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Report
MZ세대가 뽑은 은퇴 후 주 소득원 3위는 ‘주식투자’ [체크리포트]
- MZ세대 10명 중 6명은 개인연금 미보유

지난 23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mz세대의 은퇴저축 보험소비자 행태조사’에 따르면 MZ세대는 자산 형성 과정에서 중년세대에 비해 주식, 채권 등 직접투자 선호도가 훨씬 높았다.
은퇴 후 주 소득원 3가지를 뽑으라는 질문에 두 세대 모두 국민연금과 예·적금을 1·2위로 지목했다. 하지만 3위 소득원으로 중년세대는 퇴직연금(8.5%)을 지목한 반면, MZ세대는 주식·채권 직접투자(13.2%)을 꼽았다. 직접투자를 선택한 중년세대 비율은 6.8%에 불과했다.
개인연금을 실제로 보유한 비율도 MZ세대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중년세대가 절반 가량인 48.4%가 개인연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MZ세대는 39.6%만이 개인연금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 10명 중 6명은 개인연금을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20·30대 중 은퇴 후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거나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26.2%였다.
변혜원 보험연구원 실장은 보고서에서 “경제성장률, 금리, 투자 기회, 고용안정성, 근무기간 등을 고려할 때 젊은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불리한 조건에서 은퇴자산을 준비해야 한다”며 “이전 세대보다 일찍 은퇴 후 삶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홍다원 기자 hong.daw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국책과제 수주·판매 계약 연장에 퀀타매트릭스·텔콘RF제약 상한가[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박나래, 도난 당한 모두 돌려 받아..범인 근황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尹 긴축기조로 짜인 내년도 예산안…李 공약 사업 차질 빚을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K콘텐츠 인기에도 밑빠진 독?…돈 넣기 꺼리는 투자자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류성의 제약국부론]K바이오 글로벌 위상 드높이는 AI 대표주자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