과 차별화된 소재까지 다채로워진 숏다운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아웃도어와 스포츠업계는 폭넓은 제품 구성과 눈길을 사로잡는 모델 화보와 캠페인 등을 선보이며 숏다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 “뒤집어 입으니 다른 스타일”…숏다운 변신은 무죄 아이더는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다운 재킷 ‘스투키(STOOKY) 구스 다운’의 라인을 확장해 ‘스투키 시리즈’를 출시했다. 짧은 기장의 항공점퍼형 숏다운 재킷인 ‘스투키 구스 다운’은 2015년 첫 출시해 꾸준히 사랑받아 오고 있는 아이더의 대표 아우터다. 이색 소재를 입은 제품도 눈에 띈다. 아이더의 리버시블 코듀로이 다운 재킷 ‘르블랑(LE BLANC)’은 코듀로이 소재와 다운 재킷을 양면으로 즐길 수 있는 아우터다. 색상은 코듀로이 소재면 기준으로 베이지, 라이트 브라운, 라이트 민트, 라이트 핑크 총 4가지다. 소재는 물론 양면의 색상을 다르게 구성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다. K2는 야상 스타일의 숏패딩 ‘레프(LEV)’ 다운을 선보였다. 내구성과 방풍 기능이 뛰어난 타슬란 소재와 리사이클 충전재를 사용해 편안하고 따뜻하다. 엉덩이를 살짝 덮는 블루종 스타일의 짧은 기장으로 자유로운 활동성도 갖췄다. 일체형 후드에 라쿤 퍼 트리밍과 소매 부분 로고 프린트로 디자인 포인트를 더했다. 남녀 공용으로 색상은 그레이시 베이지, 카키, 화이트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노스페이스는 친환경 소비 트렌드를 만족시키는 '에코 폴라 에어 다운'을 출시했다. 서울과 제주에서 수거한 페트병을 리사이클링한 소재를 비롯해 윤리적 다운 인증(RDS)을 받은 구스 다운 충전재와 에코 퍼를 사용했다. 스포티한 느낌이 강조된 '보머형'은 후드와 퍼가 각각 탈부착이 가능해 개성에 맞게 3가지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짧은 기장과 밑단 밴딩으로 활동성을 높였다. ━ 힙한 ‘스우파’ 언니들 모델로…마케팅 경쟁 치열 기능성과 스타일을 모두 겸비한 숏다운이 대거 출시되는 만큼 소비자 눈길을 사로 잡기 위한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다. 특히 젊은 소비자에게 화제성 있고, 제품 콘셉트와 부합하는 모델과 함께 화보를 진행하는 등 제품 특·장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아이더는 지난달 Mnet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서 화제가 된 댄서 노제(NO:ZE)와 FW 시즌 아우터 화보를 진행했다. 이달에는 최종 우승팀 홀리뱅(HolyBang)과 함께한 다운 재킷 화보를 공개했다. 아이더는 댄서들과의 화보를 통해 무대 위 강렬한 퍼포먼스처럼 아이더 다운 재킷의 다이내믹하고 힙한 면모를 강조했다. 특히 댄스 크루 홀리뱅과 함께 한 화보에서 베이직한 컬러의 숏다운에 고소모 모자로 포인트를 더하거나, 화려한 바디슈트 위에 다운 재킷을 매치하는 등 영아웃도어를 겨냥한 개성 있고 당당한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아디다스는 추위에도 자유로운 움직임을 선사할 ‘미드나잇 패딩’ 출시와 함께 ‘WE OWN MIDNIGHT(12시는 우리의 시간이야)’라는 메시지로 두 번째 캠페인을 시작했다. 밤 12시에 쉽게 잠들지 않고, 더 자신감 있게 꿈을 향해 나아가는 1834 젊은 남녀들을 위한 희망적인 의미를 담았다. 이번 미드나잇 패딩 출시는 스타일과 컬처 아이콘인 송민호와 ITZY(있지)가 함께했다. 캠페인 콘셉트에 맞게 자정에 미드나잇 패딩을 주제로 한 런웨이 영상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블랙야크는 ‘bcc 부스터 푸퍼’ 시리즈를 출시하고, 전속모델 아이유·카이와 함께한 스트릿 화보를 공개했다. 화보에서 두 모델은 네온사인으로 채워진 도심 속 골목길을 배경으로 보온 기술력이 돋보이는 다운 재킷을 다양하게 소화하며 힙한 스트릿 패션을 선보였다. 특히 아이유는 오버사이즈 부스터 다운 재킷에 니삭스를 매치하고, 카이는 스트릿 아이템인 후드 맨투맨과 다운 재킷을 연출해 트렌디하고 힙한 스트릿룩을 제안했다. K2 역시 2017년부터 전속 모델로 활동 중인 수지를 앞세워 적극적으로 제품을 마케팅하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숏다운이 인기를 끈 데는 올 초 ‘크롭톱’ 유행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면서 “짧지만 보온성을 갖추고 발랄한 느낌을 주는 것은 물론 하의 디자인도 드러나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어 올 겨울 패딩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2021.11.15 08:00

4분 소요
광고계까지 번진 ‘언니들 싸움’…“스우파 노제 벌써 9개 찍었다”

산업 일반

주춤했던 ‘걸크러쉬 열풍’이 재점화되면서 광고계로까지 번지고 있다. 열풍을 일으킨 주인공은 바로 ‘센 언니 댄서’들이다. Mnet의 서바이벌 춤 경연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의 열기가 종영 후에도 여전히 뜨겁다. 전에는 보지 못한 ‘춤’이라는 소재로 여성 출연진끼리 대결을 펼치는 모습을 담아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에 힘입어 프로그램에 출연한 댄서들은 업종을 가리지 않고 각종 광고를 섭렵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라면, 자동차, 화장품 등 업계를 넘나들며 스우파 출연자들이 광고 모델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우승팀 ‘홀리뱅’은 물론 그 전에 탈락했던 댄서들도 대중의 인기를 얻으며 광고계 접수에 나섰다. ━ 파워풀한 퍼포먼스로 중성적 매력 보여주는 여성 댄서들 춤 경연 프로그램 출연자들을 모델로 기용하는 만큼 이들이 출연하는 광고에는 춤이 빠지지 않는다. 이른 탈락에도 불구하고 방송 중 여러 레전드 무대를 남겼다고 평가 받는 댄서 ‘노제’는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9편의 광고를 찍었다. 대표적으로는 오뚜기의 ‘열라면’ 광고에 등장했다. 지난 5일 오뚜기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로운 열라면 광고를 공개했다. 화려한 춤 실력을 뽐내며 라면의 매운맛을 표현하는 노제의 광고에 소비자의 호응이 이어졌다. 노제는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의 모델로 발탁돼 허니제이가 리더로 있는 ‘홀리뱅’과 함께 화보를 찍기도 했다. 배우 전지현을 앞세운 ‘네파’가 현재 tvN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 ‘지리산’ 속 과도한 PPL(간접광고) 논란으로 주춤하는 틈을 타 아이더가 새로운 스우파 모델을 통해 시장을 선점할지 업계의 시선이 주목되고 있다. 노제는 이외에도 화장품 브랜드 ‘메디필’의 새 모델을 맡는가 하면 넥슨의 온라인 게임 ‘서든어택’에서는 게임 캐릭터로도 등장했다. 스우파 출연 전부터 각종 방송 및 예능 출연으로 인지도가 높았던 댄서 ‘아이키’는 리더로 있는 팀 ‘훅’ 멤버들과 함께 떡볶이 광고에 등장했다. 최근 배달의 민족은 작년에 이어 국내 최고 떡볶이 전문가를 선발하는 ‘2021 배민떡볶이 마스터즈 떡볶이 대잔치’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 아이키는 해당 방송에 멤버들과 함께 출연해 행사의 주제가인 ‘떡볶이송’을 편곡한 노래에 맞춰 개성 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아이키와 훅 멤버들은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 광고에도 등장했다. ━ 변화하는 여성상 대표해 신선하다는 소비자 반응 노제와 함께 또 다른 스우파 최대수혜자로 불리는 ‘모니카’는 지난달 통신사 광고에 출연했다. 지난 10월 1일 KT는 애플의 신제품인 아이폰13 광고 모델로 모니카와 립제이를 기용해 이들의 춤과 노래를 접목시킨 광고를 선보였다. 업계를 불문하고 스우파 출연자들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업계는 “파워풀한 춤 실력을 통해 변화하는 여성상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어 다른 모델들과 차별화된 매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여성 댄서들이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수준의 강렬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모습에서 시청자들은 신선함을 느꼈고, 여성상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가감없이 보여줘 남녀를 불문하고 두터운 팬층을 끌어모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사실 Mnet은 이전에도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방영했던 바 있다. 지난 2016년까지 여성 랩 서바이벌 프로그램 ‘언프리티 랩스타’를 방영해 높은 인기를 얻어 시즌3까지 제작됐지만 랩이라는 소재는 이미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대중화돼있던 터라 새로울 것이 없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는 더 이상 과거부터 고착화돼온 남성상과 여성상의 모습에서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며 “스우파 출연자들이 보여준 파워풀한 퍼포먼스와 터프한 매력이 소비자에게 신선하게 다가오고 있어 현재 업계에서도 가장 주목하고 있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2021.11.13 09:00

3분 소요
“춤 잘 추는 언니 멋지잖아요” …‘스우파’ 댄서 모시기 나선 광고업계

유통

톱스타만을 모델로 발탁했던 유명 브랜드들이 최근 광고 모델로 여성 댄서 모시기에 나섰다. Mnet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인기를 끌면서 프로그램 출연진으로 나오는 댄서들이 연이어 대기업 브랜드 광고 모델로 뽑히고 있다. 지난 1일 KT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진인 모니카와 립제이가 출연하는 아이폰13 광고 영상을 선보였다. 두 출연진은 “아이폰13 프로가 온다”를 말하며 춤을 추며 등장한다.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도 댄서 아이키를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20일에 공개한 하겐다즈 신제품 광고 사진에는 아이스크림 위에 앉아 익살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아이키와아이키가이끌고 있는 댄스팀 훅 멤버들의 모습이 보여졌다.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도 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진 댄서 노제와 콜라보레이션 화보를 촬영했다. 아이더는 현재 아이돌 가수 에스파를 모델로 기용하고 있는데, 이례적으로 톱스타가 아닌 댄서와 함께 화보 촬영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 태닝·문신·피어싱 등 스타일 뚜렷한 모습 각광 통신사부터 아웃도어 브랜드까지 여성 댄서들을 브랜드 모델로 꼽은 까닭은 무엇일까. 가장 큰 장점으로는 댄서 특성상 역동적인 춤 퍼포먼스를 꼽을 수 있다. 이들이 촬영한 CF에는 공통적으로 춤이 들어간다. KT 광고 영상에서는 모니카와 립제이가 파티에 온듯한 공간에서 자유로운 춤을 즐기고, 하겐다즈 광고 모델로 활동하는 아이키는 신제품을 연상하게 하는 댄스 영상을 선보인다. 댄서 노제와 화보 촬영을 진행한 아이더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아웃도어를 입고 촬영하면 예쁜 표정으로 서있거나, 보온성을 강조하는 포즈를 취한다면 댄서 노제와의 촬영은 달랐다”며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춤만큼 큰 동작의 춤은 아니었지만, 자연스럽게 춤을 추듯 몸을 움직이면서 촬영해 더욱 자연스럽고 활기찬 결과물이 나와 내부적으로도 놀랐다”고 말했다. 또 댄서들의 개성있는 스타일도 한몫했다. 프로그램에 출연한 댄서들은 짙게 태닝을 하거나 문신을 하고 입술에 피어싱하는 등 자신만의 스타일을 과감하게 나타낸다. 자기표현도 확실하다. 춤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보여주고, 화가 나거나 슬플 때의 감정도 카메라 앞에서 확실하게 말한다. 한 광고업계 관계자는 “개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그만큼 마니아층 팬을 확실하게 잡을 기회”라며 “젊고 힙(hip)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브랜드들 사이에서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는 MZ세대 중심으로 인기를 끌면서 매회 시청률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8월 첫 회 시청률 0.3%에서 시작해 지난 10월 19일 8회에는 닐슨코리아 기준 2.9% 시청률을 기록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2021.10.22 11:11

2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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