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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게임에 사활 건 네오위즈…옛 영광 되찾을까?

모바일게임 매출 감소로 최근 실적 부진
블록체인으로 활로 모색…P2E 게임 3종 준비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 [사진 네오플라이]
중견 게임사 네오위즈가 최근 블록체인 게임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을 선보인데 이어 다양한 P2E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다만 다른 경쟁사들의 P2E 게임과 비교해 IP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점은 약점으로 지목된다.
 
네오위즈는 지난 2013년까지만 해도 4N(넥슨,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 네오위즈)에 포함된 게임사다. 게임 업계에서는 한창 잘 나가던 게임사 4곳을 4N이라 불렀다. 그러나 이후 게임 시장이 모바일 위주로 재편되면서 네오위즈는 침체의 늪에 빠졌다.
 

퍼블리싱 종료·블레스 실패 등으로 오랜 기간 침체 겪어

지난 2012년 6000억원대 후반이었던 네오위즈 매출액은 2013년 4000억원, 2014년 2000억원대로 급격히 내려앉았다. 2015년부터는 급기야 매출 1000억원대로 추락했다. 네오위즈 실적 하락은 주요 퍼블리싱 게임들의 서비스가 끝나고 재계약에 따른 수익 악화가 이유다.
 
네오위즈는 그간 다른 회사 게임을 유통하는 방식으로 몸집을 키워 왔다. 그러나 인기 게임 ‘피파온라인 2’가 2013년 서비스를 종료했고, 중국에서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크로스파이어’도 같은 해 재계약 과정에서 기존 계약 내용이 변경되면서 수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16년에는 크로스파이어의 퍼블리싱도 완전히 종료했다.
 
여기에 2014년 2월 시행된 웹보드 게임 규제도 네오위즈에 큰 타격을 입혔다. 아울러 네오위즈가 7년간 700억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자체 제작한 PC MMORPG ‘블레스’도 2016년 출시됐으나 흥행에 실패했다. 결국 네오위즈 매출은 2017년 1740억원으로 떨어졌다.
 
오랜 기간 실적 부진의 늪에 빠졌던 네오위즈는 웹보드게임의 꾸준한 매출 상승과 신규 모바일게임의 흥행 성공으로 2018년 매출 2155억원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로 돌아섰다. 모바일 웹보드 시장을 장악한 ‘피망 포커’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 안착한 모바일게임 ‘브라운더스트’ 등이 큰 역할을 했다.
 
네오위즈는 2019년 매출 2549억원을 기록했다. 스팀에 출시한 PC 리듬 게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가 흥행에 성공, 모바일게임 ‘킹덤 오브 히어로’가 일본·대만 등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영향이다. 2020년 실적 역시 나쁘지 않다. 네오위즈는 2020년 매출 2896억원, 영업이익 6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85% 증가했다.
 
다만 지난해부터는 성장세가 다시 꺾인 모습이다. 네오위즈는 지난해 매출 2612억원, 영업이익 23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9.8%, 61.6% 감소한 수치다. 모바일게임 매출이 기존작 노후화와 신작 부재로 전년 대비 17.9%나 감소한 것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아울러 블레스 IP를 활용해 큰 기대를 모았던 신작 ‘블레스 언리쉬드’ 역시 반짝 흥행에 그쳤다.  
 
네오위즈 P&E 게임 ‘크립토 골프 임팩트’ [사진 네오위즈]

남은 무기는 블록체인…상대적으로 약한 IP 인지도는 약점

이제 네오위즈에게 남은 무기는 블록체인뿐이다. 네오위즈는 지난 1월 배태근 기술본부장을 신임 공동대표로 내정했다. 배 내정자는 오는 24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향후 네오위즈는 김승철·배태근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김 대표는 그간 진행해오던 게임 개발 및 사업을 총괄하고 배 내정자는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 기반의 신규 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배 내정자는 2001년 네오위즈 입사 후 웹 개발, DB 등 IT, 기술 관련 분야에서 20여 년간 근무하며 네오위즈의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 운영을 지원해온 기술 전문가다. 네오위즈는 이번 인사를 통해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과 결합되며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네오위즈홀딩스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네오플라이는 지난 2월 가상자산 지갑, P2E, S2E, NFT 등을 아우르는 블록체인 오픈플랫폼 ‘네오핀’을 출시했다. 네오핀의 핵심 비전은 ‘연결’과 ‘확장’이다.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를 시작으로 ‘크립토 골프 임팩트’, ‘브레이브나인(BRAVE NINE)’, ‘아바(A.V.A)’ 등 클레이튼 네트워크 기반의 P2E 게임 3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네오플라이는 최근 ‘네오핀 토큰(NPT)’을 MEXC 글로벌 거래소에 첫 상장한 이후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인 ‘빗썸’에 상장했다. 네오핀 토큰은 네오핀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이다. 향후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에서 기축통화로 사용될 예정이다.
 
다만 컴투스 그룹, 위메이드,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 다른 경쟁사들 역시 블록체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는 점은 네오위즈에게 위험 요소다. 특히 네오위즈는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해 IP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그동안 타사 게임을 퍼블리싱하면서 성장해 왔던 만큼 자체 인기 IP가 많지 않다.
 
아울러 최근 빗썸에 상장한 네오핀 토큰 가격이 급락한 점도 악재다. 출시 당일 최대 3만6200원을 기록했던 네오핀 토큰은 최근 1만1000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P2E 게임이라는 이유만으로 흥행하는 시절은 이제 끝났다고 말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IP 인지도와 ‘재미’라는 설명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최근 전반적인 암호화폐 가격 하락과 함께 기존에 출시됐던 저품질 P2E 게임들의 인기가 점차 떨어지고 있다”며 “이제는 인기 IP에 P2E 요소를 붙이는 게 중요하다. P2E 게임이라는 이유만으로 흥행을 장담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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