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실적·조건 따지기 귀찮아!”…대세가 된 ‘무조건 카드’ 톺아보기

카드고릴라 선정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절반이 무조건 카드
온라인 결제·생활 밀접 영역에서 추가할인 되는 경우 많아
결제금액·전월 실적이 클수록 할인폭 오르는 카드도 유용
‘할인 시 전월 실적 예외’ 문구 주의해야 과다 지출 방지 가능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집계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TOP 10’에 따르면 인기 상위 10개 신용카드 중 절반인 5개가 무조건 카드였다.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신용카드 이용자들 사이에서 모든 가맹점에서 실적·조건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무조건 카드’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복잡한 계산과 점검이 필요치 않아 사회초년생 등 신용카드 초보자나 메인카드 이외 서브카드를 찾는 이들의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최근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집계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탑(TOP) 10’에 따르면 인기 상위 10개 신용카드 중 절반인 5개가 무조건 카드였다. 각각 다른 카드사의 무조건 카드가 1, 3, 4, 6, 7위에 자리했다. 이 카드들은 모든 가맹점에서 기본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특정 업종이나 전월 실적 등에 따라선 추가 할인도 받을 수도 있다.
 
1위인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할인형)’은 1분기 집계에 이어 상반기에도 정상 자리에 앉았다. 전월 실적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 이용금액 0.7%를 할인받을 수 있다. 대형할인점, 편의점, 음식점, 카페, 대중교통 등 생활 필수 영역에서는 이용금액의 1.5%를 할인받는다. 모든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도 갖췄다.
 
3위는 ‘우리카드 DA@카드의정석’이 차지했다.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0.8% 할인을 제공한다. 카페·디저트, 편의점, 대형마트, 병원·약국, 뷰티·피트너스, 대중교통 등 생활업종에선 1.3% 할인받을 수 있다. 여기에 전월 실적 30만원 충족 시 인천·김포공항 등 국내 공항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4위는 모든 가맹점에서 1.2%, 온라인에서 1.5% 무조건 할인되는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1.2’가 이름을 올렸다. 해외 모든 이용금액에 대해서도 1.2% 할인이 적용된다.
 
6위는 모든 가맹점에서 0.7% 적립,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5배 자동적립되는 ‘신한카드 딥 드림’이 차지했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자주 가는 영역에서 기본 적립률의 3~5배(총 2.1~3.5%)를 특별적립해준다.
 
7위는 국내 0.7%, 국내 온라인 및 해외 1.7% 할인을 제공하는 ‘하나카드 애니 플러스’가 차지했다.
 

메인으론 결제액·실적 따라 혜택 오르는 카드 주목  

그런데 이번 집계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무조건 카드들은 대부분 특정 업종에서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무조건 카드가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을 해주긴 하지만, 여기에 더해 추가 할인을 받기 위해선 대상 업종 영역을 따져봐야 하는 셈이다. 서브카드로 사용하기 좋지만 메인카드로 사용하거나 결제금액이 큰 경우에는 부적절할 수 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무조건 카드라도 ‘결제금액’이나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적립)율이 더 높아지는 상품을 이용하면 유리하다.
 
‘롯데카드 아이엠 원더풀 플러스’는 10만원 미만 결제 건은 0.5% 할인해주지만, 10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선 1.0% 할인을 제공한다. 연간 이용실적이 700만원 이상이라면 결제금액 10만원 미만은 0.7%, 10만원 이상은 1.4%까지 할인폭이 확대된다.  
 
‘삼성카드 삼성카드4’는 모든 가맹점에서 0.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결제금액이 10만원 이상이라면 1%로 할인율이 높아진다. 모든 영화관에서 2500원 할인과 5만원 이상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실적에 따라 적립률이 늘어나는 ‘하나카드 원큐 데일리 플러스’도 주목할 만하다. 이 카드는 적립 한도 없이 전월 실적 30만원 미만이면 0.3%, 30만~60만원이면 0.5%를 적립해준다. 60만원 이상이라면 1.0%를 적립해준다. 아울러 온라인쇼핑, 통신·교통·자동이체, 해외영역별 이번 달 합산 이용금액 10만원 이상이라면 5000 하나머니를 추가 적립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더 레드에디션5’는 국내외 가맹점 이용 시 1%를 적립해준다. 여기에 월 100만원 이상 이용 시 1.5배, 월 200만원 이상 이용 시 2배 적립해준다. 이 카드는 항공에도 특화돼 있어 전 세계 공항라운지와 발레파킹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 이용금액 1000원당 1마일리지 적립도 제공한다.
 

무조건이라고 ‘무조건’ 유리한 건 아냐…‘예외 문구’ 주의

무조건 카드는 월 지출금액이 적을 때, 자주 가는 곳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거나 소비 패턴이 일정하지 않을 때 선택한다. 특정 분야에 대한 소비가 많은 소비자라면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등 ‘특화 카드’를 사용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다.
 
또 무조건 카드는 할인율이 낮아 카드 혜택을 체감하려면 예상보다 많은 금액을 지출할 가능성이 있다. 신한카드 딥 드림의 경우에도 특별적립을 위해선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카드 선택 시 ‘할인·적립 적용된 이용금액(전체)은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란 문구가 있는지다. 해당 문구가 있다면 할인 혜택이 적용된 전체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따라서 과다한 지출을 막기 위해선 이 같은 예외 조항을 확인하고 혜택의 범위를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작은 미니가 '맵네' ...애플, 더 강력해진 초소형 테스크톱 '맥 미니' 출시

2유퀴즈 '지드래곤'...빅뱅 20주년 활동 계획 공개

3흑백요리사 '신화' 흔들...“난 쓰레기” 트리플스타 녹취 터져

4 미 3분기 성장률 2.8%…2분기보다 하락·전망치도 밑돌아

" class="popular-ten">

5 "체코 반독점당국, 원전 계약 '일시 중단' 조치"

6‘글로벌 인싸’ 이창용 총재, 국제기구 경험·노하우 청년들에 대공개

7삶에 대한 만족도, 한국 최저…튀르키예·일본도 하위권

830대 절반은 미혼…서울 미혼율 63%에 달해

9러 “北 최선희, 라브로프 러 외무와 전략적 협의”

실시간 뉴스

1작은 미니가 '맵네' ...애플, 더 강력해진 초소형 테스크톱 '맥 미니' 출시

2유퀴즈 '지드래곤'...빅뱅 20주년 활동 계획 공개

3흑백요리사 '신화' 흔들...“난 쓰레기” 트리플스타 녹취 터져

4 미 3분기 성장률 2.8%…2분기보다 하락·전망치도 밑돌아

" class="popular-ten">

5 "체코 반독점당국, 원전 계약 '일시 중단'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