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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표준, 우리가 선점” 정부 산학연 공동 포럼 발족

국가기술표준원 중심으로 완성차업체, 부품업체 등 참여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에 대한 표준도 개발 계획

현대자동차가 서울 중구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에 구축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을지로 센터원 E-pit'. [사진 현대자동차]
정부가 충전부터 통신 기술까지 전기차 관련 국제 표준 선점에 나섰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산업 전환이 발 빠르게 진행 중인 가운데 표준 선점이 산업 주도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국내 완성차업체와 차량부품업체는 물론 학계까지 한자리로 끌어들였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엘타워에서 국가기술표준원을 축으로 한 ‘전기차 표준화 포럼’을 발족,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창립총회에는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GM 등 국내 완성차업체는 물론 부품업체, 충전업체,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력 등이 참석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표준이 전기차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산학연 전문가들이 함께 기술을 선제적으로 표준에 반영, 주도권을 확보하려 한다”고 말했다. 표준화 포럼은 충전기, 무선 충전, 전기 이륜차, 배터리, 차량 등 5개 분과로 구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선 포럼을 통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 관련 표준 마련을 예고했다. 향후 본격 보급될 출력 400㎾(킬로와트)급 초급속 충전기는 공기 순환형 냉각인 ‘공랭식’이 아닌 액체를 활용한 ‘수랭식’ 냉각 기술이 적용, 새로운 기술표준과 안전기준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운영사업자별로 다르게 적용해온 충전기 통신규약도 표준화해 충전 인프라의 호환성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와 전력망을 양방향으로 연결해 전기차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으로 활용하기 위한 표준개발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주차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고 주행 중에도 충전이 가능한 무선 충전 기술의 국제표준도 선점할 계획이다. 한국은 무선충전 핵심기술 3종의 국제표준안을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했으며, 2024년까지 국제표준 제정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에 대한 표준도 선제적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로 된 2차 전지로,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고 발화 가능성이 작아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다. 이 원장은 “핵심기술의 국제표준을 선점해 전기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배동주 기자 bae.dongju@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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