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카디아 섭입대 부근에서 지진파열의 조짐일 수 있는 단단한 퇴적층 발견돼 규모 9 이상의 초대형 지진은 높이 최대 30m에 이르는 쓰나미를 일으켜 해안 지역을 쓸어버릴 수 있다. / 사진:YOUTUBE미국 서북 태평양 연안 지역에서 대형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할 위험이 이전보다 더 커졌다. ‘카스카디아 섭입대(CSZ)’가 그 부근에 있기 때문이다.
텍사스대학(오스틴 캠퍼스)이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북부 연안보다 워싱턴·오리건 주 연안에서 대형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CSZ는 북쪽으로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연안부터 남쪽으로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까지 해안으로부터 약 110~160㎞ 떨어진 지점에서 남북으로 약 1000㎞ 길이로 이어진다.
텍사스대학의 박사 후 과정 연구원으로 이 논문의 주 저자인 슈오슈오 한은 “워싱턴 주와 오리건 주 북부 연안에서 아주 단단하게 굳은 퇴적층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해구 부근의 아주 먼 거리에서 발생하는 지진파열의 조짐일 수 있다. 그에 따라 지진과 쓰나미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카스카디아 섭입대 부근에 위치한 미국 워싱턴 주의 주방위군은 지진과 쓰나미에 대비한 훈련을 자주 실시한다. / 사진:AP-NEWSIS섭입대란 판구조론에서 오래된 해양저가 대륙 지괴 아래로 밀려들어가 해양판이 지각 아래로 가라앉는 대륙 연변의 해구지역을 가리킨다. 세계 곳곳의 이런 지역에서 섭입 작용의 결과로 누적된 압력이 방출되면서 지진과 화산 분출 같은 강력한 지질 활동이 일어난다.
2017년 1만 년 동안 CSZ에서 대규모 지진이 41차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간격은 길 경우 1200년 짧을 경우 190년이었다. 이 지역의 가장 최근 대형 지진은 거의 320년 전인 1700년 1월 발생했다(일본에서 기록된 쓰나미를 기준으로 추론한 시점이다). 따라서 지진 활동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과학자들은 “카스카디아 단층대에서 향후 50년 안에 규모 9.0 이상의 초대형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은 약 40%”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오리건 주정부 웹사이트에 올라 있는 정보에 따르면 그런 지진은 ‘높이 최대 30m에 이르는 쓰나미’를 일으켜 해안 지역을 쓸어버릴 수 있다. 카스카디아 섭입대는 강력한 지진을 발생시킬 수 있다. 연구에서 워싱턴 주와 북부 오리건 주의 해안을 따라 단단한 퇴적층이 발견됐다. 그 지역이 덜 단단한 퇴적층이 발견된 아래 남쪽의 섭입대보다 더 큰 지진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을 시사하는 결과다. / COURTESY: FEMA/JACKSON SCHOOL OF GEOSCIENCES/UT AUSTIN섭입 현상이 발생하는 동안 아래로 밀려들어가는 지각판에 있던 퇴적물 중 일부가 위의 지각판으로 옮겨져 쌓여 오랜 시간에 걸쳐 두터운 쐐기 모양의 지형을 이룬다. 연구팀은 워싱턴·오리건 주연안의 섭입대 위에서 약 6.5㎞ 길이의 퇴적층을 발견했다. 이 퇴적 층은 이전에 채취한 샘플보다 더 단단했다.
이처럼 단단한 퇴적층은 지진의 잠재적 파괴력에 두 가지 효과를 더해준다. 첫째, 그런 퇴적물로 인해 지각판이 더 단단해져 지진이 발생할 때 분출되는 압력이 커진다. 둘째, 지진이 발생할 때 굳어진 퇴적층이 함께 뭉쳐 이동하면서 바닷물을 더 많이 움직여 더 큰 쓰나미가 발생한다.
연구팀은 학술지 네이처 지오사이언스에 ‘퇴적물 강화와 카스카디아 초대규모 슬립 현상 사이의 연관성’이라는 제목으로 이 논문을 발표했다. 컬럼비아대학과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도 이 연구에 참여했다.
- 히만슈 고엔카 아이비타임즈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가양대교도 잠겨” SNS로 전해진 서울 피해 상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
누가 KBO 최초로 3000안타 기록할 인물인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하루 240㎜ 넘는 `괴물폭우` 수도권 덮쳤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반려동물 700만 시대 ‘펫 장례’에 베팅…프랙시스, 21그램 품는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생물보안법’·‘임신중지약 합법화’ 관련주 활짝…‘방광암진단’ 지노믹트리도 상승[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