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 적자 주범으로 꼽혔던 1~2세대 가입자 비중이 하락하며 지난해 보험사들이 적자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실손보험 적자폭이 감소한 배경은 1~2세대 보험료 인상 덕분이지만 ‘보험료 차등제’를 바탕으로 저렴한 보험료가 무기인 ‘4세대 상품 갈아타기’가 일부 진전을 보인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향후 ‘4세대 전환 할인’ 혜택기간
의료기관과 보험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환자들이 병원에서 마음놓고 진료를 받는 이유 중 하나는 가입한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에서 치료비가 보전되서다. 의료기관은 ‘보험’ 덕에 더 많은 환자를 유치하고, 보험사는 치료비 보전을 명목으로 가입자를 유치한다. 서로 원하는 것을 취할 수 있던 셈이다.하지만 의료기관 지급 보험금이 크게 늘어나자 보험업
지난해 실손의료보험에서 1조5000억원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실손보험료 인상, 당국과 경찰 등이 백내장 실손 보험사기 근절에 나서는 등 손해율 개선으로 손해액이 크게 감소했다.실손보험 비급여 진료 항목에서는 '도수치료'와 '백내장 치료'로 가장 많은 보험금이 청구된 것으로 나타났다.1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실손보험 사업실적' 자료에 따르면 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실손의료보험료가 또 다시 꿈틀댄다. 매년 실손보험에서 적자를 내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보험료를 대거 올릴 기세다. 특히 보험료 인상율이 높은 1~2세대 가입자들은 매년 치솟는 실손보험료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 보험료 10%대 인상 유력…구실손 가입자 ‘분노’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손보사들의 실손보험 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차량 운행이 줄면서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모처럼 흑자를 냈다. 이에 금융당국은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지만 손보사들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한 단기적인 영향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감소한 것이어서 언제든 다시 적자를 낼 수 있어서다.
2000년대 이후 대거 판매된 실손의료보험은 보험사에 큰 수익을 안겨줬다. 하지만 20년이 지난 현재는 ‘적자 부메랑’이 돼 돌아올 모양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병원 이용이 줄며 다소 주춤했던 실손보험 적자 상승세가 올해 다시 치솟고 있어서다. 이에 보험업계는 또다시 실손보험료 인상을 준비 중이지만 여론은 싸늘하다. 무분별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매년 13%씩 올려도, 앞으로 10년간 누적 적자가 113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보험업 전반에 건전성 위기를 초래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펼쳐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연구원 정성희 산업연구실장이 앞으로 10년간 실손보험 재정 전망을 분석한 결과 지난 4년간(2017∼2020년) 평균 보험금 증가율과 보험료(위험
4세대 실손의료보험 출시가 열흘 앞으로 다가오며 보험사들의 주름도 깊어진다. 당국은 4세대 실손보험 상품을 통해 가입자별로 보험료에 차등을 둬 무분별한 의료쇼핑을 막아 손해율을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보험업계는 손해율 원흉인 1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4세대 전환에 나설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실손보험 가입계약이 2900만건에 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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