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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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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베네핏 x 트렌드웨이브, 기부와 K-컬처 페스티벌을 연계한 문화 사회공헌 캠페인 추진

정책이슈

재단법인 소셜베네핏(Social benefit)은 ‘트렌드웨이브 2025’와의 협업을 통해 기부 문화를 활성화하고, 캠페인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K-컬처 페스티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소셜베네핏은 “볼런테인먼트(Volunteer + Entertainment)”를 추구하여 사회 저변에 자원봉사 참여를 촉진하고, 자원봉사자 등 사회에 기여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문화ㆍ사회적 혜택(베네핏)을 제공하는 재단법인이다. 재단은 ‘트렌드웨이브 2025’와의 협력을 통해 소셜베네핏 캠페인에 참여한 이들에게 페스티벌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볼런테인먼트란 봉사와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이를 문화·예술과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이번 캠페인은 ‘도시, 산림, 바다’를 주제로 진행되며,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후원금은 각각 도심 유해 환경 개선, 산림 화재 피해 복구, 해양쓰레기 정화 활동에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장 봉사자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참여 기반을 마련하는 등 “사회를 돕는 사람을 돕는다”는 소셜베네핏 재단의 비전을 반영한 지원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소셜베네핏은 기후 변화, 재난ㆍ재해, 소외 등 복잡해지는 사회 문제 해결의 중심에 ‘사람’이 있음을 인지하고, 이들의 활동과 기여를 촉진할 수 있는 사회 문화 조성에 힘써오고 있다. 특히 자원봉사자에 대한 지원이 소극적인 현황을 타파하고자, 문화행사 참여 기회 제공 등 문화예술을 통한 혜택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오고 있다.한편 ‘트렌드웨이브 2025’는 신개념 K페스티벌로 오는 5월 3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슈퍼주니어-D&E, 산다라 박, 엔플라잉, 더보이즈, 크래비티, 스테이씨, 엔하이픈, 아일릿, 베베, 딥앤댑, 아이엠의 출연이 확정되었고, K-Pop을 넘어 K-Beauty, K-Food, K-Culture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무이한 K-페스티벌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트렌드웨이브 2025’는 소셜베네핏이 지향하는 봉사와 기부 문화 활성화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공동의 사회공헌 캠페인을 기획, 소셜베넷핏 홈페이지를 통해 3만 5천 원을 기부하면 트렌드 웨이브 잔여 입장권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후에도 문화(Culture)와 사회를 연결하는(Ring) ‘CultuRing(컬쳐링)’ 활동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새로운 K-Culture를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협업해 나갈 계획이다.‘소셜베네핏 x 트렌드웨이브 캠페인’은 오는 4월 20일(월) 20시 부터 소셜베네핏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과 참여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2025.04.18 13:27

2분 소요
클릭 한번에 기부 완료…동물구조 돕는 ‘좋아요’ 캠페인

은행

내 작은 관심이 반려동물을 살리는 기부가 된다.토스뱅크는 고객들과 함께 위기 속 동물을 구조하는 토스뱅크 기부하트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이달 15일부터 5월 8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된다. ‘토스 앱’ 내 검색 창에서 반려동물 자랑대회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사진, 영상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이 올린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면 자동으로 기부에 참여된다. 반려동물 사진 또는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14세 이상의 토스뱅크 회원이어야 한다. ‘좋아요’는 토스뱅크 회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누를 수 있다. 사진, 영상 업로드는 물론 ‘좋아요’ 클릭은 하루 최대 100개까지 가능하다. 모든 ‘좋아요’는 금액으로 환산돼 동물자유연대에 전액 기부된다. 동물자유연대는 20년 넘게 구조·치료·보호·입양을 통해 생명이 위급한 동물들을 도와온 비영리 단체다. ▲구조팀이 직접 출동해 생명의 위협을 받는 동물을 직접 구조해 치료하고 ▲구조한 동물을 직접 운영 중인 보호소 ‘온센터'를 통해 회복시키며 ▲새로운 가족을 찾아 입양을 돕는다. 기부금은 전액 토스뱅크가 부담한다. 고객들이 올린 게시글, 고객들이 누른 ‘좋아요’는 회당 1원씩 모두 소중한 기부금으로 차곡차곡 쌓인다. 토스뱅크는 앞서 ‘기부 캐시백’, ‘겨울나기 캠페인’ 등을 통해 일상 속 소비와 참여를 기부로 연결해왔다. 이번 기부하트 캠페인 역시 고객의 자연스러운 관심과 참여를 선한 영향력으로 전환, 확장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한 번의 좋아요, 한 장의 반려동물 사진이 따뜻한 기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부담 없는 참여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좋아요를 받은 게시물의 업로더는 기부금 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 영수증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2026년 2월 이후 확인할 수 있으며,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025.04.17 18:03

2분 소요
신세계까사 마테라소, ‘제로 웨이스트’ AI 광고 온에어

유통

신세계까사는 친환경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의 브랜드 철학을 담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광고 캠페인 ‘자연을 담은 매트리스, 마테라소’를 16일 공개했다.이번 광고는 촬영 세트, 인쇄물 등 물리적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 생성형 AI 기술로만 제작된 ‘제로 웨이스트’ 광고다. 마테라소가 추구하는 ‘자연 친화적 숙면’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콘텐츠 제작 과정에까지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마테라소는 건강하고 안전한 자연 친화적 수면을 지향하는 브랜드다. 자연에서 얻은 천연 소재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다.마테라소의 매트리스 전 제품은 환경부 주관 ‘환경표지인증’을 획득했으며, 사용된 원단은 국제 친환경 섬유 인증인 오코텍스 1등급을 받아 영유아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을 충족했다.이번 광고 캠페인은 브랜드 메시지인 ‘자연을 담은 매트리스’를 보다 시각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해 불필요한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고 제작 전 과정에 친환경적 방식을 적용한 것이 핵심이다.‘자연을 담은 매트리스, 마테라소’ 캠페인은 총 5편의 디지털 영상으로 론칭, 각각의 영상은 브랜드의 차별화 포인트인 ‘소재’와 지향점인 ‘숙면’을 강조했다. 마테라소 매트리스와 자연을 조화롭게 배치해 브랜드 철학을 정서적으로 전달한다.신세계까사는 이번 디지털 캠페인으로 마테라소의 브랜딩 활동에 시동을 건다. 특히 전년 대비 50%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 전개할 계획이다.신세계까사 관계자는 “마테라소는 제품뿐 아니라 브랜드를 알리는 방식에서도 지속 가능한 방향성을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다”며 “이번 AI 광고 캠페인은 기술의 효율성과 브랜드 철학이 일치한 사례로, 앞으로도 이러한 시도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16 17:35

2분 소요
하나금융, 美 라스베이거스서 지드래곤과 콜라보 광고 공개한다

은행

하나금융그룹은 그룹의 새로운 모델로 발탁된 가수 지드래곤(G-DRAGON)과 함께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글로벌 컬래버 광고 캠페인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일명 ‘라스베이거스 프로젝트’로 불리는 이번 캠페인은 대한민국 대표 금융 브랜드와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K-팝 아티스트의 컬래버 광고 캠페인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현지시각으로 오는 28일(한국시간 29일) 공개될 예정이다.하나금융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그룹이 나아갈 방향을 브랜드적으로 재해석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구상이다. 하나금융은 이번 ‘라스베이거스 프로젝트’를 통해 그룹이 나아갈 방향을 브랜드적으로 재해석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또 하나금융의 비전과 지드래곤의 유니크한 캐릭터가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하나금융 관계자는 하나금융지주 브랜드전략팀 관계자는 “하나금융은 항상 손님 최우선의 가치를 바탕으로 금융 서비스는 물론 브랜딩에 있어서도 최고를 지향해 왔다”며 “이번 라스베이거스 프로젝트는 금융 브랜딩의 판도를 바꿀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16 13:11

1분 소요
크래프톤, 펍지 스튜디오와 산불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12억원 전달

IT 일반

크래프톤이 ‘펍지 스튜디오(PUBG STUDIOS)’와 함께 영남권 산불피해 지역의 빠른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한 총 12억360만원의 성금을 기부한다.이번 기부는 국가의 재난 극복에 기업이 적극 동참하여, 사회적 기여를 모범적으로 이어간다는 측면에서 이뤄졌다. 크래프톤은 영남권 산불피해가 사회 구성원이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재난이라고 강조하면서, 피해 복구를 위한 전방위적 지원을 펼치고자 게임업계 최대 규모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기부의 취지를 밝혔다.구호 성금은 크래프톤 임직원의 모금액에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매칭해 더하고, 펍지 스튜디오 및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이하 배틀그라운드)’ 이용자 일동 명의로 진행된 기부를 통해 조성됐다.앞서 크래프톤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달 26일부터 11일간 매칭 그랜트 기반의 모금 캠페인을 전개해 기부금을 마련했다. 매칭 그랜트는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성금에 회사가 기부금을 보태는 방식으로 지난 2021년부터 운영해왔다. 이달 6일까지 진행된 캠페인에는 장병규 의장, 김창한 대표를 비롯한 크래프톤 임직원 481명이 참여했다.특히, 펍지 스튜디오는 지난 2020년 호주 산불피해 지역에 약 58만 달러의 구호 성금을 전달한 데 이어 또다시 적극적인 기부에 나서 이목을 끈다. 장태석 펍지 스튜디오 총괄 PD는 “배틀그라운드가 지난 8년여간 플레이어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성장해 온 만큼, 이에 보답하고자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이름으로 함께 기부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기부금은 산불피해를 입은 지역과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 크래프톤은 재난사회복지 전문기관인 사단법인 더프라미스를 통해 이재민의 생활안정에 필요한 구호물품을 전달한다. 또한,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 성금을 활용해 ▲아동·청소년 지원 ▲이재민의 일상 복귀 지원 ▲복구 작업 등 산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신속한 재건을 도울 계획이다.한편, 크래프톤은 재난에 따른 구호와 피해 복구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위기 극복에 동참해왔다. 2020년 코로나19 당시 방역 및 구호물품 지원을 위해 10억 원을 기부했으며, 2023년에는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지역에 기부금 약 1억2600만 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2025.04.14 18:04

2분 소요
2년 연속 최대 실적...투썸플레이스, 지난해 영업익 326억

유통

투썸플레이스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다시 한 번 경신하며, 2년 연속 의미 있는 성장을 이어갔다.투썸플레이스는 지난해 매출 5200억원, 영업이익 326억원을 기록하며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8.3%, 영업이익은 25.2% 늘어난 것이다.이번 성과는 ‘스초생’, ‘아박’ 등 시그니처 제품 캠페인과 함께 ‘아샷추’, ‘복숭아 생크림 케이크’ 등 신제품이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결과로 분석된다. 지난해 소비자 매출 11%, 동일 점포 매출은 7% 증가했다. 신제품 매출은 전년 대비 62% 증가했다.특히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연말 홀리데이 캠페인으로 ‘화이트 스초생’을 새롭게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여기에 ‘스초생은 겨울이 제철’이라는 메시지의 틀을 깬 광고 캠페인이 시너지를 더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홀케이크 판매량은 창사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스초생 라인업’ 연간 판매량은 첫 캠페인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또한 브랜드 앱과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반의 고객 접점 확대에 주력하면서 투썸플레이스의 지난해 디지털 매출은 49% 증가했다. 브랜드 앱 월평균 방문자 수(MAU)는 전년 대비 15% 상승했다.가맹점과의 상생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정기적인 가맹점주협의회의 운영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캠페인 광고비는 본사가 전액 부담한다. 이는 가맹점 매출 증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다.아울러 투썸플레이스는 이달부터는 업계 최초로 ‘납품 대금 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가맹점의 운영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자, 보다 탄탄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본사의 의지를 반영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문영주 투썸플레이스 대표는 “이번 성과는 브랜드 가치와 고객 만족, 그리고 가맹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로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파트너사 및 가맹점과의 상생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한편 투썸플레이스는 올해 하반기 브랜드의 정체성과 디저트 경쟁력을 집약한 플래그십 스토어 개점을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디저트 특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프리미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5.04.11 16:01

2분 소요
하나생명·하나금융티아이 신입사원, 영종도 해안 플로깅 활동

보험

하나생명과 하나금융티아이는 지난 10일 인천 영종도 일대에서 양사 신입사원들이 함께 모인 가운데 영종도 해안 플로깅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하나생명과 하나금융티아이 공동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활동은 양사 신입사원을 포함한 임직원 50여 명이 활동에 참석했다. 조별로 나누어진 플로깅 구획을 걸으며 영종도 해안가 일대 해양쓰레기를 정리했다. 임직원들은 집게와 마대자루를 들고 해안가 일대는 물론 바위로 쌓은 비탈진 제방과 바위 틈 곳곳에 있는 쓰레기를 수거했다. 플로깅 이후에는 수거한 쓰레기를 한 데 모아 생활 쓰레기와 어업 쓰레기, 해외에서 흘러온 쓰레기로 분류해 보는 시간을 갖고 해양 오염 실태와 청정 해양 조성의 중요성 등 ESG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이외에도 해양 생태계 모두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보탬이 되어달라는 의미로 친환경단체인 인천녹색연합에 기부금도 전달했다.영종도 해안 플로깅 활동에 참여한 한 직원은 “입사 후 첫 활동을 의미 있게 시작해 기쁘다”며 “해양 환경 개선과 생물 다양성 보전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고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고,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만큼 책임감을 갖고 다양한 ESG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나생명과 하나금융티아이는 서울시 중구 을지로동과의 협업을 통한 ‘을지로동 플로깅’, ‘서울역 쪽방촌 지원’, 인천광역시 및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인천문화재단과의 ‘문화 예술인 공동 후원’ 사업 등 지역사회와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양사는 앞으로도 임직원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와 환경을 위한 ESG 경영 활동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다.

2025.04.11 12:48

2분 소요
KG그룹, 영남지역 소방서에 감사 물품 전달

산업 일반

KG그룹(회장 곽재선)이 영남지역 산불 진화에 헌신한 소방관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영남지역 33개 소방서에 감사 물품을 전달했다고 11일 밝혔다.KG그룹은 지난 10일 울산광역시 남울주소방서에서 감사 물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KG그룹을 대표해 KG케미칼 대표이사가 참석해 현장의 소방관들과 인사를 나누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번에 전달된 감사 물품은 KG F&B의 대표 간편식 ‘미소 몬스터킹 갈비찜’ 세트로 경북·경남·울산 등 산불 현장에서 고생하신 33개 소방서 2,100명의 소방관에게 제공됐다.이번 물품 전달은 KG그룹이 지난 3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기부한 5억 원 규모의 산불 피해 복구 및 소방관 지원 성금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해당 성금은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을 위한 생계 지원 및 구호 활동과 함께,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힘쓴 소방관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에 사용된다.김재익 KG케미칼 대표는 “위험한 현장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시는 소방관 여러분께 작게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며, “KG그룹은 앞으로도 소방가족을 위한 100년 지원 약속을 실천하며 소방가족과 늘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KG그룹은 2022년부터 소방청과 협약을 맺고 ‘소방영웅 장학금 100년 지원’ 캠페인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70명의 소방공무원 자녀들에게 대학 등록금 전액을 지원했다. KG그룹은 앞으로도 소방 가족을 위한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후원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2025.04.11 11:56

1분 소요
수원 광교호수공원에 500명 모여…‘함께고워크’ 캠페인은 무엇?

보험

한화생명이 4월 8일부터 27일까지 2025 청소년 자살예방 캠페인 ‘함께고워크’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함께고워크’는 대한민국 청소년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진행하는 자살예방 캠페인으로, 한화생명이 생명의전화, KBS한국방송과 함께 공동으로 개최한다.‘함께고워크’는 8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총 2500명(대면 500명·비대면 20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비는 2만5000원으로 참가비 전액은 청소년 자살예방사업에 사용된다.대면 캠페인 참가자는 5월 24일 오후 2시에 수원 광교호수공원에서 열리는 행사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이 날 행사에는 방송인 전용준 캐스터가 청소년 멘토로 참여해 생명존중 서약, 응원 토크를 진행한다.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캠페인에 참여할 수도 있다. 비대면 캠페인 참가자는 5월 3일부터 5월 25일까지 10대 청소년 10만 명당 자살률 수치인 7.9명을 km로 환산해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걷고 SNS에 인증해 청소년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또한 청소년 응원 프로그램인 ‘함께치얼업’도 함께 운영한다. ‘함께고워크’ 참가 신청을 할 때 참가자들이 기재한 방문희망학교 중 추첨을 통해 5개교를 선정해 한화생명과 생명의전화가 방문한다. 6월부터 11월 사이 학교를 방문하여 생명존중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기념품과 응원 메시지를 전달한다.홍정표 한화생명 커뮤니케이션실 부사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청소년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희망의 메시지를 나눌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한화생명은 청소년들이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5.04.08 18:35

1분 소요
김천 수도산와이너리 “술 익는 향기에 예술이 녹아들다”

여행

와인잔 사이로 가야금 선율이 흐르고, 향긋한 산머루 향기가 예술을 만났다. 김천 '수도산와이너리'는 지난 4월 4일부터 이틀간 전통문화와 와인이 어우러진 특별한 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찾아가는 양조장 문화예술공간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마련됐다.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와인 마니아 30명과 소믈리에, 문화예술가, 인근 주민 등 60여 명이 참여해, 가야금과 비파, 생황의 소리에 와인 잔을 기울였다.행사에서 함께 진행된 와인 경매로 얻은 수익금은 경북 산불 이재민성금에 전액 기부했으며, '우리들의 숲'이라는 주제로 산불 예방 및 재난 극복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한편, 수도산와이너리는 해발 500m의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산머루를 서리가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당도가 높아지면 와인을 빚고, 오크통에서 3년 이상, 길게는 10년의 긴 숙성기간을 거쳐 상품으로 출시된다.이탈리아의 명품 와인 '아마로네(Amarone)'에 비견되는 수도산 와인은 2023년에 '크라테 미디엄 드라이'로 대통령상을 받아 대한민국 최고 와인으로 인정받았다. 현재는 산머루뿐만 아니라 김천 특산물인 포도와 자두를 이용해 알코올 11.5%의 크라테 드라이, 크라테 스위트, 로제, 화이트와 8.5%의 크라테 자두 등을 생산하고 있다.김천시농업기술센터 정한열 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주 문화를 알리고 지속 가능한 문화 콘텐츠로 발전시켜, 우리 지역 전통주가 지역 관광객 유입을 늘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새로운 관광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2025.04.08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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