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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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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카드, 독자 출범 15개월만 400만좌 발급 돌파

카드

우리카드가 지난해 7월 독자결제망 출범 이후 15개월 만에 독자카드 발급 누적 400만좌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우리카드에 따르면 대표 흥행 상품이었던 ‘카드의정석’ 브랜드를 리뉴얼하며 고객 및 가맹점주에게 집중적인 마케팅 혜택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전 가맹점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의정석 EVERY DISCOUNT / EVERY POINT’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특화 상품인 ‘Dear, Shopper/Dear Traveler’, 체크에서는 일상생활을 함께하는 ‘카드의정석 EVERYDAY 체크’를 비롯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K-LIFE 체크’ 등 다양한 독자상품을 출시하여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우리카드는 2021년 11월 본업경쟁력 강화 및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해 독자가맹점 구축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지난해 3월 독자가맹점 100만점 모집을 돌파했고 같은 해 7월 첫 독자 신상품 ‘카드의정석’ 3종을 선보였다. 올해 6월에는 해외여행 시즌을 앞두고 전용 상품 ‘위비트래블 체크카드’를 출시하여 우리금융그룹의 미래고객인 MZ세대 유치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독자 출범으로 고객에게 기존보다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게 됐다”며 “이달 기준 우리카드 독자가맹점 수는 200만점을 돌파했고 연내 210만점 확보 및 독자카드 500만좌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는 독자 회원 확보와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고객 혜택 및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2024.10.30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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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후 라이프에 특화”…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칼퇴 체크’ 출시

카드

우리카드가 직장인 퇴근 후 라이프스타일에 특화된 ‘카드의정석 칼퇴 체크(CHECK)’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카드명 ‘카드의정석 칼퇴 체크(CHECK)’는 퇴근 후 다채로운 일상을 살아가는 사회초년생의 시간이라는 뜻을 담았다.이 카드는 저녁 6시부터 11시까지 음식점 및 주점, 카페, 편의점에서 이용하는 금액의 5%를 캐시백 해준다. 헬스, 뷰티, 전자책과 대중교통, 택시, 카셰어링 업종에서 이용 금액의 5% 캐시백도 받을 수 있다.카드 디자인은 과감한 색채를 패턴 속에 담아내는 그래픽 스튜디오 ‘모스그래픽(mohsgraphic)’과 콜라보로 탄생했다. 톡톡 튀는 형광 컬러로 경쾌함을 더한 ‘시계’ 디자인과 라인의 방향성으로 시간의 흐름과 속도감을 표현한 ‘스피드’ 디자인 중 선택 가능하다.이 카드는 연회비가 없으며 만 18세 이상부터 전국 우리은행 영업점 및 우리카드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카드 앱을 통해 발급 가능하다. 카드 혜택 및 발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우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우리카드 관계자는 “자기계발에 관심 있는 갓생 직장인을 위한 센스있는 상품을 출시했다”며, “‘카드의정석 칼퇴 체크(CHECK)’로 퇴근 후 누리는 저녁의 즐거움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4.10.04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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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심이·산리오 넣자 발급 쇄도…'캐릭터카드'가 뜬다

카드

카드사들의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 ‘캐릭터카드’가 이제는 핵심 사업으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카드 발급 시 혜택 못지않게 디자인과 감성을 중시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늘고 있어서다.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자사 홈페이지와 앱에서 ‘캐릭터카드’ 항목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같은 종류의 카드 상품이어도 고객들이 원하는 캐릭터를 한눈에 보고 고를 수 있게끔 했다.이처럼 신한카드는 국내 카드사 중 캐릭터카드에 가장 공을 많이 들이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캐릭터 종류도 잔망루피, 카카오 춘식이, 최고심, 산리오, 짱구, 원피스 루피, 포켓몬스터, 건담 등 십여 가지가 넘는다. 특히 산리오 캐릭터가 그려진 ‘신한카드 플리 체크(산리오캐릭터즈)’의 경우 출시 나흘 만에 5만장 이상 신청이 몰려 배송이 일시 중단되는 사태도 일어났다. KB국민카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잘 알려진 캐릭터 토심이·토뭉이와 협업한 ‘KB국민 마이위시’, ‘토심이 쳌쳌 체크카드’ 등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지난 10월 캐릭터카드 인기 투표 결과 토심이·토뭉이가 총 2015표 중 597표(34.6%)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20년 펭수를 입힌 ‘펭수 노리 체크카드’의 경우 출시 1년 만에 60만좌 발급 기록을 세우며 발급 기간을 1년 더 연장한 바 있다.우리카드 또한 지난 9월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망그러진곰을 ‘카드의정석 에브리원’에 적용했고 위 투표에서 370표(18.4%)를 얻으며 인기를 증명했다. 현재는 신규발급이 중단됐지만 모바일 게임 쿠키런 캐릭터가 적용된 ‘카드의정석 쿠키 체크’도 여전히 인기 체크카드로 자리하고 있다.이처럼 캐릭터카드가 계속 인기몰이를 하며 꾸준히 출시되는 건 카드사 입장에서도 회원 확보, 특히 MZ세대를 유입시키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거듭되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 고금리 기조로 인한 조달금리 상승 등 카드업권에 불리한 환경 때문에 최근 카드사들은 혜택으로 차별화를 주기가 어려웠다.그런데 MZ세대에게는 캐릭터카드가 일종의 ‘굿즈’로 통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카드 혜택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디자인이 좋으면 카드를 고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주모(22)씨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 캐릭터를 지갑 속에서 볼 때마다 기분이 좋다”며 “혜택이 굳이 나와 맞지 않아도 최애(가장 좋아)하는 굿즈를 얻어 만족스럽다. 디자인도 혜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일부 카드, 발급사 한정으로 출시되던 캐릭터카드가 이제는 하나의 카드 선택 요소로 자리 잡은 모습”이라며 “캐릭터를 접목할 경우 (나이가 어린) 잠재 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만큼 친근함과 대중성을 무기로 한 캐릭터 마케팅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3.12.2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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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딩부터 고딩까지”…청소년 전용 ‘카드의정석 돈’ 체크카드 출시

카드

우리카드가 청소년 전용 10대 특화 체크카드 상품 ‘카드의정석 돈 체크(DON CHECK)’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카드의정석 돈 체크는 우리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성년 회원들의 이용행태를 진단해 혜택을 설계했다. 인기 디자이너인 이나피스퀘어 소소 패밀리(SOSO FAMILY)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카드 플레이트 중 대상 고객인 10대들의 선호도를 조사해 최종 디자인을 선정했다.이 상품은 전월 국내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이용 시 ▲ 푸드(편의점 업종, 배달의민족) ▲ 온라인 쇼핑(쿠팡, 무신사) ▲ 여가(구글플레이, 앱스토어)에서 5%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이 카드는 우리은행 영업점 및 우리카드 앱을 통해 발급할 수 있으며, 출시 기념 이벤트로 발급시 선착순 1만명에게 소소 패밀리 한정판 스티커를 제공한다.우리카드 관계자는 “해당 카드는 만 12~18세 고객들만 발급 가능한 특화 카드로, 10대 주이용 업종들을 서비스로 구성해 카드사용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이름 DON은 ‘DO NOT DISTURB(방해하지마)’와 ‘용돈’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았다”고 전했다.

2023.12.27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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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조건 따지기 귀찮아!”…대세가 된 ‘무조건 카드’ 톺아보기

카드

최근 신용카드 이용자들 사이에서 모든 가맹점에서 실적·조건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무조건 카드’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복잡한 계산과 점검이 필요치 않아 사회초년생 등 신용카드 초보자나 메인카드 이외 서브카드를 찾는 이들의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최근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집계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탑(TOP) 10’에 따르면 인기 상위 10개 신용카드 중 절반인 5개가 무조건 카드였다. 각각 다른 카드사의 무조건 카드가 1, 3, 4, 6, 7위에 자리했다. 이 카드들은 모든 가맹점에서 기본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특정 업종이나 전월 실적 등에 따라선 추가 할인도 받을 수도 있다. 1위인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할인형)’은 1분기 집계에 이어 상반기에도 정상 자리에 앉았다. 전월 실적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 이용금액 0.7%를 할인받을 수 있다. 대형할인점, 편의점, 음식점, 카페, 대중교통 등 생활 필수 영역에서는 이용금액의 1.5%를 할인받는다. 모든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도 갖췄다. 3위는 ‘우리카드 DA@카드의정석’이 차지했다.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0.8% 할인을 제공한다. 카페·디저트, 편의점, 대형마트, 병원·약국, 뷰티·피트너스, 대중교통 등 생활업종에선 1.3% 할인받을 수 있다. 여기에 전월 실적 30만원 충족 시 인천·김포공항 등 국내 공항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4위는 모든 가맹점에서 1.2%, 온라인에서 1.5% 무조건 할인되는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1.2’가 이름을 올렸다. 해외 모든 이용금액에 대해서도 1.2% 할인이 적용된다. 6위는 모든 가맹점에서 0.7% 적립,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5배 자동적립되는 ‘신한카드 딥 드림’이 차지했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자주 가는 영역에서 기본 적립률의 3~5배(총 2.1~3.5%)를 특별적립해준다. 7위는 국내 0.7%, 국내 온라인 및 해외 1.7% 할인을 제공하는 ‘하나카드 애니 플러스’가 차지했다. ━ 메인으론 결제액·실적 따라 혜택 오르는 카드 주목 그런데 이번 집계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무조건 카드들은 대부분 특정 업종에서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무조건 카드가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을 해주긴 하지만, 여기에 더해 추가 할인을 받기 위해선 대상 업종 영역을 따져봐야 하는 셈이다. 서브카드로 사용하기 좋지만 메인카드로 사용하거나 결제금액이 큰 경우에는 부적절할 수 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무조건 카드라도 ‘결제금액’이나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적립)율이 더 높아지는 상품을 이용하면 유리하다. ‘롯데카드 아이엠 원더풀 플러스’는 10만원 미만 결제 건은 0.5% 할인해주지만, 10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선 1.0% 할인을 제공한다. 연간 이용실적이 700만원 이상이라면 결제금액 10만원 미만은 0.7%, 10만원 이상은 1.4%까지 할인폭이 확대된다. ‘삼성카드 삼성카드4’는 모든 가맹점에서 0.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결제금액이 10만원 이상이라면 1%로 할인율이 높아진다. 모든 영화관에서 2500원 할인과 5만원 이상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실적에 따라 적립률이 늘어나는 ‘하나카드 원큐 데일리 플러스’도 주목할 만하다. 이 카드는 적립 한도 없이 전월 실적 30만원 미만이면 0.3%, 30만~60만원이면 0.5%를 적립해준다. 60만원 이상이라면 1.0%를 적립해준다. 아울러 온라인쇼핑, 통신·교통·자동이체, 해외영역별 이번 달 합산 이용금액 10만원 이상이라면 5000 하나머니를 추가 적립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더 레드에디션5’는 국내외 가맹점 이용 시 1%를 적립해준다. 여기에 월 100만원 이상 이용 시 1.5배, 월 200만원 이상 이용 시 2배 적립해준다. 이 카드는 항공에도 특화돼 있어 전 세계 공항라운지와 발레파킹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 이용금액 1000원당 1마일리지 적립도 제공한다. ━ 무조건이라고 ‘무조건’ 유리한 건 아냐…‘예외 문구’ 주의 무조건 카드는 월 지출금액이 적을 때, 자주 가는 곳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거나 소비 패턴이 일정하지 않을 때 선택한다. 특정 분야에 대한 소비가 많은 소비자라면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등 ‘특화 카드’를 사용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다. 또 무조건 카드는 할인율이 낮아 카드 혜택을 체감하려면 예상보다 많은 금액을 지출할 가능성이 있다. 신한카드 딥 드림의 경우에도 특별적립을 위해선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카드 선택 시 ‘할인·적립 적용된 이용금액(전체)은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란 문구가 있는지다. 해당 문구가 있다면 할인 혜택이 적용된 전체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따라서 과다한 지출을 막기 위해선 이 같은 예외 조항을 확인하고 혜택의 범위를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7.06 17:59

4분 소요
상반기 체크카드 ‘탑10’을 소개합니다…무조건 적립·캐릭터 대세

카드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2년 상반기 인기 체크카드 TOP 10’을 발표하며 무조건 적립 카드인 ‘우리 010PAY 체크카드’가 1위에 올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집계는 1월 1일부터 6월 26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체크카드 상품 조회수 및 신청 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1위는 ‘우리 010PAY(페이) 체크카드’로 전월 실적 관계없이 모든 결제금액의 0.2%가 적립된다. 매월 10일은 응카데이로 1만원 한도 내에서 10% 적립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삐삐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플레이트 2종이 추가 출시됐다. 2위는 ‘#오하쳌(오늘하루체크)’가 차지했다. 대중교통, 통신 등 생활 할인부터 온라인 패션 플랫폼, OTT(온라인동영상), 공연티켓 등의 쇼핑·여가 할인까지 갖췄다. 해외겸용으로 발급받을 경우 해외 결제 시 5%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다이노탱과의콜라보 플레이트 출시 이후 꾸준히 상위권에 오르고 있다. 3위는 ‘신한카드 Deep Dream(딥드림) 체크’가 이름을 올렸다. 전월 실적, 적립 한도 조건 없이 결제금액의 0.2%가 적립되며 자주 가는 DREAM 영역에서 3배, DREAM 영역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5배의 포인트가 자동적립 되는 무조건 적립 카드다. 4위는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다. 연회비 5000원으로 전월 실적 조건 없이 월 최대 2만점까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5위는 스테디셀러 체크카드 ‘KB국민 노리체크카드’가 차지했다. 교통, 통신 등 생활 할인부터 도서, CGV, 놀이공원, 푸드 등 여가 할인까지 갖춘 전방위 할인 체크카드다. 6위는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로 일정 기간마다 변경되는 캐시백 프로모션과 선택 가능한 카카오프렌즈 플레이트를 제공한다. 7위를 차지한 ‘NH20 해봄 체크카드’는 교통, 통신 등 생활 할인과 함께, 카드 발급 시 여행해봄·놀이해봄 중 선택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8위는 ‘KB국민 위글위글첵첵 체크카드’로 생활 할인과 함께 텐바이텐, 인터파크티켓, 안경점 등 다양한 곳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9위는 생활, 간편결제, 해외, 공항라운지 등 할인을 갖춘 ‘우리 카드의정석 COOKIE CHECK(쿠키 체크)’가, 10위는 4단계의 전월 실적 구간으로 소비 금액에 따라 할인을 챙길 수 있는 ‘신한카드 Hey Young(헤이 영) 체크’가 차지했다. 고승훈카드고릴라 대표는 “최근 체크카드는 플레이트 및 혜택처가 다양해지며 주 사용층인 10~20대에게 결제수단 이상의 소장품이 되고 있다”면서 “하반기에는 대중교통 소득공제율 인상 등으로 인해 체크카드를 서브카드로 쓰는 직장인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7.04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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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도 받겠다던 테슬라, 현금 결제도 가능할까

은행

비트코인은 되고 현금은 안된다? 한 때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결제 허용' 방침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테슬라의 결제방식을 두고 거센 논란과 함께 다양한 궁금증이 쏟아졌다. '친환경 자동차'를 지향하는 테슬라가 막대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비트코인 채굴을 부추긴다는 비난이 거세지면서 결국 방침을 철회했지만, 테슬라 측이 또 다른 결제방식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논란의 불씨는 여전한 상황이다. 비트코인 결제의 경우 미국 시장에 한정된 이슈였지만, 국내에서는 현금 결제 가능 여부 등을 두고 궁금증을 갖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많다. 일단 국내에서 테슬라 전기차를 구매하려면 100% 온라인 결제만 가능한 상황이다. 별도의 딜러망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직접 홈페이지에서 차량을 골라 구매하면 출고되는 방식이다. 딜러망이 없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올해 상반기에만 1만1600여대를 판매했다. ━ 3040 온라인 카드 결제로 '테슬라' 구매 일부 금융사의 경우 늘어나는 테슬라 구입 수요를 반영해 고객 분석에 나서고 있다. 최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신용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의 온라인 결제와 일시불 및 할부 승인 금액과 승인 건수를 분석했는데, 이에 따르면 온라인 카드 결제 규모에서 2020년 ‘테슬라’ 항목이 새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테슬라 구매가 대부분 온라인 카드 결제로 이뤄지는 만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고스란히 반영된 것이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의 주요 결제 분야 순위에서 ‘테슬라’가 6위를 차지했고, 40대 이상 조사 결과에서도 8위를 기록했다. 2019년 대비 2020년의 전기차 결제 금액도 증가했다. 30대의 전기차 온라인 결제 금액 증가율은 503%에 달했다. 전기차 판매와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기차 충전 결제 규모도 증가했다. 주 이용 연령층은 3040으로 약 67%에 해당했으며 결제 금액과 건수는 40대 이상에서 높게 나타났다. 딜러 제도가 없는 테슬라는 타 수입차와 달리 고객이 직접 캐시백 등의 상품을 알아봐야 하는 구조다. 지난 2017년 테슬라가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로 지속된 구매 방식으로, 소비자의 상황에 따라 금융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네이버 카페 'TKC 한국 최대 테슬라 커뮤니티'엔 'OO카드 구매 후기', 'OO카드 캐시백 고민' 등 테슬라 구매 방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내용이 줄을 잇고 있다. 테슬라 측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 보조금 등 지자체마다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카드 혜택은 안내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테슬라 결제 방식으로는 은행 자동차 구매 대출과 카드사 오토할부는 물론 '현금 결제'도 가능한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테슬라 홈페이지에 따르면 주문 대금은 'Visa, Master, American Express' 카드로 결제 가능하며, 최종 구매 가격표의 차량 대금은 삼성카드와 BC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고객은 테슬라 차량을 인도받고 나면 선수금을 제외하고 캐시백 금액 등 할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물론 전신 송금도 가능하지만 대다수의 고객들은 카드사를 거쳐 일시불로 금액을 지불하고 캐시백 혜택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차량 구매시 고객에게 할부ㆍ리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사를 총 7곳으로 확정해 공지했다. 신한카드와 롯데캐피탈, 우리금융 계열사 3곳 등 총 5개 금융사가 신규 제휴사다. 2017년 한국에 진출한 테슬라의 금융 제휴사는 오릭스캐피탈과 KB캐피탈, 단 두 곳 뿐이었다. ━ 전기차 충전 혜택받는 '친환경 카드' 금융사 전체 자동차 금융서비스 수익에서 오직 테슬라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서비스 수익 비중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금융사들은 테슬라 전용 상품을 출시했다. 전기차 시장 성장성과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서 갖는 상징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카드, 우리카드 등 카드사 홈페이지에선 테슬라 전용 상품을 확인하고 카드 할부 견적을 알아볼 수 있다. 우리카드는 신차 구매 전 오토캐시백을 신청하면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카드 테슬라 카드할부 서비스는 연 2.3%이며 대출 기간은 최대 60개월이다. 삼성카드에선 8월 다이렉트 오토 신차 일시불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8월 20일까지 진행되며 2000만원 이상을 일시불로 결제하는 경우 최대 2.2% 캐시백이 가능한 이벤트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테슬라 전 차종 결제가 가능한 삼성카드에서 테슬라의 모든 차종을 대상으로 캐시백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카드사별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친환경 바람에 발맞춰 전기차 충전 혜택을 담은 카드들도 내놓고 있다. 카드사는 ‘친환경 경영’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고 실제 이용자들은 본인의 소비 패턴에 맞춰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구조다. 전기차 차주들은 보통 ‘환경부 전기차 카드’ 혹은 ‘해피 차저 카드’를 발급받고 해당 카드에 본인이 선택한 카드를 별도 연결해 사용한다. ‘신한카드 EV’는 월 최대 2만원 한도로 전기차 충전요금의 30~50% 할인을 제공한다. 월 할인 한도는 최대 2만원이다. KB국민카드의 ESG 특화 카드인 ‘그린 웨이브(Green Wave) 1.5℃’ 카드는 고객들이 저탄소·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ESG 금융 패키지’ 구성 상품이다. KB국민카드의 ‘EVO 티타늄카드’는 전기차 오너들을 위해 친환경 혜택을 제공한다. ‘EVO 티타늄카드’는 전기차나 수소차 충전 시 매월 충전금액의 50%를 ‘포인트리’로 적립한다.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 US(어스)’는 ‘US(어스)’는 지구(EARTH)를 생각하는 우리(US)라는 뜻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착한소비 지원에 동참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와 ‘Hyundai EV카드’를 선보이며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맞춰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 시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등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만큼 지속적으로 친환경차 금융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홍다원 인턴기자 hong.dawon@joongang.co.kr

2021.08.11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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