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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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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산 ‘올인’한 광운대역세권 개발, 노원 부동산 살릴까

부동산 일반

HDC현대산업개발이 대표이사 직속으로 광운대역세권 개발 전담조직을 신설한다고 밝히면서 해당 사업이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광운대역세권 개발은 서울 복합개발사업 중 손꼽히는 입지와 규모를 자랑하는 데다,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 이후 절치부심하고 있는 HDC현대산업개발에 의해 지역 최고 랜드마크로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인근 부동산에선 지역 랜드마크 건설 사업이 가속화하면 최근 급락했던 주변 주택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기대하는 분위기다. 절치부심한 HDC현산, 전담조직 만들어 총력 5일 발표된 2023년도 HDC그룹 정기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에 따르면 그룹 핵심인 HDC현대산업개발 내 ‘H-1 사업단’이 신설된다. H-1 사업단은 최익훈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 전반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는 최 대표가 올해 신년사에서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을 전담하는 사업단을 구성, HDC그룹의 복합개발사업 비전을 제시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것”이라고 강조했던 부분이 공식 확정된 셈이다.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은 14만8166㎡에 달하는 광운대역 물류부지(노원구 월계동 85-7 일대)에 약 2조8000억원 규모 사업비를 투입해 최고 49층 높이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이다. 2021년 서울시와 기존 토지소유자였던 코레일, HDC현대산업개발 간 사전협상에 따르면 해당 부지에는 호텔과 업무·판매시설(상업업무용지), 주상복합 아파트(복합용지) 등이 조성된다. 해당 사업은 1호선 광운대역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이 정차하기로 예정되면서 더욱 주목 받았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화정 아이파크 재건을 위한 ‘A-1 추진단’과 함께 H-1 사업단을 신설함으로써 지난 과오를 책임지는 한편, 자사가 강점을 가진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실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연면적 33만㎡ 규모 아이파크몰 용산점과 해운대 아이파크 등 유명 랜드마크 조성에 성공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자, 2021년에는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공간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한화·HDC컨소시엄)로 선정됐다. 2조8000억원 규모…지역 부동산에도 ‘기대감’특히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은 현재 철거작업 중으로 올해 지구단위계획과 건축심의 등 주요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뒤, 이르면 내년 초 본공사가 예상되는 등 ‘모멘텀(momentum)’을 앞두고 있다. 이에 HDC현대산업개발은 H-1 사업단 구성 등을 통해 해당 사업에 총력지원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사업부지는 일명 ‘미미삼(미성·미륭·삼호3차)’이라 불리는 3930가구 규모 재건축 단지 ‘월계시영아파트’ 등 주거시설과 인접해 최근 침체된 지역 부동산에도 거래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달 물류부지 내 기피시설인 사일로가 철거된 데다 연초부터 정부가 규제지역 해제 카드를 꺼내면서 개발 호재와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노원구 소재 A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주민들이 광운대역세권 개발에 대해 상당히 기대감이 크다”면서 “현재 호가가 다소 떨어진 데다 정부규제도 완화됐기 때문에 철거가 끝나고 착공이 되면 다시 수요가 늘면서 거래가 살아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2023.01.06 17:32

2분 소요
HDC현산, MZ세대 신입사원과 소통 강화

건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일과 6일 용산 본사 사옥에서 경영진과 올해 상반기 공개채용으로 선발한 신입사원들과 소통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최익훈 대표, 김회언 경영기획본부장, 조태제 건설본부장, 이현우 개발영업본부장 등 경영진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한 두 차례의 간담회에는 각각 30여 명의 신입사원이 참여했다. 이들은 회사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신입사원이 바라는 회사의 모습, 조직문화, 워라밸 등에 대해서도 격의 없이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익훈 대표이사는 신입사원들을 환영하며 인사말을 통해 “회사의 비전인 종합 금융부동산 그룹을 함께 만들어가자”라며 “튼튼하고 좋은, 그리고 자랑스러운 회사로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취임 후 첫 행보로 현장을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안전 점검을 시행했다. 이후에도 수시로 현장과 사무실을 찾아 직원들에게 주요 사안과 경영계획, 복지개선 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며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HDC현산은 앞으로도 경영진과 임직원이 격의 없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타운홀 미팅과 간담회 등 소통의 기회를 수시로 갖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2022.09.07 15:57

1분 소요
HDC현산, 시공혁신단 출범…

건설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은 안전·품질 기술경쟁력 쇄신을 위해 박홍근 서울대학교 교수를 단장으로 한 시공혁신단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HDC현산은 지난 17일 시공혁신단의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익훈 대표이사를 비롯한 정익희 CSO, 조태제 건설본부장 등이 참석해 안전과 품질 쇄신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시공혁신단은 전문적 시각의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한 안전·품질 기술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는 독립적 의사결정 조직으로 사내외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됐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이자 한국콘크리트학회 회장 박홍근 단장을 필두로 34년 건설 현장 경력의 박호종 상무가 부단장을 맡고, 구조와 가시설, 콘크리트의 품질 등 건설 및 안전 분야의 사내외 전문가들이 활동에 참여한다. 박홍근 교수는 현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정교수로서 건축구조설계와 해석, 콘크리트 공학 등 국내 건축구조공학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손꼽힌다. 앞으로 시공혁신단은 건설 및 CSO 조직의 안전·품질 시스템과 현장의 시공관리 혁신방안 등에 대해 객관적으로 검증·보완해 회사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중점 업무로는 ▶안전·품질 관련 정책 이행에 대한 점검 및 피드백, 안전·품질 혁신과제의 발굴 ▶레미콘 및 콘크리트 품질 개선을 위한 레미콘 공장 합동 점검과 품질 확보방안 제시 ▶고위험 현장의 시공 안전 진단 및 개선책 마련 ▶협력사의 시공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품질관리 및 우수기술 적용 등이다. 박홍근 시공혁신단장은 “건설 현장에 있어 미래지향적 엔지니어링 기술과 자동화 설계, 유지관리 기술 등의 도입은 4차 산업 시대에 있어 필연적 흐름이지만, 동시에 현장 밑바닥 품질 확보를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다”라며 “전문가적 시각에서 시공품질 향상에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시공혁신단이 회사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두현 기자 wannaDo@edaily.co.kr

2022.08.18 19:10

2분 소요
HDC현산, 최익훈·김회언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

건설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이 19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최익훈 부사장과 김회언 경영기획본부장을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최익훈 대표이사는 HDC현산, HDC랩스 등을 비롯한 그룹 내 주요 계열사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다수 창출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위기 대응능력을 재정립하고 실적개선 및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김회언 대표이사는 재무·회계 분야의 전문가로 HDC현산의 재정팀장을 거쳐 HDC그룹 계열사인 HDC신라면세점과 HDC아이파크몰의 전문 경영인을 맡은 바 있다. 당시 코로나19 등 위기 환경 속에서도 재무안정성을 확보하며 계열사의 위기 대응능력을 제고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회계·재무 분야의 전문적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HDC현산은 “이번 인사는 사업에 대한 안정성과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ESG경영 체계를 구축하는 등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고객, 주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지속가능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의지가 담겨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HDC현산은 최익훈(CEO), 김회언(CFO), 정익희(CSO) 대표이사 3인 각자 대표 체계를 이어가게 됐다. 정익희 대표이사 겸 최고안전책임자(CSO)는 지난 3월 신규 선임한 바 있다. 김두현 기자 wannaDo@edaily.co.kr

2022.07.19 18:16

1분 소요
HDC현산 대표이사 송치…광주붕괴사고 책임규명 수사 마무리

부동산 일반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이후 5개월간 수사를 진행한 경찰이 하원기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를 송치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책임규명 분야 수사를 마무리했다. 광주 서구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수사본부(광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3일 하 현산 대표이사를 업무상과실치사, 건축법 위반, 주택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건설본부장을 겸직한 하 대표이사는 광주 화정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에 품질 관리자를 충분히 배치하지 않아 지난 1월 11일 6명이 사망하고 1명이 다친 붕괴 사고를 유발한 혐의로 입건됐다. 사고 현장에서는 총 6명의 시공 품질관리자가 배치됐다. 하지만 5명이 다른 업무를 겸직한 탓에 실질적 품질 관리 업무는 1명이 도맡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하 대표이사는 경찰 소환조사에서 “회사 규정에 따른 조치였다”며 부족한 인원을 현장에 배치한 인사 관리 책임을 부인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여러 붕괴사고의 원인이 본사의 부실 인사 배치로 인한 품질관리 미흡에 있다고 판단하고, 인사 책임자인 하 대표이사를 불구속 상태로 검찰로 넘겼다. 하 대표이사를 마지막으로 검찰로 보내면서, 경찰의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책임자 규명 분야 수사는 마무리됐다. 경찰은 붕괴사고 직후 수사본부를 구성하고 원인·책임자 규명, 각종 비위 등 두 가지 분야로 나눠 수사를 진행했다. 책임자 규명 분야는 하 대표이사 송치로 본사 책임자까지 총 16명(구속 6명)과 법인 4곳을 송치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 중 일부 피의자들은 이미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책임자 규명 수사는 끝났지만, 광주 경찰은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를 중심으로 ▶철거 업체 선정 대가 금품 공여 ▶민원처리·인허가 등 적정성 ▶등기 생략형 토지 거래(미등기 전매) 등에 대해서도 일부를 추가 입건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비위 관련 업체 관계자 3명, 공무원 1명, 시행사 관계자 1명 등이 입건된 상태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2022.06.03 12:34

2분 소요
HDC현산, 신임 대표이사에 최익훈 HDC아이파크몰 대표 내정

건설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이 최익훈 HDC아이파크몰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에 내정하는 등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HDC현산은 최익훈 HDC아이파크몰 대표를 오는 30일부로 HDC현산 신임 대표 이사에 내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최익훈 신임 대표이사는 HDC현산을 비롯한 HDC그룹의 주요 계열사에서 새로운 성과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왔다. 특히 HDC랩스(구 HDC아이콘트롤스)의 코스피 상장과 부동산 114의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주도했다. 최익훈 대표는 건설, 부동산 및 유통 분야의 종합적 경험을 바탕으로 HDC현산의 기업가치를 높여갈 적임자라는 게 HDC현산의 설명이다. HDC현산은 인사와 함께 3본부 2실로의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조태제 부사장이 건설본부를 새로 맡게 됐다. 또한 김회언 전무와 이현우 상무가 각각 경영기획본부장과 개발영업본부장으로 선임됐다. 아울러 상품개발실과 투자개발실을 신설해 미래상품과 신사업의 개발을 각각 전담한다. ‘화정 아이파크 리빌딩 추진단’도 신설했다. 책임감 아래 보다 나은 사고수습과 신뢰회복을 위해서다. 유병규 사장과 하원기 전무는 대표이사직을 내려놓고 추진단에 전념한다는 계획이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2022.05.25 15:51

1분 소요
건설업계 논란의 주총…HDC현산·화성산업 '표 대결' 나선다

부동산 일반

건설업계 주주총회에서는 민감한 표심 대결이 이어질 곳이 주목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광주 붕괴 사고 이후 처음 열리는 정기주주총회라 전운이 감도는 분위기다. 화성산업은 조카와 숙부 간의 경영권 분쟁을 두고 표 대결을 펼칠 전망이다. 우선 오는 29일 정기주주총회가 예정된 HDC현대산업개발은 큰 잡음이 예고됐다. 광주 붕괴사고 이후 주가가 곤두박질치고 있는 등 긴장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경제개혁연대가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APG)으로부터 위임받아 정관 변경 주주제안을 한 것에 대해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앞서 APG는 지난 2월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정관을 개정하자는 내용의 주주제안을 제출했다. ━ 사고책임 묻는 소액주주 의결권 행사 예고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번 주주제안은 ▶지속가능경영, 안전 경영 등에 관한 회사 의무를 명문화하는 전문 신설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관한 권고적 주주제안권 도입 ▶이사회 내 안전보건위원회 설치 및 안전보건 전문 사외이사 1명 이상 선임 ▶지속가능경영 공시 도입 등이 골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붕괴 사고 이후 주가가 곤두박질쳐 주주들의 불만도 높다. 종가 기준 지난 1월 11일 2만5750원이었던 HDC현대산업개발 주가는 3월 15일 기준 하락한 상태다. 이에 더해 참여연대와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 등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소액주주 의결권을 모아 주주 행동에 나서겠다고 선포한 상태다. 참여연대는 HDC현산 주주들에게 올해 주총 안건인 정관 개정안 'ESG에 관한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에 찬성하는 방향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결권을 위임해달라 주주들에게 요청하고 있다. 또한 올해 HDC현산 정기 주총에 참석해 이사회에 사고 책임을 묻는 등 의결권을 행사하겠다고 예고하며, 소액주주 활동 조직에 나섰다. 경영권 분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화성산업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주도권 표심 대결이 예상된다. 화성산업은 지난 10일 이사회를 열고 주주총회를 기존 25일에서 31일로 연기했다. 이날 이인중 명예회장의 아들인 이종원 신임 회장은 신규이사 후보 4명을 새로 추천했다. 앞서 숙부인 이홍중 사장이 주주제안을 통해 새로운 이사 후보 4명을 추천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이번 주총에서는 양측에서 각각 내세운 4명의 이사 후보 가운데 누가 선택될지가 주목된다. 현재 이사회는 총 5명으로 이종원 회장 측이 3명, 이홍중 사장 측이 2명으로 이 회장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 소액주주 표심 따라 경영권 우위 달라질 듯 앞서 화성산업은 지난 7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이홍중 대표이사 회장을 사장으로, 이종원 대표이사 사장을 회장으로 직책을 서로 맞바꾸는 안건을 의결했다. 해당 안건이 의결된 후 이홍중 사장은 즉각 반발하며, 대구지방법원에 ‘대표이사 회장 지위 확인 가처분’ 신청을 했다. 화성산업 정관상 회장이 되면 이사회 의장과 주총 의장을 겸임할 수 있어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현재 양측은 초박빙의 지분 확보 경쟁 중이다. 이종원 회장이 20.75%, 이홍중 사장이 20.25%로 우호지분이 비슷한 상황이다. 나머지 60%에 가까운 지분을 소액주주들이 가지고 있다. 이에 양측은 경영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한창이다. 이종원 회장은 10일 열린 이사회에서 당초 850원이었던 현금 배당을 1000원으로 올리며 표심 몰이에 나섰다. 앞서 이홍중 사장은 지분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회사 화성개발이 소유한 화성산업 주식을 특수관계사인 동진건설로 넘겼다. 이에 이종원 회장 측은 배임 혐의로 이홍중 사장 등 6명을 고발한 상태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2022.03.16 08:00

3분 소요
HDC현대산업개발, 정익희 CSO 신규 선임…

건설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이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이후 안전 혁신 방안으로 최고안전책임자(CSO)를 신규로 선임했다. HDC현산은 23일 지난 21일부로 정익희 부사장을 각자 대표이사 겸 CSO로 신규 선임했다고 밝혔다. 정익희 CSO는 각자 대표로서 독자적으로 조직을 분리 운영하며 전사적 안전·환경·보건 및 품질 시스템과 현장의 시공관리 혁신방안이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안전혁신경영을 총괄한다. 세부적으로는 안전체계 고도화, 점검, 재해 분석 및 대책 수립 등의 안전 관련 업무와 더불어,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시공혁신단’(가칭)을 운영한다. 또한 현장 시공 및 품질관리 전반에 대한 권한을 바탕으로 30년 구조 안전 보증을 위한 실질적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정 CSO는 “위기 상황에서 HDC현산이 분골쇄신의 각오로 기본부터 다시 돌아보며 고객 중심의 안전과 품질이 최우선의 기업가치가 되도록 힘을 다하겠다”며 “건설업계 최고의 안전보건 및 품질관리 혁신을 이루겠다”라고 밝혔다. 정 CSO는 1966년생으로 현대건설에 1995년 입사한 후 서울∙수도권 주요 현장의 소장을 역임하고, 2020년부터는 국내현장 프로젝트관리 및 기술담당 임원을 맡아오는 등 현장 엔지니어로서 경험을 쌓았다. HDC현산은 "정익희 CSO는 외부 출신의 현장 전문가로서 향후 객관적인 시각으로 HDC현산 현장의 안전과 품질관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CSO 선임과 조직개편은 광주 화정동 사고 후 신설된 비상안전위원회(위원장 이방주) 활동의 목적으로, 안전 및 품질 혁신을 위해 기본부터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HDC현산은 “ESG 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하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고 재발 방지와 더불어 지속적인 혁신 방안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2022.02.23 10:16

2분 소요
“등록말소”까지 언급된 HDC, 현행법에선 솜방망이 처벌 예상

산업 일반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광주시 화정동 아이파크 붕괴사고가 발생한 지 7일 만에 대국민 사과를 하고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그럼에도 비난 여론은 여전하다. 콘크리트가 완전히 굳기 전에 임시 기둥(일명 동바리)을 철거하는 등 부실시공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어서다. 하지만 시공사인 유병규·하원기 현산 대표이사나 정몽규 회장 등 경영진의 처벌은 불가능하다.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이전에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위반해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망자가 발생하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등을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원청인 HDC현대산업개발(현산)에 대한 처벌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산이 지난해 6월 같은 광주 지역에서 17명의 사망자를 낸 학동 재개발 구역 참사의 원청사라는 점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현산의 등록말소까지 거론하며 “가장 강한 페널티(제재)를 줘야 한다”는 입장까지 밝혔지만 결국 솜방망이 처벌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 학동 사고로 현산 과태료 1430만원…이번엔? 노동계·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번 현산 신축아파트 붕괴 사고에 적용할 수 있는 관련법은 ▶건설산업기본법(건산법) ▶건설기술진흥법 ▶산업안전보건법 등이 있다. 이외 주택법, 건축법, 형법(업무상 과실치사상죄) 등도 있다. 현재 경찰은 현산 현장소장 A씨를 건축법 위반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다. 이외에 현산 공사부장 등 안전관리 책임자 5명과 하도급업체 현장소장 1명은 인명 피해가 난 안전사고를 초래한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 등)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이 사고와 관련한 형사 입건자는 총 10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불법 하도급이나 부실공사의 경우 건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할 수 있고, 설계나 감리, 안전관리 규정 등을 위반한 사안이라면 건설기술진흥법을 적용할 수 있다”며 “최종적인 수사 결과가 나와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건산법 위반에 해당하는 ‘불법 재하도급’이 이뤄졌다면 해당 하청업체 대표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불법 재하도급을 원청이 알고 있거나 관여한 경우도 역시 형사처벌 대상이다. 현산의 전국 건설 현장과 본사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에 착수한 고용노동부도 최종수사 결과를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용부는 조만간 현산의 건설 현장 12곳에 근로감독관 100여 명을 투입해 특별 근로감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고용부 관계자는 “산업안전보건법(산안법) 위반 여부를 전반적으로 훑어볼 것”이라며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추후 과태료 부과나 사법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산안법에 따르면 원청의 안전보건총괄책임자와 하청업체 대표가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위반했을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전인 탓에 강도 높은 처벌은 불가능하다.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재개발 건물붕괴 참사와 비슷한 수준에서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이다. 학동 재개발 건물붕괴 사고는 모두 17명의 사상자(사망 9명, 부상 8명)를 낸 중대사고였지만, 현재 업무상과실치사로 기소된 9명 중 원청인 현산 소속은 현장소장 1명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하급업체 관리자나 재하도급업체 대표였다. 과태료 역시 솜방망이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특별감독 현황자료’에 따르면 현산은 지난해 6월 고용부의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 현장 특별 감독에 따라 143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하청업체의 과태료 처분(1890만원)보다 낮은 금액이다. ━ 등록말소 제외하곤 현산 타격 크지 않을 듯 향후 수사와 재판을 통해 법리 다툼이 끝나면 현산의 운명도 정해질 전망이다. 앞서 지난 17일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현산에 대해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대형 사고가) 반복해 일어났기 때문에 정부가 현재 운영하는 모든 법규, 규정상 내릴 수 있는 가장 강한 페널티를 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노 장관이 밝힌 가장 강한 수준의 제재는 영업정지와 등록말소를 의미한다.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부실시공 업체는 건설업 등록 말소나 1년 이내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 이런 처벌은 고의나 과실로 건설공사를 부실하게 시공해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한 손괴를 일으켜 공중(公衆)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에 내려질 수 있다. 이 같은 수준의 제재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부실시공 등 사고 원인에 현산이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야 가능하다. 공기를 단축시키기 위한 원청의 압박 등이 수사에서 밝혀져야 한다는 얘기다. 원청의 연루가 드러날 경우 본사가 있는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에서 건설산업기본법(건산법)에 따라 행정처분을 내리게 된다. 건산법 처벌규정에 따르면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부실시공을 해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한 손괴를 발생시켜 건설공사 참여자가 5명 이상 사망한 경우’ 최장 1년 이내 영업정지까지 가능하다. 이 기간에 공공사업 수주와 민간 공사의 신규 수주 등 모든 영업 활동은 금지된다. 이미 광주시는 광주 지역 내에서 현산이 진행 중인 모든 건축건설 공사를 중지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다. 시는 또 광주 내에서 추진하는 공공사업에 일정 기간 현산이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질 경우 현산과 HDC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HDC그룹 지주회사인 HDC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3조7762억원) 가운데 현산이 맡고 있는 건설 부문은 약 70.7%를 차지했다. 2020년에도 매출 대비 건설 부문 비중은 70.4%다. HDC를 이끌고 있는 현산의 매출이 없다면 HDC의 실적 악화는 불을 보듯 뻔하다. 그렇다고 그룹의 존폐를 거론할 정도는 아니다. HDC의 수주상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9월 기준 현산의 관급 공사 계약 잔액은 6030억원가량 남았고, 민간 공사가 마무리되면 받을 돈도 22조원에 가깝다. 하지만 등록말소 처분의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건산법에는 ‘고의나 과실로 건설공사를 부실하게 시공해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한 손괴를 야기해 공중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에 대해서는 임의적 ‘등록말소’가 가능하다고 규정돼 있다. 등록말소가 되면 현산은 그간 시공능력 실적 수주 등 모든 기록이 삭제된다. 사실상 시장 퇴출을 의미한다. 국토부는 지금까지 단 한 차례 등록말소 처분을 내린 바 있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와 관련해 동아건설산업에 건설업 면허를 취소한 것이다. 다만 동아건설산업은 처분 이후 면허취소처분 취소 청구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 ━ 2대 주주 국민연금, 주주대표소송 1호로 현산 노리나 이와 별도로 현산은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도 있다. 원고는 국민연금공단이 될 확률이 높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국민연금은 현산 지분을 11.6% 보유하고 있는 2대 주주다. 최근 국민연금은 유명무실했던 주주대표소송 절차를 정비하는 작업에 나서고 있다. ‘대표소송’의 개시 결정 권한을 기금운용본부에서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로 일원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수탁자책임 활동 지침’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주주대표소송 제도는 경영진의 결정이 주주의 이익과 어긋날 경우 주주가 회사를 대표해 회사에 손실을 끼친 경영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말한다. 주주대표소송 제기의 근거는 폭락한 주가로 인한 국민연금의 손실이다. 지난해 7월 3만3000원대까지 기록했던 현산의 주가는 지난 11일 사고 이후 연일 신저가 행진을 펼치고 있다. 지난 18일에는 장중 한때 52주 신저가인 1만6000원까지 떨어졌다. 이에 HDC그룹의 지주사인 HDC는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현산 보통주 100만3407주를 장내 매수했다. 정몽규 회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투자회사인 엠엔큐투자파트너스도 같은 기간 HDC 보통주 32만9008주를 사들였다. 그럼에도 주가 하락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경영진이 기업에 끼친 손해에 책임을 묻는 주주대표소송은 승소해도 배상액이 기업에 돌아간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주주대표소송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국민연금이 보다 적극적으로 주주활동에 나설 가능성은 크다. 원종현 국민연금 수탁위 위원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총수(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SNS에 올라온 댓글 하나에 주가가 휘청거리고, 건설 중인 건물이 무너지는 등의 사안도 주주 가치가 훼손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해당 기업에 확인서를 보내 정보를 더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시민단체도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7일 참여연대는 “학동 참사 이후 제대로 열리지 않아 회사에 대한 충실의무를 위반한 현산 이사회에 대한 주주권 행사에 나서야 한다”고 국민연금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대주주의 영향으로부터 독립적인 이사들로 현산 이사회가 전면 개편되도록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공익이사 선임 등 주주제안 및 사고 연루 문제 이사 해임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2.01.19 11:32

6분 소요
[이호 기자의 공개 못한 취재수첩] “박병재 부회장이 살려내십시오”

산업 일반

▶영창악기 박병재 대표이사 부회장은 2006년 5월, 영창 인수식을 마치고 취재진의 요청으로 영창피아노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영창악기는 우리나라 최초의 악기 회사다. 한때 국내 피아노 시장의 70%를 장악했던 이 회사는 그러나 노사분규에 휩쓸려 좌초 직전에 몰린다. 그때 나타난 게 바로 현대산업개발이다. 현대가의 뒤편에 있던 현대산업이 생뚱맞게도 악기 회사를 인수한 것이다. 이번 호부터 현대산업이 영창악기를 인수하게 된 이면사를 연재한다. 1947년, 광복을 맞이하고서도 2년여가 흐를 동안 한국의 산업은 불모지 그 자체였고, 보다 못한 재일교포 기업인들이 일본에서 경제단체를 결성하고 조국의 산업 발전을 위해 발 벗고 나섰던 모태가 ‘재일경제인동우회’였다. 그 후 근 반세기, 한국은 무역 대국으로 부상했고 국경 없는 시장에서 경이롭게도 조선과 반도체는 세계 최고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을 정도가 됐다. 그럼에도 세계적인 석학들이 한국을 ‘불균형의 나라’로 보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그들은 빈부의 격차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었다. 산업화를 얘기하는 것이었다. 조금 지난 이야기지만 2001년 6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에서도 유사한 비판이 나왔다. ‘한국의 산업은 균형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것이 그것이었다. 그렇다면 불균형의 나라로 비친 까닭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는가. 어쩌면 그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것은 한국의 ‘문화산업 빈곤’을 보고 있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국가정책의 불균형이 빚어낸 결과이든 기업을 경영하는 경제주체들의 무관심 때문이든, 결과는 문화산업 빈곤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노무현 대통령도 올해 연두기자회견에서 문화 콘텐트 개발과 수출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하지 않았는가. 그런 점에서, 정치적인 손익계산으로 그림 몇 점은 사줄망정 문화예술 산업에 투자하기를 꺼리는 것이 재계의 솔직한 분위기였다는 점에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건설회사가 쓰러져가는 악기회사를 인수한다고 했을 때, 업계의 반응은 의외였고 국민은 신선하게 받아들인 것이 사실이었다. 2006년 5월 현대산업개발이 영창악기를 인수했을 때였다. 뒤에 인수 배경이 담긴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겠지만 사실 인천에 본사를 두고 중국에 대규모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는 영창악기는 삼익악기보다 2년 앞선 1956년 11월 설립됐다. 한때 피아노만으로 국내시장 70%를 장악했을 정도로 브랜드 가치와 제품으로서의 명성을 한껏 자랑했던 국내 최초이면서 최대의 악기 제조업체였다. 그러나 5000년 민족 역사가 세계 최강이 아니듯 최초라는 기업 역사가 자랑스러울 것은 하나도 없는 영창으로 전락했고, 역사가 지닌 우월성보다는 오히려 붉은 머리띠와 살벌한 구호가 영창의 대명사처럼 국민의 기억에 남아 있다. 87년 6·29 선언이 나온 이후 영창악기는 인천의 기업군 노조를 대표한다고 할 만큼 극심한 노사분규의 선봉장이 되어 죽음도 불사한다면서 기세를 떨쳤다. 그 당시까지 영창은 세계적인 피아노 국제 품질상을 받기도 했고 1000만 달러 수출탑과 석탑산업훈장을 수훈한 유일한 악기회사이기도 했지만 그들에게 과거의 영광은 이미 사주(社主)를 위한 것이었을 뿐 자신들에게는 착취당한 결과물의 훈장이요, 수출탑이라는 것이었다. 물론 영창악기만 그랬던 것은 아니었다. 벌써 85년 4월부터 산업현장을 뒤흔든 대표적인 노동쟁의가 인천에서 발생했고 삼익악기, 대우자동차, 대우중공업, 경동산업 등에서도 불길이 타올랐다. 6·29 선언 이후에는 더 극심해 인천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보면 불과 석 달 사이에만 3311건의 쟁의가 발생했다. 그런데 한편에서 보면 그들의 주장이 명분이나 일리가 전혀 없는 것만은 아니었다. 경제성장률이 85년 5.4%에서 86년에는 12.5%를 기록했고 국제수지도 47억 달러나 흑자를 냈는데 노동자들은 여전히 ‘선 성장·후 분배’라는 장밋빛 정책 속에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열악한 환경과 높은 산재율에 시달렸으니 소위 ‘노동자 투쟁’ 선언이 일방적이었다고 몰아붙일 수만은 없었던 것이다. 그렇더라도 영창악기의 노사분규 결과는 불행이었다. 붉은 구호를 써 붙이고 민주화가 살길이라고 핏발이 서도록 외치면서 87년 9월에는 노조가 사장을 드럼통에 넣어 굴렸다(당시 노조는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는 국회 증언과 언론 보도가 나올 만큼 심각한 사회문제까지 일으켰고, 그 후에도 중국 피아노 반입 문제와 전체 노동자 45% 정리해고 등에 반발해 끊임없이 분규의 꼬리를 이어감으로써 강성노조의 표본처럼 인식되기도 했지만 그들에게 보이는 것은 쇠퇴의 길이었고 기다리는 것은 법정관리뿐이었다. 울산에서도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가 노사분규로 극심한 몸살을 앓았으나 그들과는 결과가 판이하게 달랐던 것이다. 87년 노사분규로 사라질 위기 결국 삼익악기와 함께 한국의 양대 악기제조회사 중 하나로 꼽혀왔던 영창악기는 노사분규와 경영 실패 등으로 50년간의 창업 역사를 마지막으로 이 땅에서 사라질 위기를 맞고 있었던 셈이다. 그러했던 영창이 사라지지 않았다. 자타가 인정하는 피아노 제조기술을 비롯해 시장의 욕구에 부흥하는 전자악기 기술력이 그들에게 있었다는 것도 생명수 역할을 했겠지만 무엇보다 행운은 현대산업개발이라는 백기사의 등장이었다. 2006년 5월, 영창악기 인수 계약서에 서명하던 그날, 인수단장이면서 사실상 영창악기를 회생시켜야 하는 힘든 과제를 안은 박병재 대표이사 부회장을 현대산업개발 본사에서 만났다. 영창악기 인수계약 서명식을 끝낸 직후였다. 박 부회장은 재계에서도 낯선 인물은 아니었다. 인지도가 높다 보니 DJ 정권 시절 정계에 입문하라는 강요에 못 이겨 총선에서 지역구 공천을 받았다가 포기하기도 했지만 그는 68년 현대자동차에 입사한 이후 현대·기아차 부회장까지 지낸 인물이었다. 그의 이력은 자동차와 인연을 끊고 현대정보기술 회장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재무 분야를 제외하고는 개발에서부터 판매와 해외공장 운영까지 거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할 정도로 화려해서 ‘기업백화점 경영자’라는 닉네임이 붙어 있을 정도였다. 최근에는 대선을 앞두고 ‘다스’(전 대부기공)가 BBK사건과 함께 관심의 중심으로 부상했지만 92년 대선 때 ‘대부기공’ 문제를 놓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과 이명박 전 현대건설회장 사이에서 가장 심한 고초를 겪은 사람이 박 부회장이기도 했다. 영창악기와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깊은 내용까지는 들어가지 않겠지만 한마디로 없어지게 된 대부기공을 끝까지 지킨 인물이 박 부회장이었던 것이다. -현대산업개발이 인수금액 286억5000만원을 법정 기일에 납입하게 되면 새로운 영창악기의 CEO로 박 회장(전 직함으로 인터뷰했다)님을 임명한다고 했습니다. 임명장은 받았습니까. “인수단장 임명장만 받은 거지요. 정리 채권 납입일이 아직 안 됐으니까. 이런 말씀은 하시두만요. 정몽규 회장님이 영창악기 문제로 저를 보자고 불렀을 때 회장님하고 얘기가 끝나니까 이방주 사장(현대산업개발)을 불러요. 그러더니 ‘됐어요. 박 부회장님(자동차에 있을 때 직함이다)이 맡기로 했습니다.’ 그래요. 그건 사전에 회장님이 이 사장하고도 누구한테 경영을 맡길지 의견을 많이 나누셨다는 얘기겠지요.” 2006년 6월 현대산업은 인수금액 납입을 완료하고 곧바로 박 부회장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임명했다. -영창악기라고 하면 지긋지긋한 회사 아니었습니까. 현대자동차도 노사분규 때문에 머리가 터질 정도로 악몽 같은 경험을 하셨는데 어떻게 현대산업에서 영창을 생각하게 됐는지 정몽규 회장을 아는 사람이라면 전부 의아하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요? 근데 분명한 게 있어요. 정몽규 회장님이나 나나 어제까지의 영창은 생각 안 해요. 몰라요. 알 필요도 없어요.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정말 태산 같은데 어제의 영창악기가 어떻게 했다, 그거 생각할 여유가 있겠어요? 물론 기업 이미지는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국민이 불행했던 과거에 대해 좋지 않은 기억을 하고 있다면 빨리 불식시키고 정말 완전히 새로운 인식을 가지도록 해드려야 되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도 할 일이 태산 같다는 겁니다. 그러고 우리 현산(현대산업개발)이 인수하기 전까지 영창으로서도 뒤늦은 감은 있지만 노사가 새로운 인식을 가지고 기업 회생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은 했습디다. 비록 피아노 시장에서 독과점 폐해가 우려된다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 때문에 제동이 걸려 무산되긴 했지만 삼익악기하고 M&A를 해서 합병까지 해보려고 열의를 다했잖아요?” ▶영창악기 본사 인천공장. 대규모 생산공장은 중국 톈진에 있다. 정세영 회장 1주기 때 인수식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동을 걸지 않았으면 회생할 수 있었던 기업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게 질문하면 내가 어떻게 대답해요. 물론 질문의 의도는 알겠는데 이제부터는 어제의 영창으로 보시면 안 된다니까…. 우리가 맥이 빠지잖아요. 물론 600%가 넘는 높은 부채비율에다 파업과 누적된 피로감, 그리고 최악의 불황까지 겹쳐 독자적인 경영이 도저히 불가능하니까 법정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겠지요. 그러니까 우리가 나서서 인수를 한 거고. 근데 정말이지 이젠 미래를 봐줘야 해요. 이건 아주 중요하다고. 어제까지는 다 덮어주고 이제부터 시작하는 걸음마 회사라고 생각해서 격려와 힘을 넣어줘야 해요.” 인수 첫날에 과거의 영창으로 회귀하는 기억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도리는 아니다 싶었다. 화제를 돌렸다. -현대산업이 영창악기를 인수한다는 것은 언제 아셨습니까? “그게 나중에는 언론에도 보도가 됐지만 나한테는 지난 2월 26일(2006년) 오전 9시30분쯤에 직접 몽규 회장님이 전화를 주셨더군요. 그 시간에 직접 전화를 하셨다는 건 뭔가 중대한 문제가 있다는 거거든요? 자동차에서 모시고 있었으니까 잘 알잖아요. 조금 긴장을 했는데 지금도 현대정보기술에 있느냐고 물어요. 아니라고. 그럼 잘됐으니 곧바로 만나자고 해서 찾아뵈니까 영창악기 말씀을 하십디다. 그때 처음 알았지요.” -현대산업에서 영창악기가 웬말인가 하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까? “그 얘기를 다 하자면 길지만 내가 그런 의문을 가지는 건 잠깐이고 말씀을 들어보니 여러 가지로 정말 많은 고민을 하셨습디다. 뒤에 질문이 있으면 기억나는 대로 얘기를 하겠지만 왜 악기회사를 인수하는가, 악기회사를 인수하게 될 때 여러 가지 신경 써야 하는 문제에서부터 누구한테 맡겨야 되나 하는 문제까지, 명예회장님(정세영)이라도 계셨으면 저렇게까지 고민하지 않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이 고민을 하셨어요. 아마 사모님(정세영 명예회장의 부인)도 조언을 해주신 것 같아요. 그리고 우선협상 대상자 공표가 2월 28일 나오고 언론에는 3월 2일자로 실렸는데 재계에서도 의아했겠지만 현대가의 어른들과 집안에서는 얼마나 예민하게 봤겠어요. 거기까지도 몽규 회장님이 인수 전에 생각을 안 할 수 없었을 테니 얼마나 고민을 했겠어요. 평소 별로 설명이 없고 말수도 적은 분이지만 눈에 보이더라고. 더 이상 내가 드릴 말씀이 없겠더라니까요? 그러니 말씀을 다 듣고는 영창악기를 내가 최대의 열정을 쏟아 넣어 마지막 작품으로 키워 보겠다는 말만 하고 물러나왔지요.” -영창악기라면 국내 최대의 악기회사였고, 법정관리였지만 질곡에서 헤어나게 된 셈이고, 더구나 현대산업개발이라는 최우수 기업이 인수하는 데다 범현대가에서 한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사회적인 관심이 집중될 테마가 되는데, 왜 언론 취재도 차단시킨 채 인수식을 공개적이고 화려하게 하지 않았습니까? “언론을 차단한 건 아니에요. 생각해 보세요. 명예회장님(정세영) 1주기가 어제(5월 21일)였고, 장자인 몽구 회장께서 저렇게(구속) 돼 있는데 동네방네 소문 내고 북적거리며 잔치 기분 낼 상황이에요? 잔치 거리도 아니지만. 내가 조용히 격식만 차려서 하자고 했어요. 그래서 현대 친인척들은 하나도 안 불렀고 서명식에는 정몽규 회장, 이방주 사장, 리딩투자증권 박대혁 사장, 우리은행이 주거래니까 문동성 부행장, 그리고 영창악기 이호석 사장하고 영창악기 국내외 대리점 대표들을 포함해 20여 명만 참석했던 겁니다.” 그러나 현대산업이 브랜드 인지도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에 올라있는 건설회사로서 어떻게 생소한 악기회사를 인수하게 됐는지 그 배경은 궁금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다.

2007.11.19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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