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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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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쌀에 진심’ 농협금융, 출근길 직원에 밥 건넨 사연은[김윤주의 금은동]

은행

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는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 내에선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지난 8월 29일 아침 출근길 서울 중구에 위치한 농협금융 본사 구내식당.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직접 우리 쌀로 만든 즉석밥 세트를 증정하는 광경이 펼쳐졌다. 쌀 소비가 해마다 줄고 재고가 쌓이자 ‘농협금융 우리 쌀로 든든한 아침’ 캠페인을 실시한 것이다. 이날 아침밥 먹기 운동에는 이석준 회장을 비롯한 농협 임직원 500명이 참여했다. 아침밥 먹기 운동은 범농협 쌀 소비 확대 캠페인이다. 쌀 가격 불안정에 따른 농가의 어려움 극복과 우리 쌀 소비촉진을 위해 전국적으로 진행 중이다.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은 작년 기준 56.4㎏으로 역대 최저치다. 30년 전인 1993년의 110.2㎏에 비하면 절반 수준이다. 국민 1인당 하루 쌀 소비량은 154.6g으로, 이는 밥 한 공기 반 수준에 불과하다. 현대인들의 입맛이 면이나 빵, 샐러드 같은 식품으로 바뀐 탓이다.이 회장은 “쌀 소비량 감소와 가격 불안정으로 농가의 애환이 깊어지고 있다”며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통해 우리 쌀 소비에 대한 관심과 소비촉진을 더욱 홍보하겠다”고 말했다.의외의 장소에서도 ‘우리 쌀’이 등장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27일~29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2024 코리아핀테크위크’에서 2024 NHAX 체험관을 운영했다. 코리아핀테크위크는 인공지능(AI)과 핀테크 기술의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고 미래 금융 생태계를 살펴볼 수 있는 행사다.당시 농협금융은 체험관에서 ‵인생금융회사’로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다채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 주요 콘텐츠는 ▲반려동물 라이프케어 서비스 ‘AI포펫’ ▲생성형 AI가 알려주는 나에게 딱맞는 ‘알잘딱깔센 카드추천’▲AI 은행원 되어보기 ▲나만의 편리한 투자도우미 ‘차트분석 AI’(차분이) 등이다. 이 가운데 농협금융은 행사 부스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영양스틱 쌀’을 제공하며 쌀 소비 촉진 캠페인을 펼쳤다. 범농협으로 넓혀보면 농협상호금융은 우리 농산물 ‘쌀알’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 ‘무럭이’를 만들어 우리 쌀 알리기에 대한 진심을 나타냈다. 지난해 농협카드는 ‘무럭이’ 캐릭터를 적용한 체크카드도 출시했다. 캐릭터 카드에 선호도가 높은 MZ세대의 관심을 끌고, 쌀알 캐릭터 ‘무럭이’도 알릴 수 있는 일석이조 마케팅이다. 농협의 브랜드 CI도 쌀과 관련이 있다. 농협 CI는 쌀이 가득 담긴 항아리를 형상화한 것으로, 농가 경제의 발전을 의미한다. 농업·농촌을 위해 일하는 농협을 상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농협금융지주 관계자는 “금융지주 회사는 직접 쌀을 가공하거나 판매할 수 없다보니, 내부적으로 아침밥 먹기나 쌀 상품 기부하기 등을 통해 쌀 소비 촉진을 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4.09.03 07:01

3분 소요
농협금융, 코리아 핀테크 위크서 ‘NHAX체험관’ 운영

은행

NH농협금융은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2024 코리아핀테크위크’에서 2024 NHAX 체험관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농협금융은 2024 NHAX 체험관에서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더 새롭고 편리해진 생활금융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금융을 넘어 고객 인생의 모든 순간에 함께하는 ‵인생금융회사’로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다채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주요 콘텐츠로는 ▲반려동물 라이프케어 서비스 ‘AI포펫’(개발중, 사전 홍보동영상) ▲생성형 AI가 알려주는 나에게 딱맞는 ‘알잘딱깔센 카드추천’▲AI 은행원 되어보기 ▲나만의 편리한 투자도우미 ‘차트분석 AI’(차분이) ▲보험 셀프보장분석 서비스 등이 있다.특히 AI기반 반려동물 라이프케어 서비스는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 한 장 만으로도 250만개 이상의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해 반려동물이 가진 질병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얻었다. 올해 연말 농협금융 올원뱅크에 서비스가 탑재될 예정이다.또한 ‘차트분석 AI’(차분이) 는 생성형 AI가 복잡하고 어려운 다양한 전문 주식차트를 쉽게 분석해 설명하면서, 고객이 차트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개발된 서비스다. ‘차트분석 AI’(차분이)는 오는 9월 5일 NH투자증권의‘나무증권’(Namuh) 앱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행사 부스를 방문해 미래 금융서비스를 체험한 고객에게는 주식투자지원 쿠폰, 영양스틱 쌀, 손선풍기 등 풍성한 사은품을 제공한다.개막식을 찾은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은 “코리아 핀테크위크 ‘2024 NHAX 체험관’에서의 경험이 금융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 스며든 AI기술을 친근하게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4.08.27 17:22

2분 소요
금융 마이데이터 뜯어보니…카드 발급은 6월, 대출은 11월 많았다

카드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가 2023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올해 뱅크샐러드에서 대출 실행이 가장 많았던 시기는 11월로, 평월의 2.4배에 달하는 대출 건수가 실행됐다. 가장 많이 받은 정부 지원 대출은 햇살론이었다. 뱅크샐러드의 대출금리 할인쿠폰을 통해 가장 높은 금리 할인 쿠폰을 만든 고객의 금리 쿠폰은 2.1%p였다. 해당 고객은 대출 실행 시 2.1%p의 금리를 내릴 수 있다.뱅크샐러드의 ‘대출 갈아타기’를 통해 가장 많이 금리를 내린 고객은 40대 남성이었으며, 해당 고객은 19.9% 금리의 대출 상품을 보유하던 고객이 6.53% 금리의 대출 상품으로 갈아타 13.37%p에 달하는 이자를 절감했다.지난 상반기 출시한 뱅크샐러드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대환대출 인프라 오픈에 맞춰 준비된 서비스로, 고객이 대환을 원하거나 추가 대출을 받고 싶을 때, 최저금리와 최대한도가 계산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자를 최대로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뱅크샐러드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신용점수 올리기(레벨업)’ 서비스를 통해 가장 많은 점수를 올린 고객은 20대 남성으로, 209점에 달하는 신용점수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이 없어 신용점수 관리가 어려운 주부·학생 등의 경우 뱅크샐러드 마이데이터를 통한 ‘신용점수 올리기’를 활용하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올해 뱅크샐러드에서 카드 발급이 가장 많았던 시기는 6월로, 평월의 1.5배에 해당하는 카드가 발급됐다. 또한 2023년 가장 많이 발급된 카드는 롯데카드의 ‘로카365’였고, 해당 카드 발급 신청을 클릭한 연령대의 69% 이상이 2030세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뱅크샐러드 카드추천을 통해 가장 많은 금액을 아낀 고객은 최대 70만원을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뱅크샐러드는 2023년 ▲대환대출 ▲0.1%p 무조건 금리 인하 ▲대출금리 할인쿠폰 ▲최저금리 자동조회 출시 등 다양한 대출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며 대출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올 한해 뱅크샐러드의 대출 실행액은 2022년 대비 10배 성장해 대출 비교 플랫폼으로서 성과를 낸 바 있다.뱅크샐러드 관계자는 “2023년 금융 마이데이터가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 혜택을 보여드리고자 했다”며 “내년에도 많은 고객이 마이데이터로 똑똑한 자산관리를 하실 수 있도록 고객 최우선 서비스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3.12.20 11:13

2분 소요
“세상에서 가장 귀여운 카드”…카카오페이, ‘신한카드 카픽’ 공개

카드

카카오페이가 ‘카픽’(KaPick) 카드의 첫 상품으로 신한카드와 함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춘식이가 그려진 ‘신한카드 카픽’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카픽 카드는 카카오페이가 ‘고른’(Pick) 카드라는 뜻으로, 카카오페이 ‘카드추천’ 서비스 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개개인에게 특화된 상품을 추천해 사용자의 일상 속 다양한 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이다.신한카드 카픽은 주간·월간 서비스 영역에 따라 높은 적립률로 카카오페이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한카드 카픽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서비스 대상 가맹점에서 1만원 이상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결제 금액의 5%를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지급한다.서비스 대상 가맹점은 ▲월요일(음식점) ▲화요일(배달의민족·요기요·땡겨요·쿠팡이츠 배달 앱 및 마켓컬리·오늘의집) ▲수요일(음식점 및 CGV·롯데시네마 온라인 영화 예매) ▲목요일(배달의민족·요기요·땡겨요·쿠팡이츠 배달 앱 및 쿠팡·11번가·G마켓) ▲금요일(음식점 및 CGV·롯데시네마 온라인 영화 예매) 요일별로 구성돼 있다.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카카오페이포인트를 최대 4만P까지 받을 수 있다.주말에는 업종에 관계없이 카카오페이 결제금액이 2만원 이상일 경우 카카오페이포인트 3000P를 지급한다. 해당 서비스는 주 1회, 월 4회까지 혜택이 적용되며, 전월 이용금액 충족 시 월 최대 1만2000P를 적립 받을 수 있다.또 월간 혜택으로 OTT 및 멤버십 서비스, 대상 커피 가맹점을 이용하면 결제 금액의 10%를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지급한다. 서비스 영역은 ▲OTT(넷플릭스·티빙·왓챠·디즈니플러스) ▲멤버십 서비스(쿠팡 와우멤버십·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커피 가맹점(스타벅스)이다. 사용자는 전월 이용금액 충족 시 카카오페이포인트를 1만P까지 적립 받을 수 있다.아울러 카카오페이와 신한카드는 카픽 카드에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춘식이’ 디자인을 입혀 매력을 더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페이는 여러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카픽' 카드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카카오페이 ‘카드추천’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 전체 탭의 ‘카드’ 영역에서 진입할 수 있다. 신한카드 카픽은 발급 시점에 카카오페이에 자동 등록돼 바로 사용할 수 있다.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결제하고, 카카오페이포인트를 통한 범용성 높은 혜택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06.26 10:40

2분 소요
카카오페이, 3분기 영업손실 97억원…거래액은 첫 30조 돌파

은행

카카오페이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9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10억원보다 적자 폭이 크게 늘었다. 분기거래액은 처음으로 30조원을 돌파했다. 카카오페이는 올 3분기 96억9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전 분기(125억원 손실)보다는 손실폭이 개선됐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87억원가량 손실폭이 증가했다. 당기순손실도 46억53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8억8600만원 손실)보다 손실폭이 늘었다. 매출은 14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매출은 결제, 금융, 기타 서비스 모든 부문이 전년 동기 및 직전 분기와 비교해 모두 증가했다. 결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2% 늘었다. 특히 해외 온라인 핵심 가맹점의 결제액 증가에 따라 해외결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2%나 성장했다. 금융 서비스는 3분기부터 카카오페이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의 과금이 시작되며 전년 동기 대비 27.8%, 직전 분기 대비 12.1%의 성장률을 보였다. 3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30.3% 증가한 1511억 원이 집행됐다. 신규 금융 서비스 출시에 따른 지급 수수료, 카카오페이증권 MTS 상각비, 사업 확장에 따른 인건비 상승에 따라 영업비용이 증가했다. 단, 카카오페이 측은 “효율적인 비용 관리로 직전 분기보다는 매출 연동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용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늘어난 30조5000원을 기록했다. 분기 거래액이 3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결제 서비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 금융 서비스 거래액은 같은 기간 37% 증가했다. 다양한 결제 서비스의 고른 성장과 대출 관련 서비스 다각화 노력 등이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올 3분기 기준 누적 가입자 수는 3848만 명이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2298만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용자 1명당 연 환산 거래 건수는 102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또한 카카오페이 이용자 중 68%는 3가지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지속되는 거시경제 어려움 속에서도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통해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가맹점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내 주변’ 서비스,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카드추천’ ‘금융일정’ 서비스, 주식 거래에 추가 자금이 필요할 때 안정적으로 담보를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증권의 ‘주식 신용거래’ 등 매출 기여 서비스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11.01 15:35

2분 소요
카카오페이 “나에게 꼭 맞는 카드, 100여개 중 추천해드립니다”

카드

카카오페이가 신용평가사 정보, 마이데이터, 카카오페이 결제 데이터 등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카드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에서 ‘카드추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 전체 서비스 화면에서 ‘카드추천’을 터치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카드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면 카카오페이와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한 카드사가 제공한 신용·체크카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한다. 사용자들은 ‘카드추천’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금융생활과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들을 추천받고 비교한 뒤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카카오페이는 11개 카드사와 제휴해 100여 종의 카드를 취급하고 있다. 앞으로 업계 최고 수준인 150여 종의 카드를 중개하고 추천할 예정이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발급 가능성 사전조회’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의 KCB 신용점수를 근거로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을 단계별로 구분해 알려준다.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은 4단계(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로 구분되어 있고 ‘낮음’을 제외한 3단계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 가능으로 표기된다. 단, 사전조회 서비스는 고객 편의성을 위한 정보제공 기능으로 실제 발급 여부를 정확하게 담보하지는 않는다. 출시 후에는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편의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예·적금, 증권계좌 정보 등 마이데이터에 연결된 금융자산정보를 카드사로 중개하고, 이 정보를 카드사에서 심사 시 소득 산정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류 검토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발급률을 높이는 전략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매월 제휴 카드사와 여러 이벤트를 구성할 예정”이라며 “카카오페이 서비스와 연계된 단독 판매 상품을 다양화해 차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10.05 09:47

2분 소요
금융당국發 ‘금소법 중개’ 후폭풍에도 차분한 카드사들…왜?

카드

최근 금융당국이 핀테크 업체들의 금융상품 추천을 ‘광고’가 아닌 ‘중개’로 판단한 데 이어 지난 25일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이하 금소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일부 서비스가 중단되는 등 국내 금융권에 크고 작은 혼란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카드업계 역시 대책 마련에 분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당초 우려보다 차분한 분위기다. ━ 카드사-핀테크, 제휴 계약 통해 기존 서비스 유지…카드사들 '반색'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토스 등 핀테크사들은 기존 카드상품 추천 서비스를 여전히 제공 중이다. 카드사들과 제휴 계약을 맺은 이후, 핀테크 앱이나 사이트를 통해 단순 정보를 홍보하거나 순위를 매기는 것 등의 행위는 ‘광고’로 볼 수 있다는 금융당국의 판단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후문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핀테크사가 각 카드사들과 제휴 계약을 맺고 ‘제휴모집인’이 되면 각 카드사들의 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조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카드 가입 절차를 핀테크 앱이나 사이트 내에서 자체 진행하는 등의 모집·영업행위는 ‘중개’에 해당돼 이러한 부분은 사전에 시정하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진다. 카드 가입 절차는 각 카드사의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 진행해야 함이 원칙이다. 토스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금융당국과의 논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수정과 조정을 거듭해왔다”며 “현재 각 카드사들과 제휴를 맺고 제휴모집인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고, 제휴모집인 계약을 체결하면 해당 금융사의 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서 이후 특별한 서비스 변경이나 중단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업계도 핀테크 업체와의 마케팅 협업 연장을 반기는 분위기다. 최근 카드수수료와 핀테크 활성화 정책 등 이슈를 두고 업계 간 긴장감이 높아지긴 했지만, 모객 차원에서만 본다면 핀테크·빅테크를 활용한 영업방식이 효율적이라는 점은 부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실제 핀테크를 비롯한 온라인 신용카드 발급 건수는 최근 5년간 급증세를 나타내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 지난 2015년 6.3%에 불과했던 온라인 신규 발급 비중은 올 상반기 42.6%로 약 7배 성장했다. 특히 온라인 발급 비중의 3분의 1은 핀테크·빅테크 플랫폼을 통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상품 추천 관련 카드사-핀테크 간 제휴 계약도 추후 논의를 통해 더욱 구체화 될 전망이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선 ‘제휴모집인’을 통한 방식이면 카드상품 광고건에 대해선 크게 문제될 소지는 없다고 얘기를 한 바 있다”며 “이에 현재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 측에서 계약 형태 등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추후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확립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금소법 시행에 따라 카드사들은 내부 규정을 정비하고 기존의 대면 고객 응대 방식이 아닌 비대면 방식을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특히 금소법 시행으로 카드론(장기카드대출)과 리볼빙 등 까다로운 금융상품 가입시 철저한 검증과 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금서비스·리볼빙·카드론 등은 독립된 금융상품은 아니지만 신용카드 자체가 금융상품인 만큼 금소법 규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강민경 기자 kang.minkyung@joongang.co.kr

2021.09.29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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