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병 찌꺼기로 새 페트병 만든다…업계 최초 재생페트 도입
롯데칠성음료, 플라스틱 부산물로 재생페트 만드는 시생산 성공
페트병 회수해 재생산하는 PCR 방식 도입 예정
롯데칠성음료가 국내 음료업계 최초로 플라스틱 부산물을 활용해 rPET(Recycled PET, 재생페트)로 만드는 ‘페트 보틀 투 보틀(PET Bottle to Bottle)’을 실현한다고 28일 밝혔다.
‘페트 보틀(PET Bottle)’은 일반적으로 PET레진을 프리폼으로 사출 가공한 후 최종 용기 형태로 블로잉하는 제조 과정을 거친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때 발생되는 부산물을 버리지 않고, 재생 레진을 만든 후 혼합한 원료를 사용해 아이시스 에코 제품에 적용했다. 이후 시생산을 통해 기술과 품질 안전성 검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페트병을 다시 페트병으로 만드는 방식을 고안해냈다”며 “석유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 한편 탄소중립과 순환경제를 위해 기술 도입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재생원료의 품질 향상과 식품용기 적합성, 안전성 검증을 위해 재생페트 공급망을 완성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생산 공정 중 발생한 플라스틱 부산물을 분쇄하고, 리사이클 레진(Resin)으로 가공한 후 다시 페트병을 만드는 PIR(Post Industrial Recycled) 방식으로 진행됐다.
롯데케미칼과 리사이클 PET레진 전문 제조업체 ‘DY폴리머’ 등이 참여해 생산공정과 원료, 제품의 품질 검증을 실시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기술·품질 검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한 페트병을 회수해 다시 페트병을 만드는 PCR(Post Consumer Recycled)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월 국내 생수 브랜드 최초로 페트병 몸체에 라벨을 없앤 ‘아이시스8.0 ECO’ 1.5ℓ 제품을 선보였다. 이어 올 2월에는 묶음 포장용으로 생산되는 아이시스 ECO(1.5ℓ·2ℓ 총 2종)의 페트병 마개에 부착된 라벨도 없앴다.
수원지와 무기물 함량 등이 표기된 무라벨생수 마개의 라벨은 기존에도 소비자가 제품 음용 시 자연스럽게 제거돼 분리배출이 쉬웠지만 이마저도 없애 비닐 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아이시스 무라벨 국내 최초 도입 및 용기 경량화 등 생산 단계부터 환경을 최우선의 가치로 둔 경영 활동을 이어나가는 한편 페트병 회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며 “국내 음료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재생페트는 쌓여가는 폐플라스틱 문제를 줄여나가는 실질적인 친환경 경영 활동으로, 향후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정연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트 보틀(PET Bottle)’은 일반적으로 PET레진을 프리폼으로 사출 가공한 후 최종 용기 형태로 블로잉하는 제조 과정을 거친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때 발생되는 부산물을 버리지 않고, 재생 레진을 만든 후 혼합한 원료를 사용해 아이시스 에코 제품에 적용했다. 이후 시생산을 통해 기술과 품질 안전성 검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페트병을 다시 페트병으로 만드는 방식을 고안해냈다”며 “석유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 한편 탄소중립과 순환경제를 위해 기술 도입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재생원료의 품질 향상과 식품용기 적합성, 안전성 검증을 위해 재생페트 공급망을 완성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생산 공정 중 발생한 플라스틱 부산물을 분쇄하고, 리사이클 레진(Resin)으로 가공한 후 다시 페트병을 만드는 PIR(Post Industrial Recycled) 방식으로 진행됐다.
롯데케미칼과 리사이클 PET레진 전문 제조업체 ‘DY폴리머’ 등이 참여해 생산공정과 원료, 제품의 품질 검증을 실시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기술·품질 검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한 페트병을 회수해 다시 페트병을 만드는 PCR(Post Consumer Recycled)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월 국내 생수 브랜드 최초로 페트병 몸체에 라벨을 없앤 ‘아이시스8.0 ECO’ 1.5ℓ 제품을 선보였다. 이어 올 2월에는 묶음 포장용으로 생산되는 아이시스 ECO(1.5ℓ·2ℓ 총 2종)의 페트병 마개에 부착된 라벨도 없앴다.
수원지와 무기물 함량 등이 표기된 무라벨생수 마개의 라벨은 기존에도 소비자가 제품 음용 시 자연스럽게 제거돼 분리배출이 쉬웠지만 이마저도 없애 비닐 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아이시스 무라벨 국내 최초 도입 및 용기 경량화 등 생산 단계부터 환경을 최우선의 가치로 둔 경영 활동을 이어나가는 한편 페트병 회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며 “국내 음료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재생페트는 쌓여가는 폐플라스틱 문제를 줄여나가는 실질적인 친환경 경영 활동으로, 향후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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