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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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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저축은행, 3회 연속 ISMS 인증 받아…업계 최초

은행

웰컴저축은행은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웹·모바일 인터넷 뱅킹 서비스 운영에 대한 정보 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을 3회 연속 갱신 및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최초로 2017년 ISMS 인증을 처음 취득한데 이어 3회 연속, 7년째 ISMS 인증을 연속 갱신하며 저축은행 업권에서 유일한 ISMS 인증 취득 금융기관으로 인정받았다. ISMS 인증서 수여식은 지난 5일 금융보안원에서 ▲ 김철웅 금융보안원 원장 ▲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 ▲장병용 웰컴저축은행 감사 ▲권영관 웰컴저축은행 정보보호최고책임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은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한 정보보호관리 절차와 체계를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증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해당 제도는 금융보안원이 인증 및 심사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보보호 인증 제도로 ▲정보보호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 부문 16개 ▲정보보호대책 부문 64개 등 총 80여개의 기술적·관리적·물리적 항목에 대해 적합성 평가를 통과해야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ISMS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해킹 및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한 기업으로 평가된다. 웰컴저축은행은 2018년 저축은행 업권에서 가장 먼저 모바일뱅킹앱 ‘웰컴디지털뱅크’를 선보이고, 저축은행에서는 유일하게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저축은행 업권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출시한 웰컴저축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웰컴마이데이터’는 ▲부채관리 ▲자산관리 ▲신용관리 등 고객의 각종 금융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자산 및 부채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웰컴마이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맞춤대출서비스는 ▲지방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P2P ▲우수대부업체가 제휴금융사로 입점해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대출비교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는 “웰컴저축은행은 출범 초기부터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정보보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정보보안 및 디지털혁신을 선도함과 동시에 고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디지털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10.10 09:22

2분 소요
웰컴디지털뱅크, 저축은행 업권 최초 400만 다운로드 돌파

은행

웰컴저축은행은 디지털금융플랫폼인 ‘웰컴디지털뱅크(이하 웰뱅)’이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누적 다운로드 400만건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웰뱅은 2018년 4월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거래 고객수는 110만, 월간활성 이용자수(MAU)는 55만명을 넘어섰다. 웰컴디지털뱅크는 비대면으로 예·적금 및 대출상품을 비롯해 ▲환전 ▲외환송금 ▲간편결제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관리와 대출비교, 대환대출, 안심중고거래, 알뜰폰요금제가입, 보험료비교 등 특화서비스도 앱 내에서 서비스 중이다. 걸음 수를 측정하는 웰뱅워킹 서비스 이용자는 연내 30만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웰뱅워킹과 연계한 웰뱅워킹적금은 최대 연 10%금리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웰뱅앱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금융 및 비금융서비스는 총 52종이다. 2018년 웰뱅앱 출시 이후, 모바일과 디지털금융서비스에 집중한 결과 웰컴저축은행의 고객은 양적, 질적인 변화를 보였다. 거래고객 수는 2016년말 30만명에서 2023년 8월 현재 110만을 돌파했다. 고객 연령층은 50대 이상 연령층이 90%에 가까웠으나 현재는 20대~40대 비중이 70%로 주이용자 연령층은 낮아졌다. 고객 수 증가와 연령대 변화는 주로 이용하는 상품과 금융거래빈도에도 영향을 끼쳤다. 웰뱅앱 출시 전에는 정기예금 가입 고객 비중이 90%를 넘었지만 현재는 수시입출금, 적금상품의 비중이 50%에 가깝다. 이체를 포함한 1인당 금융거래빈도는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1년에 1번 거래하는 저축은행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실생활 속에서 수시로 거래하는 주거래 금융회사로 변신한 것이다.또한 저축은행 업권 최초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대출비교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년만에 월 200억원, 누적 1300억원의 대출연계실적을 보였다. 연말까지 40여개의 제휴 금융사를 확보해 이용고객이 대출비교서비스를 통해 적합한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웰컴마이데이터에 자산을 연계한 고객 중 54%는 금리인하효과를 경험했고 평균 1.29%, 최대 9.89%p의 금리인하를 경험했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는 “웰뱅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웰컴 생태계안의 서비스 및 제휴사의 서비스와 상품까지 고객맞춤형을 제공할 방침”이라며 “경쟁력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재미와 건강관리 등 감성적인 면까지 고려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인정받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2023.09.07 10:29

2분 소요
웰컴저축은행, 웰컴마이데이터 월 대출 200억원 돌파

은행

웰컴저축은행이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서비스를 선보인 지 1년 만에 월 대출실행금액 200억원, 누적 대출실행금액 1200억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웰컴저축은행에 따르면 대출비교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약 30곳에 달하지만 대출실행액을 기준으로 월 200억원 이상을 달성하는 곳은 불과 5~6개사다. 저축은행, 캐피탈 등 중금리대출상품을 주 비교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1년 만에 급성장한 성과다. 현재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숫자는 약 30만명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 런칭 초기 7개의 제휴사로 시작해 저축은행, 캐피탈, P2P, 우수대부업체까지 제휴 금융사를 24개사로 늘려왔고 연말까지 시중은행을 포함해 40여개사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서비스는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저축은행의 노하우와 디지털 금융에 대한 전문성이 집약된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대출비교플랫폼이다. 빅테크와 달리 중금리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층을 타겟으로 한다. 또 다른 대출비교플랫폼이 업권에 따라 동일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에 반해, 웰컴저축은행은 승인된 대출금리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 적용했다. 이런 대출금리에 연동한 수수료 정책으로 제휴금융회사는 대출상품비교시에 금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고객은 이자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임성은 웰컴저축은행 데이터사업팀 이사는 “중금리대출 고객이 가장 유리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소개하고 신용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기능하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중 가장 먼저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를 획득했으며, 지난해 6월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 5월에는 저축은행 중 유일하게 금융위원회 주도로 진행된 대환대출플랫폼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해 대환대출비교서비스 플랫폼사로 참여하고 있다.

2023.07.07 11:14

2분 소요
웰컴저축은행, 웰컴디지털뱅크 이용고객 수 100만 명 돌파

은행

웰컴저축은행이 모바일뱅킹 웰컴디지털뱅크(이하 웰뱅)의 이용고객이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저축은행 최초의 모바일뱅킹앱으로 2018년 5월 서비스를 시작한 웰뱅은 올해 1분기 월간활성이용자수(MAU) 55만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웰뱅은 여·수신 금융서비스를 비롯해 ▶걸음 수 데이터를 제공하는 ‘웰뱅워킹’ ▶저축은행 중 유일한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웰컴마이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고객 편의 및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만10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사랑 적금’ ▶잔돈적립서비스를 제공하는 ‘잔돈자동적금’ ▶걸음 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웰뱅워킹적금’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디딤돌적금’ 등 고객의 니즈에 따라 재테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지난해 걸음걸이 수 데이터를 활용해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웰뱅워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걸음 수에 따른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웰뱅워킹적금을 선보였다. 최대 연 10%의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웰뱅워킹적금은 올해 1분기 기준 5만좌가 개설되었으며, 가입자 10중 4명이 연 10%의 금리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중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인가를 획득했다. 지난해부터 선보인 웰컴마이데이터는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최적의 금융솔루션을 제공하고,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혁신적인 개인거래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금융위원회에서 선정한 대환대출 인프라 구죽 사업에 대출비교플랫폼 사업자 23개중 저축은행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했다. 웰컴마이데이터의 대표 서비스인 대출비교서비스는 빅테크 위주의 대출비교 서비스 시장에서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대출비교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 정책을 적용한 웰컴마이데이터는 제휴사에게는 수수료 절감을 통해 금리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에게는 저금리 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분기 기준 24개의 제휴 금융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연내 40여개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고객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 덕분에 웰뱅이 꾸준히 성장, 발전해왔다” 며 “웰뱅은 안전한 금융거래와 실생활에 필요한 혜택을 제공하는 든든한 금융파트너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06.30 09:52

2분 소요
담보대출 비교플랫폼 담비,  '웰컴저축은행 앱'에 서비스 탑재

은행

이제 웰컴디지털뱅크 앱에서 담비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됐다.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를 운영하는 베스트핀은 웰컴저축은행의 ‘웰컴디지털뱅크’와 서비스 제휴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웰컴디지털뱅크는 웰컴저축은행이 운영하는 모바일 은행 앱으로 다운로드 수 320만 및 가입고객 35만명을 자랑하며, 오는 5월 신용대출에 한해 시범 서비스되는 대환대출플랫폼에도 참여한다.담비는 저축은행 업계에서 디지털 전환에 가장 적극적인 웰컴디지털뱅크와 손잡고 고객들에게 보다 최적화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이번 제휴는 담비와 모바일 뱅킹 앱 간 제휴 첫 사례로 온라인 주담대 서비스의 확장은 물론, 웰컴저축은행의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를 더해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웰컴저축은행이 지난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마이데이터 서비스 ‘웰컴마이데이터’를 통해 보다 정교한 맞춤형 비교 서비스가 가능해진 만큼, 고객들이 느끼는 편의성과 만족도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객들이 웰컴디지털뱅크 앱 메인 화면의 ‘라이프’ 메뉴 등 담비 제휴 서비스를 클릭하면 담비로 연결되는 방식이며, 웰컴디지털뱅크 앱 사용자를 위한 맞춤 서비스 영역을 통해서도 담비를 만나볼 수 있다.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담비와의 제휴로 웰컴디지털뱅크 고객들에게 한층 편리한 담보대출 비교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맞춰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베스트핀 주은영 대표는 “담비는 웰컴저축은행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저축은행 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담보대출 전문 비교 플랫폼으로서 앞으로도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한편, 담비에서는 지난 달부터 특별판매 개시된 정부의 특례보금자리론을 접수할 수 있으며, 특례 적용 가능 여부 등에 대한 유선 상담도 제공한다.

2023.04.13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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