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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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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3조원 돌파…온라인쇼핑 1위 독주 체제 굳건

산업 일반

쿠팡이 지난달 월 거래액 3조원을 돌파하며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17일 데이터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쿠팡의 신용·체크카드 결제추정액은 3조2213억원으로 온라인 쇼핑 업종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2위인 11번가(2915억원)보다도 11배가량 많은 액수다.2위부터 10위까지 모두 합친 액수(1조7777억원)도 쿠팡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쿠팡과 11번가에 이어 GS샵(2668억원), G마켓(2537억원), SSG닷컴(2282억원), 다이소(1954억원), CJ온스타일(1881억원), 알리익스프레스(1422억원), 현대홈쇼핑(1242억원), 롯데홈쇼핑(876억원) 등 10위권 안에 들었다.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높은 상품을 무기로 유통업계의 다크호스로 부상한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가 6위에 자리한 게 눈에 띈다. 핵심 사업인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의미다.1인당 결제단가도 쿠팡이 2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CJ온스타일(18만원), 현대홈쇼핑(17만원), SSG닷컴(16만원), 롯데홈쇼핑·GS샵(14만원)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대체로 소비력을 갖춘 중장년층이 많이 이용하는 TV홈쇼핑 업체들의 1인당 결제금액이 높았다.고객의 충성도를 나타내는 재구매율(전달 대비) 역시 쿠팡이 83%로 1위를 지켰다.2월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 10명 가운데 8명은 지난달 다시 쿠팡에서 재구매했다는 뜻이다.나머지 업체들은 재구매율이 20∼50%대에 그쳤다.재구매율 2위는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59%)였다. 초저가 중국산 상품에 더해 최근에는 한국 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Venue)에 힘을 주면서 상당한 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한 것으로 추정된다.

2025.04.17 11:30

1분 소요
국민카드, 카드 결제 인프라 활용해 상생 실천

카드

KB국민카드가 상생과 돌봄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신용카드업을 통해 축적된 카드 결제 인프라를 활용한 사회협력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이달부터 교육급여수급권자를 대상으로 한 2025학년도 교육급여 바우처 사업에 3년 연속으로 참여한다. 이 사업은 취약계층 가정의 초·중·고등학교 재학 자녀에게 다양한 교육활동의 지원을 위해 바우처를 지급하는 교육부와 교육처,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매년 4월 시행한다.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은 내년 2월말까지 교육급여 수급자 본인 또는 수급자의 보호자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사용 카드사를 선택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KB국민카드는 현재 공공부문 13개 사업에 협력하고 있다. 지난해 KB국민카드의 결제 인프라를 활용한 사회협력 사업을 통해 약 136만명이 2000억원 넘는 직간접 혜택을 받았고 올해는 더 많은 인원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출산·보육·교육 등 돌봄 부문에서는 국민행복카드 사업,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 사업, 교육급여바우처 사업에 더해 올해에는 서울시 가사서비스 지원사업 등 6개 사업에 참여 중이다.상생 부문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업, 착한가격업소 지원 사업, 서울사랑 상품권 충전사업, 동행축제, 환경 분야에서는 그린카드, K-패스, 후불기후동행카드 사업 등 7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특히 산림복지소외자의 삶의 질 향상과 산림복지 확대를 위한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지원사업’에 올해도 단독 운영사로 참여 중이다.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지원사업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취약계층의 산림복지 수혜 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한 산림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부터 단독 운영사로서 포인트 적립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또 중기부가 주관하는 전통시장 등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는 동행축제 사업에는 올해 3월, 5월, 9월, 12월에 열리는 모든 행사에 이용고객 대상 캐시백 이벤트로 참여한다.전통시장 이용 시 혜택을 부여하는 신규 카드 사업에도 참여해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이다.KB국민카드 관계자는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참여로 사회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신용카드업을 통해 축적한 카드사의 결제 인프라와 노하우가 사회적 취약 계층과 공공 부문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한편, KB금융그룹은 ‘돌봄’과 ‘상생’을 두 축으로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육부와 함께 지난 2018년부터 총 1250억원을 투입해 2256개의 ‘국공립 병설유치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신증설했가. 소상공인의 출산을 장려하고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자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약 140여 억원을 투입해 소상공인들에게 아이돌봄서비스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25.04.14 11:41

2분 소요
카카오뱅크, IT 혁신으로 고객 혜택 강화…1조688억원 환원

은행

카카오뱅크가 2017년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고객 혜택을 강화한 결과 고객에 환원한 금액이 1조688억원에 달한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누구나 동등한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급여 이체 ▲적금 가입 ▲통신비·관리비 자동 이체 등 복잡한 서비스 우대 조건을 없앴다. ATM 및 중도상환해약금 면제금액 5529억원카카오뱅크는 2500만 고객과 함께 ‘모두의 은행’으로 성장하며, 금융권 최초로 리눅스 기반 오픈소스를 도입해 시스템 구축 비용을 절감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금융 비용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전국 모든 자동화기기(ATM)에서 입출금 및 이체 거래를 수수료 없이 제공하고 있으며, 누적 면제 금액은 3794억원에 달한다. 금융권 유일 모든 대출의 중도상환해약금도 면제해 지금까지 1735억원의 고객 금융비용을 절감했다.카카오뱅크는 체크카드도 사용 실적과 관계없이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주력 상품인 ‘프렌즈 체크카드’는 지난해 누적 발급 건수 3100만 장을 돌파하며 고객의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 이 체크카드를 통해 고객들은 누적 4781억원의 캐시백 혜택을 누렸다. 올해 카카오뱅크는 ‘K-패스 프렌즈 체크카드’를 출시해 대중교통 혜택을 강화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업해 체크카드 혜택의 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금리인하요구권 먼저 안내…IT 혁신으로 금융 사기 예방카카오뱅크는 금융 소비자 권리 강화를 위해 금리인하요구권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누적 378억 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에는 인터넷 전문은행 중 가장 많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과 수용 건수를 기록하며, 금융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기여했다. 이자감면액 역시 전체 은행 가운데 2위를 차지했다. 카카오뱅크는 신용평점 상승 고객 등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금리인하요구권 안내를 진행해 카카오뱅크 사례가 금융권에 우수사례로 확산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는 IT 혁신을 통해 금융 사기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고객의 금융 사기를 보호한 금액은 648억원에 달하며,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과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통해 고객의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카카오뱅크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은 과거 피해 사례를 분석 학습해 사기 거래 탐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머신러닝 기반 시스템으로 유형별로 피해 의심 고객에게 맞춤형 안내 메시지를 노출한다. 보이스피싱 의심 이체 건에 피해 여부를 묻는 ‘문진 제도’도 도입해 금융사기를 예방에 힘쓰고 있다.더불어 카카오뱅크는 24시간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를 통해 이상 거래 징후가 감지된 고객에게 안내하고 금융거래를 자동 차단한다. 이를 통해 막은 이상 거래는 누적 기준 37억 원이다. 카카오뱅크는 AI기반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FDS의 사기 대응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예정이다.중·저신용 대출 확산…누적 공급액 13조원 돌파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자를 위한 포용금융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만 2조 5,000억 원 이상의 중·저신용 대출을 공급했으며, 출범 이후 누적 공급액은 13조 원을 넘어섰다. 카카오뱅크는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개발하여 금융 취약계층의 대출 접근성을 높였다.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3700만 건의 가명 결합 데이터를 활용해 독자적 대안신용평가모형(CSS)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정보 위주의 산출로 대출이 거절됐던 중·저신용 고객에 81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추가로 공급했다.카카오뱅크는 “출범 이후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 생활을 위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여 왔으며, IT 혁신을 바탕으로 한 성장을 고객 금융부담 완화로 연계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가 선보일 혁신이 금융 산업 전반으로 확산돼 고객 혜택으로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025.03.27 09:48

3분 소요
국민·기업銀 ‘사수’냐, 신한銀 ‘재탈환’이냐…최종 승자는

은행

국군 장병 나라사랑카드 3기 사업권 선정을 앞두고, 은행권의 4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2기 현 사업자인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의 사수냐, 신한은행의 재탈환이냐가 관전 포인트다. 올해 영업환경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외연을 확장하고 은행의 평판을 높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인 만큼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3기 사업자를 노리는 곳은 기존 1기 사업자(신한은행)는 물론, 2기 사업자(국민·기업은행) 두 곳을 포함해 6곳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하나·농협은행은 물론, 인터넷은행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먼저 신한은행은 지난해 1월부터 나라사랑카드 유치 전담 조직을 꾸려 군 관련 다양한 활동 및 금융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해 담당 부서에 학군사관후보생(ROTC) 출신을 배치하고 신규채용 부분에서도 신한은행 ‘리더십 특별채용’을 신설해 지난 2023년부터 2년 연속 전역(예정)장교 특별채용을 실시했다. 지난해 6월부터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군 장병과 3대에 걸쳐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병역명문가’를 위해 ‘군(軍) 상생금융 패키지’를 운영 중이다. 대출과 관련해서는 장교·부사관·준사관·군무원·사관생도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군 전용 대출 상품 ‘군인행복대출’을 출시했다. 또 ‘쏠편한 군인대출’ 금리를 0.4%포인트(p) 인하하고 최고 한도를 1억5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했다. 예금 관련해서는 ‘신한 플랫폼 적금(병역명문가)’을 5만좌 한도 출시했다. ‘신한 플랫폼 적금(병역명문가)’은 매월 최대 100만원까지 입금할 수 있는 적금 상품으로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 5.0%의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적금 가입 직전 3개월 이내 신한은행 적금 미보유 시 연 1.0%p ▲병역명문가증 제출 시 2.0%p다. 또 직업군인(장교·부사관·준사관·군무원), 군인연금수급자, 군인공제회 회원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200만원 한도)한다. 여기에 1월 2일 기준 신한 장병 내일준비 적금 최고금리를 연 8.0%로 상향 조정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세부적인 사항들은 제안서에 녹이고 있다”며 “나라사랑카드 1기 사업자로서 이번 사업의 구축 및 정착에 기여했으며 핵심인 나라사랑카드 제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한금융그룹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은행과 기업은행은 기존 사업자로서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가상자산거래소 빗썸과 제휴를 맺어 가상자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군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원화 입출금 계좌를 나라사랑카드 계좌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번거로운 은행 절차를 생략해도 된다는 점에서 2030 청년 고객에게 주목받고 있다. 기업은행은 군인 대상 적금 금리를 가장 유리하게 제공하는 등 금융상품 경쟁력에 힘을 쏟고 있다. 3월 초 기준 주요 은행의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를 비교한 결과, 기업은행은 1년 만기 4.500%(12개월), 최고 7.500%(12개월)의 높은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 하나은행·우리은행·농협은행 등 국내 은행 역시 나라사랑카드 사업자 참여 여부와 관련해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은행 관계자는 “나라사랑카드 관련 제안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룹의 모든 역량을 동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더욱이 케이·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들이 참여할지도 관심사다. 현재로서는 입찰 참여 계획을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젊은 세대 군 장병들의 접근성이 높은 동시에 참신한 상품으로 사업자 선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인뱅 관계자는 “나라사랑카드 사업은 단순한 체크카드 발급을 넘어 장병들의 금융 습관을 형성하고, 향후 장기적인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아직까지 확정된 바는 없지만, 현재 여러 측면에서 검토 중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2025.03.11 08:38

3분 소요
하나카드, ‘원더카드’ 누적 발급 100만장 돌파

카드

하나카드는 지난 21일 ‘원더카드(ONE THE CARD)’가 누적 발급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단독 카드상품이 밀리언셀러 카드로 등극하는 것은 카드 업계에서도 드문 경우다. ‘원더카드’ 100만 돌파는 ‘원더카드’만이 가진 차별화된 맞춤형 혜택이 손님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은 결과로 분석된다.‘원더카드’는 업계 최초로 한 장의 카드에 모든 혜택을 담아낸 상품으로 57개 카드 서비스 영역 중 손님이 원하는 혜택을 직접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까지 누적된 혜택 변경 횟수는 21만 번에 달하며, 한 번 '원더카드'의 놀라운 초개인화 서비스를 경험한 손님은 매월 꾸준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하나카드는 손님의 카드 이용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미리 구성한 11개의 혜택 조합을 선보이고 있으며 손님은 이 중 원하는 혜택을 선택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매월 ‘하나페이’ 앱에서 원하는 혜택을 자유롭게 선택해 조합을 변경할 수 있고 ‘원더마켓’을 통해 ▲가장 많이 선택된 혜택 조합 ▲하나카드 직원이 추천하는 혜택 조합 등 테마별로 구성된 23개의 혜택 조합 중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하나카드는 3월 한 달간 ‘원더카드’ 100만 장 발급을 기념해 손님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원더카드 손님을 위한 특별한 혜택으로 롯데월드 어드벤처 입장권 할인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현장 유인매표소에서 ‘원더카드’로 롯데월드 어드벤처 입장권 결제 시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또한 랜덤박스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하나카드 개인 신용/체크카드로 랜덤박스 1원을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패키지( iPad Pro11 wi-fi 256GB+ Apple pencil Pro + Magic keyboard ) ▲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5만원권 ▲ 메가MGC커피 (HOT)아메리카노 ▲ GS25 모바일상품권 1000원권 ▲ 10 하나머니까지 푸짐한 경품 혜택을 제공한다.마지막으로 하나머니 적립 이벤트는 ‘원더카드’로 이벤트 기간 내 1회 이상 결제 및 응모를 완료한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만 하나머니(1명) ▲ 5만 하나머니(30명) ▲3만 하나머니(50명) ▲1만 하나머니(500명)를 제공한다.‘원더카드’를 이용하는 손님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혜택 조합은 ‘원더 FREE(프리)+’와 ‘원더 HAPPY(해피)+’다. ‘원더 FREE(프리)+’는 전월 실적 조건이나 할인 한도 없이 ▲국내외 전 가맹점 0.8% 할인 ▲간편결제 1.2% 할인 ▲쿠팡·슈퍼마켓 2.0% 할인 ▲국내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배달·온라인식품·쇼핑·오픈마켓·택시(전월 실적 필요) 4.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원더 HAPPY(해피)+’ 역시 전월 실적 조건이나 할인 한도 없이 ▲국내외 전 가맹점 0.5% 할인 ▲국내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쿠팡·홈쇼핑·백화점·마트·슈퍼마켓·편의점·베이커리(전월 실적 필요)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하나카드 관계자는 “원더카드는 손님이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춰 혜택을 직접 구성할 수 있는 혁신적인 카드로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 조합과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며 “손님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3.05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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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 중국산 이커머스 韓 침공 본격화…‘쿠팡 대항마’ 될까

유통

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플랫폼들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테무는 오픈마켓 운영을 선언하고 국내 판매자 모집에 나섰으며,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시장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하지만 여전히 전문가들은 물류 인프라 구축과 빠른 배송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시장 장악이 쉽지 않을 것이라 진단하고 있다.지난 18일 테무는 한국에서 직구 사업을 넘어 오픈마켓 운영을 결정하고, 국내 판매자 모집에 나섰다고 발표했다. 앞서 2023년 10월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상품 전문 오픈마켓 ‘케이베뉴’(K-Venue)를 선보인 데 이어, 테무 역시 유사한 형태의 사업을 전개하는 셈이다. 테무가 한국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로 한 것은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800만명을 넘어서는 등 한국 소비자들의 이용 수가 적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먼저 진출한 알리익스프레스의 사례까지 고려하면 충분히 한국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알리익스프레스 역시 한국 시장에서 점진적인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수년간 눈에 띄는 움직임이 없었으나,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레이 장 지사장을 선임한 데 이어 오픈마켓 사업을 도입하면서, 한국법인 임직원 규모를 100여 명까지 확대했다.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의 판매 전략은 기존과 유사하지만, 케이베뉴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물류센터 계획 확대는 올해 안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알리바바그룹은 2억 달러(약 2880억원)를 들여 한국 물류센터 확보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이어 “작년 말 발표한 신세계와 합작법인(조인트벤처) 건도 오는 2분기 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C커머스의 국내 사업 확장은 수치상으로도 드러난다.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한국인 이용자는 2022년 3월 218만명에서 지난 1월 912만4000여 명으로 4배 넘게 늘었다. 테무 한국인 이용자 수는 2023년 8월 51만명에서 지난 1월 823만4000여 명으로 16배 증가했다.또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이 신용카드·체크카드·계좌이체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해 한국인의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결제추정 금액은 각각 3조6897억원, 6002억원으로 집계됐다. 합산 4조2899억원으로 3년 전인 2021년 규모(1조1103억원·알리익스프레스)와 비교하면 4배 가까이 늘었다. C커머스 공세에 긴장하는 K커머스C커머스가 한국 오픈마켓 시장에 직접 진출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의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경기 불황이 장기화하면서 조금이라도 저렴한 쇼핑 플랫폼을 찾는 이커머스 소비자의 특성을 감안할 때 고객 이탈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서다.한 이커머스 관계자는 “지난해 티메프 사태로 티몬과 위메프의 공백이 생겼는데,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이를 메우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며 “C커머스의 풍부한 자금력으로 국내 이커머스와 비교할 수 없는 마케팅 비용을 태운다면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실제 와이즈앱·리테일의 지난 1월 기준 종합몰 앱(네이버 제외) 월간 활성이용자수는 ▲쿠팡 3302만6000명 ▲알리익스프레스 912만4000명 ▲테무 823만4000명 ▲11번가 780만8000명 ▲G마켓 542만9000명 순으로 국내 주요 업체들을 앞지른 상황이다.여기에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 전쟁’이 본격화된 점도 C커머스의 한국 진출에 불을 지폈다. C커머스 업체들이 미국 시장의 대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한국 시장 공략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는 얘기다.오린아 LS증권 애널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강화로 800달러 이하 소액 소포 면세 혜택이 폐지될 가능성이 생기면서, C커머스 업체들이 불리한 상황에 처할 전망”이라며 “이런 움직임은 한국 이커머스 시장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격만으로는 부족…지속 투자와 차별화 전략이 관건”그러나 이런 가격 경쟁력과 자금력만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는 분석도 적잖다. 전문가들은 C커머스가 한국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려면 단순한 가격 경쟁을 넘어 차별화된 전략과 지속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한다.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현재 C커머스 업체들이 한국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려면 공산품 외에도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해야 한다”며 “하지만 현재로서는 공산품 중심의 가격 경쟁력을 제외하면 물류 인프라나 서비스 측면에서 국내 기업들과의 경쟁이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이어 그는 “특히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오픈마켓 수준을 넘어 당일 배송이 기본화돼 있다”며 “이에 비해 C커머스 업체들은 여전히 1주일 이상의 배송 기간이 걸린다. 국내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하려면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빠른 배송을 실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구진경 산업연구원 박사는 “알리나 테무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한국 셀러(판매자)들을 끌어들이려 하겠지만, 국내 셀러들은 멀티호밍(다양한 플랫폼에서 판매)을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한 플랫폼에 완전히 의존하는 경우는 드물다”며 “결국 C커머스가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단순한 가격 경쟁력 이상의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다른 이커머스 관계자도 “C커머스 업체들이 국내 시장에서 의미 있는 위치를 차지하려면 네이버, 쿠팡 등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과연 그들이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계속 확대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2025.02.24 07:00

4분 소요
케이뱅크, 체크카드 ‘깜자 에디션’ 1만장 추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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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는 지난달 한정 출시한 캐릭터 ‘깜자 에디션’ 카드가 높은 인기로 4만장이 완판돼 1만장을 추가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깜자 에디션’은 다양한 혜택 중 내 맘대로 선택할 수 있는 케이뱅크 ONE 체크카드에 강아지 깜자 캐릭터 디자인을 더해 지난달 출시해 약 3주 만에 완판됐다.깜자 캐릭터 특유의 귀엽고 깜찍한 표정을 살려 디자인 3종(빼꼼 깜자, 찰싹 깜자, 새해 깜자)을 4만장 한도로 내놨다. 노랑, 핑크, 하늘색 등 다양한 색과 아기자기한 깜자 캐릭터의 조합으로 2030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았다.여성이 전체 발급자 중 70%를 차지했으며 특히 2030 여성이 전체에서 44%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카드 디자인 3종 중 1위는 ‘찰싹 깜자’로 카드 플레이트에 깜자가 달라 붙어있는 듯한 특징을 살린 디자인으로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했다.이번 한정판 깜자 카드는 트렌드코리아가 꼽은 올해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작고 귀여운 해롭지 않은 존재에 매력을 느끼는 ‘무해력’ 키워드가 통한 것으로 풀이된다. 작은 강아지인 깜자 캐릭터의 귀여운 모습이 고객의 취향을 저격했다.이에 케이뱅크는 1만장 추가 앵콜 판매를 기념해 다양한 감사 이벤트를 준비했다. ‘캐시백 쿠폰’ 이벤트는 깜자카드 발급 시 즉시 5000원 캐시백 쿠폰이 발급된다. 2월 16일까지 발급받은 깜자카드로 7만원이상 결제 시 즉시 5000원이 케이뱅크 계좌로 입금된다.‘깜자 굿즈 3종’ 이벤트는 누적 결제 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깜자 굿즈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인 이달 31일까지 ▲1만원이상 ▲15만원이상 ▲30만원이상 누적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페이스 파우치(200명) ▲목베개와 안대(100명) ▲피규어 4종세트(50명) 등 깜자 굿즈 경품을 제공한다.당첨자는 다음달 14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중복 당첨은 불가능하다. 이벤트 페이지의 ‘이벤트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ONE 체크카드는 편의점·카페·배달·OTT·영화 7% 캐시백, 어디서나 최대 1.2% 캐시백, 결제 횟수가 3의 배수가 될 때마다 캐시백 1000원을 지급하는 369 캐시백 중 원하는 혜택을 마음대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케이뱅크의 대표 체크카드다.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춰 필요한 혜택을 골라 쓸 수 있고 K-패스 기능도 탑재돼 있다.케이뱅크 관계자는 “’캐시백 혜자 카드’로 인기가 높은 ONE 체크카드와 깜자 캐릭터가 만나 2030 여심을 적중했다“며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2025.01.20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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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 설 명절 맞아 할인·경품 프로모션 진행

카드

하나카드는 2025년 설 연휴를 맞해 풍성한 설명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100% 당첨 랜덤박스 이벤트를 시작으로 설 선물 준비, 설 연휴 여행 그리고 귀성길 혜택 등 다양한 부문에서 진행된다.먼저 100% 당첨 랜덤박스 이벤트는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한달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내 하나 개인 신용·체크카드로 랜덤박스 1원을 결제한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갤럭시 탭 S10 울트라 5G(512GB),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원권, 10하나머니까지 푸짐한 경품 혜택을 제공한다.설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하려는 손님을 위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GS THE FRESH 에서 최대 50% 할인 또는 구매 금액대별 상품권을 증정한다. ▲네이버 ▲쿠팡 ▲G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설 명절 선물세트 최대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LG전자 온라인몰 50만원 이상 결제 시 7% 청구할인 ▲다이슨(소형 가전) 40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0% 즉시할인 등 다양한 효도가전 할인 혜택도 만나볼 수 있다.설 황금연휴를 맞아 여행을 떠나는 손님께는 ▲모나 용평 ▲하이원 리조트 ▲웰리힐리파크 등 전국 7대 스키장 리프트·렌탈 최대 50% 현장 할인 ▲인터파크 투어 패키지 여행 상품 30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6% 쿠폰할인 ▲마이리얼트립 10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즉시할인 혜택이 준비돼 있다.다양한 하나Pick 쿠폰 할인 혜택도 준비했다. 안전한 귀성길을 위해 ▲스피드메이트에서 국산차 엔진오일 교환 시 2만2000원 즉시 할인 ▲S-OIL 5만원 이상 결제 시 3000원 청구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롯데시네마 9천원 영화관람권 쿠폰을 제공해 합리적인 가격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이완근 하나카드 영업그룹장은 “설 명절을 맞아 마음을 전하려는 손님을 위해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설 연휴동안 하나카드 혜택으로 더욱 편안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설 명절 프로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카드 PC 및 모바일 홈페이지, 하나페이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01.13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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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더 허리띠 졸라매는’ 카드사...알짜카드, 무이자 할부가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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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 사이에서 혜택이 좋은 상품으로 인기를 끌었던 일명 ‘알짜 카드’가 사라지고 있다. 올해 카드사의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가맹점 카드수수료율이 3년 만에 또다시 낮아졌고 조달금리도 안정화되지 않고 있다. 당장은 무이자할부 기간을 축소하는 등 허리띠를 졸라맨다는 방침이다.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이달 22일부터 ‘네이버 현대카드’를 단종하기로 했다. 이 카드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월 4900원) 무료 이용, 네이버페이 월 최대 1만원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해 왔다. 단종 소식이 전해지자 커뮤니티 등에서는 “기존 고객은 카드번호를 변경해 재발급받으면 유효기간이 최대 5년 연장된다”는 사용 노하우가 공유되기도 했다.BC카드도 다음달 3일부터 ‘BC 바로 에어플러스 스카이패스’ 카드의 신규 및 추가·갱신 발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해당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없이 결제금액 1000원당 기본 1마일리지 적립과 월 누적 이용액 100만원당 200마일리지 추가 적립을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연회비가 1만9000원으로 여타 마일리지 신용카드 대비 낮은 편이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성 악화이처럼 카드사들이 새해부터 혜택 줄이기에 분주한 이유는 다음 달 또 한차례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를 앞둔 영향이 크다.금융위원회는 감독규정 개정을 거쳐 다음달 14일부터 카드수수료 인하 개편안을 적용할 방침이다. 개편안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용카드 우대 수수료율은 연매출 10억원 이하 영세·중소 가맹점의 경우 0.1%포인트(0.5~1.25%→0.4~1.15%), 10억~30억원 이하 중소 가맹점은 0.05%포인트(1.5%→1.45%) 인하된다. 체크카드 우대 수수료율은 모든 영세·중소 가맹점을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0.1%포인트(0.25~1.25%→0.15~1.15%) 내린다.카드 수수료율은 지난 2012년·2015년·2018년·2021년 등 4차례의 적격비용 재산정을 거쳐 꾸준히 낮아졌다. 카드사 본업인 신용판매 부문의 적자가 심화된 상황에서 이번 다섯 번째 수수료 인하다.카드수수료율이 내려가면 카드사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인 수수료수익에 악영향을 준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카드수수료율 인하로 가맹점수수료가 연간 3000억원가량 감소할 것으로 추정한다.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카드 승인금액은 총 307조원으로 카드수수료율이 인하되기 전인 2021년 3분기(248조원)보다 24% 증가했다. 카드승인액이 늘어나면 가맹점으로부터 수취하는 수수료수익도 비슷하게 증가해야 하지만 국내 8개 카드사의 수수료수익은 같은 기간 5조6262억원에서 6조680억원으로 8% 증가하는 데 그쳤다. 수수료수익이 더디게 늘어나면서 전체 수익에서 가맹점수수료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 기간 35%에서 29%로 6%포인트(P) 줄었다.여기에 카드사는 인건비와 관리비를 삭감해 수익성을 방어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1위 신한카드는 지난달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62명의 희망퇴직을 확정했다. 무이자할부를 축소하는 움직임도 감지된다.신한카드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백화점·면세·온라인 등 주요 가맹점에서 최대 5개월 무이자할부를 지원했지만 이달 들어 무이자할부 기간을 최대 3개월로 축소했다. 우리카드와 비씨카드도 지난달 최대 6개월에서 이달 4개월로 무이자할부 기간을 줄였다.업계 관계자는 “가맹점 수수료 축소로 인한 손실을 선반영하고 연체율 상승으로 인한 대손충당금 적립을 준비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2025.01.13 09:30

3분 소요
AI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스페셜리스트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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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요 경제 매체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이 제조·금융·의료·소비재 등 전 산업 분야에서 가속화되고 있음을 연일 언급하고 있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 발표된 PwC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AI 기술이 세계 GDP에 기여하는 규모가 수십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단순한 생산성 향상을 넘어 전 세계 경제 패러다임을 재편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국제적 흐름 속에서 국내외 대기업들은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고, 각국 정부 역시 법·제도 정비 및 AI 허브 구축에 속도를 내며 미래 산업 생태계 선점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곧 기존 산업 구조와 비즈니스 전략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기업들은 AI 기술 파급력이 그 어느 때보다 광범위하고 깊숙하게 산업의 기본 틀을 뒤흔들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이는 단순히 생산성 향상이나 비용 절감이 아닌 그 이상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업에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 ▲가치사슬 재편 ▲산업 간 융합 등 기민하고 전략적인 대응은 필수가 됐다. 특히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AI는 기업가치와 시장에서의 지위, 나아가 국가 경쟁력까지 좌우할 핵심 주제가 될 것이다. 이러한 AI 대전환 시대에 기업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적 포지셔닝을 할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AI 기술 역량 내재화와 인적 자원 재배치AI 시대에 기업이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할 사항은 기술 역량에 대한 확보다. 많은 기업들이 외부 솔루션을 도입하는 방식으로 초기에 대응할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진정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AI 역량을 구축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머신러닝 엔지니어·클라우드 전문가·빅데이터 분석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양성하는 전략이 필수적이다. 단순히 관련 인력을 채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존 직원들에게도 AI 활용 스킬에 대한 학습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기업 내 AI 활용 저변을 넓히고 AI 수용력을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기술 의존도를 완화할 수 있으며, 기업 자체의 AI 내재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혁신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특히 조직 내 AI 도입은 업무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이는 기업 전반의 의사결정 구조를 바꾸고, 기존 직무 역할을 재정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자동화로 인해 반복적 업무는 AI 직원으로 대체될 것이고, 인간 직원은 보다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업무로 역할을 전환해야 한다. 즉, AI와 인간의 공존에 대한 측면에서 기업은 이러한 업무 재배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이나 불안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업스킬링(Upskilling) 및 리스킬링(Reskilling) 프로그램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인적 자본 가치를 높이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데이터 거버넌스 및 윤리적·법적 준수 강화AI 시대에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또 다른 관건은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자산인 데이터이며, 데이터는 AI 시스템이 학습하고 진화하는 데 필수적인 자원이다. 하지만 데이터 활용 과정에는 ▲윤리적 이슈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보안 취약성 등 다양한 리스크가 잠재되어 있으며, 경제적 관점에서 이러한 리스크에 대해 사전에 대비하지 않는다면 브랜드 이미지 추락, 각종 법적 소송 증가 등 막대한 비용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데이터 관리 및 활용에 있어 명확한 거버넌스 구조를 확립하고, 내부 규정 및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또한 국제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개인정보 보호 규제, 예를 들어 유럽연합의 일반정보보호규정(GDPR)이나 각국에서 새롭게 제정하는 데이터 보호법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이에 적합한 데이터 처리 방식과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동시에 AI 알고리듬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향성과 차별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모델 검증 및 감사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기업의 AI 도입과 활용에 있어 신뢰받는 기업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 제고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재점검 및 가치사슬 재편숨 가쁘게 진화하고 있는 AI 기술은 기존 가치사슬을 근본적으로 재편하면서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본질적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조업에서는 로봇 자동화와 예측 분석을 통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공급망 관리가 고도화되며, 서비스 업종에서는 챗봇·콜봇·아바타 등을 통한 고객 응대 자동화로 고객경험 관리가 혁신된다. 금융권에서는 ▲알고리듬 트레이딩 ▲신용 리스크 분석 자동화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등이 확산됨에 따라 금융 서비스의 효율성과 고객 맞춤형 가치 제공이 크게 향상된다. 이에 대해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데 그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사슬을 재점검해야 한다. AI를 활용하여 생산 공정과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발굴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조 기업이라면 제품 생산 이후 사후관리나 예측 정비 서비스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고, 리테일 기업이라면 소비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식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시도할 수 있다. AI는 ▲단순 비용 절감 수단을 넘어 ▲새로운 시장 진입과 파트너십 형성 ▲고객 가치 재창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글로벌 경쟁 환경 대응 및 파트너십 전략 수립AI 기술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는 표현이 자연스러울 정도로 전 세계의 AI 기술에 대한 투자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선진국들은 AI 인프라와 생태계 구축에 막대한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글로벌 테크 기업들은 AI 스타트업 인수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미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모든 AI 역량을 확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이야기다. 따라서 글로벌 파트너십, 기술 제휴, 개방형 혁신을 통한 공동 발전 전략이 중요해질 수 밖에 없으며, 글로벌 밸류체인 내에서 기업들은 AI 솔루션 공급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기업, 전문 컨설팅 업체와 협력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국가 간 기술 표준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적절한 표준과 인증을 준수하고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향후 기업의 시장 진출과 확장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덧붙여 AI 시대에는 기업 생태계 간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경쟁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도 얼마든지 검토할 수 있으며,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거시 경제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전략 수립AI 도입과 확산은 기업 내부 문제를 넘어 거시 경제 전반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노동시장 구조 변화 ▲산업간 격차 심화 ▲생산성 증대 ▲국제 무역 패턴의 변동 ▲국가 간 기술 격차 확대 등 거시적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은 기업 전략 수립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AI 자동화로 인해 특정 분야의 노동 수요가 감소할 경우, 관련 산업의 축소나 임금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반대로 AI가 신기술 기반의 산업을 창출할 경우 고숙련 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기업은 이러한 거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계획과 리스크 관리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국제 정치 경제 질서 변화나 기술 표준 경쟁 등 불확실한 요인을 면밀히 주시하고, 산업생태계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정부 정책 변화, 특히 AI 관련 규제나 산업 진흥책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 내 전략기획 기능을 강화하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하거나 다양한 싱크탱크 그룹들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정보 수집 및 분석 역량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 기업 문화 혁신과 조직 유연성 강화AI가 가져올 변화는 기술적 측면에 그치지 않으며 전방위적인 변화로 이해해야 한다. 특히 아이러니하게도 AI 도입과 활용에 대한 성공의 열쇠는 사람에게 있다. 아무리 고성능의 알고리듬과 풍부한 데이터가 준비되어 있더라도,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전략을 도출하고 변화에 맞춰 조직을 재설계하는 것은 결국 인간의 몫이기 때문이다. 기술적 혁신이 조직 전반에 스며들어 유의미한 성과로 이어지려면, 변화를 수용하고 실천하는 인재들의 마인드셋과 조직 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AI 도입과 활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지만 놓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기업문화와 조직 DNA의 전환이다. 전통적인 수직적 의사결정 체제나 부서 간 칸막이 문화로는 고도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빠른 시장 대응이 어렵다. AI 시대에는 ▲실험적이고 개방적인 문화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 ▲소프트스킬과 협업 능력 ▲창의적 사고를 장려하는 환경 속에서 가능하며, 이러한 환경 안에서 자연히 인재들이 AI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내부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협업 툴을 개선하고,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구조를 지향해야 한다. 또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구현할 수 있는 사내 벤처 프로그램이나, 사외 스타트업과의 협업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AI 시대를 선도할 조직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이러한 문화 혁신은 단순히 내부 효율성을 넘어 기업 혁신을 가속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것이다. AI 시대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으며, 그 파급력은 경제·사회·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기업들이 이러한 AI 대전환의 시대에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대응책이 아니라, 기술·인력·거버넌스·전략·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AI 역량 확보와 인재 육성 ▲데이터 거버넌스 강화와 윤리적 활용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가치사슬 재편 ▲글로벌 경쟁 전략 수립 ▲거시경제 변화 대응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점에서의 책임경영 ▲그리고 혁신적인 기업문화 조성에 이르기까지, AI 시대에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과제는 복합적이자 다면적이다.이러한 종합적 준비를 통해 기업들은 단순히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AI를 가치 창출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지는 경제적 성과는 기업 내부에 머무르지 않고 전반적인 산업 생태계와 국가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다. 궁극적으로 AI 시대의 도래는 기업이 기존 성공 방정식을 재해석하고 혁신할 수 있는 기회임과 동시에, 신중하고 장기적인 시각에서 미래를 설계해야 하는 도전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제 기업들은 이 거대한 변곡점을 지혜롭게 넘기기 위한 치밀한 준비에 돌입해야 할 때다. 필자는 도서 <AI시대의 부의 지도>, <2025 AI 대전환: 주도권을 선점하라> 저자이다. 한글과컴퓨터 최초 여성 CTO 및 계열사 최연소 CEO로의 SW 및 AI에 대한 전략부터 R&D 및 서비스 제품화까지의 경험과 KB국민은행 금융AI센터장의 금융AI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과학기술분야의 NGO인 과실연 AI미래포럼에서 전국민의 AI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25.01.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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