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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 모바일명가’ 컴투스 그룹이 꿈꾸는 미래…NFT·메타버스에서 해답 찾다

게임빌 사명 컴투스홀딩스로 변경…사업 지주회사 역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확장 주도
컴투스홀딩스는 NFT·블록체인 집중…컴투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컴투버스 모습 [사진 컴투스]
‘원조 모바일명가’ 컴투스와 게임빌이 최근 ‘NFT·메타버스 명가’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다른 대형 게임사들이 신사업 진출에 주춤한 사이, 관련 시장을 먼저 선점하겠단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국내 게임시장은 PC 온라인게임에서 모바일게임 위주로 재편된 지 오래다. 기존 PC 온라인게임을 개발해 왔던 대형 게임사 가운데 상당수가 모바일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모바일이 대세가 되기 전인 2000년대 초반부터 일찌감치 모바일게임 개발에만 전념해 온 개발사가 있다. 바로 컴투스와 게임빌이다.
 

2000년대 초반부터 모바일게임 개발

게임빌은 2000년, 컴투스는 1998년 설립된 게임 개발사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지 않았던 시절이다. 두 회사 모두 2G폰이 대다수이던 시절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에 집중했다. 모바일게임 개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중·후반 게임빌은 ‘제노니아 시리즈’, ‘놈’ 시리즈, ‘프로야구’ 시리즈 등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컴투스 역시 ‘미니게임천국’ 시리즈, ‘액션 퍼즐 패밀리’ 시리즈, ‘컴투스 프로야구’ 등으로 주목받았다.
 
이렇게 모바일게임업계의 양대산맥으로, 경쟁관계를 유지하던 두 회사는 2013년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송병준 의장(당시 게임빌 대표)이 2013년 컴투스 인수에 나섰다. 게임빌이 경쟁사였던 컴투스를 인수하게 된 일은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신의 한 수’로 꼽힌다.
 
송 의장은 컴투스를 인수하면서 합병에 나설 것이라는 게임업계 관측을 깨고 양사의 기업문화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독자경영을 택했다. 이후 게임빌과 컴투스는 ‘형제회사’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후 게임빌과 컴투스는 서로 다른 행보를 보였다. 게임빌은 2014년 모바일게임 ‘별이되어라’ 출시 이후 오랜 부진을 겪었다. 특히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적자에 시달렸다. 지난해 고강도 영업비용 줄이기와 야구게임 흥행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반면 컴투스는 2014년 출시한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로 글로벌 흥행에 성공했다. 특히 서머너즈 워는 한국 단일 모바일게임 중 최초 누적 매출 1조원과 글로벌 누적 1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아울러 국산 게임의 무덤으로 불리는 북미에서 유일하게 성공한 모바일게임이기도 하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흥행에 힘입어 지난 2016년 매출 5000억원을 처음 돌파했고, 지난해에도 매출 5089억원을 기록했다.
 
원조 모바일 명가로 명성을 떨치던 두 회사는 최근 NFT·메타버스 명가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모바일게임만 가지고는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게임 빅3를 비롯해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등 신흥 강자들마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게임빌과 컴투스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 [사진 컴투스홀딩스]

NFT와 블록체인에 사활 걸어

결국 대형 게임사들과 신흥 강자들이 아직 적극적으로 진출하지 않은 분야를 찾게 됐고, 그 해답으로 ‘메타버스’와 ‘NFT’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게임빌은 최근 사명을 컴투스홀딩스로 변경했다. 컴투스홀딩스는 실질적인 사업 지주회사로서 그룹 차원의 시너지와 컴투스 브랜드 중심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확장을 주도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컴투스그룹이 진행하는 신사업을 살펴보면, 컴투스홀딩스가 블록체인과 NFT 게임에 좀 더 힘을 싣고, 컴투스는 메타버스 사업 확장과 IP 확보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최근 컴투스홀딩스는 블록체인 핵심 기술 역량을 보유한 전문 기업을 인수하고, 게임 제작 부문도 블록체인 게임 제작에 특화된 조직으로 개편해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의 최종 단계에 들어섰다. 올해 가상자산 플랫폼 전문 기업인 ‘제나애드’를 인수해 개발 부서 인원으로 내재화했다. 이들 인원은 풍부한 블록체인 거래소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광고의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수준 높은 개발력을 입증한 바 있다. 이런 블록체인 기술 노하우를 통해 NFT 거래소의 전자지갑과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완성하는 한편,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하이브(HIVE)에 블록체인 기반 광고 솔루션도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컴투스홀딩스는 국내 3대 가상자산거래소인 ‘코인원’의 2대 주주로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에 중요한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다.  세계 10위권 블록체인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는 ‘테라폼랩스’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독자적인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대적인 조직 개편도 실시했다. 게임제작본부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최적화한 조직으로 재편했다. 블록체인 게임 제작과 토큰 시스템(C2X)을 구축하는 제작실 외에 경제운용실이 신설됐다. 해당 부서는 블록체인 경제를 설계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유저들과 함께 이익을 나누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핵심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는 ‘하이브’는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게임 회사들의 블록체인 게임 개발 환경을 향상시키고, 편리한 NFT 거래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아울러 분야별로 전문화된 블록체인 개발 조직이 편성돼 NFT 거래소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컴투스홀딩스의 NFT 거래소는 P2E게임에 필요한 거래 인프라를 비롯해 K팝 아티스트들의 공연 영상과 화보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내년 1분기 중에 오픈한다. 이후 드라마, 영화, 게임 등 글로벌 시장에서 각광받는 K-콘텐트로 영역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1분기부터 블록체인 게임들에 ‘하이브’ SDK를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현재 컴투스홀딩스는 자체게임인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 ‘게임빌 프로야구’, ‘프로젝트 MR’을 비롯해 컴투스 ‘서머너즈 워:크로니클’, 올엠 ‘크리티카 온라인’, 알피지리퍼블릭 ‘거상M 징비록’, ‘안녕엘라’, 다에리소프트 ‘사신키우기 온라인’ 등 최소 10종 이상 다양한 장르의 블록체인 게임을 준비 중이다.
 
특히 컴투스의 글로벌 히트 IP인 서머너즈워 세계관 기반의 MMORPG,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은 출시 전부터 유저들과 게임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컴투스 그룹 모습 [사진 컴투스홀딩스]

메타버스에 진심…그 중심에 ‘컴투버스’ 존재

컴투스는 게임, 영상, 공연과 같은 콘텐트를 비롯해 금융, 쇼핑,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서비스가 포함된 메타버스 협력체를 조성하려고 한다. 일·생활·놀이를 모두 결합한 올인원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Com2Verse)’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컴투버스 플랫폼에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가상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는 ‘오피스 월드’, 언제든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고 의료 및 금융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커머셜 월드’가 조성된다. 게임, 음악, 영화, 공연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 월드’, 이용자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월드’도 포함된다.  
 
아울러 이런 서비스들과 연동하는 독자적 블록체인 경제 생태계를 구축해 참여자들이 경제 활동의 주체로서 실제 삶과 같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미러월드 메타노믹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컴투스는 우선적으로 가상오피스를 이달 중 선보일 계획이다. 출근도장을 찍으면 토큰 보상을 주는 등 게임화 요소도 도입할 예정이다. 내년 하반기엔 컴투스 그룹사가 입주해 원격 근무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후 기업 고객들을 유치해 컴투버스 ‘오피스 월드’에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은다는 구상이다.  
 
컴투스는 올해 위지윅스튜디오, 데브시스터즈, 정글스튜디오, 케이뱅크 등 게임·영상콘텐트·미디어·웹툰·인터넷은행 분야 유망기업에 약 3500억원을 투자했다. 메타버스와 연계된 콘텐트 밸류체인 구축이 목적이다. 컴투스는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한 ‘개발-서비스-콘텐트’의 밸류체인 사이클을 확장하고,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 개발 및 투자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위정현 중앙대 교수는 “컴투스 그룹은 ‘서머너즈 워’와 같은 글로벌 흥행 IP를 가지고 있는 만큼, NFT 도입과 관련해 상대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컴투스 그룹이 내년에 당장 ‘게임 빅3’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하기란 쉽지 않다.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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