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요예측 경쟁률 ‘100대 1’ 예상…높은 구주매출 등 원인
2월 3~4일 예정된 일반 공모 청약 흥행 낙관 어려워져
공모가는 수요예측 결과 반영해 28일 장 마감 후 공시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지난 25일부터 이날까지 양일간 진행된 현대엔지니어링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100대 1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대어급 공모주 중 가장 부진한 성과를 낸 크래프톤(234대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최종 공모가도 희망 범위(5만7900~7만5700원) 하단 혹은 그 이하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공모가 희망 범위 하단(5만79000원)을 기준으로 한 상장 후 예상 시총은 4조6300억원 수준이다. 모회사이자 코스피 건설 대장주인 현대건설(약 4조4900억원)과 경쟁사인 삼성엔지니어링(약 4조2000억원)과 비슷한 규모다. 단 시장에서 평가받는 몸값(6조~10조원)엔 한참 못 미친다.
기관 수요예측 결과는 향후 진행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 흥행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지난해 대어급 공모주 중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234대 1로 저조했던 크래프톤은 일반 공모 청약에서도 5조원의 적은 증거금을 모았다. 같은 해 상장한 카카오뱅크(58조3000억원)의 10분의 1도 안 되는 부진한 성적이었다. 다음달 3~4일로 예정된 현대엔지니어링의 일반 공모 청약 흥행을 낙관할 수 없는 이유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이번 현대엔지니어링의 기관 수요예측 흥행 실패가 어느 정도 예견된 결과였다고 분석한다. 원인으로는 기관 수요예측 악재로 꼽히는 높은 구주매출 비중이 꼽힌다. 구주매출은 기업 상장 시 공모 과정에서 최대주주가 보유한 주식을 매물로 내놓는 것이다. 이 경우 공모로 조달한 투자금이 신규 사업에 쓰이지 않고 기존 주주의 몫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통상 공모주 투자 매력을 반감시킨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번 IPO 과정에서 공모하는 주식 물량은 1600만주다. 이 중 75%인 1200만주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한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식이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현대엔지니어링 공모를 통해 534만1962주를 처분, 3093억~4044억원을 확보할 전망”이라며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도 142만936주를 처분해 823억~1076억원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다음 달 상장에 앞서 블루수소·폐기물 소각과 매립장 운영 등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 진출로 기업 성장성을 높이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부진한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딛고 일반 공모 청약에서 좋은 성적을 낼 가능성은 크지 않다. 본래 건설업 자체가 IPO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는 산업인데다 최근 HDC현대산업개발의 아파트 공사현장 붕괴 사고 여파로 건설주 투자심리가 악화한 점 등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일각에선 일반 공모 청약 일정을 연기하거나 아예 IPO를 철회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기관 수요예측에 따른 최종 공모가액을 확정한 뒤 오는 28일 장 마감 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공시한다.
강민혜 기자 kang.minhye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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