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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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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중립’이 쌓은 무역장벽…시험대 오른 철강·석유화학

산업 일반

국제 사회가 ‘탄소 중립’을 향한다. 탄소 중립은 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그에 맞는 조치를 통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일이다. 탄소 중립을 위해 유럽연합(EU)은 오는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제도를 시행한다. 미국도 2025년 ‘청정경쟁법’(CCA) 도입을 추진 중이다. 탄소 중립이 새로운 국제 질서가 된 셈이다.EU의 CBAM은 탄소배출이 이전되는 탄소누출(Carbon Leakage)을 막기 위해 제안됐다. 탄소가 배출 규제가 강한 국가에서 약한 국가로 이전됨을 방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CBAM은 지난해 5월 16일 공식 발효됐다. 이후 같은 해 10월 1일부터 전환 기간이 시작됐다. CBAM은 2026년부터 시행된다.CBAM이 시행될 경우 EU 역외에서 수입된 제품의 탄소배출량이 역내 생산 동일 제품에 비해 배출량이 많다면, 초과분에 대해 인증서 구매를 통해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사실상 탄소국경세다.탄소국경세는 자국보다 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의 제품을 수입할 경우 발생하는 세금이다. 수출국 입장에선 ‘무역 장벽’으로 통한다. CBAM이 유럽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라는 평가가 여기서 나온다.CBAM은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전기 ▲비료 ▲수소 등 6개 품목에 적용된다. 이후 유기화학 제품, 플라스틱 등으로 확대될 전망이다.무역 장벽, 미국도 쌓는다. CCA가 대표적이다. CCA는 CBAM과 유사한 무역관세다. 지난 2022년 미국 상원이 미국 제조업 경쟁력 강화 및 세수 확보를 위해 발의했다. 민주당의 발의한 법률임에도 불구하고 공화당의 지지를 받아 미국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통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CCA는 미국이 수입하는 ▲화석연료 ▲석유정제 ▲석유화학 ▲비료 ▲철강 ▲알루미늄 ▲수소 ▲유리 ▲펄프 ▲종이 등 12개 품목에 적용된다. 해당 제품 생산 시 배출되는 온실가스 1톤(t)당 55달러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이 골자다. 미국은 해당 법안 도입 목표 시기를 2025년으로 뒀다.CCA에는 석유화학, 석유정제, 철강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은 우리 수출 상위 산업 부분이 대거 포함돼 있다. CCA 도입이 우리나라에 또 다른 무역장벽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산재하는 셈이다.코트라 관계자는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존 기업들이 ESG 환경 지표대응시사 후처리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사전 관리에 집중하는 추세”라며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주요 이슈와 더불어 연관 산업의 업데이트 사항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면밀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탄소 중립’ 기조에 대응하는 철강·석유화학우리나라의 탄소 배출 순위는 10위다. 국가별 탄소 배출량을 집계하는 ‘글로벌 카본 아틀란스’(GCP)가 지난 2022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우리나라는 약 6억1600만톤(t)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이는 세계 배출량의 1.67%에 해당한다. 탄소국경세가 본격 도입 될 경우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국내 산업은 철강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EU 철강 수출량은 317만톤이다. 철강 제품은 22만톤이 수출됐다. 한국이 적용받을 CBAM 품목 중 철강이 차지하는 비중은 89.3%다.철강산업은 이산화탄소 발생률이 가장 높은 산업이다. 국내 산업계가 배출하는 탄소 중 39%는 철강업계가 뿜어낸다. 현재 철강 산업은 배출권을 무상으로 할당받고 있다. 정부가 배출권거래제(ETS) 아래 철강 산업과 같은 탄소집약적이고 수출 비중이 높은 산업군에 무상으로 배출권을 할당해 주는 까닭이다. 기후변화 싱크탱크 기후솔루션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 수준의 철강 기술과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유지할 경우 CBAM 시행으로 국내 철강업체가 EU에 지불해야 할 비용은 연간 1910억원이다. CBAM이 철강업계의 수익성 악화를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에 국내 철강 3사(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는 글로벌 탈탄소 기조에 발맞춰 공정 고도화 및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그룹 전체 투자 예산(10조8000억원)의 41.7%인 4조5000억원을 철강 부문에 투입한다. 저탄소 생산설비 구축을 위함이다. 포스코는 ‘2050 탄소중립 기본 로드맵’ 수립을 통해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하이렉스(HyREX) 상용화와 전기로 확대 투자에 집중한다. 하이렉스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이다. 석탄을 대신해 수소를 활용한다. 4개의 유동환원로에서 철광석을 순차적으로 수소와 반응시켜 직접환원철(DRI)로 만든 뒤, 이를 전기용융로(ESF)로 보내 쇳물로 녹이는 방식이다. 포스코는 오는 2030년까지 하이렉스 시험설비를 통해 상용기술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대제철도 고유 기술력이 반영된 신(新) 전기로를 신설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저감 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신전기로에는 현대제철의 독자기술에 기반 한 저탄소제품 생산체계 하이큐브(Hy-Cube) 기술이 적용된다. 하이큐브는 신전기로에 철스크랩과 고로의 탄소중립 용선, 수소환원 직접환원철 등을 혼합 사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한다.동국제강은 친환경 성장전략 ‘스틸 포 그린’(Steel for Green)을 중심으로 설비투자, 공정개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섰다.동국제강의 탄소배출량은 철강업종 전체의 2% 수준이지만, 오는 2030년까지 기존 대비 10%의 탄소 배출 추가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친환경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국제강은 폐열회수, 가스발전 등 친환경 자가발전 사업을 확대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석유화학업계도 새로운 국제 질서에 따른다. 이를 위해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S, 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과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CCU는 사업장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연료, 화학물질 등 부가가치가 높은 탄소화합물로 재탄생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CCUS는 포집된 이산화탄소 일부를 재활용하고, 일부는 지하에 영구 저장하는 기술이다. 두 기술 모두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셈이다.탈탄소 기조에 따라 CCU는 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분야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이산화탄소 이니셔티브(GCI)는 2030년 전 세계 CCU 시장 규모가 최대 8370억달러(114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산화탄소 활용 규모도 72억톤으로 내다봤다.CCU를 둘러싼 석유화학업계의 각축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GS칼텍스는 전라남도·여수시와 손잡고 여수산단 중심의 CCU 사업에 나선다. 이를 통해 탄소저감을 위한 친환경 전환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GS칼텍스는 CCU 실증사업을 추진해 이산화탄소 원료·연료소재 개발 등 공정기술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실증사업은 화학적 전환 기술 연구를 중심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현재 여수산단에서 기술연구소 실험실 수준의 검증을 완료한 뒤 파일럿 검증과 실증 단계를 준비 중이다.특히 CCU와 관련해선 지난 4월 CCU 원천기술을 보유한 한국화학연구원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CCU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신사업 창출 기회를 확보하겠단 포부다. 최근에는 CCU 기술을 바탕으로 이산화탄소를 넣은 폴리올을 개발하고, 특허까지 출원했다. 금호석유화학은 CCUS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12월 금호석유화학은 전남 여수의 금호석유화학의 여수 제2에너지 사업장에서 CCUS 사업의 핵심 설비인 CO₂ 포집 및 액화 플랜트의 착공식을 가졌다.이번에 공사에 돌입한 포집 및 액화 플랜트가 목표대로 2025년 초에 준공될 경우, 금호석유화학 열병합발전소의 스팀 및 전기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만 선택적으로 포집되어 케이앤에이치특수가스의 액화 공정을 거쳐 탄산으로 재탄생하는 프로세스가 구축된다.

2024.08.1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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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화학업계, 탄소나노튜브 시장 ‘쟁탈전’

산업 일반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탄소나노튜브(CNT) 시장 선점에 공을 들이고 있다. LG화학은 CNT 생산 공장 증설을 통해 2024년 하반기까지 연간 생산량 규모를 6100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금호석유화학은 현재 CNT 생산량을 2024년까지 3배 규모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CNT가 전기자동차 배터리 소재로 주목을 받으면서, CNT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1일 석유화학업계 등에 따르면 LG화학은 충남 대산공장에 연산 3200t 규모의 CNT 4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지난해 상업 가동을 시작한 2공장과 올해 초 착공에 돌입한 3공장에 이어 또다시 증설에 나서는 것이다. CNT 4공장은 반응기 안정성 개선과 공정 자동화 등으로 효율화를 꾀해 기존 공장보다 인당 생산성이 약 20%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CNT는 전기와 열에 대한 전도율이 구리,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다. 전기차 배터리, 전도성 도료,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면상발열체 등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LG화학은 CNT 4공장이 완공되면 기존 1·2공장(여수공장 1700t)과 현재 증설 중인 3공장(여수공장 1200t)을 포함해 연산 6100t 규모의 생산 체제를 갖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CNT 4공장 착공에 돌입해 2024년 하반기 상업 가동이 목표다. 2017년에 500t 규모의 CNT 1공장을 처음 가동한 LG화학은 2020년 이후에는 매년 CNT 공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LG화학은 자사 CNT 공장에 대해 “자체 개발한 유동층 반응기로 생산 라인 당 연간 최대 600t까지 양산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이는 단일 라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또한 독자 기술 기반의 코발트계 촉매를 사용해 배터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성(磁性) 이물(異物) 함량을 낮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한 것이 장점이라는 게 LG화학 측의 설명이다. 기존 공정에서 주로 사용된 철 촉매는 코발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금속이나 자성 이물 함량이 높아 제품화를 위한 별도의 후처리 공정이 필요하다. ━ 배터리 용량‧수명 늘린다…이유 있는 CNT 성장세 LG화학뿐만 아니라 금호석유화학 등 다른 석유화학업체들도 CNT 생산 확대를 꾀하고 있다. 현재 연산 120t 규모의 CNT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에 생산 능력을 360t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맞춰 전기차 배터리용 CNT 제품을 개발해 관련 사업을 육성한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말 도전재용 CNT를 독자 개발한 제이오에 150억원을 투자했다. 제이오는 연산 1000t의 CNT 생산 규모를 2025년까지 3000t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국내 석유화학업체들이 CNT 생산 확대에 나서는 것은 전기차 배터리용 CNT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배터리업체들은 배터리 용량과 수명을 늘리기 위해 배터리용 CNT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의 카본블랙을 채택한 것보다 약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이면, 줄인 사용량만큼을 양극재로 채워 배터리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배터리업계 등에 따르면 도전재용 CNT 시장의 성장으로, 글로벌 CNT 수요가 지난해 5000t 규모에서 2030년 7만t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9.01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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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철회…안전운임제 '지속·연장' 갈등 불씨 남아

산업 일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가 총파업 돌입 7일 만인 지난 14일 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화물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운임제를 일단 연장하기로 정부와 합의한 결과다. 하지만 안전운임제에 대한 연장 기간이나 확대 범위 등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갈등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남아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컨테이너·시멘트) 일몰 연장 등 지속 추진 ▶안전운임제 적용 품목 확대 논의 ▶화물차주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한 유가보조금 제도 확대 검토 ▶화물연대 파업 철회 및 즉시 현업 복귀 등에 합의했다.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업계를 비롯해 소상공인까지 우려하던 상황에서 이번 파업 철회로 물류 대란의 우려를 덜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7일간 이어진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산업 부문별 피해액은 철강업계 6975억원, 석유화학업계 5000억원, 자동차업계 2571억원 수준이다. 문제는 화물연대와 정부의 합의가 완전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안전운임제를 연장키로 했지만, 언제까지로 연장할지에 관한 세부 논의는 다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와 화물연대 사이에 안전운임제를 어떻게 지속할지에 대한 주장이 다르게 나오고 있다. 화물연대는 교섭 타결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 합의와는 별도로 화주 및 운송사업자 단체와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및 확대, 안전운임 준수, 유가 인상에 따른 적정운임 보장 등에 대해서도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한 정의당과의 간담회에서 "일부 언론이 '지속'이라는 표현을 두고 (안전운임제를) 연장한 것이라고 보도하는데 상당히 유감을 표한다"며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했다. 반면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요구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은 "정부 차원에서 (안전운임제)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는 것 같다"며 "제도가 발전시켜야 할 부분이 많고, 완성형 제도가 아니다"고 말했다. 또 "국회에서 입법을 위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차주 단체, 화주 단체, 국토부도 참여한다. 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도 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운임제 확대 적용 범위를 어디까지로 볼 것인지도 쟁점이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이던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은 컨테이너·시멘트 부문에만 한정돼 있었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이번 파업을 진행하며 당시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은 모든 화물과 차종에 확대 적용을 주장한 바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적용 품목 확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며 "총파업 투쟁을 유보하고 16개 지역본부별로 현장 복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2022.06.15 16:00

2분 소요
'중국산 요소' 수입에 품귀 사태 진정 국면…파업에 물류대란 불씨는 ‘여전’

산업 일반

우리 정부가 중국으로부터 2~3개월치 요소 물량을 수입하기로 하면서, 요소수 품귀 사태가 당분간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요소 사태와 별개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이달 말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의 불씨는 완전히 진화되지 않은 분위기다. 특히 이번 요소수 품귀 사태가 중국에 대한 요소 수입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기형적 공급망 때문에 촉발된 만큼, 수입처 다변화 등의 과제는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 “요소수 품귀 한숨 돌렸다” 산업계 안도 외교부는 10일 “최근 요소 수급 차질과 관련, 중국산 요소 수입 절차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다양한 채널로 중국 측과 소통한 결과, 우리 기업들의 기존 계약 물량인 요소 1만8700톤에 대한 수출 절차가 진행될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현지 공관은 우리 기업이 수출 전 검사를 신청한 일부 물량의 검사가 완료됐음을 확인했다”며 “정부는 중국으로부터의 요소 수입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외교 채널을 포함,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긴밀히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계 등에 따르면 이번에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요소 물량으로 차량용과 산업용 요소수를 생산하면, 올해까지 사용 가능한 요소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요소수 품귀 사태도 어느 정도 진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디젤(경유) 화물차량 운행에 필요한 요소수가 없어 멈춰선 화물차량들도 운행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요소수 품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물류마비 등으로 직간접적 피해가 예상됐던 철강‧석유화학업계 등의 관계자들도 “요소수 품귀 사태가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일부에선 차량용 요소수뿐만 아니라 산업용 요소수도 부족해 최악의 상황 땐 화력발전소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으나, 이번 요소 수입과 함께 자체 요소수 확보 등으로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발전공기업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에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요소와 별개로 중국 외에 다른 수입처를 통해 12월까지 사용할 수 있는 요소수 물량을 계약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국내 화력발전소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산업용 요소수나 암모니아수를 사용해왔다. 그러나 중국으로부터의 요소 수입에도 물류대란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다는 우려도 있다. 화물연대가 전날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전면 확대 등을 요구하며 이달 말에 총파업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지난 2020년 3년 일몰제로 시행된 안전운임제는 화물차량 기사가 장시간 노동으로 과로하거나 과적·과속하는 것을 방지하게 위해 적정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다. 일몰제는 법률이나 각종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 지나면 자동으로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 中에 손 벌려 해결…수입처 다변화 과제로 정부가 중국산 요소 수입을 통해 요소수 품귀 사태를 어느 정도 진정시킨 것은 맞지만, 국내서 소비되는 사실상 전량에 가까운 요소를 중국에 의존해온 왜곡된 공급망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7000리터, 베트남으로부터 요소 5000톤을 확보하긴 했지만, 사실상 중국 정부가 요소 수출을 열어주면서 요소수 품귀 사태가 일단락 됐기 때문이다. 특정 국가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원료에 한해 수입처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이 한국무역협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국제 품목분류 코드(HS코드 6자리) 기준 수입품 1만2586개 가운데 3941개(31.3%)의 특정 국가 수입 의존도가 80%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한국의 전체 요소 수입액에서 중국 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0%로 나타났으며, 마그네슘잉곳은 100% 중국으로부터 들여온 것으로 조사됐다. 알루미늄잉곳은 자동차 차체, 차량용 시트 프레임, 항공기 등의 부품 경량화 작업에 필요한 알루미늄합금의 필수 원료다. 이 외에도 의료기기와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산화텅스텐 수입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94.7%에 달했으며, 전자제품 경량화에 활용되는 네오디뮴 영구자석의 86.2%,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수산화리튬의 83.5%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에너지 원자재 수입의 상당 부분은 미국산에 의존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난방‧발전 등에 사용되고 있는 액화석유가스(LPG) 연료의 대미 수입 의존도는 93% 이상이며, 같은 기간 프로판과 부탄에 대한 미국산 의존도는 각각 93.4%, 93.3%로 집계됐다. 반도체 제조를 위한 3대 핵심 품목인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의 일본산 의존도도 각각 81.2%, 93.1%로 조사됐다. 대기업 관계자는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 등 때문에 일부 품목에 대한 특정 국가 수입 의존도가 높은 현상은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면서도 “이번 요소수 품귀 사태 등을 감안하면, 정부가 나서 특정 품목에 대한 수입처를 다변화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11.10 16:54

3분 소요
재택근무 ‘권장’→‘철저 준수'로, 4단계 시행 맞춰 방역 강화

산업 일반

철강‧석유화학업계가 최근 수도권 중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까진 국내 주요 석유화학단지와 제철소가 위치한 충남‧울산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최근 비(非)수도권에서도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어 위기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13일 철강‧석유화학업계 등에 따르면 포스코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들은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맞춰 일제히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수도권에 근무하는 임직원의 재택근무 비중을 종전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확대했다. 또한 초등 돌봄 재택근무 제도를 신규로 도입할 예정이다. 초등 돌봄 재택근무 제도는 직원들이 재택근무시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집에서 원격으로 학교 수업을 듣는 아이들을 돌봐주는 제도다. 현대제철 역시 수도권에 근무 중인 임직원 50%의 재택근무 ‘권장’을 ‘철저 준수’로 강화했다. 또한 근로자가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선택근로제를 활용해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분신시키고 비(非)대면 업무 추진을 철저히 시행한다. 동국제강의 경우 수도권 근무자 기준으로 각 팀별 20% 수준이던 재택근무 비율을 30%로 확대했으며, 각 층별 ‘일일 방역지킴이’를 지속 시행하기로 했다. 일일 방역지킴이는 각 층의 직원들이 정해진 순서대로 하루 3회 점검과 간이 세정 등을 실시하는 제도다. 석유화학업계도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LG화학은 재택근무 가능 직무에 한해 전체 직원 절반에 대한 재택근무를 실시 중이다. 이 회사는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 전인 이달 8일에 재택근무 비율을 기존 20%에서 50%로 확대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또한 단체 행사와 집합 교육, 회식 등을 포함해 10인 이상의 대면회의 등도 금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필수 인력을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수도권 근무자에 대한 재택근무 비중을 종전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확대했다. 이들 회사 역시 출장 등에 대한 자제를 권고하고 있으며 회식 등을 금지하고 있다. ━ 非수도권 신규 획진 증가에 ‘덜덜’ 철강‧석유화학업계는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고공 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일찌감치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한 포스코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2조201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올해 1분기 창사 이래 처음으로 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한 LG화학은 2분기에도 1조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많다. 올해 고공 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철강‧석유화학업계가 또 다시 코로나19 확산이란 암초를 만난 형국이란 분석이다. 만약 생산 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해 일부 공장을 폐쇄할 경우 생산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물론 국내 철강‧석유화학업체들의 생산 설비가 밀집한 충남‧울산 등의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그러나 충남도가 이날 0시를 기점으로 도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할 정도로 최근 비수도권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지속 늘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에서만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0명대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7.14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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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탈(脫)탄대로' 걸을까②] 수소 경제 올인, '합종연횡' 가속

산업 일반

국내 기업들이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분주하다.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등이 잇따르면서 정책 추진 환경이 빠르게 조성되고 있는데다,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탈탄소 바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른 탄소세 부과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제조업 비중이 높은 국내 기업들이 '탈(脫) 탄소'를 위한 선제적 움직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철강·석유화학은 대표적인 고(高)탄소 업종이다. 지난 2019년 기준 철강업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1700만 톤으로 국내 제조업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석유화학업계 역시 같은 해 7100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해 철강업계 다음을 기록했다. 철강·석유화학업계는 부생수소 등을 활용해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달성한다고 공언했으나, 업계 안팎에선 정부 지원 등이 선행되지 않으면 탄소중립 달성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많다. ━ 철강·석유화학업계, 수소 경제 올인 철강·석유화학업계는 수소 사업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에 매진하는 분위기다. 포스코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천명하고, 2050년까지 수소 500만 톤 생산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2050년에 수소 사업에서만 매출 30조원을 달성한다는 게 포스코의 구상이다. 또한 1일 ‘저(低)온난화지수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식각가스(에칭가스) 및 냉매가스 제조 기술 연구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친환경 산업가스 개발 등도 추진 중이다.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자동차 비전에 맞춰 당진제철소의 부생가스를 재활용해 수소자동차에 수소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동국제강의 경우 당진공장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태양광 발전소 등을 건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석유화학업계 역시 수소 경제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 협력해 수소 생태계를 구축한다. SK E&S가 약 5000억원을 투입해 인천시 서구 SK인천석유화학 내 약 1만3000평 부지에 연간 생산량 3만 톤 규모의 수소 액화플랜트를 2023년까지 완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SK E&S는 2025년까지 약 5조3000억원을 투자해 LNG(액화천연가스)로부터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완공할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SK가스와 이른바 ‘수소 동맹’을 맺었다. 양사는 수소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연내에 수소 사업을 영위하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할 계획이다. 기체 수소 충전소 건설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등에 대한 협력뿐만 아니라, LNG 냉열을 활용한 액화수소 생산‧공급 등 수소 분야 전반에 걸쳐 협력에 나선다는 것. 양사는 먼저 석유화학 공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에쓰오일의 경우 지난 3월 에프씨아이의 지분 20%를 확보해 최대주주에 올랐다. 연료전지 기업인 에프씨아이의 최대주주에 올라 수소 사업에 진출한다는 것이다. 또한 같은 달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인 동광화학과 탄산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울산공장 수소 제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부생가스를 파이프라인을 통해 동광화학에 공급하고, 동광화학은 탄소포집 기술로 부생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정제해 산업·식품용 액화탄산·드라이아이스 등을 생산한다. 한화솔루션 역시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수소 충전망을 구축 중인 현대글로비스에 차량 연료용 수소를 공급하는 등 수소 경제에 주력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 향후 2년 동안 총 48톤의 수소를 공급하고, 차량용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 추세 등에 발맞춰 수소 공급을 확대한다. 40년 넘게 소금물 전기분해 공정을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 개발도 이어가고 있다. ━ 탄소중립 달성 가능성 희박 국내 철강·석유화학업계가 탄소중립을 위해 부생수소 등을 활용한 친환경 사업에 매진하고 있으나, 실제 업계 안팎에선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 없이는 탄소중립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많다. 철강·석유화학업계 관계자들은 “업종 특성상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 등을 활용한 친환경 사업에 나서고 있지만 실제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적잖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이행은 사실상 불가능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실제 산업연구원이 국내 제조업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현황 등을 평가한 결과, 국내 석유화학 산업은 반도체, 자동차 등 8개 업종 가운데 6위를 기록했다. 철강 산업의 경우 8개 업종 중 최하위인 8위에 머물렀다. 송유종 한국석유화학협회 상근부회장은 “향후 석유화학업계에는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에 따라 산업 경쟁력은 물론 기업의 가치가 크게 좌우될 것”이라며 “두 이슈 모두 경험해 보지 않은 분야로 산업 현장 적용을 위해 업계 노력과 더불어 법·제도 정비, 정부 지원 등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6.04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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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의 화려한 부활②] 석유화학 르네상스는 언제까지?

산업 일반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부진의 늪에서 허덕이던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올해 1분기 화려하게 부활했다. 코로나19로 무너진 글로벌 경기가 회복 국면에 진입한 데다, 석유화학 제품의 공급 과잉 현상도 일부 완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LG화학·금호석유화학·롯데케미칼, 분기 최대 영업이익 ‘기염’ 석유화학업계와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LG화학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9조6500억원, 영업이익 1조4081억원을 달성해 분기 기준 사상 최대 규모의 경영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액은 43%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84% 급증했다. 이 회사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371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363억원)보다 무려 3672% 수직 상승했다. LG화학의 1분기 실적은 석유화학 부문이 견인했다. 석유화학 부문의 1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19% 증가한 4조4352억원 수준이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배 이상 급증한 9838억원을 달성했다. 1분기 전체 영업이익에서 석유화학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달한다. 지난해 1분기 6%에 불과하던 석유화학 부문 영업이익률은 올해 1분기 22%로 증가했다. 금호석유화학도 올해 1분기 창사 이래 최대 규모 실적을 달성했다.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8545억원, 6125억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 무려 360% 증가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422억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의 80% 이상을 1분기에 달성한 셈이다. 롯데케미칼 역시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4조1683억원, 영업이익 6238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지난 2018년 2분기(7013억원) 이후 10분기 만에 6000억원 이상의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이다. 1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2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하면 189%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무려 518% 급증한 5379억원을 기록했다. 석유화학업계의 1분기 호황은 수요 증가, 공급 과잉 완화 등으로 요약된다. LG화학·금호석유화학은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실적 상승 이유로 “일회용품뿐만 아니라 가전 등 전방산업의 수요 회복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다. 롯데케미칼의 경우, 수요 회복에 더해 지난해 3월 폭발사고로 가동이 중단됐던 대산공장의 정상 가동이 1분기 실적에 긍정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코로나19 여파로 중국의 일부 석유화학공장의 증설이 연기된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올해 초 기록적인 한파로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석유화학공장들이 3주 이상 가동을 중단한 것도 마찬가지다.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석유화학 제품 수요는 늘었는데, 미국과 중국의 주요 석유화학공장들의 가동률은 줄면서 제품 가격이 상승한 것이다. 석유화학업계에선 올해 2분기 신(新)증설 물량 유입은 예상되지만, 1분기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 석유화학 부활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문제는 하반기다. 중국 석유화학공장 증설과 미국의 석유화학공장 정상 가동 등 하반기부터 공급 과잉 현상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국내 석유화학업계는 코로나19 이전에 글로벌 공급 과잉,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 등의 불확실성에 시달려왔는데 현 시점에 이들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평가하긴 어렵다”며 “코로나19 이후 수요 회복, 석유화학공장 증설 연기 등의 요인으로 일시적으로 시황이 개선됐지만, 이 같은 개선이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고 진단했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요구도 변수다. 대표적인 고(高)탄소 업종인 석유화학 업종에서 벗어나 친환경 사업을 대폭 늘려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석유화학업체들이 1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친환경 사업 계획을 강조한 이유다. 차동석 LG화학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양극재, 탄소나노튜브(CNT) 등 전지 소재 사업을 확실한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재활용·바이오 소재 등 미래 유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및 외부와의 협업을 통한 성장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석유화학의 경우 주력 사업 부문의 수익성을 기반으로 향후 점진적인 체질 개선 노력을 통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CNT 소재 개발·상업화에 성공한 것을 적극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CNT는 구리·다이아몬드와 전기·열 전도율이 동일하면서도 철강의 100배 수준의 강도를 갖춘 신소재로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5.18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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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지만 가야할 길' 탄소중립 실현 표준화 새 판 짠다

산업 일반

산업부 탄소중립추진위 닻 올려 ... 원료에서 설비·마케팅까지 현안 진단 탄소중립 파고를 헤쳐나가기 위한 표준화 마련에 산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산업분야별 기준충족과 기술개발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탄소중립 준비 필요한 지원사항들을 정부에 건의하는 기업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정부가 지난 16일 민·관협의체인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기에 앞서, 사전 밑그림 작업에 나선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의 움직임에서 표준화 방향을 감지할 수 있다. 산업부가 추진위를 발족하며 내세운 기본 방향은 민간 참여다. 산업계와의 광범위한 소통을 통해 민간 부문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규제보다 인센티브 방식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산업경쟁력 강화와 신산업 창출의 기회로 활용한다는 목표다. ━ 분야별 탄소중립 추진 위한 업종별 협의회 이어져 산업부와 산업계는 지난 2월 철강을 시작으로 민간 주도로 구성된 12개 업종별 협의회를 비롯해, 민관이 공동으로 위원장을 맡은 기술혁신, 표준화전략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기술혁신 협의회는 탄소중립 R&D 혁신전략을 수립한다. 민간의 기술 전문가들을 모아 업계가 필요한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점검하고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올해 9월까지 표준화 전략을 완성할 계획이다.표준화전략 협의회는 업종별로 탄소중립과 관련한 기술표준을 마련한다. 올해 연말까지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실무추진 위원회는 업종별·기술혁신·표준화전략 협의회가 추진위에 상정할 안건을 취합한다. 이와 함께 실무적으로 안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업계별 협의회는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해 소속 업체들이 만나 의견을 나누며 실행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철강업계의 탄소중립 논의를 위해 지난 2월 출범한 그린철강위원회는 민간 중심의 산·학·연·관 협의체로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과 민동준 연세대학교 부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최정우 철강협회장은 출범 행사에 참석한 자리에서 “철강 탄소중립은 철강업계가 과거에 극복해 왔던 공급과잉, 보호무역주의 확산, 철강재 수입 증가 등 여러 도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어려운 도전으로, 원료·공정·설비·마케팅 등 모든 측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고 언급했다.기업들은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과 공감대를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수요기업·협력사 등 산업생태계 전반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철강업계는 탄소중립과 관련해 정부 측에 수소·에너지 관련 기반시설 구축과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관련 기술개발과 관련된 내용도 건의했다.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그린철강위원회는 출범 이후 철강분야 기술혁신 등을 주제로 월 1회 정기적인 정책분과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2월 26일 회의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 정책 추진 방향, 철강 탄소중립 시나리오 현황,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 동향과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어 3월 24일 회의에선 탄소중립 시나리오 검토, 녹색금융과 저탄소투자기준 논의, 전기로 제강의 온실가스 저감하는 방안과 건의사항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같은 달 발족한 석유화학 탄소중립 협의회는 출범식에서 업체들이 만나 탄소중립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각 업체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캠페인) 추진, 친환경 제품 비중 확대, 설비·공정 개선 투자 계획 등을 발표했다. 석유화학업계는 연구개발 단계인 석유화학 연료와 원료 확대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지원 확대와 투자세액 공제가 필요하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 기업들 “정부의 금융·세제·제도적 지원 마련” 제안 이처럼 민·관이 협력해 탄소중립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탄소중립 2050 추진이 기업에 위기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 또한 제기된다.대한상의는 3월 29일부터 4월 5일까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참여중인 기업(684개사 중 403개사 응답)을 대상으로 2050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실태와 과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57.3%는 2050 탄소중립을 ‘어렵지만 가야 할 길’로 평가했으나 ‘현실적으로 탄소중립은 어렵다’고 답한 기업도 42.7%나 됐다.탄소중립이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경쟁력 약화 위기’(59.3%) 또는 ‘업종 존속 위기’(14.9%)라고 응답한 기업이 74.2%를 차지했다. ‘경쟁력 강화 기회’라고 보는 기업은 25.8%였다.기업들은 탄소중립을 위해 시급한 정책과제로 ‘감축투자 지원’(36.7%)과 ‘탈탄소 혁신기술 개발’(31.0%)을 요청했다. ‘재생·수소에너지 공급인프라 구축’(15.1%), ‘법제도 합리화’(11.2%), ‘협력 네트워크 구축’(5.0%) 등이 뒤를 이었다.김녹영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센터장은 “이번 조사결과 우리 기업들은 2050 탄소중립을 불가피한 과제로 인식하면서도 현실적인 탄소감축의 어려움과 기업경영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탄소중립을 현실화할 수 있는 길은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공급과 탈탄소 혁신기술에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R&D 지원과 함께 산업계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정부 차원의 지원은 추진위 출범 당시 업계에서 산업부에 요청한 내용이기도 하다. 산업계는 탄소중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금융·세제·기술혁신을 비롯해 법·제도적 기반 구축 등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산업계의 주요 건의 사항에는 탄소중립 기술을 세액공제 대상 신성장 원천 기술에 반영하고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가 이뤄지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환경정책자금 지원을 비롯해 녹색금융을 통한 그레이·블루 수소 사업 지원 등이 언급됐다.법 제정을 통한 금융·세제·재정 지원 등 탄소중립 전환에 대한 비용부담 경감 근거를 마련하고 민간투자를 위한 규제특례 지원 등 제도적 지원도 건의됐다.한편, 지난 16일 산업부는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는 대한상공회의소와 철강·석유화학 등 업종을 포함한 10개 업종별 협회·연구기관 등이 참여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업종·부문별 협의회 논의를 종합해 탄소중립 전략을 논의하고 이행 상황을 점검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파리기후변화협약이 2015년 채택된 후 탄소중립 논의와 움직임이 세계 각국에서 가시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2050 비전을 선언한 후 본격적인 실무에 착수한 것이다.

2021.04.20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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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지만 가야할 길' 탄소중립 실현 표준화 새 판 짠다

정책이슈

탄소중립 파고를 헤쳐나가기 위한 표준화 마련에 산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산업분야별 기준충족과 기술개발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탄소중립 준비 필요한 지원사항들을 정부에 건의하는 기업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16일 민·관협의체인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기에 앞서, 사전 밑그림 작업에 나선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의 움직임에서 표준화 방향을 감지할 수 있다. 산업부가 추진위를 발족하며 내세운 기본 방향은 민간 참여다. 산업계와의 광범위한 소통을 통해 민간 부문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규제보다 인센티브 방식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산업경쟁력 강화와 신산업 창출의 기회로 활용한다는 목표다. ━ 분야별 탄소중립 추진 위한 업종별 협의회 이어져 산업부와 산업계는 지난 2월 철강을 시작으로 민간 주도로 구성된 12개 업종별 협의회를 비롯해, 민관이 공동으로 위원장을 맡은 기술혁신, 표준화전략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기술혁신 협의회는 탄소중립 R&D 혁신전략을 수립한다. 민간의 기술 전문가들을 모아 업계가 필요한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점검하고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올해 9월까지 표준화 전략을 완성할 계획이다. 표준화전략 협의회는 업종별로 탄소중립과 관련한 기술표준을 마련한다. 올해 연말까지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실무추진 위원회는 업종별·기술혁신·표준화전략 협의회가 추진위에 상정할 안건을 취합한다. 이와 함께 실무적으로 안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업계별 협의회는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해 소속 업체들이 만나 의견을 나누며 실행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철강업계의 탄소중립 논의를 위해 지난 2월 출범한 그린철강위원회는 민간 중심의 산·학·연·관 협의체로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과 민동준 연세대학교 부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최정우 철강협회장은 출범 행사에 참석한 자리에서 “철강 탄소중립은 철강업계가 과거에 극복해 왔던 공급과잉, 보호무역주의 확산, 철강재 수입 증가 등 여러 도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어려운 도전으로, 원료·공정·설비·마케팅 등 모든 측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기업들은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과 공감대를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수요기업·협력사 등 산업생태계 전반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철강업계는 탄소중립과 관련해 정부 측에 수소·에너지 관련 기반시설 구축과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관련 기술개발과 관련된 내용도 건의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그린철강위원회는 출범 이후 철강분야 기술혁신 등을 주제로 월 1회 정기적인 정책분과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2월 26일 회의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 정책 추진 방향, 철강 탄소중립 시나리오 현황,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 동향과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어 3월 24일 회의에선 탄소중립 시나리오 검토, 녹색금융과 저탄소투자기준 논의, 전기로 제강의 온실가스 저감하는 방안과 건의사항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같은 달 발족한 석유화학 탄소중립 협의회는 출범식에서 업체들이 만나 탄소중립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각 업체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캠페인) 추진, 친환경 제품 비중 확대, 설비·공정 개선 투자 계획 등을 발표했다. 석유화학업계는 연구개발 단계인 석유화학 연료와 원료 확대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지원 확대와 투자세액 공제가 필요하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 기업들 “정부의 금융·세제·제도적 지원 마련” 제안 이처럼 민·관이 협력해 탄소중립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탄소중립 2050 추진이 기업에 위기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 또한 제기된다. 대한상의는 3월 29일부터 4월 5일까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참여중인 기업(684개사 중 403개사 응답)을 대상으로 2050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실태와 과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57.3%는 2050 탄소중립을 ‘어렵지만 가야 할 길’로 평가했으나 ‘현실적으로 탄소중립은 어렵다’고 답한 기업도 42.7%나 됐다. 탄소중립이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경쟁력 약화 위기’(59.3%) 또는 ‘업종 존속 위기’(14.9%)라고 응답한 기업이 74.2%를 차지했다. ‘경쟁력 강화 기회’라고 보는 기업은 25.8%였다. 기업들은 탄소중립을 위해 시급한 정책과제로 ‘감축투자 지원’(36.7%)과 ‘탈탄소 혁신기술 개발’(31.0%)을 요청했다. ‘재생·수소에너지 공급인프라 구축’(15.1%), ‘법제도 합리화’(11.2%), ‘협력 네트워크 구축’(5.0%) 등이 뒤를 이었다. 김녹영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센터장은 “이번 조사결과 우리 기업들은 2050 탄소중립을 불가피한 과제로 인식하면서도 현실적인 탄소감축의 어려움과 기업경영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탄소중립을 현실화할 수 있는 길은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공급과 탈탄소 혁신기술에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R&D 지원과 함께 산업계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의 지원은 추진위 출범 당시 업계에서 산업부에 요청한 내용이기도 하다. 산업계는 탄소중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금융•세제•기술혁신을 비롯해 법·제도적 기반 구축 등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산업계의 주요 건의 사항에는 탄소중립 기술을 세액공제 대상 신성장 원천 기술에 반영하고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가 이뤄지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환경정책자금 지원을 비롯해 녹색금융을 통한 그레이·블루 수소 사업 지원 등이 언급됐다. 법 제정을 통한 금융·세제·재정 지원 등 탄소중립 전환에 대한 비용부담 경감 근거를 마련하고 민간투자를 위한 규제특례 지원 등 제도적 지원도 건의됐다. 한편, 지난 16일 산업부는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는 대한상공회의소와 철강·석유화학 등 업종을 포함한 10개 업종별 협회·연구기관 등이 참여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업종•부문별 협의회 논의를 종합해 탄소중립 전략을 논의하고 이행 상황을 점검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이 2015년 채택된 후 탄소중립 논의와 움직임이 세계 각국에서 가시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2050 비전을 선언한 후 본격적인 실무에 착수한 것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1.04.20 10:21

4분 소요
LG화학, 국내 최대 탄소나노튜브 공장 상업 가동

산업 일반

LG화학이 국내 최대 규모이자 단일 라인으로 세계 최대의 탄소나노튜브(CNT) 공장을 가동한다. LG화학은 여수 CNT 2공장 상업 가동과 함께 연내에 CNT 3공장 추가 증설에 착수하는 등 이른바 ‘꿈의 소재’로 평가받는 CNT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CNT는 구리·다이아몬드와 전기·열 전도율이 동일하면서도 철강의 100배 수준의 강도를 갖춘 신소재다.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면상발열체(온도 변화에 의한 식물의 성장 변화를 제어하는 장치)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된다.LG화학은 CNT 2공장에 대한 1200톤 증설 공사를 완료해 상업 가동을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존의 연간 생산량 500톤을 더하면, 1년에 총 1700톤의 CNT 생산 능력을 확보한 셈이다. 이번에 완공된 2공장에는 LG화학이 자체 개발한 유동층 반응기가 적용됐다. 전(全)공정 자동화는 물론 공정 혁신 등을 통해 기존 공장보다 전력 사용량을 30% 절감하도록 설계했다.LG화학은 2공장에서 생산되는 CNT를 LG에너지솔루션 등을 비롯한 배터리업체에 양극 도전재(導電材) 용도로 공급한다. 전기·전자의 흐름을 돕는 소재인 양극 도전재는 리튬이온 배터리 전반의 첨가제로 사용된다.특히 CNT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활물질(회로 안의 에너지 변환에 관련하는 물질)로 구성된 양극재 내에서 리튬이온의 전도도(傳導度)를 높여 충·방전 효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LG화학 측은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의 카본블랙 대비 약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일 수 있다”며 “도전재를 줄이는 만큼 양극재를 더 채울 수 있어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연평균 40% 급성장 CNT 시장 공략 가속화 LG화학은 글로벌 CNT 시장이 연평균 40%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연내에 3공장에 대한 추가 증설에 착수하는 등 생산 능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CNT 수요는 지난해 5000톤 규모에서 2024년 2만 톤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CNT가 활용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데다, CNT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영역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실제 LG화학은 반도체 공정 트레이,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등의 전도성 혼합물을 비롯해 면상발열체, 반(半)도전 고압케이블, 건축용 고강도 콘크리트 등의 신규 분야에서의 CNT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2011년 CNT 독자 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을 시작한 LG화학은 현재까지 총 280여건의 관련 특허를 보유한 상태다. 또한 CNT 원재료인 에틸렌부터 촉매·유동층 반응기 등을 포함해 생산 기술, 공정, 제품 등을 아우르는 수직계열화도 구축했다. 핵심 기술인 촉매의 경우, 독자 기술 기반의 코발트계 촉매를 사용해 배터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물 함량을 낮췄다. 철 촉매는 코발트보다 금속·자성이물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제품화를 위한 별도의 후처리 공정이 필요하다.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CNT는 배터리 소재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돼 잠재력이 큰 사업”이라며 “생산 능력 확대와 우수한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4.14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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